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3-12-20 (Vol 10, No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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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과학문화교육의 면모

2. "알파벳 과학 과정” 전후(1960년대)

- 상세한 차 례 -

2.1 진보주의 교육과 세계 2차 대전 전후의 과학교육계
가. 진보주의 교육과 중등과학교육
나. 대학 일반 과학교육을 위한 하버드위원회의 논의

2.2 투르만 대통령과학자문위원회와 국립과학재단
가. 세계2차 대전 후 미국의 교육계와 이공대학
나. 1946년 투르만 대통령과학자문위원회 설치
다. 1950년 국립과학재단법(NSFA) 제정
라. 미국과학진흥협회(AAAS)의 보고서: 모든 학생의 과학교육 중요성 인식
마. 진보주의와 전통주의 교육 모두에 만족하지 못한 상황

2.3 아이젠하워 대통령 시 “스푸트니크 충격”과 국가방위교육법 제정
가.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 발사와 과학교육
나. 1958년 국가방위교육법(NDEA) 제정

2.4 존슨 대통령 시 초중등교육법과 인간의 달 착륙 및 "탐험관" 건립
가. 1965년 존슨 대통령 시 초중등교육법(ESEA) 제정
나. 1969년 달에 인간 착륙
다. 1969년 샌프란시스코에 탐험관(Exploratorium) 건립

2.5 역사적인 “알파벳 과학 과정”의 세계적 확산
가. “알파벳 과학 과정”의 확산
나. 과학 교과 수강생의 사항
다. 1977년 함스(Harms)의 보고서

2.6 냉전시대 과학기술인력 정책과 초중등과학교육의 '과학 학문성' 반추

( 개요와 본문의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머슴)

첨부
미국_초중등과학교육의_정책(본문_2)[1].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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