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3-25 (Vol 11, No 4)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국가의 3차 초중등하교 교육과정 개정 시(1973) 과학교육 내용

<국민학교>

1학년
1) 여러 가지 물체
물체들의 성질이 다양함을 깨닫게 하고, 그 성질에 따라 분류 할 수 있게 한다.
가) 물체의 성질
나) 물체의 분류
다) 순서 정하기

2) 물체와 물질
물체를 이루고 있는 물질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또 고체, 액체, 기체 등의 상태가 있음을 알게 한다.
가) 같은 물질
나) 다른 물질
다) 액체와 기체

3) 여러 가지 생물
우리 주변에는 무생물체 이외에 생활하고 있는 식물과 동물 등 생물이 있음을 알게 하고, 그들을 분류할 수 있게 한다.
가) 생물과 무생물
나) 여러 가지 식물
다) 여러 가지 동물

2학년
1) 여러 가지 힘
물체들 사이에는 여러 가지 힘에 의한 상호 작용이 있음을 깨닫게 한다.
가) 물체에 작용하는 힘
나) 자석의 성질
다) 마찰 전기

2) 빛과 그림자
지구는 태양으로부터 열을 받고 있음을 깨닫게 하고 광원, 물체, 그림자의 관계를 측정 기록할 수 있게 한다.
가) 양달과 응달
나) 물체의 그림자

3) 날씨 변화
날씨는 계속 변하고 있음을 깨닫게 하고, 그 변화를 기록할 수 있게 한다.
가) 구름, 비, 바람
나) 기온 조사
다) 날씨의 변화

4) 식물의 생장
식물이 생장하는 데에는 햇빛, 수분, 등이 필요함을 깨닫게 한다.
가) 식물의 생장과 햇빛
나) 식물의 생장과 수분

5) 어항의 생물
어항 속 생물의 모양과 운동을 관찰하고 생물이 생활하는 데에는 먹이 등이 필요함을 깨닫게 한다.
가) 어항의 생물
나) 물고기의 생활

3학년
1) 용 해
물질의 용해와 물질은 용해되어도 소멸되지 않음을 깨닫게 한다.
가) 물에 녹는 물질
나) 용해와 온도
다) 용액의 증발

2) 물체의 균형
물체의 균형을 이루게 하는 여러 요인을 깨닫게 하고, 그 결과를 기록 정리하여 보고할 수 있게 한다.
가) 물체의 균형
나) 지레와 저울
다) 힘의 평형
3) 전기 회로
전기를 통하는 물체로 전지와 전구를 연결하면 전구에 불이 켜짐을 알게 한다.
가) 전지와 전구
나) 도체와 부도체

4) 열과 물체의 변화
열의 이동과 물체는 열에 의하여 부피, 상태 등이 변함을 깨닫게 한다.
가) 열과 온도
나) 열의 이동
다) 부피 변화
라) 상태 변화

5) 생물의 한살이
생물의 자라는 과정을 관찰 기록하여 대를 이어감을 알게 한다.
가) 식물의 한살이
나) 동물의 한살이

4학년
1) 물질의 분리
물질에는 각각 특유한 성질이 있음을 실험을 통하여 알게 하고 그 성질을 이용하여 물질을 분리하고 확인할 수 있게 한다.
가) 물질의 성질
나) 혼합물의 분리

2) 빛의 성질
빛의 성질을 알게 하고 빛도 에너지의 한 형태임을 깨닫게 한다.
가) 햇빛과 열
나) 빛의 진행
다) 빛의 흡수

3) 위치와 운동
물체의 위치 표시와 물체의 운동 속도를 나타내는 방법을 알게 한다.
가) 물체의 위치
나) 물체의 운동
다) 달과 별의 위치

4) 지표의 변화
관찰 실험에서 얻은 자료를 토대로 지구표면은 계속 변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가) 풍화와 토양
나) 침식과 운반, 퇴적
다) 암석

5) 생물과 환경
생물들은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이에 적응하여 생활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가) 환경과 생물
나) 환경에의 적용

5학년
1) 분자
용해와 확산 현상을 이해하고, 이들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모델을 구성할 수 있게 한다.
가) 용해와 확산
나) 분자 모델

