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1-31 (Vol 11,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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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2009/11년 국가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시 과학교육 목표 수정?

초등학교 통합교과

‘바른 생활’과, ‘슬기로운 생활’과, ‘즐거운 생활’과는 가정, 학교, 지역 사회에서의 생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교과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들 세 교과의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의 경험 세계의 내용을 생활의 관점에서 접근한다. 교과 교육과정은 전통적으로 해당 교과의 지식 구조와 탐구 방식을 기초로 개발한다. 이에 비해서 통합교과 교육과정
은 학생의 일상적인 생활 모습에 충실한 내용과 방식으로 학생이 교과 지식을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형태로 통합ㆍ조직한다.
이에 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에서는 통합교과의 이런 생활의 관점과 통합적 조직 원리에 따라 세 교과의 교육과정 대주제는 통일하고, 활동 주제는 교과의 특성이 드러나도록 차별화하였다. 즉 대주제를 중심으로 세 통합교과를 상호 연계 하며, 동일한 대주제를 상이한 관점에서 구현한 활동 주제를 중심으로 각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구성하였다.
이런 통합교과 교육을 통해서 분절된 학교 학습들을 지속적으로 연결하여 학생들이 학습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아가 학교 학습, 가정 학습, 사회 학습 등 학생이 참여하는 모든 학습 상황을 유기적으로 연계시키고자 한다.

(슬기로운 생활)
‘슬기로운 생활’과의 목표는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이 자신의 일상생활 주변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이해를 넓히는 데 있다.
가. 자신을 둘러싼 주변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탐구 활동을 수행한다.
나.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변화와 다양한 관계를 체험한다.
다. 탐구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기초적인 탐구기능을 익힌다.
‘슬기로운 생활’과가 지향하는 ‘주변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는 사람’은 학생이 생활 주변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탐구 활동을 하는 중에 자연스럽게 성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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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

공통교육과정의 ‘과학’은 3학년부터 9학년까지 모든 학생들이 학습하는 교과로서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여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
‘과학’은 초등학교 1, 2학년의 슬기로운 생활과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의 과학, 물리I, 화학 I, 생명과학 I, 지구과학 I, 물리Ⅱ, 화학Ⅱ, 생명과학 Ⅱ, 지구과학 Ⅱ 과목과 연계되도록 구성한다.
‘과학’의 내용은 ‘물질과 에너지’와 ‘생명과 지구’의 2개 분야로 구성하되, 기본 개념과 탐구 과정이 학년군과 분야 간에 연계되도록 한다. 그리고 과학을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른 교과와 관련지어 통합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과학’에서는 학생 수준에 따라 관찰, 실험, 조사, 토론 등 다양한 탐구 활동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개별 활동뿐만 아니라 모둠 활동을 통해 비판성, 개방성, 정직성, 객관성, 협동성 등 과학적 태도와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과학’의 기본 개념을 학습자의 경험과 친근한 상황 속에서 지도하고, 학습한 지식과 탐구 방법으로 과학적 문제나 사회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길러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우리 사회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이 상호 관련되어 있음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가. 자연 현상을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나.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자연 현상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과학, 기술, 사회의 관계를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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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과학과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의 ‘과학’은 학생들이 민주주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 야 할 최소한의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과학’은 제1부 ‘우주와 생명’과 제2부 ‘과학과 문명’으로 구성된다. 제1부에서는 우주의 탄생에서부터 태양계의 형성 및 생명체의 출현에 이르는 과정에 관한 주요 과학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 과정을 밝혀내기 위하여 과학자들이 가졌던 의문과 해결 방안을 탐색하게 함으로써 과학의 본성을 이해하게 한다.
제2부에서는 첨단 과학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현대 사회에 대한 과학의 기여를 이해하고, 정보통신과 신소재,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에너지와 환경 등에 관련된 기초적인 과학 개념을 학습함으로써 올바른 의사소통과 판단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과학’에서는 물리, 화학, 생명 과학, 지구 과학의 기본 개념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자연스럽게 융합되도록 구성한다.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연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면 어려운 과학 개념일지라도 적절한 수준에서 소개한다. ‘과학’을 통하여 학생들이 심화된 물리, 화학, 생명 과학, 지구 과학을 학습할 수 있는 의욕을 갖도록 하고, 관찰, 실험, 조사,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과학적
탐구방법과 과정을 이해하게 하여,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시민 사회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과학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구성한다.
가. 우주와 생명, 그리고 현대 문명과 사회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과학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나.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과학 지식과 기술이 형성되고 발전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다.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기르고, 일상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함양한다.
라. 과학․기술․사회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과학 지식과 탐구 방법을 활용한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른다.

