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3-25 (Vol 11, No 4)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국가의 1차 초중등학교 교과 과정 개정 시(1954~5) 과학과 내용

<초등학교>









--------------------------------
<중학교>

제 1 학년
※ 단원 계절(季節)과 일기(日氣)는 우리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影響)을 주나?
1. 계절의 변화하면 지상(地上)에서 어떠한 변화를 볼 수 있는가?
2. 바람은 어째서 일어나는가?
3. 공기 중에 수분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4. 일기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5. 계절에 따라서 우리들의 생활과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단 원 물과 공기는 우리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나?
1. 사람이나 생물들은 물이나 공기를 어떻게 이용하나?
2. 물과 공기는 어떤 성질을 가졌나?
3. 어떤 물이 음료수(飮料水)로 적당한가?
4. 호흡(呼吸)하는 공기는 어떠한 것이 좋은가?
5. 바다는 어떤 일을 하나?
6. 물은 자연계를 어떻게 순환하나?

※ 단 원 지구는 어떻게 되어 있나? 또 우리들의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나?
1. 공기와 물은 지구의 표면을 어떻게 변화시키나?
2. 산은 어떻게 생겼나?
3. 화산은 어떻게 활동하나?
4. 흙은 우리들의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나?
5. 지각(地殼)은 무엇으로 되었나?
6. 우리 나라의 지하 자원에는 어떤 것이 있나?
7. 지구의 역사는 무엇으로 알 수 있나?

※ 단 원 천체는 우리들의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나?
1. 태양은 우리에게 어떤 혜택을 주나?
2. 지구 가까운 곳에는 어떤 천체가 있나?
3. 우주에는 어떤 천체가 있나?
4. 지구의 자전(自轉)과 공전(公轉)은 우리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나?

※ 단 원 식물은 어떻게 살고 있나?
1. 식물은 어떻게 생겼나?
2. 식물은 어떻게 살고 있나?
3. 식물은 어떤 곳에서 사나?
4. 식물은 어떻게 이용하나?
5. 식물은 어떻게 분류하나?

※ 단 원 동물은 사람과 어떤 관계가 있나?
1. 동물은 어떻게 살고 있나?
2. 동물은 어떤 곳에서 사나?
3. 동물과 인생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4. 동물은 어떻게 분류하나?

제2학년
※ 단 원 건강을 유지(維持)하는데는 어떤 의복(衣服)이 필요한가?
1. 의복은 체온(&#20307;溫)을 유지하고 추위와 습기(濕氣)를 막는데 왜 필요한가?
2. 의복은 어떻게 손질하나?
3. 의복의 원료는 무엇에서 얻나?
4. 의복감은 어떻게 만드나? 또 그 감에 따라서 어떤 특질이 있나?
5. 의복감은 어떻게 염색(染色)을 하나?

※ 단 원 빛(光)은 현대 생활에 어떻게 이용되나?
1. 빛(光)에는 어떤 성질이 있나?
2. 우리는 빛을 어떻게 이용하나?
3. 안경(眼鏡)은 어떤 구실을 하나?
4. 현미경(顯微鏡),망원경(望遠鏡)은 보이는 세계를 어떻게넓히었나?
5. 영화(映畵)와 사진(寫眞)은 우리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나?

※ 단 원 불과 열(熱)은 우리 생활에 어떻게 이용되나?
1. 불과 열은 어떻게 얻고 있나? 또 어떤 곳에 쓰이나?
2. 열은 어떻게 전파(傳播)되며 어떻게 재나?
3. 열은 물질을 어떻게 변화 시키나?
4. 난방법(煖房法)은 어떻게 개량(改良)하여야 좋을까?
5. 연료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

※ 단 원 전기(電氣)는 가정과 사회에서 어떻게 쓰이나?
1. 나침반(羅針盤)은 어떻게 이용되고 있나?
2. 피뢰침(避雷針)은 어떻게 이용되고 있나?
3. 가정에서는 전기를 어떻게 이용하나?
5. 전기는 동력으로 어떻게 이용되나?
6. 전기 분해(電氣分解), 전기 도금(電氣鍍金)은 어떻게 하나?
7. X선(X線)으로 어떤 것을 알게 되었나?
8. 전파(電波)를 우리는 어떻게 이용하나?

