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1-31 (Vol 11,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국가의 2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시(1963 ) 과학교육 목표 개정?/수정?

1963년 국민학교 자연과 목표

1. 자연계에는 생물과 무생물이 있으며, 이것들은 일정한 질서를 가지고 변화하고 있다는 사 실과, 이러한 사물 현상이 우리 생활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음을 이해하여 합리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2. 기계, 기구, 약품 등의 취급과 동식물의 사육 재배를 합리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기능과 생활 주변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기른다.
3. 자연의 사물 현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그 속에서 의문과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과학적 으로 분석 처리하여 생활에 응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4. 자연의 조화와 혜택을 깨닫고 사물 현상에 흥미를 가지며, 천연 자원을 보호 활용하는 의 욕과 과학자의 업적을 존중하는 품성을 기른다.

학년 목표

<제 1 학년>
1. 학교나 가정 또는 노변에서 아동들의 흥미를 끄는 생물에 대하여 친근하고 귀애하며, 자연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태도를 기른다.
2. 돌과 같이 흔히 볼 수 있는 자연물과 여러 가지 날씨를 전체적 직각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3.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하여 극히 간단한 자연 과학적 사실을 이해하게 한다.

<제 2 학년>
1. 학교나 가정 또는 가까운 야외의 생물에 직접 접하여 자연에 대한 흥미를 넓히고, 생물 사이의 뚜렷한 차이점에 유의하여 관찰하는 태도를 기른다.
2. 날씨와 달 모양, 해의 움직임 등을 계속적으로 관찰하여 뚜렷한 자연의 변화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한다.
3. 여러 가지 놀이나 작업을 통하여 간단한 자연 과학적 사실을 이해하게 하고, 그것을 통하여 새로운 사실을 합리적으로 고찰하게 한다.

<제 3 학년>
1. 학교나 가정 또는 야외의 생물에 관한 흥미를 넓히며, 이것들을 실험하고 계속 관찰함으로써 그들을 친근 애호하고 사물 현상을 관계적으로 고찰하는 태도를 기른다.
2. 날씨의 변화와 돌과 흙의 이용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를 갖게 하고, 해와 달의 움직임에 대한 흥미를 넓히도록 한다.
3. 사람 몸의 생김새의 대략을 알고 바른 자세를 갖기에 힘쓰도록 한다.
4. 여러 가지 작업이나 관찰을 통하여 간단한 과학적 사실을 이해하고, 이것을 토대로 하여 새로이 경험하는 사실을 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제 4 학년>
1. 생활 주변의 생물에 대한 흥미를 깊게 하고, 실험 관찰을 통하여 그들의 뚜렷한 특징과 생물의 환경에의 적응을 이해하게 한다.
2. 천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깊게 하며,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변화를 과학적으로 고찰하고 문제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3. 자기 몸의 발육과 각 기관의 대략의 작용 및 음식물의 구실을 이해하여 일상의 식사에 관심을 갖고 자기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여 건강 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4. 일상 생활에서 쓰이는 열, 전기, 기계와 연모에 대해 흥미를 갖고, 그들의 기초 원리와 이용을 이해하게 한다.

<제 5 학년>
1. 일상 생활과 관계가 깊은 주변의 생물의 생활에 대한 흥미를 더욱 깊게 하고, 이들을 종합적 분석적으로 고찰하여 유용한 생물의 보호 육성에 관심을 갖게 한다.
2. 지구와 다른 행성의 움직임, 지표와 대기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을 이해하여 자연과 인간 생활과의 관계를 깨닫게 한다.
3. 병원체와 기생충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생활 태도를 갖도록 한다.
4. 소리, 빛, 기계와 연모, 가정의 전기, 통신 등의 기본 원리와 물질의 변화에 대한 기초 지식을 관찰과 실험을 통하여 이해하고, 그들을 과학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제 6 학년>
1. 생활 주변의 생물의 생활을 실험 관찰 등을 통하여 종합적 분석적으로 고찰하는데 익숙하게 하고, 나아가 유용 생물을 보호 육성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2. 대기 중의 수분의 변화, 태양의 운행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깊게 하고, 또 여러 가지 지하 자원의 이용을 일상 생활과 관련시켜 이해하고, 나아가 자연 자원의 개발과 보호에 관심을 갖게 한다.
3. 인체의 구조와 기능, 질병에 관한 이해를 깊게 함으로써 개인 건강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지역 사회의 보건 위생에 관심을 갖고 자진하여 생활 환경을 개선하는 태도를 기른다.
4. 생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기계와 연모를 수량적 분석적으로 고찰하여 그 기초 원리를 이해하고, 이들을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또 습득된 기초 과학을 통하여 일상 생활에서 당면하는 새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한다.
-----------------------------------------------------------
1963년 중학교 과학과 목표