(물리 I)
‘물리Ⅰ’은 물리학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자연 현상과 첨단 과학 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본 목표로 하며, 궁극적으로 민주사회의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물리학에 대한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물리Ⅰ’의 내용은 시공간과 우주, 물질과 전자기장, 정보와 신호, 에너지 등의 영역으로 구성한다. 각 영역의 내용은 실생활 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물리학의 기본 개념들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며, 미래 사회에 적합한 과학적 소양인 양성을 위해 현대 물리학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도입한다. 실생활 관련 주제와 현대 물리학의 내용은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형식으로 제시하지 않고, 논의하고 체험하며 탐구할
수 있는 방법으로 도입한다.
‘물리 I'의 내용들은 물리학 이론의 개념적 구조뿐 아니라, 학생의 선행 개념과 지적 수준, 학생의 경험과 흥미, 인지적 학습과정에서 밝혀진 연구 결과 등을 반영하여 제시한다. 또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학습전략과 활동들을 포함하여 능동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한다.
‘물리Ⅰ’의 탐구 활동은 과학의 본성에 맞도록 구성하며, 탐구 문제의 발견으로부터 결론 도출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탐구기능을 균형 있게 다루도록 한다. 또한 실험탐구뿐 아니라 사고중심의 탐구 활동, 조사와 토론 등 다양한 활동유형들을 다루고, 탐구 활동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창의적 사고가 활용되고 발현되도록 한다.
자연 현상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물리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자연 현상에 대한 이해와 문제 해결에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가. 물리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자연 현상의 탐구와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 이를 적용한다.
나. 과학의 본성에 맞추어 자연을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
다. 자연 현상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 현상과 관련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과학.기술.사회의 상호 관계를 인식한다.

(물리 II)
‘물리Ⅱ’는 과학 기술과 관련된 분야를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심화된 물리 개념과 다양한 탐구 방법을 적용하여 물리 현상과 관련된 기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물리Ⅱ’의 내용은 역학, 열역학, 전자기학, 광학, 현대물리학 등 물리학의 기본 영역을 고루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각 영역에서는 물리학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내용과 관련된 기본 개념들을 체계적으로 다루어, 이러한 개념들이 첨단 과학 기술의 탐구와 발전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게 한다.
‘물리Ⅱ’의 학습에서는 물리학의 기본 개념들을 구조화된 체계로서 이해하게 하고, 기초적인 정량적 계산 능력도 기르게 하는데 중점을 둔다. 또 최근 연구 결과나 연구 동향과 관련된 물리 현상을 이용하여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고, 자기 주도적 활동을 강조하여 학생의 과학적 태도 및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르며, 물리적인 시각으로 자연 현상과 주변 사물을 탐구하도록 지도한다.
자연 현상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과학 기술과 관련된 전공 분야로 진출하는 데 필요한 물리학의 전공 기초 소양을 기른다.
가. 물리학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자연 현상의 탐구와 문제 해결에 이를 적용한다.
나. 물리학의 탐구방법을 익히고, 자연 현상 및 첨단기술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
다. 자연 현상과 물리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 현상 및 첨단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과학.기술.사회의 상호 관계를 인식한다.