※ 단 원 우리의 몸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어떻게 일을 하나?
1. 들어마신 공기는 어떻게 되나?
2. 염통은 무슨 일을 하나?
3. 음식물은 사람의 몸 안에서 어떻게 변화하나?
4. 사람의 몸은 안에서 어떻게 변화하나?
5. 몸의 기능(機能)은 어떻게 조절되나?
6. 우리 몸은 어떻게 위험을 방지하나?

※ 단 원 생물은 자연계에서 음식물을 어떻게 얻나?
1. 우리는 음식물을 어떤 원료에서 얻는가?
2. 식물은 어떻게 양분을 만드나?
3. 동물은 그 먹이를 어떻게 얻는가?
4. 식물과 동물은 먹이를 얻는데 어떤 관계가 있나?
5. 우리들의 음식물에는 어떤 성분이 들었나? 또 그 성분은 인체 내에서 어떤 일을
하는가?
6. 건강을 유지하는데는 얼마 만큼 음식을 먹으면 되나?
7. 필요한 영양(榮養)을 언제나 얻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되나?

제 3 학년
1. 우리들은 왜 기계와 연모를 쓰나?
2. 간단한 연모에는 어떤 것이 있나? 또 그 원리는 어떠한가?
3. 우리들의 가정에서 어떤 연모와 기계를 쓰는가?
4. 농업, 공업, 수산업에서는 어떤 기계를 쓰는가? 또 그 원리는 어떠한가?
5. 연모와 기계는 어떻게 사용되나?

※ 단 원 천연 자원(天然資源)은 어떻게 개발 이용(開發利用)하며 보호하여야 하나?
1. 천연 자원에는 어떤 것이 있나?
2. 지하 자원은 어떤 곳에 어떻게 되어서 있는가?
3. 자하 자원의 채굴 방법은 어떠한 종류가 있는가?
4. 금속(金屬)은 어떻게 만들고 또 어떻게 이용하나?
5. 석탄(石炭)과 석유(石油)는 어떻게 캐어 내며 또 어떻게 이용하나?
6. 목재는 어떤 방면에 이용하나?
7. 비료(肥料), 산(酸), 알칼리에는 어떤 자원이 이용되나?
8. 천연 자원에서는 어떤 공업약품을 만드나?
9. 삼림(森林)과 수력은 어떻게 이용하나?

※ 단 원 교통은 과학에 의하여 어떻게 발달되어 왔나?
1. 교통 기관은 어떻게 발달하였나?
2. 기차는 어떻게 움직이나?
3. 자동차는 어떻게 움직이나?
4. 배는 어떻게 뜨나? 또 어째서 갈 수 있나?
5. 비행기는 어떻게 뜨나?
6. 도로 기타 교통 시설(交通施設)은 어떻게 만드나?

※ 단 원 통신(通信)은 어떻게 진보시켰나?
1. 통신에는 어떤 방법을 쓰나?
2. 소리는 어떻게 생기나? 또 어떻게 전파되나?
3. 전화 전신으로 어떻게 통신을 하나?
4. 라디오는 어째서 들리나?
5. 텔레비젼은 어떤 곳에서 쓰이나?
6. 소리는 어떻게 기록하고 재생시키나?
7. 통신 기관은 우리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나?

※ 단 원 우리는 어떻게 병을 막아 낼 수 있나?
1. 미생물(微生物)은 어떻게 불어 가나?
2. 미생물을 어떻게 죽이나?
3. 사람의 몸은 미생물의 침입(侵入)에 대해서 어떻게 저항하나?
4. 전염병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하나?
5. 우리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增進)하기 위해서 어떤 법률을 정하고 있나?
6. 우리 나라 사람에는 어떤 전염병이 많은가?