1. 자연 사물 현상의 기초가 되는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그 응용이 인간 생활의 향상 및 발 전에 공헌한 바 큼을 인식하게 한다.
2. 자연 사물 현상을 올바르게 관찰 실험하고, 그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여 과학적으로 계획 처리할 수 있는 능력과 기계, 기구, 약품 등의 취급 및 동식물의 사육 재배를 합리적으로 하는 기능을 기른다.
3. 자연 과학의 기초 지식과 기능을 일상 생활에 활용하는 능력과 미지의 것을 탐구하여 새 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태도를 기른다.
4. 자연 사물 현상에 대한 관심을 깊게 하고, 자연 자원을 애호, 이용하며, 과학자의 업적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학년 목표

<제 1학년>
1. 생활 환경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넓히고, 이에 관련된 사물이나 현상을 과학적으로 인식 하고 모든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태도를 기른다.
2. 물, 공기, 불, 열의 기본적 성질과 분자와 원자의 초보적 개념을 이해하고, 이들 현상을 합리적으로 생활에 이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3. 지구의 표면과 그 변화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고 생활과의 관계를 이해하며 이것 을 생활에 이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4.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생물의 종류와 형태, 작용, 분포 등을 이해하고 사물을 비교 관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제 2학년>
1. 자연의 사물 현상에 대한 흥미를 깊게 하고, 관찰 실험 등을 통하여 그 기초 원리를 이해 하게 한다.
2. 기상의 요소와 그 변화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정확한 관찰과 실험을 통하여 얻은 지 식과 기능을 생산의 증진 및 생활 향상에 응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3. 힘과 운동, 일, 전기와 자기, 소리에 관한 기본적 원리를 이해하고, 이것들을 실지 가정이 나 사회에서 응용하는 능력을 기르며, 전기 및 기타 기구를 안전, 합리적으로 다루는 태도 를 기른다.
4. 산, 알카리, 염 등에 관한 기본적 성질을 이해하고, 자연의 제 현상을 물질과 그 변화하는 입장에서 고찰할 수 있도록 한다.
5. 인체의 구조와 기능 및 생물의 영양을 분석적으로 상호 비교하여 이해하고, 건강을 증진 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제 3학년>
1. 자연 과학의 응용과 천연 자원의 보호 개발에 관하여 기초적 사실을 이해하고, 과학의 발 달이 문화 발전에 공헌함을 인식하게 한다.
2. 빛과 에너지의 성질, 기본이 되는 화학 변화 및 교통과 통신에 관한 기관, 기구, 시설의 구조와 작용 등의 이해를 깊게 하고, 과학의 진보가 교통 통신의 발달을 촉구하고 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옴을 인식하게 한다.
3. 생물의 진화와 발달, 품종 개량, 전염병의 원인과 예방 등에 관한 기초 지식을 얻어 이것 을 생활에 응용하고, 또 생물 자원의 보호와 개발에 힘써 생활을 향상시키는 태도를 기른 다.
4. 지구의 역사, 태양계의 구조와 운동, 그 운동과 생활과의 관계 등을 깊이 이해하고, 또 항 성과 우주의 대략을 알아 자연의 위대함을 감득하고, 앞으로 올 우주 시대에 대하여 희망 과 관심을 갖게 한다.
5. 천연 자원의 종류, 개발, 이용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하고, 천연 자원의 개발과 관리가 국가 경제 발전에 중요한 구실을 함을 인식하여 천연 자원을 존중 관리하고, 유효하게 이용하 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1963년 고등학교

(과학과 목표)
1. 자연의 사물 현상에 관한 기본적 사실과 원리 및 법칙에 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아울러 자기 적성을 발견하고 장래 직업 선정에 필요한 지식을 갖게 한다.
2. 자연의 사물 현상을 실험 관찰을 통하여 고찰 처리하는 능력과, 문제 해결에 필요한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하고 이것을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기른다.
3. 사실을 존중하고 진리를 탐구하며, 자료와 문헌을 이용하여 연구 창조하는 태도를 기른다.
4. 과학적인 자연관을 기르며, 자연 과학이 생활과 산업에 응용되어 인류 문화 발전에 기여함을 인식시킨다.
5. 일상 생활을 합리적으로 영위하고, 천연 자원을 과학적으로 개발 관리하여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태도를 기른다.

(물리)
(1)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물리 현상에 관한 기본 원리 법칙과 물리량에 관한 개념을 이해시 키고 직업 선정에 필요한 지식을 갖게 한다.
(2) 물리 현상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실증적으로 해결하는 기능과 이것을 생활에 응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3) 과학적 방법으로 사물을 처리하고 자연계의 여러 물리 현상을 생활에 활용하고 생활을 향상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4) 물리 학자의 연구가 인류 문화 향상에 기여함

(물리 II )
(1)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물리 현상에 관한 기본 원리 법칙과 물리량에 관한 개념을 이해시켜 이공학 연구의 기초가 되도록 한다.
(2) 물리 현상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실증적으로 해결하는 기능과 이것을 생활과 산업에 응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3) 과학적인 방법으로 사물을 처리하고 자연계의 여러 물리 현상을 생활에 활용하고 생활 을 향상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4) 물리 학자의 연구가 인류 문화 향상에 기여함이 크고, 앞으로 우주 시대에 처하여 물리학의 연구가 긴요함을 인식시킨다.

