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3-25 (Vol 11,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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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국가의 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시(1997) 과학교육 내용

<초등학교>

<3학년>

(1) 자석놀이
(가) 자석끼리는 서로 끌어당기거나 미는 힘이 작용함을 확인하고, 자석 주위에 철가루가 늘어선 모양을 관찰하고 그린다.
(나) 자석놀이를 통하여 자석은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성질이 있음을 알고, 나침반을 사 용하여 방위를 알아본다.

(2) 초파리의 한 살이
(가) 초파리를 채집하여 그 생김새를 관찰한다.
(나) 초파리를 기르면서 알에서 초파리가 되는 한살이 과정의 특징을 시기별로 관찰한다.

(3) 어항에 생물 기르기
(가) 물 속 생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을 조사하여, 여러 가지 생물을 기를 수 있는 어 항을 꾸민다.
(나) 어항 속에 생물을 기르면서 생물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환경을 조절하여 환경이 생물 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한다.

(4) 주위의 물질 알아보기
(가) 주위에 있는 물체를 조사하여 물체를 이루고 있는 물질을 확인하고, 물질의 이용을 성 질과 관련짓는다.
(나)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을 조사하고, 그 성질에 따라 물질을 고체와 액체로 나눈다.
(다) 풍선놀이 등을 통하여 공기가 있음을 알고, 주사기놀이 등을 통하여 공기가 공간을 차 지함을 관찰함으로써 공기는 고체, 액체와는 구별되는 기체임을 확인한다. 또, 주위에 있 는 여러 가지 물질을 그 성질에 따라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한다.

(5) 여러 가지 돌과 흙
(가) 우리 주위에 있는 여러 가지 돌과 흙을 관찰하여 모양, 색깔, 촉감 등을 기술하고, 모 래와 흙의 생성 과정을 이해한다.
(나) 우리 생활에서 돌과 흙이 이용되는 사례를 조사한다.

(6) 여러 가지 고체의 성질 알아보기
(가) 우리 몸의 감각 기관과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고체의 성질을 알아보고, 이를 이용하여 고체를 분류한다.
(나) 스포이트와 알코올 램프의 사용법을 익히고, 우리 몸의 감각과 간단한 실험을 통하여 가루 물질의 성질을 확인한다.

(7) 소리내기
(가) 여러 가지 종류의 피리를 만들어 소리를 내어 보거나, 얇고 긴 물체를 두드리거나 흔 들면 다른 소리가 남을 안다.
(나) 실전화놀이를 통하여 먼 곳까지 소리를 전달시키는 방법을 찾는다.

(8) 운반되는 흙
(가) 유수대 실험을 통하여 물에 의해 흙이 운반되는 과정을 관찰한다.
(나) 우리 주위에서 물에 의해 흙이 깎이고 운반되고 쌓여서 지표면이 변화되는 현상을 찾 아본다.

(9) 여러 가지 잎 조사하기
(가) 여러 가지 나뭇잎이 가지에 붙어 있는 모양을 관찰하여 그 규칙성을 발견한다.
(나) 여러 기지 나뭇잎을 관찰하여 겉모양과 잎맥을 그리고, 여러 가지 잎맥의 차이점을 찾 아 낸다.

(10) 식물의 줄기 관찰하기
(가) 주위에 있는 여러 가지 식물의 줄기를 관찰하고, 줄기의 겉모양을 비교하여 그림으로 그린다.
(나) 식물의 줄기를 잘라 색소가 든 물 속에 넣어서 줄기를 통해 물이 지나가는 길을 관찰 한다.

(11) 그림자놀이
(가) 햇빛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의 그림자를 만들어 보고, 종이에 여러 가지 모양의 햇빛에 비추어 봄으로써 그림자가 생기는 까닭을 이해한다.
(나) 그림자놀이를 통하여 빛이 물체에 비추어지는 방향과 거리에 따라 그림자의 모양과 크기가 달라짐을 안다.

(12) 둥근 지구, 둥근 달
(가) 지구의 생김새와 관련된 모형이나 인공 위성 사진 자료 등의 관찰을 통하여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이해한다.
(나) 하루 저녁 동안 시간에 따른 달의 위치를 관찰하고, 매일 같은 시각에 달의 모양을 관 찰하여 그림으로 나타낸다.

(13) 온도재기
(가) 온도계의 구조를 살펴보고, 온도계를 다루는 방법 및 눈금을 읽는 방법을 안다.
(나) 온도계가 쓰이는 곳을 알아보고, 여러 곳과 여러 가지 물질의 온도를 정확하게 특정한 다.

(14) 맑은 날, 흐린 날
(가) 여러 곳의 기온을 온도계로 측정하여 비교하고, 또 같은 방법으로 아침, 점심, 저녁 때 각각 기온을 측정하여 표나 그림으로 나타내어 비교한다.
(나) 구름의 양을 관찰하여 기호로 나타내고, 간이 풍향ㆍ풍속계를 사용하여 바람의 세기와 방향을 측정하여 그림이나 기호로 나타낸다.
(15) 물에 가루 물질 녹이기
(가) 여러 가지 물질의 가루를 물에 녹여 봄으로써 물에 녹는 물질을 찾고, 물질이 물에 녹 을 때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한다.
(나) 젓는 횟수, 알갱이의 크기, 물의 온도를 변화시켜 물질이 물에 녹는 데 걸리는 시간을 비교한다.