※ 단 원 과학의 발달로 생물은 어떻게 개량되나?
1. 사람이 재배하는 식물과 사육하는 동물에는 어떤 특징이 있나?
2. 사람은 식물과 동물의 품종을 어떻게 개량하나?
3. 좋은 품종은 어떻게 보존시키나?
4. 생물 유전에 대하여 과학은 어떤 것을 발견하였나?
-----------------------------------------------
<고등학교>
1. 생물
(二) 생물의 학습 내용

※ 생물은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1. 생물에서 무엇을 공부할 것인가
2. 야외 생물은 어떻게 볼 것인가
3. 생물 실험은 어떻게 할 것인가
4. 생물의 형태는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5. 생물학의 진보는 다른 과학의 진보와 어떤 연관성(連關性)이 있나

※ 단원 1. 생물의 형태(形態)와 기능(機能)
(Ⅰ) 생물의 형태
1. 세 포
2. 세포 분열 (分裂)
3. 식물(植物)의 기관(器官)
4. 식물체의 구조(構造)
5. 동물체의 구조
(Ⅱ) 조절(調節)과 통일(統一)
1. 상관 (相關)
2. 재생 (再生)

※ 단원 2. 생물의 영양(榮養)
(Ⅰ) 우리들의 영양
1. 영양소 (榮養素)
2. 음식물의 열량(熱量)
(Ⅱ) 식물(植物)의 영양
1. 녹엽(綠葉)의 일
2. 양분의 흡수
3. 특별한 영양 섭취법(攝取法)
4. 양분의 운반(運搬)과 저장(貯藏)
(Ⅲ) 동물의 영양
1. 음식물 섭취법(攝取法)
2. 음식물의 소화(消化)
3. 인체 내의 소화
4. 생물의 영양 관계

※ 단원 3. 생물 에네르기
(Ⅰ) 혈액과 그 순환(循環)
1. 혈액 (血液)
2. 혈액의 순환
3. 림 프
(Ⅱ) 호 흡 (呼吸)
1. 내호흡 (內呼吸)
2. 호흡 기관 (呼吸器官)
3. 호흡 운동 (呼吸運動)
4. 호흡과 혈액
5. 특별한 호흡
(Ⅲ) 에네르기의 이용
1. 근(筋)의 운동
2. 열 에네르기
3. 광 에네르기
4. 전기 에네르기
5. 음 에네르기
(Ⅳ) 배 출 (排出)
1. 콩 팥
2. 살 갗
(Ⅴ) 피로(疲勞)와 회복(回復)
1. 피로(疲勞)의 원인과 그 회복
2. 건강과의 관계

※ 단원 4. 생물의 감각과 운동
(Ⅰ) 자극(刺戟)과 반응(反應)
1. 자극과 반응
2. 자극의 강약(强弱)과 반응
3. 에네르기의 종류
4. 응용(應用) - 여러 가지 운동
(Ⅱ) 감각(感覺)과 감각기(感覺器)
1. 신경과 감각기
2. neuron(神經節)의 구조와 작용
3. 자극의 전도 경로(&#20253;道經路)와 반사(反射)
4. 동물의 감각과 감각기
5. 피부감각 (皮膚感覺)
6. 후각 (嗅覺)
7. 미각 (味覺)
8. 시각 (視覺)
9. 청각 (聽覺)
10. 미로 감각 (迷路感覺)
(Ⅲ) 통일(統一)과 조절(調節)
1. 내분비 (內分泌)
2. 효소 (酵素)
3. 신경 이상 (神經異常)
(Ⅳ) 연습(練習)과 습관(習慣)
1. 경험과 반응
2. 조건 반사 (條件反射)
3. 미로 학습 (迷路學習)
(Ⅴ) 환경(環境)과 생물(生物)
1. 온도 (溫度)
2. 빛 (光)
3. 수분 (水分)
4. 토양 (土壤)
5. 생물의 군락(群落)