2) 힘과 운동
힘과 물체의 운동과의 관계를 이해시킨다.
가) 힘과 운동
나) 중력

3) 에너지와 그 전환
에너지는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전환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한다.
가) 여러 가지 에너지
나) 에너지의 전환
다) 소 리

4) 대기와 물의 순환
대기와 물의 순환으로 날씨의 변화가 일어남을 깨닫게 한다.
가) 대기의 움직임
나) 물의 순환
다) 날씨의 변화

5) 생물의 군집
생물들은 군집내에서 상호 관계를 맺고 생활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가) 군집
나) 광합성
다) 동물의 먹이

6학년
1) 전류와 자기
전류와 자기의 상호 작용을 이해시키고 전류의 방향을 알게 한다.
가) 전류와 자기장
나) 전류의 방향

2) 지구와 달의 운동
태양, 지구, 달 사이에는 만유인력이 작용하고 있으며, 지구의 자전과 공전으로 주야와 계절의 변화가 일어남을 깨닫게 한다.
가) 지구의 자전
나) 지구와 달의 공전
다) 계절의 변화

3) 화학 변화
물질이 화학적 변화를 하면 다른 물질로 변함을 이해시키고, 초보적인 이론을 세워 이것을 검증할 수 있게 한다.
가) 물질의 변화
나) 산화와 환원
다) 산과 염기

4) 생태계
생물들은 생태계를 이루어 생활하고 있으며, 생태계에서는 물질의 순환이 일어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가) 먹이의 연쇄
나) 물질의 순환
다) 자연의 편형과 오염
라) 자연의 보존

5) 인 체
인체의 구조와 운동, 소화, 순환, 호흡, 배설, 몸의 조절 등을 이해시킨다.
가) 몸의 운동
나) 영양과 소화
다) 순환, 호흡 및 배설
라) 몸의 조절
----------------------------------------------------
<중학교>

<제1학년>
(1) 물질의 특성
질량을 조작적으로 정의하게 하고, 그 보존을 이해시키며, 밀도, 녹는 점, 끓는 점 및 용해도 등 물질의 특성을 알게 한다.
(가) 질량, 밀도
(나) 녹는점과 끓는점
(다) 용해
(2) 물질의 분리
물질의 특성을 이용하여 기체, 액체 등의 혼합물에서 순수한 물질을 분리하는 방법을 알게 한다.
(가) 기체의 분리
(나) 액체의 분리
(다) 분별 증류
(라) 부분 결정
(3) 화합물과 원소
화합물을 분해하여 원소의 개념을 이해시키고, 정비례의 법칙이 성립함을 알게 한다.
(가) 물의 전기 분해
(나) 화합물
(다) 정비례의 법칙
(라) 원 소
(4) 지구의 물질과 지표의 변화
지구를 구성하는 물질들을 조사하고, 육지와 바다는 긴 세월에 걸쳐서 계속 변화한다는 것을 이해시킨다.
(가) 지구의 구성 물질
(나) 육지의 물과 지표의 변화
(다) 바다의 물과 지표의 변화
(5) 생물의 종류
육지, 바다 등 환경에 따른 생물체의 구조와 생활 방식의 특징을 알게 하고, 생물 분류의 대강을 알게 한다.
(가) 육지의 생물
(나) 수중의 생물
(다) 생물의 분류

<제2학년>
(1) 원자와 분자
원자 모델을 구성하여 질량 개념을 도입하고, 반응 물질의 양적 관계 및 분자 운동을 알게 한다.
(가) 원자 모델
(나) 화학 변화의 양적 관계
(다) 분자운동
(2) 열에너지
열량과 물질의 비열을 측정하고, 물질의 상태 변화에는 반드시 열에너지가 수반됨을 알며, 분자 운동의 관점에서 열에너지의 기본적인 성질을 이해시킨다.
(가) 열량, 비열
(나) 상태 변화
(다) 열의 이동
(3) 전기 에너지
전하량과 전류 회로의 개념을 도입시켜 전류의 작용을 이해시킨다.
(가) 전하량
(나) 전류 회로
(다) 전류와 전압
(라) 전류의 열작용
(마) 전류의 자기 작용
(4) 태양 에너지와 일기 변화
태양 에너지를 바탕으로 지표상의 대기와 물이 순환, 일기의 변화 등이 일어남을 알게 한다.
(가) 태양 에너지
(나) 대기의 운동
(다) 대기중의 물
(라) 일기의 변화
(5) 생물과 환경
생물은 생태계를 이루어 생활하고 있으며, 생태계 내에서는 물질이 순화되고 있음을 알게 한다.
(가) 생물의 군집
(나) 생물과 환경
(다) 생태계
① 물질의 순환
② 자연의 평형
(6) 자연과 인생
환경, 오염이 인류 생활에 끼치는 영향과 그 요인을 밝혀 자연을 보존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가) 환경오염
(나) 자연의 보존

