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2-10 (Vol 11,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학부모와 교사를 위한 "경주 과학문화탐방 안내'





참고 문헌과 전산 정보

(국문 자료)
[1] 경상북도교육청(2009), 교실 밖에서 과학하기, 경상북도교육청
[2] 경주중학교/경주중등과학연구회(2011), 2011 과학교육 내실화 사업: 과학교실 운영보고서, 경주중학교/경주중등과학연구회
[3] 과학문화교육연구소 주관, 과기부/과학문화재단 지원(2007)
- 권치순 외, 자연과 생활에 깃들인 과학을 찾아서
- 강은형 외, 역사와 전통에 숨겨진 과학을 찾아서
- 박승재 외, 기술과 산업에 빛나는 과학을 찾아서
[4] 김경아, 차민영/지도교사 최규석(2003), 신라인이 만든 석굴암에는 왜 이슬이 맺히지 않았을까?, 제49회 전국과학전람회 출품(지구과학부문)
[5] 김형석(2000). 석굴암과 불국사, 과학문화교육연구소(미발행)
[6] 김형석(2004). 경주 과학문화탐방 지도.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7] 남천우(1991). 석불사,, 일조각
[8] 박상우(2000), 한국 역사 속 과학 탐방을 통한 중학생의 발산적 과학탐구력의 향상 모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9] 박승재(2004), 우리 역사 속 과학탐방 지도, 서울대학교,
(http://bolog.com > "탐방“) http://seer.snu.ac.kr > "과학문화탐방“) 참조
[10] 박찬중(2000), 천마도가 그려진 자작나무의 특성에 관한 연구, 제46회 전국과학전람회 출품(화학부문)
[11] 손동찬/지도교사 이재경(1998), 불국사 청운교는 왜 이중아치모양일까? 제44회 전국과학전람회 출품(물리부문)
[12] 신동범, 이성빈/지도교사 빈왕기(2012), 불국사 범영루 모래시계 모양 돌기둥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 지도, 제58회 전국과학전람회 출품(물리부문)
[13] 석우일, 신라역사과학관 팜플렛
[14] 용민희, 김연경/지도교사 황문목(1995), 석빙고의 지붕에는 왜 구멍을 뚫었을까?, 제41회 전국과학전람회 출품(물리부문)
[15] 유준희(2004). 국립민속박물관 탐방 지도자료,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16] 유홍준(199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창작과비평사
[17] 이강섭(2006). 木製酒令具의 제작기법 및 수학 교육적 의미, 한국수학사회학지 제19권 제3호
[18] 이동미(2004). 경주, 김영사
[19] 이상택, 이태일(1991), 포석정의 구조적 특징과 수류의 신비에 관한 연구, 제37회 전국과학전람회 출품(물리부문)
[20] 이승연, 안지영/지도교사 정진득(1998), 신라 천마총금관의 비밀 탐구, 제44회 전국과학전람회 출품(물리부문)
[21] 임성민(2004). 과학문화탐방을 통한 과학탐구학습지도의 실제, 제46차 한국과학교육학회 하계학술발표회 자료집, 한국과학교육학회
[22] 장대흥(2005), 14면 주사위에 대한 재고찰, 한국통계학회 응용통계연구 18(2)
[23] 정용우, 오소현/지도교사 최상원(2002), 석굴암 감잡이돌의 신비에 관한 탐구, 제48회 전국과학전람회 출품(물리부문)
[24] 최재혁(1999), 화성(華城) 과학 탐방을 통한 문화재에 대한 과학적 안목 형성 지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5] 하은선 외(2004), 장영실 선현의 발자취 찾아서, 과학문화교육연구소
[26] 한국문화유산답사회(2012). 경주 - 답사여행의 길잡이 2 -. 돌베게
[27] 한국정신문화연구원(199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전27권)
[28] 함인영(1998]. 신라 과학기술의 신비, 삶과
[29] 해양문화재단(2011) 여수항만 중심 해양문화탐방 자료: 교사지도서, 학생안내서 1,2,3,4,5,6, 여수해양문화탐방 지도. 과학문화교육연구소,
[30] 황혜령, 임성규/지도교사 장지화(2005), 불국사 극락적 남‧서회랑 석축은 왜 잘 무너지지 않을까?, 제51회 전국과학전람회 출품(물리부문)

첨부
경주탐방_한글_01.jpg
경주탐방_한글_02.jpg
경주탐방_한글_03.jpg
경주탐방_한글_석굴암.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