※ 단원 5. 생물의 종족 유지(種族維持)와 진화(進化)

(Ⅰ) 생식(生殖)과 발생(發生)
1. 생식 방법 (生殖方法)
2. 생식 세포
3. 수정(受精)과 발생(發生)
(Ⅱ) 유 전 (遺&#20253;)
1. 유전과 변이(變異)
2. 유전의 기구(機構)
3. 염색체(染色&#20307;)와 유전자(遺&#20253;子)
4. 성(性)과 유전
5. 돌연 변이 (突然變異)
6. 품종 개량 (品種改良)
(Ⅲ) 진 화 (進化)
1. 진 화
2. 진화의 사실(事實)
3. 과거의 생물
4. 생물의 계통(系統)
5. 사람의 화석(化石)
6. 진화에 관한 학설(學說)

※ 단원 6. 보건 (保健)

(Ⅰ) 생물의 일생(一生)
1. 생장 (生長)
2. 노쇠 (老衰)
3. 죽음 (死)
(Ⅱ) 건강과 유지 (위생)
1. 건강과 병
2. 면역 (免疫)
3. 미생물(微生物)과 인생과의 관계
4. 결핵 (結核)
5. 전염병
6. 가정 위생 (家庭衛生)
7. 사회 위생 (社會衛生)
8. 모성(母性) 유유아(乳幼兒)의 보호
9. 성병(性病)의 유행과 예방

※ 단원 7. 생물의 종류(種類)와 분포(分布)

(Ⅰ) 채집(採集)과 사육(飼育)
1. 식물 채집 (植物採集)
2. 동물 채집과 표본 제작
3. 동물 사육
(Ⅱ) 생물 분류법 (生物分類法)
1. 분류법
2. 씨(種)와 학명(學名)
3. 분류(分類)의 대강(大綱)
(Ⅲ) 식물(植物)의 종류
(Ⅳ) 동물의 종류
(Ⅴ) 생물의 분포
(Ⅵ) 과거의 생물
(Ⅶ) 동식물 자원 (動植物資源)
1. 식료 (食料)
2. 공업용 (工業用)
3. 의약(醫藥) 농업용(農業用)
4. 자원(資源)의 보호(保護)
5. 동식물(動植物)의 해(害)

※ 단원 8. 생물학의 발달
1. 생물학의 기원(起源)과 초기(初期)의 생물학
2. 생물학의 발달
3. 금일의 생물학의 분과(分科)
4. 생물학의 장래(將來)
5. 생물학과 인생관(人生觀)

2. 물리
※ 단원 물리는 어떤 학문인가
1. 물리학의 내용과 그 구분 방법(區分方法)
2. 자연 과학의 분류와 물리학의 위치
3. 물리학의 발달사(發達史)와 현대 물리학의 장래성(將來性)

※ 단원 1. 광선 (光線)
1. 그림자가 생기는 모양
2. 여러 가지 거울과 렌즈로 생기는 상(像)
3. 전반사(全反射)의 이치(理致)
4. 광도(光度)와 조도(照度)
5. 눈과 광학 기계의 구조와 상(像)이 생기는 모양

※ 단원 2. 힘과 운동(運動)

1. 속도와 가속도의 개념(槪念)
2. 자유 낙체(自由落體)와 포체(抛體)의 운동
3. 힘의 작용과 운동
4. 힘의 평형(平衡)
5. 운동의 법칙
6. 마찰 (摩擦)


※ 단원 3. 형상(形狀)과 형태(形態)의 변화

1. 고체(固體)의 변형(變形)과 탄성(彈性) 소성(塑性)
2. 액체 내에서의 압력
3. 기체의 압축(壓縮)과 팽창(膨脹)
4. 열에 의한 물체의 변형
5. 열에 의한 상태와 변화
6. 온도와 열량의 관계 또 그의 측정법
7. 분자 운동과 물질의 상태

