"과학문화교육"

2013-10-15 (Vol 10, No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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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제5장. 결론과 제언

5. 1 결론

다가오는 과학의 세기 2000년대에 전 국민의 과학 수준을 결정짓고, 과학기술 세계10위국 달성의 국가 목표에 핵심적 자원인 잠재적 과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 초중등 과학교육의 진흥은 우리의 역사적 과제이다.

현재 초중등 과학교육에의 기대는 높고 교육과정에 진술된 목표는 이상적이지만 과학교육 현장여건과 지원체제는 너무나 심각하여 선진국과 경쟁국 보다 미흡함은 물론 과밀 학급은 개발도상국이나 미개국보다도 더 못한 상황이다.

국제 과학학력 도달도 평가에서 국민학교는 상위권이라지만 중등 과학교육은 누적되는 학습 결손과 대학 입시제도 등의 저해요인으로 중학교는 중위권, 고등학교는 하위권인 것은 당연한 귀결이라 판단되며, 지금의 상황이 계속되면 국민의 과학교양을 바탕으로한 과학기술 선진국은 희망 뿐일 것이라 생각된다.

우리 국민의 타고난 소질과 전통적 교육열 및 과학기술 입국을 향한 지도자들의 강한 의지와 전국민의 잘 살아 보자는 염원 등의 잠재력으로 과학교육의 진흥이 가능 하겠지만 국제적 우월성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거국적인 혁신적 조치가 있어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초중등 과학교육의 전체적 질 향상을 도모하는 기본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긴급과제, 장기간 투자해야 할 중요사업, 작은 투자와 즉각 조치로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은 우선으로 수행하며, 고등학교, 중학교, 국민학교 순으로 집중 투자하는 방법으로 실효를 거두도록 해야 할 것이다.

초중등 과학교육의 중요성 인식은 계획이나 구호 그리고 지시나 모방이 아니라 국가의 획기적인 정책 결정과 12년간에 2조원 이상의 과감한 투자가 전제되어야하며 과학교육자의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노력으로 나타나야 할 것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5. 2 제언

1. 과학교육 실태조사와 진흥방안 계속 연구를 바탕으로한 점검체제 확립

연구과제와 방법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편으로는 과학교육 연구기관과 과학교육 박사과정 등을 통한 미시적인 기본적 이론 및 실험 연구를 원천적으로 수행하고 동시에 거국적인 자원인사를 동원하여 초중등 과학교육의 실태 분석과 진흥방은을 계속하여 거시적인 응용적 조사 및 기획 연구를 바탕으로 엄격한 점검체제를 확립해야 한다.

2. 과학교육 연구 결과의 정보 체제화

과학교육의 연구개발 결과는 전문가와 관계자들의 연구모임에서 발표되고 학술적인 것은 학회지에 게재되어야 하며 과학교육 행정 담당자, 그리고 일반 교사를 위하여 재진술되고 전파되어야 한다. 이러한 일을 위해서는 연구 결과가 거국적으로 일정한 체제하에 축적되고 확산되는 정보망을 구축해야 한다.

3. 과학교육 혁신을 위한 실천

과학자, 교육행정자 및 일반지도자들은 과학교육에 대한 막연한 기대와 요청만을 할 것이 아니라 과학교육의 중요성을 올바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이것을 위하여 과학교육자들은 거국적 캠페인을 벌여 정부와 공공단체 뿐 아니라 사기업체 개인들이 과감하게 투자하도록 해야 한다.

4. 초중등 과학교육의 긴급과제에 대한 특별 조치

다음 사항은 초중등 과학교육의 긴급 과제로 곧 특별히 수행하여야 한다.

1) 중등 과학교육 정상화를 위한 입시제도의 혁신과 과학교육자 평가 실력 향상 사업을 곧 실시해야 한다.
2) 실험 횟수를 반으로 줄이더라도 과학 실험반 학생수를 우선 분반 형식을 취해 30명 이하로 감축해야 한다.
3) 과학교육자의 사기를 앙양시키는 조치를 강구하고 “초등과학교육” “중등과학교육” 월간지를 발행해야 한다.
4) “과학교육진흥법”을 개정하고 “중앙교육심의회”를 확대한 후 활성화 해야 한다.

본 연구는 초중등 학교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저해요인을 해결한 것이 아니라 파악한 것에 불과하고, 바람직한 진흥 방안을 수립했다기 보다 수립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이제 겨우 시작했다고 할 수 있을 것으로, 좀 더 철저한 종합적 연구가 잇달아야 할 것이다.

첨부
교육정책(제5장).hwp

朴承載, 金光明, 金永洙, 金昌埴, 宋 亨浩, 李和國, 車載璇, 河炳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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