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3-25 (Vol 11,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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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국가의 6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시(1992) 과학교육 내용

<국민학교>

3학년
(1) 수평잡기
물체의 수평잡기 활동을 통한 물체의 수평 조건을 이해하게 하고, 양팔 저울을 사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비교할 수 있게 한다.
(가) 지 식 : 막대의 수평, 시소의 수평, 양팔 저울의 수평
(나) 탐구 활동 : 물체가 수평을 이룰 때, 기준점으로부터의 거리 측정, 기준점으로부터의 거리와 무게의 정성적 관계 해석, 양팔 저울로 물체의 무게 비교
(2) 동물의 한살이
변태 과정이 뚜렷한 동물을 기르면서 관찰하여, 동물의 한살이를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개구리의 한살이, 배추흰나비의 한살이
(나) 탐구 활동 : 동물 채집하기, 동물기르기, 동물의 한살이 관찰
(3) 식물의 한살이
식물의 씨앗을 심고 가꾸면서, 자라는 모습을 관찰하여 식물의 한살이 과정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싹트기, 자라기, 열매맺기
(나) 탐구 활동 : 식물의 성장 과정 관찰, 식물 성장 측정, 씨앗이 싹트고 자라는 데 필요한 환경에 관한 실험
(4) 날 씨
기온, 구름, 바람을 조사하여, 날씨는 계속 변화함을 알게 한다.
(가) 지 식 : 온도, 기온, 구름과 비의 양, 바람의 세기와 방향, 날씨 변화, 날씨와 우리 생활
(나) 탐구 활동 : 온도 측정, 구름 관찰, 바람의 방향 조사, 기온과 바람의 세기 측정, 날씨 조 사, 날씨와 우리 생활의 관계 조사, 온도계 사용
(5) 연못의 생물
연못에 사는 생물을 기르면서 관찰하여, 연못에 사는 생물의 종류, 생김새, 사는 곳, 움직이 는 모양, 먹고 먹히는 관계 등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연못에 사는 생물의 종류와 생김새, 연못에 사는 동물이 움직이는 모양, 연못의 생물이 먹고 먹히는 관계
(나) 탐구 활동 : 연못에 사는 동식물의 관찰과 분류, 연못의 생물이 먹고 먹히는 관계 관찰, 환경이 연못의 생물에게 주는 영향을 알아보는 실험
(6) 여러 가지 물질
물질은 각각 독특한 성질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하고, 이 성질로 물질을 구별할 수 있게 한다.
(가) 지 식 : 가루 물질의 색깔과 촉감, 가루 물질을 물에 넣었을 때의 변화, 열에 의한 가루 물질의 변화, 액체의 흐름과 증발, 액체들을 섞었을 때의 변화
(나) 탐구 활동 : 가루 물질의 색깔과 촉감 관찰, 가루 물질의 용해 현상 관찰, 가루 물질을 가열할 때의 변화 관찰, 액체의 흐름과 증발 관찰, 액체를 섞었을 때의 변화 관찰, 가루 물질과 액체 물질 조사
(7) 돌과 흙
돌이 부서져 흙이 되고, 흙에는 여러 가지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흙은 생물의 생활에 중요함을 알게 한다.
(가) 지 식 : 돌을 이루고 있는 알갱이, 흙이 생기는 과정, 흙을 이루는 물질, 흙과 생물, 흙 의 침식과 보존, 돌과 흙의 이용
(나) 탐구 활동 : 돌의 관찰과 분류, 흙과 모래 관찰, 흙의 물빠짐, 흙의 가라앉는 모양 및 침 식에 관한 실험, 여러 곳의 흙 비교, 돌과 흙의 이용 조사
(8) 전지와 전구
전지와 전구를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이해하게 하고, 전지의 연결 방법에 따른 불의 밝기 차이를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전지와 전구의 연결, 불이 켜지는 회로, 전구의 얼개, 전지의 극, 전지의 직렬 연결과 병렬 연결
(나) 탐구 활동 : 전지와 전구의 연결 실험, 불이 켜지는 회로 예상, 불의 밝기 예상 및 관찰, 일상 생활에 전지가 쓰이는 곳 조사

4학년
(1) 빛의 나아감
빛이 나아가는 현상을 관찰하여, 빛의 직진, 반사, 굴절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공기와 물 속에서의 빛의 직진, 거울에 의한 빛의 반사, 물과 렌즈에 의한 빛의 굴절
(나) 탐구 활동 : 빛의 직진, 반사 및 굴절의 관찰, 거울과 렌즈의 이용 조사
(2) 강과 바다
빗물이 내와 강을 이루어 바다에 이르는 동안에 지표면을 변화시키고, 바닷물도 계속 지표면을 변화시키고 있음을 알게 한다.
(가) 지 식 : 빗물이 가는 곳, 흐르는 물과 파도에 의한 지표면의 변화, 해류, 밀물과 썰물, 강과 바다의 이용
(나) 탐구 활동 : 비 오는 날과 비 온 후의 지면 관찰, 빗물이 가는 곳 추리, 흐르는 물과 해 수에 의한 지면의 변화 관찰, 강과 바다의 이용 조사
(3) 작은 생물
주위의 작은 생물을 관찰하여, 작은 생물의 생김새와 생활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작은 생물의 생김새, 작은 생물이 사는 곳, 환경이 작은 생물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 작은 생물과 우리 생활
(나) 탐구 활동 : 작은 생물의 관찰, 작은 생물이 사는 곳 관찰, 환경이 작은 생물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 작은 생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토의, 해부 현미경의 사 용
(4) 혼합물의 분리
물질의 성질을 조사하고, 그 성질을 이용하여 혼합물에 들어 있는 각각의 물질을 확인하고 분리할 수 있게 한다.
(가) 지 식 : 물질의 성질, 혼합물을 분리하는 방법
(나) 탐구 활동 : 가루 혼합물의 성분 예상, 혼합물의 분리 실험, 혼합물 분리가 일상 생활에 이용되는 사례 조사
(5) 생물과 환경
환경이 생물에 주는 영향, 생물이 환경에 주는 영향, 생물이 주위 환경에 적응된 점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환경 요소, 환경이 생물에게 주는 영향 , 생물이 환경에 주는 영향, 생물이 환 경에 적응된 점
(나) 탐구 활동 : 환경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실험, 생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조사, 생물이 환경에 적응된 점 관찰 및 조사, 사람이 살기에 좋은 환경과 나쁜 환경에 대한 토의
(6) 지층과 화석
지층과 화석의 형성 과정을 알게 하고, 지층을 이루는 대표적인 암석을 구별할 수 있게 한다.
(가) 지 식 : 지층을 이루는 암석, 지층의 형성 과정과 층의 순서, 화석의 형성 과정
(나) 탐구 활동 : 지층 관찰과 쌓인 순서 추리, 지층을 이루는 암석 관찰과 분류, 지층에서 알갱이가 쌓이는 순서 및 물 빠짐 실험, 화석 관찰, 모형 화석 만들기
(7) 전기 회로
여러 가지 회로를 기호로 나타내는 방법과, 전구의 직렬 연결과 병렬 연결의 차이를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닫힌 회로와 열린 회로, 전기 회로도, 전구의 직렬 연결과 병렬 연결, 전구와 전동기의 연결
(나) 탐구 활동 : 전기 회로 만들기, 전기 회로를 기호로 나타내기
(8) 열과 물체의 변화
열의 이동, 열에 의한 물체의 팽창, 물질의 상태 변화를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열과 온도의 관계, 열의 이동, 열에 의한 물체의 팽창, 열에 의한 물질의 상태 변화
(나) 탐구 활동 : 물체의 온도의 측정, 열과 온도의 관계 실험 및 자료 해석, 열의 이동 실험, 물체의 팽창 관찰, 물질의 상태 변화 관찰

