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3-12-20 (Vol 10, No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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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과학문화교육의 면모

연구의 개요

1. 미국 과학교육정책 연구의 배경

□ 미국의 면모[4,8,13].

- 인구와 국토
남한의 약 7배인 3억여 명
한반도의 약 45배인 1천만 ㎢ 정도

- 정부와 제도
1607년 영국이 제임스 강 연안에 식민지 조성
1775년 미국독립혁명, 1783년 파리조약에서 독립 승인
대통령 중심제인 연방공화국, 의회 상.하 양원제(주요정당: 공화당과 민주당)
현재는 2009년에 당선된 제44대 오바마 대통령의 집권 시대

- 사상과 종교
초기에 종교상의 자유를 찾아 대서양을 건너 왔는데 다양한 사상 출현
초기이민자들은 엄격한 청교도정신으로 극기심이 강하고 목적의식을 가짐
도구주의를 제창하였고 현재 기계문명의 밑바탕에는 실용주의가 깔려있음
자본주의를 발전시켰으며 민주주의에 바탕을 둔 자유를 구가하고 있음
종교 분포: 개신교(51.3%), 천주교(23.9%), 몰몬교(1.7%), 유태교(1.7%), 불교(0.7%), 이슬람교(0.6%), 기타(16.1%), 무교(4%) 등

- 학교와 교육
미국 헌법에는 교육에 관한 조항이 없음
초중등학교 공교육은 주로 50 여개의 주 정부에서 정책을 세우고 지원
지역구나 학교에서 구체적 계획을 세우고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
초중등학교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로 대개는 무상 의무교육
대학은 사립대학이 많고 운영은 입학생 선발 등 전적으로 자율에 맡김
13만여 개의 학교에 5천2백여만 명의 학생과 355여만 명의 교사
학급 당 학생 수는 공립학교의 경우 초등이 21명, 중등이 24명 정도
공립학교 교육비(4천억불): 연방정부(7%), 주정부(50%), 지방정부 및 개인 43%)

- 과학과 기술
미국의 국적을 가진 과학자가 자연과학계통의 노벨상을 거의 매년 받음
그만큼 기초적인 과학연구, 특히 원자력, 우주관계 등의 연구 부문 발전
풍부한 설비와 연구비, 기초연구의 세분화, 외국학자의 영입 등으로 앞서 감 영국 등 유럽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으나 고전에 편중하는 유럽과 달리 인간 활동 중 ‘생각’ 뿐 아니라 ‘노동’의 중요성을 부르짖음
광대한 황야 개척에 필요한 기술을 초기에는 영국과 프랑스 등의 도구, 기계, 기술로 각종 수공업이 비롯되었으나 미국은 기술혁신을 끊임없이 촉진하여 과학, 공학, 기술의 많은 부문에서 세계의 선두에 있음

- 산업과 경제
미국은 개인의 창의력과 능률을 존중하고 사기업을 바탕으로 발전
특히 포드(자동차), 에디슨(전기), 벨(전신전화) 등은 혁신적이고 합리적인 기업운영으로 이름나 있으며, 이들은 미국 기간산업의 기반을 구축
항공기·인공위성 등의 발전으로 달나라에 착륙하는 일에서도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학문과 산업 분야 간의 연계적인 활동으로 ‘거대한 과학’으로 발전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연구원을 조직하고 정부의 거대한 장기적 재정투자 면에서도 미국은 세계의 무대에서 앞서 왔음
(2011년도) 국내총생산 약 15조 불, 1인당 4만 8천불, 경제성장률 1.7%, 교역은 수출 2조 1천억 불, 수입 2조 7천억 불 정도

□ 미국의 초중등 국가과학교육정책의 의미와 의의

- 정책
“정책이란 정부가 하기로 선택하였거나 하지 않기로 선택한 모든 것”
“공공정책이란 특정한 상황에서 어떤 목적을 달성할 권한을 가진 행위자들이 목적과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수단들을 선택하는 상호 관련된 의사결정”
“정책이란 어떤 한 사회분야에서는 인간의 존엄성이 실현되는 바람직한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사회적 시스템, 구조, 문화, 가치, 규범, 행태, 물리적 환경 등을 어떻게 바꾸며, 또 어떠한 방법으로 바꾸고자 하는가 하는 정부개입의 목적들과 수단들을 권위 있게 결정해 놓은 것이다.”라고 하여, 정책을 ‘문제해결 수단’으로 정의하는 것과 ‘사회적 가치의 배분’으로 보는 정의를 포괄하고 확장하려고도 함[5].

