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1-31 (Vol 11,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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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국가의 1차 초중등학교 교과 과정 개정 시(1954~5) 과학과 목표 진술!

1955년 국민학교 교과과정 중 자연과의 목표:

국민학교의 자연과는 일상 생활에 나타나는 자연 사물(自然事物)과 현상(現象)을 과학적으로 관찰하여 처리(處理)하는 능력(能力)을 기르는 데 있다. 즉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사물과 현상에 대한 의문(疑問)을 풀기 위하여 이것을 정확히 관찰하고 실험하고 조사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한 후 이것을 생활화하는데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학적인 고찰(考察)과 처리(處理)야말로 자연과의 학습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일상생활의 모든 부면에 항상 가져야 할 태도일 것이다.

그러면 국민학교 자연과의 목표로서 강조되어야 할 점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은 것이다.

⑴ 자연계에 대한 흥미를 넓힌다.
⑵ 일상 생활에 나타나는 사물과 현상을 과학적 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⑶ 과학적 방법을 체득하여 자연 환경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게 한다.
⑷ 과학의 기초되는 이법(理法)을 이해하여 그것을 생활화하는 능력을 가지게 한다.
⑸ 자연 과학이 근대 생활에 공헌(貢獻)한 점을 이해케 한다.
⑹ 생명을 존중하며, 건강하고 완전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⑺ 자연과 미(美), 조화(調和)와 혜택(惠澤)을 이해케 한다.
다시 이것을 편의상 이해 능력 태도의 분야로 구분하여 보면

A . 이해
⑴ 생물과 무생물은 가지각색이라는 일
⑵ 자연계에는 환경에 적응(適)하여 살고 있다는 일
⑶ 자연계에는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일
⑷ 우주(宇宙)는 광대(廣大)하나 거기에는 일정한 질서(秩序)가 유지되어 있다는 일
⑸ 보건 위생에 주의하면 사람의 생명을 안전하게 할 수 있다는 일
⑹ 우리는 환경에 적응(適)하도록 노력하면 그 생활을 진보시킬 수 있다는 일 등이다.

B. 능력
1. 관찰하는 능력과 사고(思考)하는 능력
⑴ 사실대로 보는 능력
⑵ 비교하여 보는 능력
⑶ 수량적으로 보는 능력
⑷ 문제를 알아내는 능력
⑸ 결과를 예상(豫想)하는 능력
⑹ 문제 해결의 방법을 세우는 능력
⑺ 합리적(合理的)으로 생각하는 능력
⑻ 분석(分析)해서 생각하는 능력
⑼ 종합(綜合)해서 판단(判斷)하는 능력
⑽ 원리(原理)를 생활화하는 능력
2. 기술적 능력
⑴ 수집(蒐集)하는 능력
⑵ 정리 정돈하는 능력
⑶ 사육(飼育) 재배(栽培)하는 능력
⑷ 공작(工作)하는 능력
⑸ 재료를 이용하는 능력
⑹ 기록(記錄) 도표( 表)를 만드는 능력
⑺ 기계, 기구, 연모를 사용하는 능력

C. 태도
⑴ 환경(環境)에 흥미를 갖는 태도
⑵ 자진(自進)하여 해결하려는 태도
⑶ 협력(協力)하는 태도
⑷ 신중(愼重)히 생각하는 태도
⑸ 사실을 존중하는 태도
⑹ 미신(迷信)과 선전에 맹종(盲從)하지 않는 태도
⑺ 새로운 생각을 받아들이는 태도
⑻ 계획적(計劃的)으로 행동하는 태도
⑼ 모든 일을 끈기 있게 하는 태도
⑽ 여가(余暇)를 이용하는 태도
⑾ 건강과 안전을 유지하는 태도
⑿ 자연에 친근(親近)하는 태도
⒀ 생명을 존중(尊重)하여 생물을 애육하려는 태도
⒁ 과학을 일상 생활에 응용하려는 태도
⒂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려는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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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5년 중학교 과학과의 목표

중학교 과학과는 일상 생활에 개재(介在)하는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여 합리적 생활을 도모(圖謀)할 수 있는 과학적인 지식과 과학적인 태도 및 능력을 체득(體得)시키고 습관화시키는데 있다. 즉 자연 사물과 현상 및 인체(人體)에 관한 과학적 제 문제를 초등학교에서 받은 자연과 교육의 기초 위에 심화(深化) 확충(擴充)하여 기초적인 지식 및 관계 원리 법칙을 이해시키며 과학적인 태도 습관을 기르도록 자연미(自然美)의 조화(調和)에 대하여 감득(感得)케 하며, 보다나은 생활을 합리적으로 영위(營爲)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는 것이다.

그러면 중학교 과학과의 목표를 과학적 지식 능력, 태도의 분야로 구분하여 보면 각각 다음과 같다.

1) 과학적 지식
과학의 원리 법칙과 그 응용에 관한 것인데, 과학적인 심오(深奧)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것에 그 목표를 두어야 할 것이다.
① 과학적인 원리 법칙과 그 응용에 관한 것을 사실과 현상으로 입증(立證)할 수 있는 지식.
② 과학의 기호(記号), 수치(數値), 개념(槪念), 술어(述語)에 관한 기식.
③ 실험이나 연구를 하는데 필요할 과학적 방법과 술서에 관한 지식.
④ 실험 기구에 관한 지식.
⑤ 자영 현상의 인과 관계(因果關係)에 관한 기식.
⑥ 과학자의 연구를 존중할 수 있는 지식.
⑦ 과학을 생활과 산업에 응용하는데 필요한 지식.
⑧ 자연의 조화와 그 혜택을 발련할 수 있는 지식.
⑨ 장래 직업에 종사하는데 필요한 지식.