5학년
(1) 힘과 연모
물체에 힘이 작용할 때에 나타나는 현상을 이해하게 하고, 연모의 이로운 점을 알게 한다.
(가) 지 식 : 힘의 작용, 힘의 크기, 힘과 무게와의 관계, 연모의 이로운 점, 지레, 도르래, 빗 면의 이용
(나) 탐구 활동 : 용수철 저울 만들기, 힘의 크기 측정, 무게의 측정과 비교, 여러 가지 연모 의 조사 및 이로운 점 토의
(2) 용 해
용해 현상을 이해하게 하고, 물질이 용해되어도 그 무게는 변하지 않음을 알게 한다.
(가) 지 식 : 물질의 용해, 물질이 녹는 양, 용해되기 전과 후의 무게
(나) 탐구 활동 : 고체가 여러 용매에 녹는 현상 관찰, 서로 섞이는 액체 관찰, 기체의 액체에 대한 용해 추리, 용액의 진하기 비교, 결정 만들기 실험, 용해되기 전과 후의 무게 비교, 윗접시 저울 사용
(3) 날씨의 변화
공기와 물의 순환으로 날씨가 변함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공기의 무게와 압력, 기압과 바람, 공기 중의 수증기, 구름, 비, 일기 예보, 기상 청과 기상대에서 하는 일
(나) 탐구 활동 : 공기 무게의 확인 실험, 기압과 공기의 움직임 조사, 흙과 물의 온도 변화 측정 및 해석, 물의 증발 실험, 안개와 이슬이 생기는 현상 관찰, 날씨와 우리 생활과의 관계 조사
(4) 식물의 구조와 기능
뿌리, 줄기, 잎, 꽃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세포의 생김새, 뿌리의 구조와 기능, 줄기의 구조와 기능, 잎의 구조와 기능, 꽃 의 구조와 기능, 식물과 우리 생활
(나) 탐구 활동 :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꽃의 관찰, 식물의 분류, 식물의 기능을 알아보는 실 험, 세포 관찰, 현미경 사용
(5) 산과 염기의 성질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성질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산성 용액의 성질, 염기성 용액의 성질, 산성 용액과 금속과의 반응, 산&#8228;염기 와 우리 생활
(나) 탐구 활동 : 용액을 산성, 염기성, 중성 용액으로 분류,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특성 관찰, 중성 용액 만들기, 금속과 산의 반응 관찰, 생활에 이용되는 산과 염기 조사
(6) 몸의 운동과 성장
우리 몸의 감각 기관, 운동과 조절, 성장에 따른 신체상의 변화를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감각 기관, 신경계, 뼈, 근육과 운동
(나) 탐구 활동 : 인체 구조 관찰, 몸의 기능에 관한 조사
(7) 물체의 위치와 운동
물체의 위치를 좌표로 나타내 보는 활동을 통하여, 시간에 따른 물체의 위치 변화를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좌표의 기준, 물체의 위치 변화, 물체의 속력
(나) 탐구 활동 : 물체의 위치를 좌표에 나타내기, 사간과 거리 측정, 시간과 거리의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내기, 물체의 속력 예상
(8) 우주 속의 지구
지구와 달의 운동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과 모형 실험을 통해 이해하게 하고, 우주의 광대함을 깨닫게 한다.
(가) 지 식 : 태양, 별과 달의 일주 운동, 밤낮의 변화, 계절에 따른 별자리의 변화, 달의 위 치와 모양 변화, 태양계 가족의 크기와 거리
(나) 탐구 활동 : 태양의 움직임 관찰, 낮과 밤이 생기는 까닭 추리, 달의 위치와 모양 관찰 및 자료 해석, 행성의 상대적 크기와 거리 비교

6학년
(1) 움직이는 땅
화산과 지진에 의하여 지표면이 변화함을 알게 한다.
(가) 지 식 : 화산의 특징, 화산의 피해, 화산의 생성과 화산 분출물, 화성암과 퇴적암 및 변 성암 비교, 지진과 그 피해
(나) 탐구 활동 : 화산과 지진 현상 관찰, 화성암과 변성암 관찰 및 분류, 화산과 지진의 피해 조사
(2) 전류와 자기장
전류 주위에 자기장이 생김을 알아보고, 전자석의 성질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자석에 의한 자기장, 전류에 의한 자기장, 자기장의 방향과 세기, 전자석의 극 과 세기
(나) 탐구 활동 : 자석과 전자석 주위의 철가루가 늘어선 모양 관찰, 전류 주위의 나침반 바늘이 가리키는 방향 관찰, 자기장의 방향과 세기에 관한 실험, 전자석만들기, 전자석의 세기 측정, 자석과 전자석의 이용 조사
(3) 분 자
용해와 확산 현상 등을 통하여 분자의 크기를 이해하게 하고, 분자들이 스스로 운동하고 있음을 알게 한다.
(가) 지 식 : 분자의 크기, 분자 사이의 간격, 기체의 확산, 증발, 승화, 상태 변화시의 부피 변화
(나) 탐구 활동 : 가루 물질의 용해 현상 관찰, 증발 현상 관찰, 승화 현상 관찰, 확산 현상 관찰, 온도에 따른 분자 운동 속도 추리, 상태 변화시의 부피 변화 관찰, 액체를 섞었을 때의 부피 변화로 분자 사이의 간격 추리
(4) 영양과 건강
우리 몸에서 소화, 순환, 호흡 및 배설의 과정을 이해하게 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알게 한다.
(가) 지 식 : 음식물과 영양소, 소화와 흡수, 심장이 하는 일, 혈액 순환, 호흡, 배설, 건강한 생활
(나) 탐구 활동 : 영양소 검출 실험, 몸의 기능에 관한 실험, 약물의 오용과 남용에 관한 자료 해석 및 토의
(5) 환경 오염과 자연 보존
환경 오염의 실태와 오염에 의한 피해를 인식하게 하여, 환경 오염을 줄이고 자연을 보존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가) 지 식 : 물의 오염, 공기 오염, 토양 오염, 소음, 생활 쓰레기 처리, 자원의 효율적 이용, 자원의 보존
(나) 탐구 활동 : 생활 쓰레기의 분류, 오염에 관한 실험, 우리 고장의 환경 오염 실태 조사 및 토의
(6) 계절의 변화
계절이 변하는 까닭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계절에 따른 생물의 변화와 우리 생활의 변화, 계절별 기온, 밤낮의 길이, 태양 의 남중 고도 변화
(나) 탐구 활동 : 월별 평균 기온 자료 해석,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 길이의 측정 및 자료 해 석, 계절별 밤낮의 길이와 태양의 남중 고도 및 기온 자료 해석
(7) 산소와 이산화탄소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켜 이들의 성질을 알게 하고, 물질의 연소를 이해하게 한다.
(가) 지 식 : 산소의 발생과 성질, 이산화탄소의 발생과 성질, 연소, 소화
(나) 탐구 활동 : 기체모으기, 산소의 색깔과 냄새 관찰, 산소 속에서의 깜부기불 관찰, 생활 에서 산소의 이용 조사, 이산화탄소의 색깔과 냄새 관찰, 병의 크기에 따른 촛불 연소 시 간 측정
(8) 에너지
에너지 전환을 이해하게 하고, 에너지 개발과 절약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가) 지 식 : 빛과 열에너지, 물과 바람의 에너지, 전기 에너지, 에너지 전환, 에너지 자원, 에너지 자원의 절약
(나) 탐구 활동 : 에너지 전환에 관한 실험, 에너지 자원 조사, 에너지 절약의 필요성과 방법 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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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학년
(1) 지각의 물질과 변화
지각의 물질과 변화 과정 및 지질 시대의 환경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식 : 광물, 암석, 지표의 평탄화 작용, 지각 변동, 대륙 이동, 지층과 화석, 지질 시대의 환경과 생물
(나) 탐구 활동 : 암석 관찰, 광물 관찰, 침식 및 퇴적에 관한 실험, 화석 관찰
(2) 주변의 생물
주변 생물의 종류, 구조, 생활 양식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식: 종자식물, 양치식물, 선태식물, 균류, 조류, 척추동물, 절지동물, 연체동물, 환 형동물, 원생동물
(나) 탐구 활동 : 식물의 구조 관찰, 식물의 분류, 동물의 구조 관찰, 동물의 분류, 현미
경의 사용 방법
(3) 물질의 특성과 분리
물질의 특성을 이해하게 하고, 이를 활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하게 한다.
(가) 지식 : 끓는점, 어는점, 밀도, 용해도, 분별 종류, 크로마토그래피
(나) 탐구 활동 : 밀도 측정, 물질의 끓는점과 어는점 측정, 증류하기, 윗접시 저울 사 용 방법
(4) 힘과 운동
힘이 작용할 때에 일어나는 현상을 알게 하고, 힘과 운동의 관계를 정성적으로 이해하 게 한다.
(가) 지식: 여러 가지 힘, 힘의 크기와 방향, 힘의 합성과 평형, 힘과 물체의 변형, 힘과 물체의 속력 변화, 힘과 물체의 운동 방향, 여러 가지 운동
(나) 탐구 활동 : 힘의 합성 실험, 힘과 물체의 속력 변화 관계 실험, 진자의 주기 실험

