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1-31 (Vol 11,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국가의 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시(1997) 과학교육 목표 수정?

초등학교 과학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며,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진다.
가. 자연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적용한다.
나.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에 이를 활용한다.
다.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 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
중학교 과학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며,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진다.
가. 자연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적용한다.
나.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에 이를 활용한다.
다.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
고등학교(1) 과학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며,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진다.
가. 자연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적용한다.
나.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에 이를 활용한다.
다.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생활과 과학)
가. 생활 속에서 과학적 지식과 원리가 널리 이용되고 있음을 안다.
나.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다.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과학적 현상에 흥미를 가진다.
라. 과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물리 I)
가. 자연 현상의 탐구를 통하여 물리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적용한다.
나.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
다. 자연 현상과 물리 학습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진다.
라. 물리학이 기술의 발달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화학 I)
가. 물질 현상의 탐구를 통하여 화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적용한다.
나. 물질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
다. 물질 현상과 화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진다.
라. 화학이 기술의 발달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생물 I)
가. 생명 현상의 탐구를 통하여 생물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적용한다.
나. 생명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
다. 생명 현상과 생물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라. 생물학이 기술의 발달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지구과학 I)
가. 지구와 우주 현상의 탐구를 통하여 지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적용한다.
나. 지구와 우주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
다. 지구와 우주 및 지구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진다.
라. 지구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물리 II)
가. 탐구 활동을 통하여 물리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데 이를 적용한다.
나.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
다. 자연 현상과 물리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적으로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물리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화학 II)
가. 탐구 활동을 통하여 화학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데 이를 적용한다.
나. 물질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일상 생활의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 한다.
다. 물질 현상과 화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적으로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른 다.
라. 화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생물 II)
가. 탐구 활동을 통하여 생물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생명 현상을 설명하는데 이를 적용한다.
나. 생명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
다. 생명 현상과 생물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적으로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 른다.
라. 생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지구과학 II)
가. 탐구 활동을 통하여 지구와 우주에 관한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데 이를 적용한다.
나. 지구와 우주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
다. 지구와 우주 및 지구 과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적으로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지구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
고등학교(2) 과학에 관한 교과

과학의 기초적인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과학의 여러 분야에서 심화된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과학에 대하여 올바르게 인식하고 과학의 학문적 체계를 이해함과 아울러, 과학 연구에 필요한 탐구 능력을 기른다. 또, 실생활에 직면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습득하여 장차 우수한 과학자가 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한다.

가. 과학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과학의 초보적인 연구에 이를 적용한다.
나. 과학적 탐구 능력을 습득하여 이를 탐구에 활용한다.
다. 과학의 학문적 성격과 체계에 대하여 올바르게 인식한다.
라.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여 계속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물리실험)
가. 물리 실험을 통하여 물리 이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나. 물리학을 연구하고 탐구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다. 물리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자연 현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이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화학실험)
가. 실험을 통하여 화학 이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이를 통하여 실험과 이론이 밀접한 관련성을 가짐을 깨닫는다.
나. 다양한 탐구 활동을 통하여 탐구 능력을 신장한다.
다. 화학 실험을 통하여 화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생물실험)
가. 과학자가 생명 현상을 탐구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실생활에 이를 적용한다.
나. 실험을 통하여 생물학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이해하며, 이를 통해 실험과 이론이 밀접한 관련을 가짐을 인식한다.
다. 생물학의 기본 개념을 실증적으로 이해하고, 생명 현상을 연구하는 데 필요한 탐구 능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지구과학실험)
가. 실험을 통하여 지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탐구 과정을 통하여 지구와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의 규칙성이나 원리를 발견한다.
나. 과학적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지구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길러, 탐구하는 방법과 탐구 능력을 습득한다.
다. 지구와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지구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지구와 우주에 대하여 탐구하려는 과학적 태도를 기른다.

(과학사)
가. 과학의 변천과 그 배경 및 영향을 역사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과학의 사화적 기능을 이해한다.
나. 과학사를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보다 올바른 자연관을 가진다.
다. 과학의 발달이 인류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고 있음을 인식한다.

(전자과학)
가. 전자 회로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나. 간단한 전자 회로를 설계하고 조립한다.
다. 컴퓨터를 이용한 과학 실험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탐구 능력을 높이고, 실험 자동화, 자동 제어, 로봇 등 첨단 과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라. 전자 과학에 대하여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계속적으로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컴퓨터 과학I)
가. 컴퓨터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나. 컴퓨터 환경과 문제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 컴퓨터화된 사고 능력을 길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한다.
라. 컴퓨터를 실생활의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 수행의 도구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마. 컴퓨터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기른다.

(컴퓨터 과학II)
가.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나. 정보를 수집, 분석, 관리, 창출, 통신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급변하는 컴퓨터 과학의 발전 동향을 터득하고, 이에 대비하는 능력을 기른다.
라. 컴퓨터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기른다.

(고급 수학)
수학적인 개념을 체계적으로 깊이 이해하고,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모형화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며, 탐구 활동을 통한 창의적인 연구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른다.
가. 합동의 성질과 여러 가지 합동에 관한 정리를 이해한다.
나. 행렬과 행렬식의 기본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다. 직선, 삼각형과 원의 기본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라. 여러 가지 도형의 작도 방법을 익히고,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자취를 구할 수 있다.
마. 복소수의 절대값이 의미하는 기하학적 성질과 극방정식의 성질을 이해하고, 극방정식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바. 평균값의 정리와 로피탈의 정리를 이해한다.
사. 여러 가지 함수의 적분의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곡선의 길이, 회전체의 겉넓이와 부 피를 구할 수 있다.
아. 확률의 기본 성질과 여러 가지 확률분포의 성질을 이해한다.
자. 모집단의 평균과 비율을 추정하는 방법과 모평균과 모비율의 가설검정법을 이해한다.

(고급 물리)
가. 물리학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이해한다.
나. 과학자가 물리 현상을 탐구하는 기초적인 방법을 습득한다.
다. 자연 현상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고 주의 깊게 관찰하여, 이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물리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고급 과학)
가. 물질 현상에 관한 보다 심화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나. 화학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다. 자연 현상에 호기심을 가지고, 이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화학이 기술이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고급 생물)
가. 생물학의 기본 개념을 심화, 발전된 생물학의 원리를 분자 수준에서 이해한다.
나. 다양한 생명 현상에 흥미를 가지고, 이를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를 기르고, 실생 활에 이를 활용한다.
다. 생명 현상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과 탐구 능력을 기른다.
라. 생물학이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고급 지구과학)
가. 지구과학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나. 지구와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탐구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습득한다.
다. 지구와 우주 탐사 및 지구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적으로 문제 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지구 과학이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첨부
[7차_1997]초등학교_과학과.hwp
[7차_1997]중학교_과학과.hwp
[7차_1997]고등학교(1)_과학과.hwp
[7차_1997]고등학교(2)_과학관련.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