- 과학교육정책
과학교육의 중요 요인인 ‘아동성’, ‘과학성’, ‘사회성’, ‘직업성’ 등을 한 학교, 지역, 국가. 지구촌 수준에서 얼마나 어떻게 조화롭게 발전시킬 것인가의 지향과 실천의 조화를 위한 창의적 제안과 가치 판단

국가과학교육정책 과정의 한 가지 모형적인 순환적 범주
제1범주: 기초연구와 논문, 논의와 문제제기, 방안구상과 제안, 여론조성
제2범주: 거국적인 의견 수렴, 장.단기적 지향과 가치판단 및 실천지침 제시,
제3범주: 행정적 기본방향 수립으로 법적조치, 시행 사업계획
제4범주: 방침에 준한 실천으로 연구, 개발, 교사교육, 현장 실시, 확산
제5범주: 거국적 점검과 실태조사 및 평가

전문적 국가과학교육제안: 국가 수준의 과학교육기본방침에 있어서 과학교육 전문가 개인 또는 집단의 지향과 판단으로 과학교육을 이끄는 지침이요 시대적 동향으로서 많은 전문가(집단)의 의견 수렴으로 이루어 짐(제2범주)

행정적 국가과학교육정책: 전문적 국가과학교육제안 등으로 판단하고 실천하기 위한 행정부의 계획과 법적 조치(제3범주). 한 국가의 정책을 비판하고 발전시키려는 입장에서는 정책 자체도 중요하지만, 거국적인 수렴 과정과 그것을 바탕으로 하는 행정적 실시 및 결과에 따른 평가 중요

- ‘미국의 초중등 과학교육정책’
역사적으로 ‘미국 초중등 국가과학교육정책’을 명시적으로 제시한 것이 없음.
과학교육 관련 국가정책 제안이나 거국적 연구 논의 모임 활동의 보고서가 실제적으로 미국과학교육의 선택 지향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 지침, 또는 전문가단의 국가과학교육정책 제안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고 할 수 있음. 이러한 제안이 각 주 정부 교육정책에 반영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제안은 연방정부의 행정적 문서로서 국가과학교육정책은 아니지만 일종의 미국 과학교육의 ‘정책 역할’도 해 왔다고 할 수 있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거국적 활동으로서 구체적 제안 또는 연구 보고서 등을 중요하게 다루었음. 근래에 이르러 국제비교에 있어서 미국 학생들의 학습 성취 저하 등 공교육의 부실로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교육이 중요 논의 과제가 되며 연방정부는 과학교육개혁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은 국가과학교육정책이 형성되고 있다고 할 수 있음[11,12,14,17,20,29].

□ 연구 목표의 설정과 접근 방법 및 그 한계

본 연구의 목표는 1945년 세계 2차 대전 전후로부터 2010년도 근래에 이르기 까지 주로 전문가단의 국가과학교육정책 제안을 통한 정책 활동을 조사 하고 근래에 이르면서 점점 행정적인 국가과학교육정책을 형성해 오는 것을 탐색하려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중요한 역사적 단계에 준하여 조사 분석

첫째, 1960년대 전후, “알파벳 과학 과정” 연구 개발 전후에 부분적으로 나마 미국의 과학교육 관련 국가 수준의 일부 ‘정책 활동’의 면모를 조사 분석

둘째, 1980년대 전후, 지구촌과 미국사회의 격심한 변화 및 “알파벳 과학 과정”의 한계에 따른 새로운 방향의 과학.기술.사회 과정과 구성주의 바탕의 과학교육 연구 및 법제화 관련 국가 수준의 일부 정책 역할 활동의 면모를 조사 분석