2학년
(1) 물질의 구성
화합물과 원소의 차이점을 알게 하고, 모형을 사용해서 물질 구성의 규칙성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식 : 화합물, 물질관의 변화, 원소 기호, 간단한 화학 반응식, 불꽃 반응, 원자, 일정 성분비의 법칙, 분자, 아보가드로의 법칙, 분자 운동
(나) 탐구 활동 : 화학 반응 전후의 질량 측정, 불꽃 반응색의 관찰, 공기의 부피와 압 력에 관한 자료 해석
(2) 생물의 구조와 기능
식물과 동물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식 : 세포의 구조와 기능, 뿌리, 줄기, 잎, 꽃의 구조와 기능, 물과 무기 양분의 흡수와 이동, 광합성, 영양소, 소화와 흡수, 혈액 순환, 호흡과 가스 교환, 노폐물의 배설, 자극의 감각과 반응, 신경계, 건강
(나) 탐구 활동 : 세포 관찰, 뿌리, 줄기, 잎, 꽃의 구조 관찰, 증산 작용 실험, 건강에 관한 자료 해석 및 토의
(3) 대기와 물의 순환
대기와 물의 순환 및 날씨의 변화를 이해하게 한다.
(가) 지식 : 태양 복사 에너지, 지구의 복사 평형, 대기의 조성, 습도, 증발과 응결, 구 름, 비와 눈, 기압과 바람, 기단과 전선, 일기 예보, 우리 나라의 날씨, 해수의 성분 과 해수의 순환
(나) 탐구 활동 : 복사 평형 실험, 공기 중의 산소의 부피비 측정, 구름 발생 실험, 일 기도 해석, 습도 측정
(4) 전기와 자기
옴의 법칙과 전류의 자기 및 열 작용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식 : 전기의 발생, 전압과 전류&#8228;저항의 관계, 저항의 연결, 전기 에너지와 그 이용, 전류에 의한 자기장, 자기장에서 전류가 받는 힘, 전자기력의 이용
(나) 탐구 활동 : 전압과 전류의 관계 실험, 전류에 의한 자기장 실험, 자기장에서 전류 가 받는 힘의 실험, 전류계와 전압계의 사용 방법

3학년

(1) 일과 에너지
일과 에너지의 관계를 알게 하고, 에너지의 전환과 보존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식 : 일의 원리, 일률, 일과 에너지의 관계, 위치에너지, 운동 에너지, 역학적 에 너지의 보존, 열과 역학적 에너지의 관계, 에너지의 전환과 보존, 에너지의 이용
(나) 탐구 활동 : 에너지 전환에 관한 실험, 에너지의 이용 조사
(2) 물질의 반응
전해질 용액의 특성, 산과 염기의 반응, 산화와 환원 반응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식 : 전해질과 비전해질, 이온, 이온의 반응과 검출, 산과 염기의 성질, 지시약, 중화 반응, 산성 토양의 중화, 전자 이동에 의한 산화와 환원 반응
(나) 탐구 활동 : 이온 반응 관찰, 산과 염기의 중화 적정, 산성비의 산도 측정, 금속의 반응성 서열 추리
(3) 유전과 진화
세포 분열, 생식과 발생, 유전 법칙, 진화를 이해하게 한다.
(가) 지식 : 체세포 분열, 감수 분열, 생식, 수정과 발생, 유전 법칙, 돌연변이, 사람의 유전, 진화의 증거, 진화설
(나) 탐구 활동 : 체세포 분열 관찰, 유전 실험에 관련된 자료 해석, 사람의 유전 형질 조사
(4) 지구와 우주
지구와 그 주변 천체들의 특성 및 운동을 이해하게 하고, 우주의 광대함을 깨닫게 한다.
(가) 지식 : 지구의 자전, 지구의 공전, 달의 공전과 위상 변화, 일식과 월식, 조석, 행 성의 운동과 특징, 별의 거리와 밝기 및 색, 성단과 성운, 은하와 우주
(나) 탐구 활동 : 지구와 태양의 크기 측정, 행성의 상대 궤도 자료 해석, 전등의 온도 와 색 실험, 시차 실험
(5) 자연 환경과 우리 생활
환경과 생물과의 관계 및 생태계의 평형을 이해하게 한다.
(가) 지식 : 환경 요소, 환경과 생물의 상호 작용, 생태계의 평형, 인구 문제, 자원의 이 용, 자연 보존, 쾌적한 환경
(나) 탐구 활동 : 환경이 생물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 생태계의 평형에 관한 자 료 해석, 쾌적한 환경에 관한 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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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공통과학
(1) 과학의 탐구
(가) 지식 : 과학자가 하는 일, 과학에서의 탐구, 과학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
(2) 물질
(가) 지식 : 물질의 반응성, 공통성을 가지는 원소, 발열 반응과 흡열 반응, 반응 속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나) 탐구활동 : 성질에 따른 원소의 분류, 연료의 연소열 측정, 반응 속도와 여러 요인과 의 관계에 대한 실험
*‘물질의 반응성’에서는 연료의 연소 반응과 금속의 산화&#8228;환원 반응을 다루고, ‘공통성 을 가지는 원소’에서는 같은 족 원소(1A, 7B족)의 공통성을 다룬다. ‘발열 반응과 흡열 반응’에서는 화학 변화에 따른 에너지 관계, 반응열의 측정 및 계산 등을 간단히 다루 고, ‘반응 속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에서는 농도, 온도, 촉매만 다룬다.
(3) 힘
(가) 지식 : 운동의 기술, 운동의 법칙, 힘의 법칙
(나) 탐구활동 : 속도와 가속도의 측정, 마찰력 실험, 힘&#8228;질량&#8228;가속도 사이의 관계 자료 해 석
*‘운동의 기술’에서는 속도와 가속도를 다루고, ‘힘의 법칙’에서는 중력, 전기력, 마찰력 을 다룬다.
(4) 에너지
(가) 지식 : 열, 태양 에너지, 전기 에너지, 화학 에너지, 생물 에너지, 에너지의 흐름과 보존
(나) 탐구활동 : 열용량 실험, 색깔에 따른 복사 에너지 실험, 전지의 종류와 이용 조사, 생물 에너지에 관한 자료 해석
*‘열’에서는 비열과 열용량을, ‘전기 에너지’에서는 전력과 송전을, ‘화학 에너지’에서는 ‘물질’에서 다룬 열화학은 다루지 않고 화학 전지만 다룬다. ‘에너지의 흐름과 보존’에서 는 에너지 전환과 보존, 에너지 흐름의 방향성을 다룬다.
(5) 생명
(가) 지식 : 영양과 건강, 자극과 반응, 생식, 유전
(나) 탐구활동 : 영양과 소화에 관한 실험, 사람의 생식 세포 형성에 관한 자료 해석, 사 람의 유전 형질 조사
*‘영양과 건강’에서는 영양소, 소화, 순환, 호흡, 배설, 질병과 건강 등에 관련된 탐구 활 동 소재를 선정하여 다룬다. ‘자극과 반응’에서는 감각, 신경, 호르몬 등을 활동 중심으로 다룬다. ‘생식’에서는 생식 세포의 형성, 생식주기, 수정, 임신, 분만 등을 사람 중심으로 다룬 다.
(6) 지구
(가) 지식 : 지각 물질과 지각 변동, 지질 연대, 해양, 일기와 기후, 태양계 탐사와 별
(나) 탐구활동 : 지질 시대의 길이 자료 해석, 일기도 분석과 일기 예상, 태양계 탐사 자료 해 석
*지진대 및 화산대와 판의 경계 조사, 우리 생활에 이용되는 광물과 암석조사, 해양에 관한 자료 해석, 기후 자료 해석, 별이 개수 세기 등을 다룬다.
(7) 환경
(가) 지식 : 자정 작용, 생물 농축, 산성비, 오존층, 온실 효과, 역전층, 소음, 방사능
(나) 탐구활동 : 자정 작용에 관한 자료 해석, 비의 산성도 조사, 온실 효과에 관한 실험 및 자료 해석, 방사능의 영향 및 이용에 관한 조사
*환경 오염에 대한 부정적인 면을 학습한 다음에는 반드시 긍정적이고 종합적인 대책 과 그 실천을 강조하여 다룬다.
(8) 현대 과학과 기술
(가) 지식 ; 신소재, 광통신과 반도체, 생명 과학, 우주 과학
(나) 탐구활동 : 신문, 방송, 서적 등에서 용어 수준의 자료 조사 및 토의
*액정, 합금, 강화 플라스틱, 세라믹, 초전도 물질, 빛의 속도, 광섬유, 광통신의 원리, 전자 회로, 반도체, 지구 위성과 우주 탐사선, 태양계 및 우주 탐사, 중력 응용, 생명 공 학, 동식물의 종자 개량, 단일 항체, 인공 장기, 생명 공학과 산업 등을 용어 수준으로 다룬다.

