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3-12-20 (Vol 10, No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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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과학문화교육의 면모

5. 요약과 결어 및 계속 연구 과제

[개요]

미국의 초중등 학교교육은 연방정부가 관여하지 않고 각 주 정부가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 미국의 초중등 ’국가과학교육정책’을 직접적으로, 또는 과학정책이나 교육 정책의 일환으로 간접적으로도, 논의하기 어려움. 그러나 ‘국가정책’을 광의로 해석하여 명시적으로 진술되어 있거나 아니면 한 분야의 ‘거국적 선택 지향’을 뜻하는 것으로 하여, 20세기 중반부터 근래의 미국 초중등 ”국가과학교육정책”을 조사 분석하고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전제하고 시도. 이것은 결과적으로 미국의 초중등 국가과학교육정책 형성의 과정을 탐색하는 것이 됨을 알게 되었음.

미국은 20세기 초반 국가과학교육정책이 없었던 때에 과학자들은 연구와 대학 과학교육의 연장으로 중등과학교육을 위해 교과서도 저술하며 공헌한 ‘전통주의’적 활동을 하였음. 그러나 과학자들과 과학교수들은 과학기술과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그에 몰두하면서 대학(원)의 교육과 연구에는 관심을 두었지만, 초중등교육은 교육학자들의 영역으로 되면서 과학보다 아동중심의 ‘진보주의’교육 주창자가 주도하였음.

미국은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 발사의 ‘충격’으로 초중등 과학교육을 강화해야한다는 조류 속에 과학자들의 참여가 현저해졌는데, 명시적으로 진술된 국가의 정책은 없었으나, 국립과학재단이나 국가방위교육법 등을 통한 지원이 대폭 강화 되어 초중등과학교육이 과학다움을 중요시하는 학문중심교육을 지향하게 되었음 그러나 이렇게 ‘과학 학문성’을 지나치게 중시한 과학교육의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었음.

1980년대를 전후하여 지구촌과 미국사회의 변화는 학문성이 강한 알파벳 과학과정에 대한 매력도 줄고 초중등 과학교육에 대한 연구나 활동에 국가적 지원은 거의 없어지는 형편이었으나, 한편 과학교육학의 의미 있는 과학개념의 학습지도에 대한 연구는 국가적 지원이 별로 없었음에도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노력을 경주했음. 한편 과학의 역사, 철학, 사회심리학 등의 발전은 과학 교육에 ‘과학학’의 포용을 촉구하고 있었으며 무엇보다 지구촌의 기후변화와 에너지 문제, 미국 사회의 산업 경제와 국민의 복지 등에 대한 세계적 선도 역할에 위협을 느꼈던 미국은 광의의 초중등 ‘국가교육정책’의 과제로서 과학.기술.사회 과정을 대두시킴. 이것은 미국과학교육에 있어서 ‘기술 사회성’이 크게 부각되는 역사적 상황이었다고 하겠음

계속하여 국제 비교에서 청소년의 과학학력은 저하됨으로 미국은 주 정부의 교육 담당에 대해 연방정부의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이 요청되었음. 특히 국제적 경제 상황에서 ‘국가의 위기’를 인식하고 연방정부가 점점 적극적으로 초중등 과학교육을 논하고 관여하는 상황으로 되었음. 국가과학교육기준, 국가과학교육평가기준 등을 연구 개발하고 학업낙오방지교육법, 미국경쟁력법 등을 제정하며 위압적인 교육 분위기를 조성하기에 이르러, 미국의 전통답지 않은 상황에 혼란 중이라 하겠음.

- 미국은 과학교육의 중요 요인인 생활 아동성(교육학자가 주동), 과학 학문성(과학자가 주동), 기술 사회성(과학.기술.사회 과정 중시자가 제안), 국가 경제성(행정가가 갈망) 등이 특징인 과학교육을 경험 하였다고 하겠음.

- 조화로운 유기적 발전 체제가 아니라, 상당한 이유가 있다고 해도 어느 한 부분이 편파적으로 튀어 나오는 편협 된 강화가 모든 청소년을 위한 바람직한 과학교육을 계속 발전시키지 못한다는 역사적 교훈을 제시해 줌.

- 미국 과학교육 변천의 와중에 자연 환경과 사회 문화 속 실제 과학교육 현장은 과학지도 교사가 중요 하였기에, 이구동성으로 과학교사의 문제를 부르짖어 오지만, 훌륭한 과학교사는 어떤 환경과 문화 속에서 누구에 의해 어떻게 양성되는가?

- 과학교육학자는 누구이며, 과학지도 교사와 어떤 자질이 다른 전문가로서, 그 간 무슨 역할을 어떻게 해 왔다고 하겠는가? 과학교육학자는 과학자나 교육학자도 아닌 새로운 모습의 전문가인가?

- 앞으로 미국의 과학교육은 혁신적으로 발전할 것인가?
근래의 미국 과학교육의 동향은 어떻다고 역사에 기록될 것인가?
조화로운 과학교육은 무엇이기에 계속 시류에 따라 출렁거릴 수밖에 없는가?

( 본문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머슴)

첨부
미국_초중등과학교육의_정책(본문_5)[1].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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