(화학 I)
‘화학Ⅰ’은 공통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현대 지식기반 사회의 민주 시민으로서 화학에 대한 기초 소양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화학Ⅰ’은 인류 문명의 발전에 기여하고 우리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 화학 반응을 중심으로 하는 화학의 언어를 이해함으로써 학생들이 화학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고, 화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여 기초적인 소양을 기르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화학Ⅰ’은 원자와 분자 수준에서 물질 현상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도록 원자론, 주기율, 화학 결합, 분자의 구조, 물질의 성질 등과 같은 화학의 기초적 내용을 유기적으로 다룬다. 또한 개성 있는 원소의 특징, 아름다운 분자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화학이라는 학문의 매력을 경험하도록 구성한다. ‘화학 I'에서는 학생들이 관찰, 실험, 조사,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와 다양한 물질 현상을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화학의 기초인 원자의 구조와 주기율, 화학 반응식, 화학 결합의 성질과 분자의 구조, 산화 환원과 산과 염기 등을 통해 일상생활과 과학에 관련된 문제들을 화학의 언어에 기초하여 폭넓은 관점에서 이해하고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춘다.가. 화학의 언어와 기본 개념을 이해하여 물질 현상의 탐구와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 적용한다.
나. 다양한 물질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일상생활의 문제들을 원자와 분자 수준에서 생각하고 해결하는 태도를 기른다.
다. 인류 문명의 발전에 이바지한 화학을 통해 자연의 규칙성과 질서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기르고,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태도를 기른다.
라. 과학․기술․사회의 상호 관계를 인식한다.

(화학 II)
‘화학Ⅱ’는 화학 변화의 거시적 특성, 화학 변화와 생명 현상의 관계 등 심화 내용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화학을 포괄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화학Ⅱ’의 내용은 ‘화학Ⅰ’에서 다루었던 화학의 언어, 원소와 분자의 성질, 화학 반응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물질의 상태, 화학 변화에 따른 에너지의 변화, 자발적 변화 및 평형 현상, 화학 반응의 속도 등과 관련된 화학적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화학 변화의 방향과 특징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화학 II'를 통해서 화학이 인류의 복지와 밀접하게 관련된 과학 분야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화학Ⅱ’는 화학의 기본 개념들이 과학의 다른 분야와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것을 이해시키고, 관찰, 실험, 조사,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자연 현상의 연관성에 대한 과학적 사고와 탐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화학Ⅱ’에서는 수준 높은 화학적 개념, 원리, 법칙의 구체적인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대신 활용 방법을 더 강조하여 실용적인 과학적 사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화학 I'에서 배운 개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물질의 상태와 화학 변화에 관련된 문제들을 이해하고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화학 지식을 갖춘다.
가. 물질의 다양한 상태, 화학적 변화에서 나타나는 에너지 변화와 평형, 반응의 속도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나. 물질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물질 현상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
다. 물질과 에너지 및 생명에 관련된 현상과 화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인류 복지에 중요한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과학, 기술, 사회의 상호 관계를 인식한다.

(생명과학 I)
‘생명 과학 I’은 생명 과학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통해 현대 지식 기반 사회의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생명 과학의 기초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생명 과학 I’은 생명 과학의 이해, 세포와 생명의 연속성, 항상성과 건강, 자연 속의 인간 등의 대단원을 설정하고 세포와 세포분열, 유전, 생명 활동과 에너지, 항상성과 몸의 조절, 방어 작용, 생태계의 구성과 기능, 생물의 다양성과 환경 등의 주제로 내용을 구성한다.
‘생명 과학 I’의 내용은 인간을 중심으로 생명 현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며, 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생명 과학 관련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구성한다. 또한 생명 현상을 세포 이상의 거시적 수준에서 다루며, 질병이나 건강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생명 현상의 탐구를 통하여 생명의 소중함과 생태계 보전의 중요성을 인식하
도록 구성한다.
‘생명 과학 I’에서는 학습자의 경험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생명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여 생명 과학의 기본 개념을 지도하고, 관찰, 실험, 조사,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탐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인간을 중심으로 한 생명 현상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가. 생명 과학의 기본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생명 현상의 탐구와 생명 현상과 관련된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 이를 적용한다.
나. 생명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생명 현상과 관련된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
다. 생명 현상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생명 현상과 관련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과학․기술․사회의 상호 관계를 인식한다.