※ 단원 4. 에네르기

1. 힘과 일 일의 공률(工率)
2. 운동 에네르기와 위치(位置) 에네르기
3. 열의 전파(傳播)
4. 열 기관 (熱機關)
5. 에네르기 보존의 법칙
6. 열역학 제일 제이 법칙

※ 단원 5. 전자와 자기(磁氣)

1. 마찰 전기와 그에 따르는 전계(電界)
2. 자석(磁石)과 자계(磁界)
3. 여러 가지 회로(回路)에서 전류, 전압, 전기 저항 새의 관계
4. 전류의 열 작용, 화학 작용, 자기 작용
5. 전자 유도(電磁誘導)와 발전기, 전동기, 변압기
6. 교류의 실효치(實效値)

※ 단원 6. 진동(振動)과 파동(波動)

1. 단진동(單振動)과 파동(波動)
2. 종파(縱波)와 횡파(橫波)
3. 파동의 함성과 정상파(定常波)
4. 악기(樂器)와 악음(樂音) 및 공명(共鳴)
5. 빛의 분산(分散), 간섭(干涉), 회절(廻折), 편광(偏光)
6. 전기 진동(電氣振動)과 전자파(電磁波)

※ 단원 7. 물질 구조

1. 진공 방전과 음극선
2. 전자의 본성과 그의 작용
3. 이극 진공관(二極眞空管)과 삼극 진공관(三極眞空管)
4. χ선의 본선과 그 작용
5. 원자(原子)의 구조
6. 원자핵(原子核)과 그의 붕괴(崩壞)
7. 원소(元素)의 인공 변환(人工變換)과 원자력(原子力)

3. 화학
※ 화학은 어떠한 학문인가?

1. 자연 과학의 정의와 화학의 위치
2. 화학이 다루는 내용과 생활과의 관계
3. 화학의 발달사(發達史)와 현대 화학

※ 단원 1. 물질의 성질

1. 물질의 삼태(三態)와 그 일반 성질
2. 원소와 화학 변화
3. 용액과 그 성질 및 결정
4. 각종 측정량의 단위

※ 단원 2. 물과 그 성분(成分)

1. 물의 전기 분해
2. 산소와 연소(燃燒)
3. 수소(水素)와 물의 합성(合成)
4. 산소(酸素)와 환원(還元)
5. 원자 설(原子說)
6. 원자 구조(原子構造)의 개요
7. 질량 불변의 법칙, 정비례(定比例)의 법칙(法則), 배수 비례(培數比例)의 법칙, 기 체 반응(氣體反應)의 법칙
8. 아보가드로의 가설(&#20206;說)
9. 보일&#8228;샬의 법칙
10. 원자량(原子量), 분자량(分子量)
11. 기체(氣體), 물질(物質)의 분자량 측정
12. 화학 기호(化學記號), 분자식, 반응식
13. 원자량과 당량(當量)
14. 화학 변화에 있어서의 중량 관계
15. 화학 반응에 있어서의 체적(體積) 관계

※ 단원 3. 산(酸), 염기(鹽基) 및 염(鹽)

1. 산(酸)과 산성(酸性)
2. 염기(鹽基)와 알카리성(性)
3. 산(酸)과 알카리의 중화(中和)
4. 염(鹽)과 그 성질(性質)
5. 전기 분해와 전리설(電離說)
6. 용액(溶液)의 농도(濃度)
7. 비전해질(非電解質)의 분자량 측정법

※ 단원 4. 비금속 원소(非金屬元素)와 화합물

1. 목탄(木炭)과 탄소의 동소체
2. 고체 연료(固體燃料) 및 탄산가스
3. 일산화탄소(一酸化炭素) 및 기체 연료
4. 석유(石油) 및 액체 연료(液體燃料)
5. 할로겐 원소 및 황산
6. 유황(硫黃)과 그 산화물
7. 유화수소(硫化水素) 및 황산
8. 질소 및 암모니아
9. 질소 산화물(窒素酸化物)과 질산
10. 공중질소의 고정과 질소 비료