<제3학년>
(1) 물질의 변화
이온 반응 및 산화와 환원에는 반드시 에너지가 수반됨을 검증하게 한다.(가) 이온 반응
(나) 산화와 환원
(다) 반응열
(2) 힘과 운동
힘과 운동 사이의 정량적인 관계를 실험으로 유도하게 한다.
(가) 힘과 가속도
(나) 등가속도 운동
(다) 운동의 법칙
(3) 에너지의 전환
열에너지와 일 사이의 관계 및 역학적 에너지 전환 과정을 통하여 에너지가 보존되고 있음을 이해시킨다.
(가) 열과 일
(나) 일과 에너지
(다) 위치 에너지
(라) 운동 에너지
(마) 에너지의 보존
(4) 태양계와 우주
지구, 달, 태양, 우주 등을 조사하고 이들의 관계를 알게 한다.
(가) 지구의 운동
(나) 태양계내의 천체들
(다) 별과 별의 집단
(5) 지각의 변화와 지구의 역사
지층의 변화를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그 시대의 환경을 추정함으로써 지구 역사의 개요를 알게 한다.
(가) 지구 내부
(나) 지각의 변화
(다) 지구의 역사
(6) 생명의 연속성
세포를 바탕으로 생식, 유전 현상 및 생명의 연속성을 알게 한다.
(가) 세포
(나) 생식과 발생
(다) 유전과 진화
(7) 물질대사
(가) 광합성
(나) 생물 에너지
(다) 생물체내에서의 물질
-------------------------------------------------------
<인문계 고등학교>

물리
가. 힘과 운동
힘과 운동 사이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운동의 기본 법칙을 이해시킨다.
(1) 물질과 시공간
(2) 벡터와 운동의 기술
(3) 힘과 운동의 법칙
(4) 운동량의 보존

나. 에너지와 열
일과 역학적 에너지의 개념을 파악하여 열현상을 에너지로 설명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 서 에너지의 보존을 이해시킨다.
(1) 일과 일률
(2) 역학적 에너지
(3) 열현상과 분자 운동
(4) 에너지의 보존

다. 파동과 빛
진동과 파동의 기본 성질을 파악하여 빛의 입자 모델을 이해시킨다.
(1) 진동과 주기 운동
(2) 파동과 그 성질
(3) 빛의 성질
(4) 거울과 렌즈

라. 전기와 자기
전자기의 기본 개념 및 전자기 현상을 정량적으로 이해시킨다.
(1) 쿨롱의 법칙과 기본 전하
(2) 전류와 저항
(3) 전류와 자기장
(4) 전자기 유도
(5) 전기 진동과 전자기파 및 그 응용

마. 원자와 원자핵
간단한 양자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원자 세계를 이해시킨다.
(1) 원자 모델과 양자 가설
(2) 빛의 이중성과 물질파
(3) 원자핵과 원자력
(4) 소립자

화학
가. 물질의 상태와 구조
물질의 상태 변화 및 물질과 에너지와의 관계를 이해시킨다.
(1) 물질과 에너지
(2) 원자, 분자 및 이온
(3) 기체, 고체, 액체
(4) 용액

나. 원자 구조
원자 모델을 바탕으로 하여 물질의 양적 관계를 파악시키고, 주기율을 활용하여 각 원소의 특성을 이해시킨다.
(1) 원자 구조와 원자 모델
(2) 원소와 주기율
(3) 핵화학

다. 화학 결합
화학 결합의 원리를 파악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여러 화합물의 특성을 이해시킨다.
(1) 화학 결합
(2) 화합물