(생명과학 II)
‘생명 과학 II' 는 생명 과학의 개념과 다양한 탐구 방법을 적용하여 생명 현상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생명 과학 II’의 내용은 세포와 물질대사, 유전자와 생명 공학, 생물의 진화 등으로 구성한다. ‘생명 과학 II’에서는 분자 수준에서의 생명 현상까지 다루어 물리ㆍ화학적 개념과 원리를 생명 현상의 탐구에 활용하며, 탐구 대상을 자연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생물로 확대하여 생명 현상을 폭넓게 종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생명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생명 과학과 인간의 미래를 올바르게 전망하도록 한다.
‘생명 과학 II’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생명 과학의 응용 등을 제시함으로써 학생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여 생명 과학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 관찰, 실험, 조사,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탐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탐구를 통해 생명 과학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일상생활이나 전공 분야에서 생명 과학과 관련된 문제를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전공 기초 소양을 기른다.
가. 생명 과학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생명 현상의 탐구와 문제 해결에 이를 적용한다.
나. 생명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생명 과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
다. 생명 현상과 생명 과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생명 과학과 관련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과학․기술․사회의 상호 관계를 인식한다.

(지구과학 I)
‘지구 과학Ⅰ’은 현대 지식기반 사회의 시민이 갖추어야 할 지구 과학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지구 과학Ⅰ’은 학생이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할 수 있도록 소중한 지구, 생동하는 지구, 위기의 지구, 다가오는 우주 등의 주제로 내용을 구성한다.
‘지구 과학 I'은 지구에서 일어나는 자연적 변화와 인간 활동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를 통해 지구 환경 변화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이해하며, 적절한 대응 능력을 기르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지구 과학Ⅰ’에서는 시․공간적으로 밀접하게 관련된 지구와 우주에 관한 현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며, 지구와 우주 및 주변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인간의 탐구 노력과 지식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여 올바른 자연관과 우주관을 가지도록 한다.
‘지구 과학Ⅰ’에서는 학습자의 경험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지구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일으켜 지구 과학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관찰, 실험, 조사,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탐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지구와 우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지구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지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며,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지구 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능동적인 태도와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가. 지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지구와 우주에 관한 문제 해결에 이를 적용한다.
나. 지구와 우주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지구 과학과 관련한 전 지구적 문제와 일상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 방안 모색에 이를 활용한다.
다. 지구와 우주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지구와 우주에 관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고 실천에 옮기는 태도를 기른다.
라. 과학ㆍ기술ㆍ사회의 상호 관계를 인식하고 지구와 우주에 관한 문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에 건설적으로 참여한다.

(지구과학 II)
‘지구 과학 II’는 지구와 우주에 대해 흥미가 많은 학생과 이공계 진학자를 위한 과목이다.
‘지구 과학 II’는 지구와 우주에 관한 현상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지구의 구조와 지각의 물질, 지구의 변동과 역사, 대기와 해양의 운동과 상호작용, 천체와 우주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한다.
‘지구 과학 II’에서는 주변 현상과 시․공간적으로 밀접하게 관련된 지구와 우주에 관한 현상에 대한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며, 지구와 우주 및 주변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인간의 탐구 노력과 지구 과학 지식의 발달과정을 이해하여 과학관련 분야로 진학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탐구능력 및 창의성을 갖게 한다.
‘지구 과학 II'에서는 학습자의 경험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지구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여 지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지도하고, 지구 과학자의 탐구 과정인 관찰, 실험, 조사, 토론 및 토의, 답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탐구 능력 및 창의성을 기르도록 한다.
지구와 우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지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지구 과학이나 과학과 관련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역량과 태도를 기른다.
가. 지구 과학의 주요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지구와 우주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를 적용한다.
나. 지구와 우주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지구 과학이나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 방안 모색에 이를 활용한다.
다. 지구와 우주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지구와 우주에 관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고 실천에 옮기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과학ㆍ기술ㆍ사회의 상호 관계를 인식하고 지구 및 우주 관련 문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에 건설적으로 참여한다.