물리1
(1) 운동과 에너지
(가) 지식 : 등가속도 운동, 운동의 법칙, 중력장 내의 운동, 일과 에너지, 역학적 에너지 보존, 열과 에너지 보존
(나) 탐구 활동 : 운동에 관한 자료 해석, 운동의 법칙 실험, 에너지 전환 실험, 에너지 이용 조사
*‘등가속도 운동’과 ‘중력장 내의 운동’에서는 직선상에서의 운동을 다루고, ‘열과 에너 지 보존’에서는 에너지의 이용과 절약을 포함하여 다룬다.
(2) 전기와 자기
(가) 지식 : 정전기, 전류와 전지 저항, 전류의 열 작용, 잔류의 자기 작용
(나) 탐구 활동 : 옴의 법칙 실험, 전류의 작용 실험
*‘정전기’에서는 마찰 전기, 정전기 유도, 쿨롱의 법칙을 다룬다. ‘전류와 전기 저항’에서 는 전류의 개념과 간단한 직류 회로를 다룬다. ‘전류의 자기 작용’에서는 잔류의 자기장, 전자기력, 전자기 유도를 정성적으로 다룬다.
(3) 파동과 입자
(가) 지식 : 파동의 발생, 파동의 회절과 간섭, 빛의 이중성, 물질의 이중성, 원자 모형
(나) 탐구 활동 : 파동의 회절과 간섭 실험, 빛의 회절 및 간섭 현상 관찰, 광전 효과 실 험
*‘파동의 발생’에서는 속도, 진동수, 파장 사이의 관계를 다룬다. ‘파동의 회절과 간섭’은 정성적으로 다룬다. ‘원자 모형’은 보어의 원자 모형까지를 역사적인 발전 과정에 따라 정성적으로 다룬다.

물리2
(1) 힘과 운동
(가) 지식 : 등가속도 운동, 중력장 내의 운동, 운동의 법칙, 원운동, 만유 인력의 법칙, 운동량, 운동량의 보존
(나) 탐구 활동 : 중력 가속도 측정, 원운동 실험, 운동의 법칙 실험, 운동량 보존 실험
*‘운동량’에서는 충격량과 운동량의 관계를 다룬다. ‘운동량 보존’은 직선상의 충돌 경우 만 다룬다.
(2) 에너지와 열
(가) 지식 : 일, 역학적 에너지의 보존, 기체의 분자 운동, 열역학의 법칙
(나) 탐구 활동 : 역학적 에너지 보존 실험, 열역학 법칙에 관한 토의
*‘역학적 에너지 보존’은 지표면 근처에서의 운동에 대해 다룬다. ‘열역학의 법칙’은 열 의 이동을 중심으로 다룬다.
(3) 전자기
(가) 지식 : 전기장과 전위, 직류 회로, 전류의 자기장, 전자기력, 전자기 유도
(나) 탐구 활동 : 전력량 조사, 전지의 기전력 측정, 전자기 유도 실험, 전압과 전류 관계 실험
*‘직류 회로’에서는 전류, 전력, 전지의 기전력, 전기 저항을 다룬다.
(4) 파동과 입자
(가) 지식 : 파동, 반사와 굴절, 회절과 간섭, 빛과 물질의 이중성, 원자 모형, 원자핵
(나) 탐구 활동 : 파동의 성질 실험, 빛의 성질 실험, 물질의 이중성에 관한 토의, 원자 모형 토의
*‘회절과 간섭’에서는 파동과 빛의 회절과 간섭, 정상파를 다룬다. ‘원자 모형’은 보어 모형을 다룬다. ‘원자핵’에서는 원자핵의 구성 입자, 핵붕괴, 핵반응을 다룬다.