2)과학적 능력(科學的能力)
사물을 과학적으로 고찰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인데,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면이 있다.
ㄱ. 사고 처리(思考處理)하는 능력(能力)
① 해결하여야 할.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
② 관찰을 정확히 하고, 사물을 구별하는 능력.
③ 장기간(長期間)에 걸쳐 계속적으로 관찰하는 능력.
④ 실험을 계획하고 이를 실행하는 능력.
⑤ 복잡한 자연 현상을 구성하는 요소, 또는 인자(因子)로 분석하는 능력.
⑥ 사실에 입각하여 논리적으로 고찰하는 능력.
⑦ 자연 현상을 관찰하고 그 원리, 또는 특성(特性)을 추출(抽出)하는 능력.
⑧ 귀납(歸納)한 결과를 실증(室証)하는 능력.
⑨ 사물을 과학적인 기준(基準)에 의거(依據)하여 분류하는 능력.
⑩일상 생활을 합리적이며 능률적으로 개선하는 능력
ㄴ. 기술적 능력(技術的能力)
① 생물을 사육(飼育)라도 재배(栽培)하는 기능.
② 기계(機械), 장치(裝置), 약품(藥品)을 사용 취급하는 기능.
③ 표본(標本), 통계(統計), 도표(圖表)를 작성하는 기능.
④ 간단한 연모와 기계를 제작(製作)하는 기능.
⑤ 정확히 기록하고 발표하는 기능.
⑥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蒐集)하는 기능.
⑦ 위험을 방지하고 안전히 일하는 기능.

3) 과학적 태도와 습관
진리(眞理)를 발련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려는 의욕(意慾)과 태도인에 다음과 같은 것이 다루어 져야 할 것이다.
①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발견하려는 태도.
② 생물을 애호(愛護)하고 이를 육성(育成)하는 태도.
③ 생활 환경을 개선 향상(改善向上)하려는 태도.
④ 사실을 존중하는 태도.
⑤ 진리에 추종(追從)하고 행동하는 태도.
⑥ 과학자의 일을 존중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태도.
⑦ 계획적으로 행동을 하는 태도.
⑧ 미지의 것을 탐구(探究)하는 태도.
⑨ 여러 사람과 공동(共同)히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⑩ 일상 생활을 합리화하려는 태도.
⑪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데 필요한 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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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5 년 고등학교 및 사범학교 교과과정 중 과학과 목표

고등학교 과학과는 자연 과학에 관한 기초적이며, 응용적인 지식과 과학적 능력 및 태도를 체득시켜 합리적인 생활 향상을 도모(圖謀) 하는데 있다.

위의 목표를 과학적 지식․능력, 태도의 분야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Ⅰ) 과학적 지식
1. 자연 과학에 관한 기초적이며 응용적인 지식.
2. 과학의 연구와 진보가 인류(人類) 생활 향상에 공헌(貢獻)하였다는 것을 이해하는 지 식
3. 과학의 각 분과는 서로 깊은 관계가 있어서 연관적(連關的)으로 진보한다는 것을 이 해하는 지식
4. 과학에 대한 자기 적성(自己適性)을 발견하고 장래 직업에 종사할 때에 필요한 지식
5. 과학자의 연구업적(硏究業績)을 이해하는 지식

(Ⅱ) 과학적 능력
ㄱ. 사고(思考)하는 능력
1. 문제를 발견하여 그 초점(焦点)을 밝히는 능력
2. 문제 해결 방법을 궁리(窮理)하는 능력
3. 분류(分類) 분석(分析) 비교(比較)에 의하여 호상 관계를 밝히는 능력
4. 사물을 논리적(論理的)으로 종합 판단하는 능력
5. 사실과 원리를 응용하는 능력
6. 일상생활 면에 나타나는 모든 문제를 과학적으로 처리하는 능력
7. 결론을 발견하고 가치(價値)를 평가(評價)하는 능력
ㄴ. 기술적(技術的) 능력
1. 기계 기구 약품을 다루는 능력
2. 자료를 수집하는 능력
3. 도표 통계 표본을 제작하는 능력
4. 기록을 정리하는 능력
5. 설계(設計) 공작(工作)을 하는 능력
6. 위험을 방지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능력
7. 정밀(精密)한 측정을 하는 능력
8. 생물을 사육(飼育) 재배하는 능력

(Ⅲ) 과학적 태도
1. 사실을 존중하고 진리(眞理)를 탐구하는 태도
2. 자연계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는 태도
3. 의문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4. 관찰과 실험을 존중하는 태도
5. 계획적으로 모든 행동을 하는 태도
6. 자연에 친화(親和)하고 생물을 애호하는 태도
7. 진리에 추종(追從)하고 편견(偏見)을 버리는 태도
8. 자재(資材)와 문헌(文獻)을 이용하여 전문가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
9. 새로운 연구 방법으로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태도
10. 과학의 진가(眞價)를 평가하고 이를 생활에 도입하는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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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기 '교육과정'은 위와 같이 교과와 시기에 따라 여러가지 내용이 있지만, 첨부에는 총론과 과학 교과에 대한 것만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보시려면 다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http://www.ncic.re.kr > 교육과정 자료실 >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서

첨부
[1차 1954]국민학교_중학교_고등학교_사범학교_시간배당기준령.pdf
[1차 1955]국민학교 머리말과 자연과정.pdf
[1차 1955]중학교 머리말과 과학과과정.hwp
[1차 1955]고등학교.사범학교 머리말과 과학과과정.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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