(고급 물리)
‘고급 물리’는 물리학에 흥미와 관심이 있는 과학 계열 고등학교 학생이나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과학 과목 중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물리학의 심화된 내용을 포함하여 학문적 체계 및 구조를 학습해 봄으로써 앞으로의 연구 분야에서 물리학의 지식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고급 물리’의 내용은 역학, 전자기, 파동과 빛, 현대 물리 등의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영역은 서로 독립적인 몇 개의 핵심 주제와 물리학이 사회, 문화, 예술에 공헌하는 주제로 구성한다.
‘고급 물리’의 학습은 학생의 자발적인 탐구를 권장하고, 학교에서 정한 단위 수에 적정한 주제를 선정하여 집중적인 학습이 되도록 하며,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결과를 발표하도록 한다.
가. 물리학의 보다 심화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나. 과학자가 물리 현상을 탐구하는 과학적인 방법을 습득한다.
다. 자연 현상 및 사회 현상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고 주의 깊게 관찰하여, 이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물리학이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사회, 문화, 예술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물리 실험)
‘물리 실험’은 물리학에 흥미와 관심이 있는 과학 계열 고등학교 학생이나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과학 과목 중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물리학의 실험을 직접 수행함으로써 물리학의 개념을 확고히 하고, 과학적인 탐구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물리Ⅰ’, ‘물리Ⅱ’에서 다뤄진 탐구 활동보다 체계적으로 실험을 할 수 있도록 실험의 기초, 역학, 전자기, 파동과 빛, 현대 물리의 영역으로 구성한다. 각
영역은 현대의 물리학 연구 분야와 관련된 실험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몇 개의 실험으로 구성한다.
‘물리 실험’은 과학 기술 분야에 종사할 학생들의 흥미, 관심과 학교의 상황을 고려하여 실험 내용을 선정하되, 모든 활동은 개별 또는 모둠별 실험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탐구하도록 한다.
가. 물리 실험을 통하여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물리 이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나. 물리학을 탐구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연구하는 자세와 능력을 기른다.
다. 물리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자연 현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물리학이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사회, 문화, 예술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고급 화학)
‘고급 화학’은 과학 계열 고등학교 학생이나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과학 과목 중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심화된 화학 개념과 원리를 통해 물질의 구조와 성질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일상생활이나 산업 분야에서 관찰할 수 있는 화학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고급 화학’의 내용은 원자와 분자의 구조, 물질의 상태, 화학 반응, 탄소 화합물의 세계, 생활 속의 화합물과 최신 화학 등의 영역을 포함하며, ‘물리’, ‘생명 과학’, ‘지구과학’ 등 다른 과학 분야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기초과학과 응용과학 분야의 중심에 있는 학문임을 인식하도록 구성한다. ‘고급 화학’의 내용 수준은 대학에서 화학 분야의 전공과목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지식 및 탐구 방법을 습득하는 데 바탕이 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하되, 화학이 미래 사회에 비전을 주는 창조적인 학문임을 실감할 수 있도록 ‘화학ⅠㆍⅡ’의 반복보다는 흥미 있는 최신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한다.
학생들이 ‘고급 화학’의 학습을 통해 과학 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융합 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며, 최신 화학 이론과 연구 사례를 다루어 화학 연구에 대한 전문성과 학문적 탐구심을 가지고 과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특히 과학 기술을 연구함에 있어 연구자 상호 간의 의사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과학 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도록 함으로써
사회 전체 구성원을 배려하는 인성 교육적 측면도 포함할 수 있도록 한다.
가. 물질 현상에 관한 보다 심화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나. 화학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화학 관련 전문 인력으로 활동 할 수 있는 잠재능력을 개발한다.
다. 자연 현상에 호기심을 가지고, 이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화학이 기술과 사회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하여 화학 관련 전공자로서 소양을 기른다.