(화학 I)
(1) 일상 생활과 관계 깊은 물질과 화학 현상에 관한 기본적 사실, 개념, 법칙 등을 이해시 키며, 이것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고, 나아가서 연구 창조하는 태도를 기른다.
(2) 물질과 화학 현상을 탐구하는 데 기초가 되는 간단한 화학적 조작에 관한 기능을 습득 시킨다.
(3) 화학 학습을 통하여 과학적 고찰력과 추리 능력, 처리 태도를 기른다.
(4) 자연 현상을 물질과 그 변화하는 관점에서 고찰시켜 과학적인 자연관을 기르고 아울러 화학이 생활과 산업에 널리 응용되어 인류 복지에 많은 공헌을 하였음을 인식시킨다.
(5) 화학의 연구로 일상 생활을 합리적으로 영위하고, 천연 자원을 과학적으로 개발 관리하여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태도를 기른다.

(화학 II)
(1) 일상 생활과 관계 깊은 물질과 화학 현상에 관한 기본적 사실, 개념, 법칙 등을 계통적 으로 이해시키며, 이것을 활용하는 능력을 신장하고 나아가서 연구 창조하는 태도를 기른다.
(2) 물질과 화학 현상을 탐구하는 데 기초가 되는 간단한 화학적 조작에 관한 기능을 습득 시킨다.
(3) 화학 학습을 통하여 과학적 고찰력과 추리 능력, 처리 태도를 기른다.
(4) 자연 현상을 물질과 그 변화하는 관점에서 고찰시켜 과학적인 자연관을 기르고 아울러 화학이 생활과 산업에 널리 응용되어 인류 복지에 많은 공헌을 하였음을 인식시킨다.
(5) 화학의 연구로 일상 생활을 합리적으로 영위하고 천연 자원을 과학적으로 개발 관리하여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태도를 기른다.

(생물 I)
(1) 생물의 생활 현상에 관한 기본적 사실, 원리 등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여, 자연과 사물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능력을 기른다.
(2) 생물과 생물 현상을 실험, 관찰 등을 통하여 고찰, 처리하는 능력을 기르고, 아울러 실험 기구, 기계를 합리적으로 다룰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킨다.
(3) 생물의 특성, 생물체의 구조와 그 작용에 대한 사실과 원리를 이해시키고 이것을 생활에 응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4) 인체의 구조와 작용 및 조절에 관한 원리를 이해시키고, 나아가 위생 생활을 합리적으로 영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5) 생물과 환경, 생식과 발생, 유전과 변이 등의 사실과 원리를 이해시키고, 올바른 자연관을 가지도록 한다.
(6) 특히 생물의 생활 현상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시키고, 교양 있는 국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한다.

(생물 II)
(1) 생물의 생활 현상에 관한 기본적 사실, 원리 등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여, 자연과 사물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능력을 기른다.
(2) 생물Ⅰ의 기초 위에 여러 생물의 형태를 비교 고찰하여 자연계에서 각 생물군이 차지하는 위치를 이해시킨다.
(3) 생물체와 인체에서 일어나는 기능을 에너지와 관련시켜 고찰하여 생물간의 유기적 관계를 인식시킨다.
(4) 집단으로서의 생물의 생태를 이해하여, 자연계에 있어서 생물과 환경과의 관계 및 조화 등을 인식시켜, 과학적 자연관을 기른다.
(5) 유전학의 응용면을 정확히 고찰시켜서 품종 개량, 우생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기른다.
(6) 생물학의 발달이 인류 문화 향상과 산업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이해시키고 과학 발전에 노력하는 태도를 기른다.

(지학)
(1) 지학적 사물 현상에 고나한 기본적 사실과 원리, 법칙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과학적 자연 관을 깊게 하여, 생활을 합리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2) 지학적 사물 현상을 관찰과 실험을 통하여 고찰 처리하는 능력을 기른다.
(3) 지학적 사물 현상에 흥미를 갖고 이를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4) 지학적 사물 현상이 인류 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의 이용이 우리 생활을 향상 시킬 수 있음을 인식시킨다.
(5) 각 지역 사회의 지학적 사물 현상을 과학적으로 고찰하고, 개발 관리하여 국가 경제 발 전에 이바지하는 태도를 기른다.

첨부
[2차_1963]국민학교_자연과.hwp
[2차_1963]중학교_과학과.hwp
[2차_1963]고등학교_과학과.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