라. 화학 반응
산화와 환원, 반응 속도, 화학 평형 등을 에너지 변화와 관련지어 이해시킨다.
(1) 화학 반응과 에너지
(2) 반응 속도
(3) 화학 평형
(4) 산화와 환원(전기 화학)
(5) 산과 염기

마. 탄소 화합물
탄소 화합물의 특성을 파악시키고, 이들 화합물이 산업에 널리 이용되고 있음을 이해시킨다.
(1) 지방족 화합물
(2) 방향족 화합물
(3) 고분자 화합물

생물
가. 생물의 다양성
현재 지구상에 생활하고 있는 다양한 생물을 분류하는 개념을 얻게 한다.
(1) 동물
(2) 식물
(3) 원생생물

나. 생물체의 구조와 기능
세포의 미세 구조와 그것이 어떻게 개체를 구성하며, 이 개체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를 이해시킨다.
(1) 세포와 세포의 모임
(2) 생물체의 에너지 대사
(3) 식물의 기능
(4) 동물의 기능

다. 조절과 항상성
생물체는 어떻게 조절되어 항상성을 유지하며, 또한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이해시킨다.
(1) 항상성
(2) 생물체의 조절
(3) 생물의 행동

라. 생명의 연속성
종족이 유지되는 과정에서 유전 현상이 일어나고,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에 생물이 진화하는 것을 이해시킨다.
(1) 생식
(2) 발생
(3) 유전
(4) 생명의 기원
(5) 진화

마. 생물과 환경
생물과 환경 사이에는 물질과 에너지의 순환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고, 식량, 인구, 환경 오염 및 자연의 보존 등도 아울러 이해시킨다.
(1) 개체
(2) 군집
(3) 생태계
(4) 인류와 환경

지학
가. 지구
지구의 크기, 모양, 질량, 물질, 구조, 운동, 둘레의 역장 및 지구가 얻는 에너지 등을 포괄적으로 이해시킨다.
(1) 지구의 크기와 질량
(2) 지구의 구조와 구성 물질
(3) 지구 둘레의 힘과 장
(4) 지구의 운동
(5) 지구의 에너지

나. 물의 순환
물과 에너지가 대기권, 수권을 순환함을 이해시킨다.
(1) 대기의 운동
(2) 대기 중의 물
(3) 육지와 해양의 물
(4) 기후

다. 암석의 순환
암석은 풍화, 침식, 운반, 퇴적, 지각의 운동 과정을 통해서 순환하고 있음을 이해시킨다.
(1) 육지의 평탄화 작용
(2) 바다에서의 퇴적 작용
(3) 지각의 변동
(4) 암석의 생성과 변화
(5) 지구 내부의 변화 과정

라. 지구의 역사
지질의 변화를 동일 과정설을 바탕으로 하여 이해시키고, 화석을 통하여 생물의 진화를 파악하게 한다.
(1) 암석에 나타난 기록
(2) 지질학적 시간과 그 측정
(3) 과거의 생물
(4) 지질 시대와 대륙의 변천

마. 태양계와 우주
태양계의 구조와 운동 및 우주의 광대함을 알게 하여, 올바른 우주관을 가지게 한다.
(1) 태양계
(2) 별과 그 진화
(3) 은하계
(4) 우주와 그 기원

<실업계 고등학교>

물리
(가) 힘과 운동
힘과 운동 사이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여, 운동의 기본 법칙을 이해시킨다.
① 힘의 평형
② 운동의 표시
③ 뉴우튼의 운동법칙
④ 지구 위에서의 물체의 운동
⑤ 운동량과 그 보존
(나) 역학적 에너지와 열
열과 역학적 에너지의 개념을 파악하여 열 현상을 에너지로 설명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서 에너지의 보존을 이해시킨다.
① 열과 에너지
② 열과 온도
③ 열과 분자 운동
(다) 파동과 빛
진동과 파동의 기본 성질을 파악하여 빛의 알갱이 모델을 이해시킨다.
① 파동
② 음파
③ 빛의 성질과 그 응용
④ 광파
(라) 전기와 자기
전기와 자기의 기본 개념 및 전자기 현상을 정량적으로 이해시킨다.
① 전기장
② 직류회로
③ 전류와 자기장
④ 교류 및 전기기계
(마) 전자와 그 응용
전자의 기본 개념을 파악시키고, 이것이 기술과 산업에 널리 응용되고 있음을 이해시킨다.
① 진공관과 그 응용
② 반도체와 트랜지스터
③ X-선
(바) 원자의 세계
간단한 양자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전자 세계를 이해시킨다.
① 광자와 물질파
② 원자의 모델
③ 원자핵과 원자력

