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3-12-20 (Vol 10, No 17)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외국 과학문화교육의 면모

"미국 초중등과학교육의 정책" 연구 머리말과 차례


------------------------------------------------------------------
<제출문>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회장님 귀하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연구 과제인 “미국 초중등과학교육의 정책” 보고서를 제출합니다.

2013년

박 승재
윤 진
------------------------------------------------------------------

머리 말

미국의 초중등 학교교육은 연방정부의 관여 없이 주 정부 또는 지역구에서 기본 방침을 수립하고 실천해 왔기 때문에 미국의 초중등 ‘국가과학교육정책’을 조사 분석하고 논의하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장기적으로는 몇 개국의 초중등 과학교육정책을 조사 분석하고 한국과 비교하며 반추하여, 우선은 한국의, 나아가 '지구촌 과학교육정책'을 탐색하며 '과학교육정책학'을 촉구 하려는 뜻으로 본 연구를 시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근원적인 과제로 과학교육정책이라는 것이 무엇이며 어디에 어떤 형태로 제시되어 있는가? 연방정부가 관여하지 않는 ‘미국의 초중등 국가과학교육정책’이 무엇인지 조사하고 논의하는 것이 얼마나 가능하며 바람직한가?

과학교육정책이 어떻게 수립되고 얼마나 실시되며 결과는 무엇이고 그 평가는 어떻게 하는지 체계적으로 파악한다는 것이 어려운 일이지만, 우리가 피할 수 없는 과제로 여겨 미흡하게 시작하는 것이 이어지길 바랍니다.

개미 혼자서는 코끼리 발등에 올라가서 전체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여러 개미가 코끼리 온 몸에 퍼져 중요 부분을 조사하고 현재의 발달한 통신 수단 망을 최대로 이용하면 그래도 얼마는 파악 할 수 있지 않을까?

작은 마음으로 큰 희망을 품어봅니다.


연구자를 대표하여 박 승재
-----------------------------------------------------------------
차 례

연구의 개요 /9

1. 미국 과학교육정책 연구의 배경
1.1 연구의 배경과 기초 사항 /45
1.2 미국 초중등 '국가과학교육정책'의 의미 규정 /47
1.3 연구 목표의 설정과 접근 방법 및 한계 /51

2. “알파벳 과학 과정” 전후(1960년대)
2.1 진보주의 교육과 세계 2차 대전 전후의 과학교육계 /53
2.2 투르만 대통령과학자문위원회와 국립과학재단 /55
2.3 아이젠하워 대통령 시 “스푸트니크 충격”과 "국가방위교육법" 제정 /56
2.4 존슨 대통령 시 "초중등교육법"과 인간의 달 착륙 및 "탐험관" 건립 /57
2.5 “알파벳 과학 과정”의 역사적인 세계적 확산 /58
2.6 냉전시대 과학기술인력 정책과 초중등과학교육의 '과학 학문성' 반추 /61

3. 과학·기술·사회 과정과 구성주의 과학교육 전후(1980년대)
3.1 닉슨 대통령 재직 전후 지구촌과 미국의 극심한 변화 /63
3.2 리건 대통령 시 "국가의 위기"와 "21세기의 미국인 과학교육" 보고서 /63
3.3 과학·기술·사회 과정의 대두와 과학의 소양 및 “신 진보주의” /68
3.4 과학교사를 위해 개관한 "아이젠하워국립수학과학교육자료관" /74
3.5 연방정부 지원 없는 과학 개념 학습 연구와 구성주의 /74
3.6 '기술 사회성'을 강조하는 과학교육의 반추와 과학교육연구의 새로운 장 /75

4. 국가과학교육기준 발행의 전후(2000년대)
4.1 미국의 역사적 "국가과학교육기준" /77
4.2 부시 대통령의 "학업낙오방지교육법" 제안 /81
4.3 엘러스 "국가과학교육법"들 발의 /82
4.4 경쟁력위원회 보고서인 "미국을 혁신하라"와 "미국경쟁력법" /83
4.5 오바마 대통령 시 법령들과 자문위의 과학·기술·공학·수학 교육 /86
4.6 "유초중등 과학교육의 틀"과 "차세대과학교육기준" /94
4.7 지구촌 시대에 초중등 과학교육의 '국가 경제성' 강조의 반추 /105

5. 요약과 결어 및 계속 연구 과제 /107
참고문헌 /109
붙임: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영어 약자와 원문 /121

(해당하는 원본과 상세한 차례 등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머슴)

첨부
미국 초중등과학교육의 정책(앞_머리말_차례).hwp
상세한 차례.hwp
과교총보고서_01.jpg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