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1-31 (Vol 11,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국가의 6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시(1992) 과학교육 목표 수정?

국민학교 자연 목표

자연 현상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게 하고, 초보적인 탐구 방법과 과학 지식을 습득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가. 자연을 탐구하는 초보적인 방법을 습득하게 하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나. 자연 현상에 관한 사실과 개념을 알게 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데 이를 적용하게 한다.
다. 자연 현상과 과학 탐구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게 하고, 과학적 태도를 기르게 한다.
라. 과학이 기술 발달에 영향을 끼치며 우리 생활과 깊은 관계가 있음을 알게 한다.
----------------------------------------------
중학교 과학 목표

자연 현상의 탐구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기본적인 탐구 방법과 과학의 지식을 습득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가. 기본적인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실생활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나. 탐구 활동을 통하여 기본적인 과학 지식을 이해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데 이를 적용하게 한다.
다.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계속하여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라.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
고등학교 과학

자연 현상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증진시키고, 과학의 지식 체계와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지게 한다.
가. 자연 현상과 주변 사물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데 이를 적용하게 한다.
나.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다.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증진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라. 과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마.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공통과학)
가. 과학적 탐구 방법을 익혀 자연 현상을 이해하게 하고, 실생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 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나. 탐구 활동을 통하여 기본적인 과학 지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창의적으로 문제 를 해결하는 데 이를 활용하게 한다.
다.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계속하여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라.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물리 I)
가. 물리에 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데 이를 적용하게 한다.
나. 물리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실생활 문제 해결에 이를 적극 활용하게 한다.
다. 물리 탐구와 물리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증진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라. 물리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마. 물리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물리 II)
가. 물리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데 이를 적용하게 한다.
나. 물리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다. 물리 탐구와 물리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계속 증진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라. 물리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마. 물리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화학 I)
가. 자연 현상과 주변 사물의 탐구를 통하여 화학에 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게 한다.
나. 과학적인 탐구 방법을 익혀, 실생활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다. 화학 현상과 화학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계속하여 탐구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라. 화학 지식의 발전과 역사적 자연관의 변화를 이해하고, 화학 지식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음을 알게 한다.
마. 화학이 기술의 발달과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한다.

(화학 II)
가. 화학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데 이를 적용하게 한다.
나. 화학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다, 화학 현상과 화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증진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라. 화학 현상과 물질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실험 기능을 신장시킨다.
마. 화학 지식의 발전과 역사적 자연관의 변화를 이해하고, 화학 지식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음을 알게 한다.
바. 화학이 기술의 발달과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한다.

(생물 I)
가. 생명 현상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게 한다.
나. 생명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다. 생명 현상과 생물 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하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라. 생물학 지식의 발달 과정과 생명관의 변천을 이해하고, 생물학의 지식은 계속 발전함을 알게 한다.
마. 생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생물 II)
가. 생명 현상에 대한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나. 과학적 탐구 방법을 체득하게 하여, 이를 생명 현상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활용하게 한다.
다. 생명 현상과 생물 학습에 계속적으로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하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라. 생물학 지식의 발달 과정과 생명관의 변천을 이해하고, 생물학의 지식은 계속 발전함을 알게 한다.
마. 생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지구과학 I)
가. 지구와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 및 사물에 관한 지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게 한다.
나. 지구와 우주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다. 지구와 우주 탐구 및 지구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증진시키기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라. 지구 과학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지구 과학의 여러 개념들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음 을 깨닫게 한다.
마. 지구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지구과학 II)
가. 지구와 우주의 사물 및 현상에 대한 지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게 한다.
나. 지구와 우주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다. 지구와 우주 탐구 및 지구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증진시키기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라. 지구 과학의 여러 개념들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마. 지구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
고등학교(2) 과학에 관한 교과

과학 및 수학에 소질과 적성이 있는 학생들에게 과학과 수학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여, 과학 연구에 필요한 기초 능력을 신장시키고 적성과 능력을 최대로 계발하여, 장차 우수한 과학자가 될 수 있는 소양을 기르게 한다.

(물리 실험)
물리 실험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실증적 태도와 실험 능력을 길러, 과학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방법을 체득하게 한다.

(화학 실험)
화학 실험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실증적 태도와 실험 기능을 길러, 물질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방법을 체득하게 한다.

(생물 실험)
생물 실험을 통하여 생물학의 기본 개념을 실증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생명 현상을 연구하는 데 필요한 탐구 능력과 창의력이 신장되게 한다

(지구과학 실험)
지구 과학 실험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실증적 태도와 실험 및 실습 기능을 길러, 탐구하는 방법을 체득하게 한다.

(과학사)
과학의 변천과 그 배경 및 영창을 역사적으로 탐구함으로써 과학의 본질과 사회적 기능을 이해하게 한다.

(전자과학)
기초적인 전기․전자 회로의 원리를 이해하게 하고, 간단한 회로를 제작하는 활동을 통하여 자연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실험용 전기․전자 기구의 기능과 사용법을 알게 한다.

(컴퓨터 과학I)
컴퓨터에 관한 기본 개념과 기능을 습득하게 하고, 파스칼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인 사고력을 신장시켜, 과학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컴퓨터 활용 능력을 기르게 한다.

(컴퓨터 과학II)
수학의 기본 개념의 바탕 위에 더욱 심화 확장된 수학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 과학 연구에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고급 물리)
‘물리 Ⅱ' 학습 경험의 바탕 위에 더욱 심화된 물리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과학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자질을 기르게 한다.

(고급 화학)
화학의 기본 개념 바탕 위에 더욱 심화된 화학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화학 관련 문제의 해결 능력을 길러, 물질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자질을 기르게 한다.

(고급 생물)
생물학의 기본 개념의 바탕 위에 심화, 발전된 생물학의 원리를 이해하게 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생명 현상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자질을 기르게 한다.

(고급 지구과학)
‘지구 과학 Ⅱ'학습 경험의 바탕 위에 더욱 심화된 지구 과학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과학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자질을 기르게 한다.

첨부
[6차_1992]국민학교_자연과.hwp
[6차_1992]중학교_과학과.hwp
[6차_1992]고등학교(1)_과학과.hwp
[6차_1992]고등학교(2)_과학관련.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