셋째, 2000년대 전후, 전통적인 미국답지 않지만 국가적인 영어, 수학 등과 같이 국가과학교육기준을 거국적으로 시도하는 등의 국가적 과학교육정책의 형성 과정과 실태를 조사 분석

본 연구는 문헌과 면접 대화 및 연구자의 1960년대부터 미국에서의 학업과 방문 경험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또한 본 연구를 위한 의도적인 방문을 비롯한 화상 논의 등을 통하여 연구가 수행 됨. 국가과학교육정책을 조사 분석하는 것은 정책의 형성, 결정, 실천 및 평가 과정을 포함할 것이 기대 되지만, 본 연구는 그러한 과정을 일부 포함하되, 몇 차례에 걸친 변화 과정을 철저하게 그와 같이 분석하지 못하고 정책 변화의 동향을 거시적으로 서술하는 수준으로 접근하였으며, 구체적이고 포괄적인 접근은 다음 단계의 연구 과제임.

미국뿐 아니라 많은 나라에 있어서 초중등 과학교육정책이 있다 해도 과학정책 또는 교육정책의 일환으로 언급되기 때문에 조사 분석의 한계가 있음. 미국에 있어서 근래에는 독립적인 과학교육정책을 수립하는 경우의 징조가 있는 것으로 판단됨으로, 결국 본 연구는 미국의 국가과학교육정책을 형성하는 역사적 과정의 조사 분석이라고도 할 수 있음. 그러나 좀 더 분석적이고 체계적인 역사적 문헌 및 현지 조사와 시대 구분의 범주화 등의 연구가 잇달아야 할 것임.

(이하 개요의 항목은 아래에 있고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2. “알파벳 과학 과정” 전후(1960년대)
□ 세계 2차 대전 후 1946년 투르만 대통령 과학자문위원회 창설
□ 1950년 국립과학재단 설립과 미국과학진흥협회의 보고
□ 진보주의와 전통주의 교육 모두에 만족하지 못한 상황
□ 1957년 아이젠하워 대통령 시 “스푸트니크 충격”과 새 과학 과정
□ 1958년 국가방위교육법 제정
□ 1969년 달에 인간 착륙과 샌프란시스코에 탐험관 건립
□ 역사적인 “알파벳 과학 과정”의 세계적 확산
□ 1977년 함스의 보고서
□ 냉전시대 과학기술인력정책과 초중등과학교육의 '과학 학문성' 반추

3. 과학·기술·사회 과정과 구성주의 과학교육 전후(1980년대)
□ 1970년대 지구촌 환경과 미국 사회의 극심한 변화
□ 1983년 리건 대통령 시 국가교육진흥위원회의 "국가의 위기"
□ 과학·기술·사회 과정의 대두와 과학의 소양 및 “신진보주의”
□ 환경과 에너지 교육
□ 1990년 교사를 위한 "아이젠하워국립수학과학교육자료관" 개관
□ 연방정부 지원 없는 과학 개념 학습 연구와 구성주의
□ 과학교육에 '기술 사회성' 강조의 반추와 과학교육연구의 새로운 장

4. 국가과학교육기준 발행 전후(2000년대)
□ 미국의 역사적 국가과학교육기준
□ 2001년 부시 대통령 "학업낙오방지교육법" 제안 후 2002년 의회 통과
□ 2000/01년 엘러스 "국가과학교육법" 발의와 "국가과학교육평가 틀"
□ 경쟁력위원회 보고서인 "미국을 개혁하라"와 "미국경쟁력법"
□ 오바마 대통령 법령과 자문위의 "과학·기술·공학·수학 교육 보고서"
□ "유초중등 과학교육의 틀"과 "차세대과학교육표준"
□ 지구촌 시대에 초중등 과학교육의 '국가 경제성' 강조의 반추

5. 요약과 결어 및 계속 연구 과제

첨부
미국 초중등과학교육의 정책(개요).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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