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1-31 (Vol 11,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국가의 4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시(1981) 과학교육 목표 수정?

국민학교 자연과

가. 교과 목표

자연에 접하면서 과학에 대한 관심과 기초 소양을 가지게 한다.
1) 주위의 자연 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개념을 알게 한다.
2) 주위의 자연 현상을 탐구하는 초보적인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3) 주위의 자연 현상에 흥미를 가지고, 이를 과학적으로 보려는 태도를 기른다.

나. 학년 목표

<1학년>
가) 주위에 있는 생물과 무생물을 구별할 수 있게 하고, 여러 가지 동물과 식물은 각각 같은 점과 다른 점이 있음을 알게 한다.
나) 주위에 있는 여러 가지 물체의 특징을 알게 하고, 이들을 그 특징에 따라 분류할 수 있게 한다.
다) 자연 환경과 날씨를 관찰하여, 그 변화를 알게 한다.
라)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 현상을 관찰하려고 하며, 관찰한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2학년>
가) 물체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물질에는 고체, 액체 상태가 있음을 알게 한다.
나) 햇빛이 비치는 곳과 그늘진 곳의 다른 점을 알게 하고, 그림자 놀이를 통하여 빛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한다.
다) 씨앗의 싹틈과 자람을 알게 하고, 식물의 한살이를 말할 수 있게 한다.
라) 공기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게 하고, 기체 상태의 물질도 있음을 알게 한다.
마) 곤충을 관찰하여, 그들의 모양과 생활 습성을 알게 한다.
바) 물체가 진동할 때 소리가 난다는 것을 알게 하고, 소리가 전달되는 현상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지게 한다.
사) 해와 달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위치가 변함을 알게 하고, 낮과 밤의 차이점을 알게 한다.
아) 자석에는 두 극이 있으며, 자극 사이에는 힘이 작용하고 있음을 알게 한다.
자)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 현상을 관찰하려고 하며, 관찰한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3학년>
가) 물체의 조작을 통하여 균형을 이루는 조건을 알게 하고, 양팔 저울을 써서 물체의 무게를 비교할 수 있게 한다.
나) 기온, 바람, 구름 등에 따라 날씨가 변하며, 또 이들은 시각과 장소에 따라 다름을 알게 한다.
다) 개구리와 배추흰나비의 생장 과정을 관찰하여, 그들의 한 살이를 알게 한다.
라) 가루 물질의 성질을 이용하여 이들을 구별할 수 있게 하고, 액체들도 각각 다른 성질 이 있음을 알게 한다.
마) 연못과 어항 속의 생물을 관찰하여, 물 속의 동물과 식물의 특징 및 상호 관계를 알 게 한다.
바) 흙의 생성 과정을 알게 하고, 흙에는 여러 가지 생물이 살고 있음을 알게 한다.
사) 전지와 전구를 연결하여 불을 켤 수 있게 하고, 전기 회로를 보고 예상한 것을 확인 할 수 있게 한다.
아) 단위를 사용하여 물체의 크기 및 양을 측정하는 방법을 알게 한다.
자)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 현상을 관찰하려고 하며, 관찰한 것을 객관적으로 표현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하고, 과학 학습에 흥미를 가지게 한다.

<4학년>
가) 빛의 진로를 알게 하고, 빛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한다.
나) 강물과 바닷물에 의하여 지표면이 변화함을 알게 한다.
다) 주위에 있는 작은 생물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하고, 작은 생물의 다양함을 알게 한다.
라) 생물과 환경과의 관계를 알게 하고, 생물은 환경에 적응함을 이해하게 한다.
마) 물질의 성질을 이용하여 혼합물에 들어 있는 각각의 물질을 확인, 분리할 수 있게 한 다.
바) 지층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게 하고, 지층을 이루는 암석의 특징을 찾아 낼 수 있게 한다.
사) 열은 온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며, 물체에 열을 가하면 부피가 변하고 물질의 상태가 변함을 알게 한다.
아) 전지와 전구의 연결 방법에 따라 전구의 밝기가 달라짐을 알게 하고, 전기 회로도를 보고 전기 회로를 꾸밀 수 있게 한다.
자)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 현상을 관찰하려고 하며, 관찰한 것을 객관적으로 표현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하고, 과학 학습에 흥미를 가지게 한다.

<5학년>
가) 물체에 힘을 작용할 때에 일어나는 현상을 알게 하고, 연모를 사용하면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낼 수 있음을 알게 한다.
나) 물질의 용해 현상을 이해하게 하고, 물질에 따라 녹는 양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한다.
다) 대기와 물의 순환을 알게 하고, 이로 인하여 날씨가 변함을 이해하게 한다.
라) 식물의 잎, 줄기, 뿌리 및 꽃의 구조와 그 기능을 이해하게 한다.
마) 생태계에서의 물질의 순환, 에너지의 흐름 및 생태계의 평형을 이해하게 한다.
바) 물체의 위치를 나타낼 수 있게 하고, 물체가 운동할 때에는 그 위치가 변함을 알게 한다.
사) 지구와 달의 운동을 모형화하여 달의 위치와 모양의 변화를 이해하게 한다.
아) 용해 및 확산 현상을 관찰하여 분자의 존재와 분자의 운동을 추리할 수 있게 한다.
자) 탐구 활동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보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차) 학습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를 자기의 의견과 비교, 검토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6학년>
가) 모형을 이용하여 화산 활동과 지진 현상을 알게 하고, 화산 활동에 의해서도 암석이 만들어짐을 이해하게 한다.
나) 전류 주위에는 자기장이 생김을 알게 하고, 코일을 감아 전자석을 만들 수 있게 한다.
다) 산과 염기의 성질을 알게 하고, 중화 현상을 이해하게 한다.
라) 우리 몸은 여러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기관은 독특한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한다.
마) 우리의 환경이 오염되는 원인을 알게 하고, 자연 보존의 필요성을 깨닫게 한다.
바) 계절에 따라 밤낮의 길이와 태양의 고도가 변함을 알게 하고, 그 이치를 지구의 운동 으로 설명할 수 있게 한다.
사)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켜 그 성질을 알게 하고, 물질이 연소하면 열이 생기면서 다른 물질로 변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한다.
아) 에너지의 전환을 이해하게 하고, 우리 생활에서 에너지가 중요함을 깨닫게 한다.
자) 탐구 활동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보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차) 학습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를 자기의 의견과 비교, 검토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
중학교 과학과