화학1
(1) 물질 세계의 규칙성
(가) 지식 : 물질의 성분 원소, 화학식, 화학 반응식, 물질의 구성 입자, 원자의 모형, 원 자량, 분자량, 전자 배치, 주기율표, 이온 결합, 공유 결합
(나) 탐구 활동 : 같은 족 원소의 성질 비교, 화학 결합에 관한 실험
*‘물질의 구성 입자’에서는 원자, 분자, 이온을 다룬다. ‘원자의 모형’에서는 원자 모형의 변천사를 다룬다. ‘전자 배치’에서는 보어의 원자 모형 수준으로 원자 번호 20번까지만 다룬다. ‘화학 결합’에서는 전형적인 이온 결합 물질과 공유 결합 물질을 예로 들어 화 학 결합이 형성되는 기본 원리를 다룬다.
(2) 주변의 화합물
(가) 지식 : 물과 공기, 금속의 성질과 이용, 황과 질소 화합물의 성질, 간단한 탄소 화합 물, 고분자 화합물의 특성과 이용, 우리의 생활과 의약품
(나) 탐구 활동 : 물과 공기의 정화 과정 조사, 자원의 재활용 문제 조사 및 토론, 표백 작용 실험, 생활에 활용되는 유기 용매의 성질 조사, 폐플라스틱의 문제 토론
*‘물과 공기’에서는 물과 공기를 구성하는 성분의 성질을 다룬 다음, 물의 정화, 하수의 처리, 공기의 오염과 정화 문제를 다룬다. ‘간단한 탄소 화합물’에서는 원유의 정제와 천연 가스를 다룬 다음, 실생활과 관계가 깊은 알칸, 알켄 및 탄화수소 유도체를 다룬 다. ‘고분자 화합물’에서는 합성 방법과 그에 따른 간단한 성질을 다룬다. ‘우리의 생활 과 의약품’에서는 지역과 계절에 알맞은 재료를 선택하여 간단한 실험과 추출을 다룬 다.

화학2
(1) 물질의 과학
(가) 지식 : 원자, 분자, 이온, 화학식, 원자량, 분자량, 몰, 화학 반응식
(나) 탐구 활동 : 물질의 양적 관계에 관한 실험
* ‘원자량’에서는 상대적 원자량과 평균 원자량을 구별하여 다룬다. ‘몰’에서는 몰의 개 념에 중점을 두어 다룬다.
(2) 원자 구조와 주기율
(가) 지식 : 원자의 구성, 원자 모형과 전자 배치, 주기율과 주기율표, 원소의 주기적 성 질, 알칼리족 원소, 할로겐, 전이 원소
(나) 탐구 활동 : 같은 족 원소의 성질에 관한 실험, 주기율표에서 물질의 주기적 성질 예측
* ‘원자 구조’에서는 전자 배치와 화학적 성질에 중점을 두어 다루고, ‘원자 모형과 전 자 배치’에서는 보어의 원자 모형과 전형 원소의 오비탈을 다룬다. ‘원소의 주기적 성 질’에서는 제 2, 3주기 원소의 주기적 성질을 다루고, ‘전이 원소’에서는 제 4주기 전이 원소와 실생활에 관련이 깊은 전이 원소를 다룬다.
(3) 화학 결합과 화합물
(가) 지식 : 이온 결합, 공유 결합, 금속 결합, 결합의 극성, 분자의 모양, 탄소 화합물
(나) 탐구 활동 : 이온 결합 화합물과 공유 결합 화합물의 성질 관찰, 유기 화합물의 성 질과 제법에 관한 실험
* ‘결합의 극성’에서는 극성, 전기 음성도를 다룬다. ‘분자의 모양’에서는 제 2주기 원소 를 중심으로 다룬다. ‘탄소 화합물’에서는 실생활과 관계가 깊은 소재에 중점을 두어 다룬다.
(4) 물질의 상태와 용액
(가) 지식 : 기체 상태 방정식, 기체의 확산, 혼합 기체의 압력, 액체와 고체, 용액
(나) 탐구 활동 : 기체의 분자량 측정, 용액의 성질에 관한 실험, 표준 용액의 제조
* ‘기체의 확산’에서는 그레이엄의 법칙을 다루고, ‘액체’에서는 증발열, 증기 압력과 증 기 압력 곡선을 다룬다. ‘고체’에서는 결정과 비결정, 결정의 구조를 간단히 다룬다.
융해와 승화, 상평형을 이용하여 물질의 상태를 간단히 다룬다. ‘용액’에서는 용액의 농 도와 묽은 용액의 성질을 다루고, 콜로이드 용액은 실생활과 관련지어 간단히 다룬다.
(5) 화학 반응
(가) 지식 : 반응열, 반응 속도, 화학 평형, 산과 염기, 중화 적정과 pH, 염, 산화수, 화학 전지, 전기 분해
(나) 탐구 활동 : 평형 이동의 관찰, 산&#8228;염기의 중화 적정 실험, 전지의 기전력 측정
* ‘반응열’에서는 헤스의 법칙을 다룬다. ‘반응 속도’에서는 반응 메커니즘을 다룬다. ‘화 학 평형’에서는 화학 평형의 법칙과 르 샤틀리에의 원리를 다룬다. ‘산과 염기’에서는 브뢴스 테드의 이론을 다룬다. ‘화학 전지’에서는 실용 전지를 다룬다. ‘전기 분해’에서 는 패러데이의 법칙을 실생활과 관련지어 다룬다. ‘화학 평형’, ‘산과 염기’, ‘화학 전지’, ‘전기 분해’ 등이 과학 기술의 발전과 인류 복지 향상에 공헌해 왔음을 다룬다.

생물1
(1) 생물의 특성
(가) 지식 : 생물과 무생물, 세포의 구조와 기능, 생물체의 유기적 구성
(나) 탐구 활동 : 생명의 특성에 관한 토의, 세포 및 조직 관찰
* ‘생물체의 유기적 구성’에서는 세포, 조직, 기관, 기관계를 거쳐 개체를 구성하는 유기 적 구성 체제를 간단히 다루고, 개체는 인체를 중심으로 다룬다.
(2) 인체의 이해
(가) 지식 : 에너지의 획득과 이용, 항상성의 유지, 행동, 생명의 연속성, 진화, 질병과 건 강
(나) 탐구 활동 : 소화, 순환, 호흡 등에 관한 실험, 항상성에 관한 자료 해석, 생식과 발 생에 관한 자료 해석, 가계도 조사
* ‘에너지의 획득과 이용’은 개념적 수준에서 간단히 지도하고, ‘생명의 연속성’에서 발 생의 기구는 다루지 않으며, ‘진화’는 인간 중심으로 다루되, 창조론은 다루지 않는다. ‘질병과 건강’은 관련 부분에서 내용과 연계시켜 다루되, 각 부분에서 다루기 어려운 내용은 독립적으로 다룰 수 있다.
(3) 환경과 인간
(가) 지식 : 환경 요소, 물질의 순환과 에너지의 흐름, 생태계의 평형, 환경 오염과 생태 계의 파괴, 인간과 자연
(나) 탐구 활동 : 주변의 생태계 조사, 환경 오염에 관한 실험 또는 실태 조사, 환경 오염 방지에 관한 토의
(4) 생물학의 발달과 인간
(가) 지식 : 생물학의 중요한 발견이 인류에 미친 영향, 현대 생물학과 인간의 미래
(나) 탐구 활동 : 생물학의 발달에 관한 조사, 생물학의 중요한 발견이 인류에 미친 영향 에 관한 토의, 현대 생물학과 인류의 미래에 대한 토의
* 진화론, 병원체의 발견, 유전 법칙, 유전자 등 생물학의 중요한 발견이 인류에 미친 영향 등을 다룬다.

