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1-31 (Vol 11,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국가의 3차 초중등하교 교육과정 개정 시(1973) 과학교육 목표 수정?

국민학교 자연과

가. 일반 목표

1. 자연에 있는 사물에 관해 그 기본 개념을 이해시켜 자연을 올바르게 볼 수 있게 한다.
2. 과학적 탐구 방법을 체득시켜 자연의 규칙성을 발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3. 자연에 대한 기본 개념은 인간의 사고로 만들어지며,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자연에 대한 과학적인 탐구 과정에서 흥미와 즐거움을 느껴 계속 학습하려는 의욕을 가지게 한다.

나. 학년 목표

<1학년>
1) 자연계에는 성질이 다른 여러 가지 물체들이 잇고, 이들은 여러 가지 물질로 되어 있음을 알게 한다.
2) 생물체는 무생물체와 달라 살고 있는 것임을 직관적으로 이해시킨다.
3) 과학의 초보적 과정인 관찰의 훈련을 시킨다.
4) 물체들을 그 성질에 따라 분류할 수 있게 한다.

<2학년>
1) 물체들은 여러 가지 힘에 의하여 상호 작용을 한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이해시킨다.
2) 지구는 태양으로부터 빛과 열을 받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3) 우리는 날씨 변화 등 시간과 공간의 변화 속에서 살고 있음을 이해시킨다.
4) 생물이 생활하는 데에는 햇빛, 수분, 먹이 등이 필요함을 알게 한다.
5) 초보적인 측정 방법을 익혀 그 결과를 간단한 방법으로 기록 할 수 있게 한다.

<3학년>
1) 물질은 용해되어도 소멸되는 것이 아님을 깨닫게 한다.
2) 물체가 균형을 이루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음을 알게 한다.
3) 전지와 전구를 연결하면 불이 켜진다는 것을 알게 한다.
4) 열은 물체의 부피와 물질의 상태 등을 변화시킴을 이해시킨다.
5) 생물체는 생장하고 생식하여 대를 이어감을 이해시킨다.
6) 관찰과 실험의 결과를 기록 정리하여 보고할 수 있게 한다.
-------------------------------------------
중학교 과학과

가. 일반 목표

(가) 과학적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시켜, 자연을 과학적으로 고찰할 수 있게 한다.
(나) 과학적 탐구방법을 체득시켜, 자연의 규칙성을 발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다) 과학적 개념은 과학자들의 활동에 의하여 이루어졌고, 계속 발전하는 것임을 깨닫게 한다.
(라) 자연에 대한 과학적인 탐구 과정에서 흥미와 즐거움을 느껴, 계속 학습하려는 의욕을 가지게 한다.

나. 학년 목표

<제1학년>
(가) 물질에는 각각 고유한 성질이 있음을 이해시키고,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물질을 분리 할 수 있게 한다.
(나) 화합물은 몇가지 원소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게 한다.
(다) 지구 표면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변화 과정을 해석하게 한다.
(라) 생물은 환경에 따라 그 형태와 생활하는 방식이 다름을 이해시킨다.

<제2학년>
(가) 물질의 구성 단위인 분자와 원자의 개념을 얻게 한다.
(나) 열에너지는 이동하며, 물질의 상태를 변화시킴을 알게 한다.
(다) 전하의 전류의 개념 및 전류에 수반되는 여러가지 현상을 알게 한다.
(라) 태양 에너지에 의해서 대기와 물이 순환한다는 것을 알게 하며, 이것으로써 일기와 지표 의 변화를 설명하게 한다.
(마) 생물은 생태계의 일원으로서 환경과 상호 작용하여 생활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한다.

<제3학년>
(가) 화학 반응의 진행 조건을 알아 내고, 반응 과정에서는 에너지가 관여하고 있음을 발견 하게 한다.
(나) 에너지는 여러가지 형태로 전환될 수 있으며, 또 보존될 수 있음을 이해시킨다.
(다) 힘과 운동의 관계를 기초로 하여 천체의 운동을 설명하고, 아울러 천체의 성질을 알게 한다.
(라) 지각은 오랜 시일에 걸쳐 변천하여 왔으며, 생물도 이와 더불어 진화하여 왔음을 깨닫게 한다.
(마) 생물이 살아가는 데에는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시킨다.