가. 교과 목표

과학의 지식과 방법을 습득하여 과학적 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1) 자연 현상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게 한다.
2) 자연 현상을 과학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른다.
3) 자연의 규칙성에 흥미를 느끼고, 과학을 학습하려는 의욕을 가지게 한다.
4) 자연 현상과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나. 학년 목표

<1학년>
가) 태양 에너지에 의한 대기와 물의 순환 과정을 알게 하고, 일기 변화와 기후를 이해 하게 한다.
나) 여러 가지 생물의 형태와 생활을 이해시키고, 생물을 그 특성에 따라 몇 가지 무리 로 나눌 수 있게 한다.
다) 순수한 물질은 각각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이해시키고, 그 특성을 혼합물의 분리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라) 힘의 개념을 이해시키고, 힘과 운동과의 관계를 정상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한다.
마) 과학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과학을 일상 생활에 적용하려는 의욕을 가지게 한다.

<2학년>
가) 지구의 물질과 지표의 모습을 알게 하고, 과거의 지표와 지각의 변화 과정을 추정할 수 있게 한다.
나) 생물체 내의 물질 대사 과정을 이해하게 한다.
다) 화합물과 원소의 차이점을 확인시키고, 물질을 원자, 분자 및 이온의 모형으로 설명 할 수 있게 한다.
라) 전하의 개념으로 전류를 설명할 수 있게 하고, 전류와 전압과의 관계 및 전류의 열 작용과 자기 작용을 알게 한다.
마) 과학 학습에 즐거움을 느끼고, 과학적 방법을 활용하는 데 흥미를 가지게 한다.

<3학년>
가) 에너지와 일과의 관계를 이해시키고, 에너지는 여러 가지 형태로 전환되며 보존됨을 알게 한다.
나) 산, 염기의 반응 및 산화&#12539;환원 반응을 이온식으로 나타낼 수 있게 하고, 화학 반응 에는 열이 수반됨을 알게 한다.
다) 지구 주변 천체들의 성질과 운동을 설명할 수 있게 하고, 우주의 광대함을 깨닫게 한다.
라) 생물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번식하고, 유전 형질을 자손에게 물려주며, 계속 진화하 고 있음을 알게 한다.
마) 환경 오염이 생태계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시켜, 자연과 자원을 보존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바) 과학적 탐구에 즐거움을 느끼고, 과학적 방법을 생활화하려는 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
고등학교 과학과

과학의 지식 체계와 방법을 이해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지게 한다.
1) 과학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2)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3) 과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과학에서 학습한 지식과 방법을 문제 해결에 활용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5) 과학의 발달이 인류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큼을 깨닫게 한다.

(물리 I)
1) 물리 현상에 관한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2) 물리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3) 물리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물리학의 발달이 인류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물리 II)
1) 물리 현상에 관한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여, 자연의 규칙성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가지게 한다.
2) 물리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3) 물리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물리학에서 학습한 지식과 방법을 문제 해결에 활용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5) 물리학의 탐구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물리학을 계속 학습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화학 I)
1) 물질과 화학 현상에 대한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2) 화학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3) 화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화학에서 학습한 지식과 방법을 문제 해결에 활용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5) 화학이 생활과 산업에 널리 응용되어 인류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화학 II)
1) 물질과 화학 현상에 대한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자연의 규칙성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가지게 한다.
2) 화학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3) 화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화학에서 학습한 지식과 방법을 문제 해결에 활용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5) 화학의 탐구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화학을 계속 학습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생물 I)
1) 생명 현상에 관한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올바른 생명관을 가지게 한다.
2) 생명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3) 생물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생물학에서 학습한 방법과 지식을 인간과 연결시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5) 생물학이 인류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생물 II)
1) 생명 현상에 관한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자연의 규칙성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가지게 한다.
2) 생명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3) 생물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생물학에서 학습한 지식과 방법을 문제 해결에 활용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5) 생물학의 탐구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생물학을 계속 학습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게 한다.

(지구과학 I)
1) 지구 과학적 현상에 관한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2) 지구 과학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3) 지구 과학의 여러 개념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지구 과학에서 학습한 방법과 지식을 일상 생활에 활용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5) 지구 과학이 인류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지구과학 II)
1) 지구 과학적 현상에 관한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자연의 규칙성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가지게 한다.
2) 지구 과학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3) 지구 과학의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지구 과학에서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문제 해결에 활용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5) 지구 과학의 탐구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지구 과학을 계속 학습 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게 한다.

첨부
[4차_1981]국민학교_자연과.hwp
[4차_1981]중학교_과학과.hwp
[4차_1981]고등학교_과학과.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