생물2
(1) 생물의 특성
(가) 지식 : 생물과 무생물, 세포의 구조와 기능, 생물체의 유기적 구성, 핵과 세포질의 성분과 특성, 효소
(나) 탐구 활동 : 세포 및 조직 관찰, 핵과 세포질 및 세포막의 특성에 관한 실험
* ‘핵과 세포질의 성분과 특성’에서 화학 구조식은 다루지 않는다.
(2) 물질 대사
(가) 지식 : 광합성, 소화, 순환, 호흡, 에너지의 생성과 이용, 배설
(나) 탐구 활동 : 광합성에 관한 실험, 소화, 순환, 호흡 등에 관한 실험, 에너지 생성과 이용에 관한 자료 해석
* ‘화학 구조식은 다루지 않으며, ’광합성‘, ’에너지의 생성과 이용‘에서 인산화 반응의 화학적 과정은 간단히 다룬다.
(3) 생물의 항상성
(가) 지식 : 자극과 반응, 호르몬, 항상성의 유지, 운동과 행동
(나) 탐구 활동 : 감각 기관에 관한 실험, 항상성과 관련된 자료 해석, 원생 생물의 운동 관찰
* ‘호르몬’은 사람의 호르몬을 위주로 다루고, 무척추동물의 호르몬, 호르몬의 작용 기 구는 다루지 않는다.
(4) 생명의 연속성
(가) 지식 : 세포 분열, 수정과 발생, 유전 법칙, 유전자와 형질 발현, 유전학의 응용, 생 명의 기원, 진화의 증거, 진화설, 집단 유전과 진화
(나) 탐구 활동 : 세포 분열 관찰, 발생에 관한 실험 또는 자료 해석, 유전에 관한 실험 또는 자료 해석, 진화의 증거 및 진화설에 관한 토의, 집단 유전에 관한 모의 실험
* ‘유전자와 형질 발현’에서는 내용을 지나치게 심화시키지 않도록 하며, 형질 발현의 조절은 다루지 않는다. 진화를 다룰 때 창조설은 다루지 않는다.
(5) 생물의 다양성
(가) 지식 : 종의 개념, 학명, 분류의 기준과 계통, 분류의 실제
(나) 탐구 활동 : 생물의 분류
* 원생 생물, 식물, 동물의 3계 체제로 다룬다. 분류는 계통수를 중심으로 간단히 다루 고, 검색표를 보고 실제 주변의 생물을 분류해 보게 하여 기초적인 분류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6) 생물과 환경
(가) 지식 : 생태계의 구성, 물질의 순환과 에너지의 흐름, 생태계의 평형, 환경 오염, 인간과 자연
(나) 탐구 활동 : 환경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 개체군과 군집에 관한 실험 또는 자료 해석, 물질의 순환과 에너지의 흐름에 관한 자료 해석, 환경 오염 실태 조 사 또는 대책에 관한 토의

지구과학1
(1) 지각의 물질과 변화
(가) 지식 : 광물, 암석, 암석의 순화, 지표의 변화, 지각 변동, 대륙 이동설, 판 구조론
(나) 탐구 활동 : 광물 관찰, 암석관찰, 토양의 공극률과 투수율 측정
* ‘광물’에서 결정계는 다루지 않는다. 광물과 암석 관찰에서는 편광 현미경을 이용한 관찰을 포함하되, 편광 현미경의 원리보다는 조립질 암석의 박편을 이용하여 주요 조 암 광물의 모양, 색, 간섭색을 나타나는 현상 위주로 다룬다.
(2) 대기와 해양
(가) 지식 : 구름과 비, 뇌우, 기단, 전선, 고기압과 저기압, 기압과 날씨, 일기 예보와 그 이용, 기후, 해양의 분포, 해저 지형, 해수의 성질과 해류, 해양
(나) 탐구 활동 : 원격 탐사 자료 해석, 수온 약층 실험
* 대기에서 안정도는 다루지 않는다. 해양 부분에서는 우리 나라 주변의 해양과 해수 도 간단히 다룬다.
(3) 우주
(가) 지식 : 우주관의 변천, 태양계의 특성, 태양계 탐사, 별의 종류, 별의 물리적 특성, 별의 일생, 우리 은하계, 외부 은하, 우주 팽창
(나) 탐구 활동 : 행성의 운동에 관한 자료 해석, 태양 흑점 관찰, 별 관찰, H-R 도
* 망원경의 원리와 구조보다는 망원경을 사용하여 태양 흑점이나 달 표면 또는 밝은 행성의 관찰 등을 다룬다.
(4) 지구의 과거와 미래
(가) 지식 : 지층과 화석, 지질 연대, 지구의 기원, 지질 시대의 환경과 생물, 우리 나라의 지질, 기후 변화, 이상 기후, 사막화 현상, 해수면의 변화, 환경과 자원
(나) 탐구 활동 : 기후 변화에 관한 자료 해석
* 지질 시대에는 기 단위까지 다루고, 우리 나라의 지질은 대 단위까지 다룬다.

지구과학2
(1) 우리의 지구
(가) 지식 : 지구 과학의 성격, 지구의 모양, 층상 구조, 좌표계, 자전, 공전과 계절, 시각, 책력, 태양 복사 에너지, 지구의 복사 평형, 지구의 역장
(나) 탐구 활동 : 푸코 진자 실험, 태양의 방위각과 고도 측정
* 좌표계에서는 지평 좌표계와 적도 좌표계만을 다루고, 시각에서 균시차와 항성시보 다는 태양시를 다룬다. 공전에서 광행차와 중력장에서 중력 보정은 다루지 않는다. 책 력은 생활과 관련지어 간단히 다룬다.
(2) 지각의 물질과 변화
(가) 지식 : 광물, 암석, 암석의 순환, 지표의 변화, 지각 변동, 판구조론
(나) 탐구 활동 : 광물과 암석 관찰, 공극률과 투수율 측정, 지진 자료 해석
* ‘광물'에서 결정계는 다루지 않는다. ’광물과 암석 관찰‘에서는 편광 현미경을 이용한 관찰을 포함하되, 편광 현미경의 원리보다는 광물의 모양, 색, 간섭색, 소광 현상 등 현 상 위주로 다룬다.
(3) 지구의 역사
(가) 지식 : 지층과 화석, 지질 연대, 지질 시대의 구분, 지구의 기원, 지질 시대의 환경과 생물, 지질도, 우리 나라의 지질
(나) 탐구 활동 : 화석 관찰, 주향과 경사 측정
* 지질 시대 및 우리 나라의 지질에서는 기 단위까지 다루도록 한다. 지각 변동의 역 사는 큰 변동 위주로 간단히 다루며, 지질도 역시 간단히 다룬다.
(4) 대기의 순환과 일기의 변화
(가) 지식 : 단열 변화, 기층의 안정도, 대기 중의 수증기, 구름과 강수, 뇌우, 기압과 바 람, 대기의 순환, 기단과 전선, 저기압, 고기압
(나) 탐구 활동 : 구름 분류, 일기도 해석, 위성 사진 해석
* 바람을 일으키는 힘은 가급적 정성적으로 다루고, 상층 대기의 순환은 원리 위주로 단순화하여 다룬다.
(5) 해양과 해수의 변화
(가) 지식 : 해저 지형, 해수의 성분과 성질, 해류, 해수의 순환, 해파, 조석, 해일
(나) 탐구 활동 : 수온 약층 실험
* 우리 나라 주변의 해양과 해수도 간단히 다룬다.
(6) 태양계
(가) 지식 : 태양계의 구성, 행성의 운동, 행성의 물리량과 행성 탐사, 태양계의 기원, 태 양의 기본 물리량, 태양의 구조
(나) 탐구 활동 : 행성의 운동에 관한 자료 해석, 태양 흑점 관찰
* 망원경을 사용하여 달이나 밝은 행성 또는 태양을 관찰하는 활동을 포함하되, 망원 경의 원리보다는 간단한 조작법 위주로 다룬다.
(7) 별과 우주
(가) 지식 : 별의 에너지원, 거리, 별의 물리량과 특성, 별의 분류, 구조, 별의 진화, 변광 성과 연성, 성단과 성운, 우리 은하, 외부 은하, 우주의 진화
(나) 탐구 활동 : H-R도 작성, 별 관찰, 우주 팽창에 관한 자료 해석
* ‘별 관찰’에서는 성도를 이용하여 별을 찾아보게 한다.
(8) 환경과 자원
(가) 지식 : 기후 변화, 이상 기후, 사막화 현상, 해수면의 변화, 환경 오염, 광물 자원, 에 너지 자원, 기타 자원
(나) 탐구 활동 : 기후 변화에 관한 자료 해석, 자원에 관한 자료 해석
* 환경 오염은 전 지구적인 관점에서 다룬다.