-------------------------------------------
실업계 고등학교 과학과

(1) 과학의 기본 개념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게 하고 과학의 본질을 이해시킨다.
(2) 과학적 탐구 방법을 체득시켜 자연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이것을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3) 과학이 기술과 산업 발전에 이바지함이 큼을 깨닫게 하여 이에 적극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물리)
(가) 자연의 물리 현상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 체계를 계통적으로 이해시킨다.
(나) 물리 현상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를 탐구적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다) 물리 현상에 대한 과학적인 탐구 과정을 통하여 탐구 정신을 함양시키며, 계속 학습하려는 의욕과 흥미를 가지게 한다.
(라) 물리학이 인류 사회에 이바지하는 바가 큼을 인식시키고,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화학)
(가) 물질과 화학 현상에 관한 주요 사실과 기본적인 개념체계를 탐구적 활동을 통하여 이해시킨다.
(나) 자연의 사물 현상을 과학적으로 처리하는 데 기초가 되는 화학적 조작 기능과 방법을 습득시키고 창의력을 길러, 화학 현상에 대한 탐구를 계속하는 바탕을 마련한다.
(다) 자연의 사물 현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지게 한다.
(라) 화학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생활과 산업에 활용하여,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생물)
(가) 탐구 활동을 통하여 생명 현상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시켜 생명의 본질을 깨닫게 한다.
(나) 생명 현상을 탐구하는 데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기능과 방법을 습득시키고 창의력을 길러, 생명에 대한 탐구를 계속하는 바탕을 마련한다.
(다) 생물의 다양성과 연속성, 생물과 환경 및 자연의 조화 등을 이해시켜 올바른 자연관을 가지게 한다.
(라) 생물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실제 산업에 활용하여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지구과학)
(가) 지구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체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올바른 우주관을 확립하도록 한다.
(나) 지구와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탐구하는 데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기능과 방법을 습득시키고 아울러 창의력을 기른다.
(다) 지구 과학적 현상을 시공간 및 물질의 상호 관계와 관련시켜 포괄적으로 체득하게 한다.
(라) 지구 과학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생활과 산업에 활용하여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일반계 고등학교 과학과

1. 과학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시켜, 자연을 과학적으로 고찰할 수 있게 한다.
2. 과학적 탐구 방법을 체득시켜, 자연의 규칙성을 추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3. 과학의 기본 개념은 과학자들에 의하여 이루어졌으며,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자연의 규칙성에 흥미를 가지고 과학을 계속 학습하려는 의욕을 가지게 한다.
5. 과학의 발달이 국가 발전에 이바지함이 큼을 깨닫게 하여, 이에 적극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물리)
가. 물리 현상에 관한 기본 개념을 이해시켜, 올바른 자연관을 가지게 한다.
나. 과학적 탐구 방법을 통하여, 자연의 규칙성을 스스로 발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다. 물리 현상에 대한 과학적인 탐구 과정을 통하여 탐구 정신을 함양시키며, 계속 학습하려는 의욕과 흥미를 가지게 한다.
라. 물리학이 과학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그 구실을 알게 하고,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화학)
가. 탐구적 활동을 통하여 물질, 화학 현상에 관한 주요 사실 및 기본 개념과 그 상호 관련성을 체계적으로 이해시켜 올바른 자연관을 가지게 한다.
나. 자연의 사물 현상을 과학적으로 처리하는 데 기초가 되는 화학적 조작 기능과 방법을 습득시키고 창의력을 길러, 화학 현상에 대한 탐구를 계속하는 바탕을 기른다.
다. 화학이 과학 분야에서 차지하는 구실을 이해시키고 인류 문화 발전에 기여함이 큼을 인식시킨다.
라. 화학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생활과 산업에 활용하여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생물)
가. 탐구적 활동을 통하여 생명 현상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시켜 생명의 본질을 깨닫게 한다.
나. 생명 현상을 탐구하는 데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기능과 방법을 습득시키고 창의력을 길러, 생명에 대한 탐구를 계속하는 바탕을 기른다.
다. 생물의 다양성과 연속성 및 생물권에 있어서의 인류의 위치를 알게 한다.
라. 생물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생활과 산업에 활용하여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지구과학)
가. 지구와 우주의 사물 현상을 학습시켜, 지구 과학의 기본 개념과 구조를 이해하게 한다.
나. 지구와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탐구하는 데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기능과 방법을 습득시키고 아울러 창의력을 기른다.
다. 지구 과학적 현상을 시공간 및 물질의 상호 관계와 관련시켜 포괄적으로 체득하게 한다.
라. 지구 과학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생활과 산업에 활용하여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첨부
[3차_1973]국민학교_자연과.hwp
[3차_1973]중학교_과학과.hwp
[3차_1973]실업계고등학교_과학과.hwp
[3차_1974]인문계고등학교_과학과.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