(화학 실험)
‘화학 실험’은 과학 계열 고등학교 학생이나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과학 과목 중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학생들의 화학 탐구 수행 능력 향상과 실험을 통한 화학 개념의 심도 있는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과목이다.
화학 탐구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기초적인 실험 기능뿐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변인통제를 하여 실험 설계하는 법, 올바른 화학 실험 기구의 선택과 기기를 다루는 법, 여러 가지 용액을 제조하고 적정을 수행하는 방법, 실험 데 이터를 처리하는 법, 실험 결과를 비판적으로 해석하는 법 등을 강조하며, 화학 실험의 현대화에 발맞춰 컴퓨터를 활용하는 여러 가지 탐구 방법도 소개한다.
‘화학 실험’의 내용은 고등학교 ‘화학 I, II’와 ‘고급 화학’의 전 영역에 걸쳐 고르게 실험 주제들을 선택하여 화학 실험의 기초, 물질의 물리적 성질, 열화학, 화학 반응, 무기 화합물의 합성과 특성, 유기 화합물의 합성과 특성, 컴퓨터와 화학 등의 영역으로 구성한다. 각 영역은 실험을 통해서 화학의 주요 개념들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실제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정성적 분석뿐만 아니라 정량적 분석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탐구 활동을 포함한다.
화학 탐구의 과정을 통하여 과학의 본성, 화학의 폭넓은 응용성, 실험과 이론의 상호보완성 등을 깨닫도록 한다.
가. 화학 실험을 통하여 화학 이론에 대한 확인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이를 통하여 실험과 이론의 밀접한 관련성을 깨닫는다.
나. 화학 실험 기구의 특성과 용도를 이해하여 실험 목적에 맞는 기구를 선택하여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다. 실험을 설계하고, 변인 통제된 실험을 수행하고, 올바르게 데이터를 수집, 처리, 분석하고, 화학 개념을 적용하여 실험 결과를 해석하는 등 실험 및 탐구 능력을 신장한다.
라. 화학실험을 통하여 화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고급 생명과학)
‘고급 생명 과학’은 ‘생명 과학Ⅰ’, ‘생명 과학Ⅱ’를 통하여 생명 현상 전반에 대한 기초 개념을 습득한 과학 계열 고등학교 학생이나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과학 과목 중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최신의 생명 과학을 접하고, 보다 전문적인 생명 과학 개념을 분자적 수준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하며, 생명 과학의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길러 앞으로의 연구 분야에 생명 과학의 지
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목이다.
‘고급 생명 과학’의 내용은 크게 세포의 에너지, 생물의 조절과 반응, 유전자의 구조와 발현, 생명공학의 기술과 응용의 4개 영역으로 나누어지고, 각 영역은 다시 몇 개의 핵심적인 주제로 구성된다. ‘고급 생명 과학’의 내용 수준은 대학의 생명 과학 분야 전공과목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지식 및 탐구 방법을 습득하는데 바탕이 되도록 구성한다.
‘고급 생명 과학’의 학습은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회를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탐구 과제를 제공하고, 생명 현상에 대한 전문적 소양과 탐구 능력을 신장시켜, 생명 과학 발전에 헌신할 수 있는 의식과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가. 생명 현상에 관한 심화, 발전된 최신의 학문적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나. 다양한 생명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다. 생명 현상에 호기심을 가지고, 창의적,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기르며, 이를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라. 생명 과학이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생명과학실험)
‘생명 과학 실험’은 과학 계열 고등학교 학생이나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과학 과목 중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생명 현상에 관한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탐구적 사고력과 실험 실습 기능을 습득하고, 생명 과학의 주요 개념과 기본 원리를 경험적 탐구 과정을 통하여 명확히 이해하며, 과학자로서 탐구 정신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생명 과학 실험’의 내용은 생물의 구조와 기능, 물질 대사, 자극과 반응, 생식과 발생, 유전과 진화, 생물과 환경, 생명 공학 등의 영역으로 구성하고, 각 영역은 다시 몇 개의 핵심적인 주제로 구성한다.
‘생명 과학 실험’은 학생의 수준과 관심 분야를 고려하여 실험 내용을 선정하고 지도하도록 하며, 모든 활동은 개별 또는 모둠별 실험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 각 실험에서는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실험 설계, 실험 수행, 자료 변환,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일반화 등의 탐구 과정을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등의 창의력 요소를 결합시켜 수행하도록 하며, 생명 현상에 대한 흥미와 생명 과학에 대한
학문적 탐구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첨단 생명 과학과도 관련지어 학습한다.
가. 생명 과학 실험을 통하여 생명 과학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관련 개념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나. 생명 과학 실험을 통하여 다양한 생명 현상을 연구하는 데 필요한 탐구 능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한다.
다. 생명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자연 현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생명 과학이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고급 지구과학)
‘고급 지구 과학’은 과학 계열 고등학교 학생이나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과학 과목 중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지구 과학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하여 과학적 탐구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함으로써 학문적 전공 선택을 용이하게 하고, 각자 앞으로의 연구 분야에서 지구 과학의 기초 지식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고급 지구 과학’의 내용은 고체 지구 과학, 유체 지구 과학, 우주 과학의 영역으로 구분하며, 각 영역은 다시 몇 개의 핵심적인 주제로 구성한다. 현대의 최신 지구 과학연구의 다양한 분야를 체험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고급 지구 과학’의 내용수준은 대학의 지구 과학 분야의 전공과목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지식 및 탐구 방법을 습득하는데 기초가 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구성한다.
‘고급 지구 과학’의 학습은 과학 탐구에 필요한 지구 과학의 심화된 개념과 탐구 능력을 습득하고, 자기주도적인 탐구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르도록 한다.
가. 지구 과학의 다양한 영역에 대해 심화, 발전된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나. 지구와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다. 지구와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르며 일상생활의 경험과 지식을 통해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라. 지구 과학이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사회와 국가의 발전, 더 나아가 세계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지구과학 실험)
‘지구 과학 실험’은 과학 계열 고등학교 학생이나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과학 과목 중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지구 과학 현상에 관한 다양한 탐구활동을 통하여 지구 과학의 개념과 원리, 탐구 능력, 창의적 문제 해결력 그리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지구 과학 실험'의 내용은 고체 지구의 탐구, 유체 지구의 탐구, 우주의 탐구 영역으로 구성하며, 각 영역은 기본적인 실험 내용과 더불어 최근 지구 과학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연구 및 시사적인 내용을 많이 포함하도록 한다.
지구 과학 실험'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 이를 둘러싼 대기, 그리고 우주 공간에 서 일어나는 넓은 영역의 현상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내용의 연계성을 파악하여 적절한 양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학생의 수준과 관심 분야를 고려하여 실험 내용을 선정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가. 지구 과학 실험을 통하여 지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체계화하고 지구와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의 원리를 이해한다.
나. 지구 과학 실험을 통하여 실험 및 실습 기능과 과학적 탐구 능력을 기르고,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한다.
다. 지구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지구와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이를 과학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지구 과학이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사회와 국가의 발전, 더 나아가 세계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환경과학)
‘환경 과학’은 환경에 관심이 있는 과학 계열 고등학교 학생이나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과학 과목 중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환경 과학’은 최신 환경 과학의 심화된 내용에 대한 지식적인 이해와 함께 과학적인 탐구과정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환경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과학자가 될 수 있는 소양을 기르고, 이를 활용하여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환경 과학’의 목표는 환경 과학 개념의 종합적 이해, 과학적 탐구능력과 문제해결력 함양, 능동적 참여 태도 함양, 과학․ 기술․ 사회의 상호 관계 인식 등이다.
‘환경 과학’의 내용은 환경과 인간, 자원과 에너지, 환경 문제와 대책, 환경 보전 등의 영역으로 구성한다. ‘환경 과학’의 각 영역은 몇 개의 핵심적인 주제로 구성하며, 다양한 탐구 활동과 사례를 통하여 환경과 관련된 문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환경 보전에 환경 과학과 과학 기술, 인간의 미래사회를 올바르게 전망하도록 한다.
‘환경 과학’에서는 학생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흥미와 호기심 및 동기를 유발하고, 체험 활동, 실험 실습, 과제 학습, 글쓰기,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여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력, 의사결정력 등이 신장될 수 있도록 한다.
가. 환경과 인간, 자원과 에너지, 환경 문제와 대책, 환경 보전 등 의 기본 개념과 심화된 내용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나. 환경에 대한 탐구과정을 통하여 과학적 탐구 능력을 기르고, 문제 해결력을 함양하여 환경 보전에 이를 활용한다.
다. 환경 보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환경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개인적, 사회적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라. 환경 과학과 과학 기술, 사회의 상호 관계를 총체적으로 인식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으며, 환경 과학 관련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

