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2-10 (Vol 11,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불국사 범영루



-----------------------------

1. 탐구 활동 지도 동기
과학은 국민의 기본적인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하여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과 과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과학적인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러한 과학 교과의 목표는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기르는 데 있다. 그러므로 학교에서는 탐구적인 실험 활동이 생략된 전통적인 교육 방법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창의성을 증진하며 자기 주도적인 탐구 능력을 갖춘 학생을 조기 발굴하고 이를 계획적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구와 지도가 있어야 한다.
과학전람회 활동은 주제를 정하고 실험계획을 세우며 조사, 관찰, 측정, 실험, 데이터의 해석, 정리, 발표 등 다양한 탐구활동을 통해 종합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연물과 현상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조장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올바른 과학교육은 학생들에게 과학적 소양을 키워 주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과학전람회 탐구활동 지도는 과학 교육의 중요한 한 부분이며 의미 있는 교육활동이라 생각되어 학생들과 탐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첨부
불국사범영루_01.jpg
불국사범영루_02.jpg
불국사범영루.pdf

신동범, 이성빈
지도교사: 빈왕기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