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3-12-20 (Vol 10, No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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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과학문화교육의 면모

4. 국가과학교육기준 발행의 전후(2000년대)

- 상세한 차례 -

4.1 미국의 역사적 국가과학교육기준
가. 여러 기관에서 국립학술위원회(NRC)에 국가과학교육기준 개발 요청
나. 1992년 미국 국립학술위원회에 국가과학교육기준 연구 집단 구성
다. 1996년 "국가과학교육기준(NSES)"의 발행
라. "국가과학교육기준" 의도와 내용 개요

4.2 부시 대통령의 "학업낙오방지교육법(NCLB) "제안

4.3 엘러스 국가과학교육법들 발의
가. 2000년 국가과학교육법(NSEA)
나. 2001년 국가과학교육증진법(NSEEA)
다. 2001년 국가과학교육유인법(NSEIA)

4.4 경쟁력위원회 보고서인 미국을 혁신하라와 미국경쟁력법
가. 2004년 경쟁력위원회 보고서: "미국을 혁신하라(Innovate America)"
나. 2007년 "미국경쟁력법(ACA) "

4.5 오바마 대통령 시 법령들과 자문위의 과학·기술·공학·수학(STEM)교육
가. 2009년 미국 "경기회복 및 재 투자법"과 경쟁력 강화의 표어 "최고에의 질주(RTTT)
나. 2009년 오바마 정부의 초중등교육법(학업낙오방지교육법) 개정
다. 2010년 대통령자문위원회의 과학·기술·공학·수학(STEM) 교육 보고서
라. 국립과학재단의 수학·과학 동반 과정
마. 2010년 다시 활성화 되는 미국 연구개발
바. 2011년 오바마 대통령 연두교서에 “제2의 스푸트니크 충격의 순간” 언급
사. 오바마 이후 미국 ‘국가교육과정’과 ‘국가교육평가’ 정책
아. 극복해야 할 과제 들

4.6 유초중등 과학교육의 틀과 차세대과학교육기준
가. 2012년 "유초중등 과학교육의 기본 틀(A Framework for K-12 SE) "
나. 2013년 제시된 유초중등학생을 위한 "차세대과학교육기준(NGSS)"

4.7 지구촌 시대에 초중등 과학교육의 '국가 경제성' 강조의 반추
가. 과학교육 국가정책의 두 갈래와 회귀
나. 미국답지 않은 ‘기준’에 준한 과학교육
다. ‘빵을 부풀리기 위한’ 초중등 과학교육 바람직하게 발전할 것인가?

( 개요와 본문의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머슴)

첨부
미국_초중등과학교육의_정책(본문_4)[1].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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