화학
(가) 물질의 상태와 구조
물질의 상태 및 물질과 에너지와의 관계를 이해시킨다.
① 물질과 에너지
② 원자, 분자 및 이온
③ 기체, 고체, 액체
④ 용액
(나) 원자 구조
원자 모델을 바탕으로 하여 물질의 양적 관계를 파악시키고, 주기율을 활용하여 각 원소의 특성을 이해시킨다.
① 원자 구조와 원자모델
② 원소와 주기율
③ 핵화학
(다) 화학 결합
화학 결합의 원리를 파악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여러 화합물의 특성을 이해시킨다.
① 화학 결합
② 화합물
(라) 화학 반응
산화와 환원, 반응 속도, 화학 평형 등을 에너지 변화와 관련지어 이해시킨다.
① 화학 반응과 에너지
② 반응 속도
③ 화학 평형
④ 산화와 환원( 전기화학)
⑤ 산과 염기(중화반응)
(마) 탄소 화합물
탄소 화합물의 특성을 파악시키고, 이들 화합물이 산업에 널리 이용되고 있음을 이해시킨다.
① 지방족 화합물
② 방향족 화합물
③ 고분자 화합물

생물
(가) 생물의 다양성
현재 지구상에 생활하고 있는 다양한 생물을 분류하는 개념을 알게 한다.
① 동물
② 식물
③ 원생 생물
(나) 생물체의 구조와 기능
세포의 구조와 그것이 어떻게 개체를 구성하며, 이 개체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를 이해시킨다.
① 세포와 세포의 모임
② 생물체의 에너지 대사
③ 식물의 기능
④ 동물의 기능
(다) 조절과 항상성
생물체는 어떻게 조절되어 항상성을 유지하며 또한 어떤 행동을 하는가를 이해시킨다.
① 항상성
② 생물체의 조절
③ 생물의 행동
(라) 생명의 연속성
종족이 유지되는 과정에서 유전 현상이 일어나며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의 생물이 진화하는 것을 이해시키고, 이것을 응용하여 새로운 품종을 개발할 수 있음을 이해시킨다.
① 생식
② 발생
③ 유전
④ 육종
⑤ 생명의 기원
⑥ 진화
(마) 생물과 환경
생물과 환경 사이에는 물질의 순환과 에너지의 흐름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파악시키고, 아울러 식량, 인구, 환경 오염 및 자연의 보존 등을 이해시킨다.
① 개체의 집단
② 군집
③ 생태계
④ 인류와 환경

지학
(가) 지구
지구의 크기, 모양, 질량, 물질, 구조, 운동, 둘레의 역장 및 지구가 얻는 에너지 등을 포괄적으로 이해시킨다.
① 지구의 모양과 크기
② 지구의 구조와 물질
③ 지구의 역장
④ 지구의 운동
⑤ 지구의 에너지
(나) 지구의 변화 과정
물과 에너지가 대기권, 수권을 순환함을 이해시키고, 암석은 풍화, 침식, 운반, 퇴적, 지각의 운동 과정 등을 통해서 순환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① 기권의 변화
② 수권의 변화
③ 기후
④ 지각의 변화
(다) 지구의 역사
지질의 변화는 동일 과정설을 바탕으로 하여 이해시키고, 화석을 통하여 생물의 진화를 파악하게 한다.
① 암석에 나타난 기록
② 생물의 진화
③ 지질시대
(라) 태양계와 우주
태양계의 구조와 운동 및 우주의 관대함을 알게 하여 올바른 우주관을 가지게 한다.
① 태양계
② 별
③ 은하계와 우주

첨부
[3차_1973]국민학교_자연과.hwp
[3차_1973]중학교_과학과.hwp
[3차_1974]인문계고등학교_과학과.hwp
[3차_1973]실업계고등학교_과학과.hwp

교육부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