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3-12-20 (Vol 10, No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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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과학문화교육의 면모

3. 과학·기술·사회 과정과 구성주의 과학교육 전후(1980년대)

- 상세한 차례 -

3.1 닉슨 대통령 재직 전후 지구촌과 미국의 극심한 변화
가. 지구촌 환경과 “에너지 위기” 및 인종 분규와 베트남 전쟁
나. 과학 교과 선택 및 국제과학학력 수준

3.2 리건 대통령 시 "국가의 위기"와 "21세기의 미국인 과학교육" 보고서
가. 1983년 국가교육진흥위원회 보고서인 국가의 위기(A Nation At Risk)
나. 1983년 대학전수학과학기술교육국가위원회의 21세기의 미국인 교육 보고서

3.3 과학·기술·사회 과정의 대두와 과학의 소양 및 “신진보주의”
가. 과학·기술·사회(STS) 과정 교육
나. 1980년 환경교육법과 환경 및 에너지 교육
다. “신 진보주의(New Progressivism)”
라.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
마. 기술적 소양(technological literacy)

3.4 과학교사를 위해 개관한 아이젠하워국립수학과학교육자료관(ENC)

3.5 연방정부 지원 없는 과학 개념 학습 연구와 구성주의

3.6 '기술 사회성'을 강조하는 과학교육의 반추와 과학교육연구의 새로운 장

( 개요와 본문의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머슴)

첨부
미국_초중등과학교육의_정책(본문_3)[1].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