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1-31 (Vol 11,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마음의 소리

학교 과학교육 '목표'의 반추- 우리가 내 세운 과학교육의 "목표"는 얼마나 의미가?

국가의 초중등 교육과정의 일부로 제시 되어 온 '과학 교과 교육'의 목표는 바람직 했나요?

각 시기의 학교별 과학 과목 목표는 어떤 과정을 통해 수립 되었나요?

장단점, 강약점은 무엇이었나요?

특히, 장애학생, 빈곤학생, 학습부진학생 등 소외될 가능성이 많은 학앵을 위한 과학교육 목표는 어떠 했나요?

가정, 과학관, 대중매체 등 학교 이외의 기관이나 단체의 과학교육 활동의 목표는 무엇이었나요?

새로운 청소년의 과학교육 목표를 설정해야 하나요?

앞으로 초중등 과학교육의 목표는 어떤 과정을 통해 설정되는 것이 바람직한가요

(해방 이후 교육과정의 변천 속에 '과학' 교과의 목표를 다음에 연대 별로 제시 합니다. )

박승재

 

의견

이화국 (2014-01-31 16:55:10)
박교수님 & 사모님

행목한 갑오년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지금 한달째 미국 시애틀 딸내미집에 와있습니다.

다음 달 중순쯤 날이 풀리면 돌아갈까 합니다.

아직도 과학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헌신해주시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습니다.

제 윕로그(www.whakuk.com)에 6차 교육과정까지인가 종합적으로 연구된 것이 있으니 추가해주신 자료를 이용하여 업데이트해보겠습니다.

목표뿐 아니라 내용 및 방법도 함께 논의해야겠지요?

이화국 드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