<과학에 관한 교과>

물리실험
가. 실험의 기초
o 계측기의 사용법, 기본량 측정, 측정값의 처리, 실험 보고서 작성법 등

나. 역학 실험
o 속도와 가속도, 뉴턴의 운동 법칙, 자유 낙하 운동, 단진자, 운동량 보존, 역학적 에너지 보존, 구심력 측정 등

다. 전자기 실험
o 정전기 유도, 등전위면, 전기 &#8228;전자 계기 사용법, 전압과 전류의 관계, 전지의 단자 전 압, 전류가 자기장에서 받는 힘, 전자기 유도, 교류 회로, 반도체의 특성, 오실로스코프 사 용법 등
라. 열, 파동, 빛 실험
o 비열, 열의 일당량, 기체의 압력과 부피, 용수철과 물결통을 이용한 파동, 빛의 간섭과 회절, 스펙트럼 관찰, 거울과 렌즈에 의한 상 등

마. 현대 물리 실험
o 밀리컨의 기름 방울 실험, 광전 효과, 음극선, 진공 방전 등

바. 종합적인 물리 실험

화학실험
가. 화학 실험의 기초
o 유리 세공, 용액의 제조, 기본 화학 기기의 조작, 녹는점과 끓는점 측정, 분별 증류, 재 결정, 거름, 추출, 크로마토그래픽 등

나. 물질의 구조와 성질
o 원자 스펙트럼, 물질의 물리적 성질, 용해도, 기체 분자의 운동, 삼투, 콜로이드의 성질, 분자량 측정, 결정 구조 등

다. 무기 화합물
o 원초의 주기적 성질, 전형 원소와 그 화합물, 전이 원소와 그 화합물, 양이온의 정성 분 석 등

라. 유기 화합물
o 탄화수소, 알코올, 알데히드, 카르복시산, 에스테르, 페놀, 니트로화물, 아닐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성질과 합성

마. 화학 반응
o 반응열, 산&#8228;염기 반응, 산화&#8228;환원 반응, 반응 속도, 화학 평형, 전지, 전기 분해 등

생물실험
가. 생물학의 탐구 방법
o 문제 인식, 가설 설정, 실험 설계, 실험, 결과 해석 및 일반화 등

나. 생물체의 구조와 기능
o 현미경과 마이크로미터 사용법, 세포 관찰, 미생물 관찰, 식물의 구조 관찰, 식물의 조직 및 기관의 기능, 동물의 구조 관찰, 동물의 조직 및 기관의 기능 등

다. 물질 대사
o 영양소의 검출, 광합성, 호흡과 발효, 효소의 기능, 확산과 삼투 등

라. 생식과 발생
o 세포 분열, 화분 및 화분관 관찰, 수정과 발생, 개구리의 발생, 조직 배양 등

마. 유전과 진화
o 동식물 교배 실험, 침샘 염색체 관찰, 핵산의 검출, DNA모형 제작, 단백질 분리, 돌연 변이, 사람의 유전 형질 조사, 코아세르베이트 관찰, 집단 유전 등

바. 환경과 생물
o 생물의 채집과 분류. 개체군의 생장, 생태계 조사, 용존 산소량 측정 등

지구과학실험
가. 고체 지구의 탐구
o 광물의 감정, 암석의 감정, 편광 현미경을 사용한 박편 관찰, 공극률과 투수율 측정, 퇴 적물의 침강 속도와 분급 작용, 지진 관측과 자료 해석, 야외 지질 조사, 지질도 작성 및 해석, 판구조론에 관한 실험, 지층의 대비와 화석 감정 등

나. 대기와 해양의 탐구
o 전향력 실험, 단열 변화 및 대기의 안정성 실험, 일기도 작성, 기상 위성 사진 해석, 구 름 분류, 물 수지 실험, 해수의 물리량에 관한 실험, 기후 인자에 관한 자료 해석 등

다. 우주의 탐구
o 태양의 방위각과 고도 측정, 지구 운동에 관한 실험, 망원경의 원리와 조작법, 달과 행 성의 관측, 태양의 흑점 관측과 주기 계산, 별의 스펙트럼 분류, H-R도 작성, 별의 개수 세기, 우주 팽창에 관한 자료 해석 등

과학사
가. 과학사의 의의
과학사의 의의, 범위, 방법 등을 다룬다.

나. 고대 및 중세 서양의 과학
⑴ 고대 서양의 과학 : 바빌로니아와 이집트에서 그리스, 헬레니즘, 로마에 이르기까지의 고대 과학을 다룬다.
⑵ 이슬람 및 중세 서양의 과학 : 이슬람 문화 융성기의 과학과 이를 받아들여 발전시킨 서양 중세 크리스트교 문화의 과학을 다룬다.

다. 근대 과학의 형성 - 과학 혁명
⑴ 근대 과학 분야의 형성 : 천문학, 역학, 생리학 등의 혁명적 변화와 이에 따른 근대 과 학 분야의 형성을 다룬다.
⑵ 근대 과학의 사상적 배경 : 근대 자연관의 형성과 기계적 철학을 비롯한 그 사상적 배 경을 다룬다.
⑶ 근대 과학의 사회적 배경 : 과학 혁명기의 정치, 경제, 기술, 종교 등 근대 과학의 사회 적 배경을 다룬다.
⑷ 과학 혁명의 영향 : 과학 혁명이 근대 사상 및 사회에 미친 영향을 다룬다.

라. 근대 과학의 발전
⑴ 18, 19세기 과학의 발전 : 화학 혁명, 진화론, 열역학 등을 포함하여 18, 19세기의 과학 의 발전을 다루며, 이와 아울러 물리학, 생물학 등 전문 과학의 출현을 다룬다.
⑵ 과학과 산업 기술 : 과학과 산업 기술이 서로 연결되어 현재와 같이 밀착된 관계가 되 는 과정을 다룬다.
⑶ 과학의 제도적 정착, 과학이 전문 직업화하고 대학, 정부 등 사회 속에서 제도적으로 정착되는 과정을 다룬다.

마. 현대의 과학
⑴ 현대 과학의 발전 : 물리학, 생물학 등 20세기 과학의 발전을 다룬다.
⑵ 과학과 현대 사회 : 현대 사회에서 과학의 발전이 가져 온 문제와 과학자의 사회적 책 임을 다룬다.

바. 동양의 과학
⑴ 동양의 전통 과학 : 서양 과학 수용 이전의 중국 문화권의 전통 과학을 다룬다.
⑵ 동양의 서양 과학 수용 : 중국을 비롯한 동양에서 서양 과학의 수용 과정을 다룬다.

사. 한국의 과학
⑴ 한국의 전통 과학 . 개항 이전 한국의 전통 과학을 다룬다.
⑵ 현대 과학과 한국 : 개항 이후 현재까지의 한국의 과학을 다룬다.