(과학사 및 과학철학)
‘과학사 및 과학 철학’은 과학 계열 고등학교 학생이나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과학 과목 중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목이다.
‘과학사 및 과학 철학’은 크게 과학사와 과학 철학으로 나뉜다. 과학사에서는 서양과학사에서 고대 및 중세 과학, 과학 혁명, 근대의 과학, 현대의 과학 등을 다루며, 동양 및 한국 과학사에서 동양 과학사, 한국 과학사 등의 내용을 다룬다.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서양에서 동양과 우리나라에 이르기까지 현재의 과학이 어떻게 발달해 왔는지를 그 내용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배경 및 다른 학문 분야와의 관련
성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고, 역사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과학의 본질과 의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과학사에 내재된 과학적 탐구과정을 탐색
하고, 과학의 사회적 특성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과학 철학에서는 고전적 과학 방법론, 현대적 과학 방법론, 과학 철학과 현대 생활등의 내용을 다룬다. 과학의 방법에 대한 다양한 인식론적 주장을 이해하고, 과학 지식의 변화 양상, 과학 지식의 인식론적 위치 등의 논쟁점을 분석하여, 올바른 과학자상을 정립하고 사회 속에서의 과학과 기술과의 관계를 쉽게 이해하며 과학의 본질을 쉽게 이해하도록 한다.
가. 서양과학 및 동양과학이 역사적으로 발달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나. 과학의 변천을 그 배경 및 영향과 관련지어 고찰함으로써 과학의 본질 및 사회적 기능에 대해 이해한다.
다. 과학 철학의 학습을 통하여 과학지식의 본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과학자상을 정립한다.
라. 과학사 및 과학 철학을 배움으로써 과학자로서 갖추어야 할 과학적 본성에 대한 소양을 기른다.