※ 단원 5. 금속 원소와 그 화합물

1. 야금법 (冶金法)
2. 철과 그 화합물
3. 알미뉴움과 마그네시움 및 그 화합물
4. 나토리움과 칼시움 및 그 화합물
5. 동(銅), 연(鉛), 아연(亞鉛) 및 그 화합물
6. 칼시움과 그 화합물
7. 수은과 그 화합물
8. 귀금속 (貴金屬)
9. 원소의 분류, 주기율(週期律)

※ 단원 6. 유기 화합물 (有機化合物)

1. 포화 탄화수소(飽和炭化水素)
2. 불포화 탄화수소
3. 방향족 탄화수소(芳香族炭化水素)
4. 알코올, 알테히드, 케론
5. 유기산(有機酸)과 에스텔

※ 단원 7. 일상 생활과 유기화학(有機化學)

1. 탄수화물 및 콜로이드 용액(溶液)
2. 단백질 음식물의 영양가 및 비타민
3. 의복 재료와 합성 섬유 및 염료(染料)
4. 고무와 합성수지(合成樹脂) 및 플라스틱

※ 단원 8. 원자핵(原子核)과 원자력

A. 지도 목표
1. 방사능 원소와 방사선의 본질
2. 원소의 붕괴(崩壞)
3. 우라니움과 원자력
4. 수소탄의 원리

4. 지학
※ 단원 지학은 무엇을 공부하는 학문인가?

1. 지학의 내용과 그 연구 방법
2. 자연 과학에 있어서의 지학의 위치
3. 지학 발달의 역사와 지학과 인생과의 관계

※ 단원 1. 태양계와 지구

1. 태양계의 탄생(誕生)과 구성
2. 지구의 성질
3. 지구의 내부(內部)
4. 지각(地殼)의 구조

※ 단원 2. 암석(巖石)과 광물

1. 지구의 구성 성분
2. 암석과 광물의 성인(成因)
3. 암석과 광물의 식별(識別)

※ 단원 3. 우 주

1. 별 및 성단(星團), 성운(星雲)
2. 우주의 구조
3. 우주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 단원 4. 대기(大氣) 및 대기(大氣)중에 일어나는 형상

1. 기권(氣圈)의 구조
2. 대기(大氣)의 성분
3. 바람과 대기 환류(大氣環流)
4. 고기압(高氣壓)과 저기압
5. 강수 현상 (降水現象)
6. 일기 예보
7. 기 후

※ 단원 5. 수권(水圈) 및 수권 중에 일어나는 현상

1. 수권(水圈)의 구조와 성분
2. 바 다
3. 호 수
4. 내와 지하수
5. 물과 인생

※ 단원 6. 풍화와 침식

1. 풍화 (風化)
2. 침식 (侵蝕)
3. 토양 (土壤)
4. 운반 및 체적 작용

※ 단원 7. 지각 변동(地殼變動)

1. 지각 운동
2. 지진(地震), 화산(火山), 온천(溫泉)
3. 지질 구조 (地質構造)
4. 산 (山)

※ 단원 8. 지구의 역사


1. 지구 역사의 연구 방법
2. 지질 시대의 구분
3. 지질 시대 중의 육지 및 생물의 변화사

※ 단원 9. 지학(地學)과 경제(經濟)

1. 광상 (鑛床)
2. 지학(地學)과 공학(工學)
3. 우리나라의 지하자원

첨부
1955_초_01.jpg
1955_초_02.jpg
1955_초_03.jpg
1955_초_04.jpg
1955_초_05.jpg
1955_초_06.jpg
1955_초_07.jpg
1955_초_08.jpg
1955_초_09.jpg
[1차 1954]국민학교_중학교_고등학교_사범학교_시간배당기준령.pdf
[1차 1955]국민학교 머리말과 자연과정.pdf
[1차 1955]중학교 머리말과 과학과과정.hwp
[1차 1955]고등학교.사범학교 머리말과 과학과과정.hwp

교육부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