전자과학
가. 직류 회로
⑴ 옴의 법칙 : 전압과 전류의 관계, 전류계와 전압계의 사용법
⑵ 회로 시험기 : 회로 검사기 사용법, 색채 식별법에 의한 저항값
⑶ 키르히호프의 법칙 : 전하 보존 법칙, 에너지 보존 법칙
⑷ 평형 회로 : 휘트스톤 브리지 회로, 평형 회로의 응용

나. 교류 회로
⑴ 오실로스코프 : 동작 원리, 사용법
⑵ 교류 : 주파수, 진폭, 위상, 실효값, 전력 효율
⑶ 인덕턴스와 커패시턴스 : 교류에 대한 R, L, C의 반응 및 특성
⑷ RC 회로 : 과도 현상
⑸ RLC 회로 : 임피던스, 공진 현상
⑹ 변압기 : 변압기의 원리, 특성, 등가 회로

다. 다이오드 회로
⑴ 다이오드 : 다이오드의 구조, 동작 원리, 특성 곡선
⑵ 정류 회로 : 반파 정류, 전과 정류, 브리지 정류
⑶ 평활 회로 . 용량성 평활 회로, 유도성 평활 회로, 리플률
⑷ 정전압 전원 회로 : 제너 다이오드, 집적 회로를 사용한 정전압 전원 회로

라. 증폭기
⑴ 트랜지스터 및 전기장 효과 트랜지스터의 특성 : 구조와 동작 원리, 전류-전압 특성 곡선
⑵ 트랜지스터 증폭기 : 접지 방식에 따른 증폭기의 특성, 이미터 접지 증폭 회로, 이미터 플러워
⑶ 연산 증폭기 : 연산 증폭기의 특성, 차동 연산 증폭기, 직류 연산 증폭기

마. 발진기
⑴ LC 발진기 : LC 발진기의 특성, 주파수 계산, 실험의 결과와 비교
⑵ 수정 발진기 : 수정의 전기적 특성, 수정 발진기의 특성
⑶ 완화 발진기 : 저주파 발진기의 특성, 주파수 계산, 실험의 결과와 비교

바. 디지털 회로
⑴ 게이트 회로 : 단절 회로의 특성 및 동작 원리, 게이트의 종류와 기호
⑵ 플립플롭 회로 : 플립플롭 회로의 특성과 응용
⑶ 계측 회로 : 계측 회로의 종류 및 동작 원리, 표식 회로 &#8228;
⑷ 마이크로프로세서 회로 : 마이크로프로세서 칩의 개념 및 기능

사. 전자 기기 제작
⑴ 라디오 : 라디오 조립
⑵ 디지털 시계 : 디지털 시계 조립
⑶ 멜로디언 : 멜로디언 조립
⑷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 :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 제작

컴퓨터과학1
가. 컴퓨터의 기본 개념
⑴ 컴퓨터의 역할과 기능
⑵ 하드웨어
⑶ 소프트웨어

나. 개인용 컴퓨터의 조작
⑴ 운영 체계
⑵ 편집기(editor)
다. 프로그래밍
⑴ 프로그래밍 언어
⑵ 파스칼 언어의 개요
⑶ 자료의 형
⑷ 식과 문
⑸ 함수
⑹ 포인터
⑺ 부 프로그램

라. 컴퓨터의 활용
⑴ 문서 작성
⑵ 자료 관리
⑶ 컴퓨터 그래픽
⑷ 컴퓨터 통신

고급물리
가. 역학
o 운동의 벡터적 서술, 중력장, 입자계의 동역학, 회전 운동, 강체의 평형, 유체 역학, 진동 과 파동, 열역학의 법칙과 엔트로피 등

나. 전자기
o 전기장과 전기 포텐셜 에너지, 축전기와 유전율, 자기장과 전자기 유도, 교류 회로와 전 기 진동, 변위 전류와 전자기파, 유전체와 자성체 등

다. 현대 물리
o 특수 상대론, 보어 이론, 불확정성 원리, 원자의 양자론, 기본 입자, 현대 물리학의 과제 등

고급화학
가. 물질의 구조와 성질
o 원자 구조, 화학 결합, 분자 구조의 파라미터, 원자 궤도 함수와 분자 궤도 함수, 화합 물의 기하학적 모양, 착화합물 등

나. 화학 열역학
o 열화학, 엔트로피, 자유 에너지와 평형 상수 등

다. 화학반응
o 분자 운동 이론, 반응 속도, 산&#8228;염기 반응, 침전 반응, 산화&#8228;환원 반응, 전기 화학 등

라. 유기 화학
o 유기 화합물의 물리적 성질, 유기 화합물의 구조 결정, 입체 화학, 친핵성 치환 반응, 친 전자성 치환 반응, 제거 반응, 첨가 반응, 작용기에 따른 화학 반응 등

마. 응용 화학
o 방사성 원소, 핵에너지, 천연 고분자 화합물, 합성 고분자 화합물, 무기 재료 등

고급생물
가. 생물학과 인간
o 생물학과 인간, 생물학의 발전과 미래 등

나. 생물의 화학적 기초
o 물, 무기 염류, 화학 결합, pH, 완충 용액 등

다. 생물체의 고분자 물질
o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핵산, 비타민 등

라. 생체막의 구조와 기능
o 생체막의 구조, 세포 내막계, 물질 수송, 신호 전달 등

마. 효소의 구성과 기능
o 효소의 구성, 효소의 기능, 효소의 응용 등

바. 유기 물질의 합성
o 광합성, 화학 합성, 질소 동화 등

사. 유기 물질의 이용
o 해당, TCA회로, 전자 전달계와 ATP 생성, 에너지의 이용 등

아. 항상성의 유지
o 신경, 호르몬 등

자. 면역
o 면역의 원리와 응용 등

차. 발생과 분화
o 발생의 기구, 유도와 분화, 발생학의 응용 등

카. 유전 물질
o 염색체와 유전자, 핵산, DNA복제 등

타. 유전 형질의 발현
o 단백질 합성, 형질 발현과 그 조절 등

파. 생명 공학
o 세포 및 조직 배양, 세포 융합, 핵치환, 유전자 재조합, 생명 공학의 전망 등

고급지구과학
가. 고체 지구 과학
o 지구의 내부 구조, 지구의 구성 물질, 판구조론, 지각의 형성과 진화, 지구의 역사, 지 구의 환경과 자원 등

나. 유체 지구 과학
o 대기의 상태와 대기의 순환, 해수의 성질과 해수의 순환, 대기와 해양의 상호 작용, 기 후 변화와 변동, 행성 대기 등

다. 우주 과학
o 별의 물리적 성질, 별의 분포와 고유 운동, 은하계의 회전, 별의 에너지, 별의 생성과 진 화, 변광성과 그의 물리적 성질, 성간 물질, 은하의 진화, 우주론 등

과학철학
가. 과학 철학의 주제, 목표, 의의

나. 과학적 사료의 본질과 방법
⑴ 선험적 사고 방법
⑵ 귀납적 사고 방법
⑶ 가설-연역적 사고 방법

다. 과학 이론의 구조와 성격
⑴과학적 사실과 개념
⑵ 과학적 가설과 이론
⑶ 과학적 법칙
⑷ 과학적 설명

라. 과학 지식 발전의 성격
⑴ 누적적 관점
⑵ 구조적 관점

마. 자연 과학의 인식론
⑴ 물리 현상에 대한 인식 방법과 특성
⑵ 생명 현상에 대한 인식 방법과 특성
⑶ 개별 과학간의 환원과 통합

바. 자연 과학의 세계관
⑴ 물질관
⑵ 생명관
⑶ 우주관
⑷ 과학과 윤리

첨부
[6차_1992]국민학교_자연과.hwp
[6차_1992]중학교_과학과.hwp
[6차_1992]고등학교(1)_과학과.hwp
[6차_1992]고등학교(2)_과학관련.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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