(정보과학)
‘정보 과학’은 과학 계열 고등학교 학생이나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과학 과목 중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컴퓨터를 통해 창의적 사고를 표현하고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지식 정보 사회에 보다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정보, 수학, 과학 분야의 세계적 인재로서 발돋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정보 과학은 중학교와 일반계 고등학교의 ‘정보 과학’의 내용과 연계하여 윤리적 인성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과정을 컴퓨터를 활용해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어려운 문제들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식, 경험,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구성한다. 종합적으로는 컴퓨터를 활용해 자료를 효과적으로 처리, 수집,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 수학, 과학 분야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
이다.
특히, 학생의 자발적인 탐구를 통해 정보, 수학, 과학 분야의 어려운 문제들에 도전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도전정신, 분석력, 논리적 사고력, 응용력, 창의력,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지식 정보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영향력이 날로 높아져가고 있는 가운데, 미래의 국가 경쟁력인 창의적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세계적 인재 양성을 위한 사회적, 국가적 요구에 부응하고, 세계 사회에서 정보, 수학, 과학 분야를 주도 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관심, 능력을 갖춘 학생들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 프로그래밍을 통해 정보, 수학, 과학 분야의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개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나. 프로그래밍을 통해 정보, 수학, 과학 분야의 여러 가지 현상과 데이터들을 효과적으로 저장, 처리, 분석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이를 통해 정보, 수학, 과학 분야의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문제 해결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해 분석적,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해결 방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여 컴퓨터를 통해 처리, 분석,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정보 과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어려운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인간의 생활에 아주 많은 편리함을 가져오게 되었음을 인식하고, 컴퓨터를 활용해 상상한 것을 창의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지식, 소양, 능력, 태도를 기른다.

첨부
[2009+개정_2011]초등학교.pdf
[2009+개정_2011]중학교.pdf
[2009+개정_2011]고등학교.pdf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