(16) 고체 혼합물 분기하기
(가) 관찰을 통하여 가루 혼합물 속에 섞여 있는 물질을 예상하고, 간단한 실험을 통하여 확인한다.
(나) 알갱이의 크기, 자석의 성질 등을 이용하여 고체 혼합물을 분리하고, 실생활에서 고체 혼합물을 분리하는 방법이 이용되는 예를 찾는다.

<4학년>

(1) 수평잡기
(가) 시소놀이를 통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평을 만들어 보고, 널빤지에 여러 개의 나무 도막을 올려놓아 수평을 이루게 한다.
(나) 양팔 저울을 만들어서 여러 가지 물체의 무게를 비교한다.

(2) 별자리 찾기
(가)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북두칠성을 관찰하여 시각에 따른 움직임을 그려 보고, 이를 통 하여 하루 동안의 별의 움직임을 이해한다.
(나) 계절에 따른 별자리를 관찰하여 그림으로 나타내고, 계절에 따라 별자리의 종류가 달 라짐을 안다.

(3) 강낭콩 기르기
(가) 강낭콩의 겉모양과 속 구조를 관찰한다.
(나) 물, 온도 등의 변인을 조절하면서 강낭콩의 싹트는 조건을 조사하고, 싹트는 모양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한다.
(다) 물과 빛 등의 변인을 조절하면서 자라는 강낭콩의 크기를 측정한다.

(4) 용수철 늘이기
(가) 손으로 잰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에 물체를 매달았을 때의 용수철이 늘어나는 정도를 비교하여, 물체의 무게에 따라 용수철이 늘어나는 정도가 다름을 안다.
(나) 용수철 저울을 만들어 여러 자기 물체의 무게를 잰다.

(5) 식물의 뿌리
(가) 여러 가지 식물의 뿌리를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낸다.
(나) 뿌리가 있는 식물과 뿌리를 자른 식물을 모래에 심어 부채로 부치거나 물을 부어 뿌 리의 지지 작용을 비교한다.

(6) 여러 가지 액체의 성질 알아보기
(가) 주위에 있는 여러 가지 액체의 흐름, 증발 현상 등을 관찰하고, 간단한 실험을 통하여 액체의 성질을 비교한다.
(나) 여러 가지 액체를 물에 섞어 봄으로써 물과 섞이는 액체와 섞이지 않는 액체를 구분 한다.

(7) 혼합물 분리하기
(가) 여러 가지 고체와 물의 혼합물을 거름, 증발 등의 방법으로 분리한다.
(나) 물과 물에 섞이지 않는 액체의 혼합물을 간단한 실험 장치를 이용하여 분리하고, 실생 활에서 액체 혼합물을 분리하는 방법이 이용되는 예를 찾는다.

(8) 강과 바다
(가) 다양한 강의 모양을 지형 모형이나 사진 자료 등을 통해 관찰하여 그 특징을 비교하 고, 흐르는 물에 의해 강의 생김새가 변화됨을 이해한다.
(나) 바다 밑의 모양과 깊이를 알기 위한 모형을 이용하여, 여러 곳의 깊이를 재어 그림으 로 나타내고 바다 밑의 모양을 알아본다.

(9) 여러 가지 동물의 생김새
(가) 주위에 살고 있는 여러 가지 동물을 비교하여 생김새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한다.
(나) 주위에 살고 있는 동물의 외형과 특징을 비교하여 암ㆍ수를 구분한다.

(10) 동물의 생활 관찰하기
(가) 여러 가지 동물이 사는 장소와 생활 방식을 조사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한다.
(나) 동물의 짝짓기 행동을 조사하고, 동물은 짝짓기를 통하여 대를 이어 간다는 사실을 안 다.

(11) 지층을 찾아서
(가) 지층의 생김새와 지층을 이루고 있는 물질과 암석을 관찰하고, 그 특징을 비교한다.
(나) 지층 모형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지층이 만들어지는 순서를 알아보고, 지층의 생성 과 정을 이해한다.

(12) 화석을 찾아서
(가) 여러 가지 화석의 관찰을 통하여 다양한 생물이 화석으로 나타남을 이해한다.
(나) 화석 모형 만들기를 통하여 화석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지층이 쌓인 순서와 화석이 만들어진 순서를 비교한다.

(13) 열에 의한 물체의 온도와 부피 변화
(가) 물, 금속 등을 가열하면서 열에 의한 물체의 온도 변화를 관찰한다.
(나) 공기, 물, 금속 등을 가열하면서 열에 의한 물체의 부피 변화를 관찰하고, 실생활에서 열에 의한 물체의 부피 변화가 이용되는 예를 찾는다.

(14) 열의 이동
(가) 여러 가지 금속판이나 금속 막대를 가열할 때, 열이 이동하는 방향과 빠르기를 조사한 다.
(나) 물을 가열할 때, 물이 움직이는 모양을 관찰한다.

(15) 모습을 바꾸는 물
(가) 물을 얼리는 실험을 통하여 물이 얼음으로 변할 때의 모습과 온도 변화를 관찰한다.
(나) 물을 가열하면서 온도 변화와 상태 변화를 관찰하고, 증발과 끓음을 구분한다.

(16) 전구에 불 켜기
(가) 전지 한 개를 이용하여 전구에 불을 켜 보고, 전지 두 기로 전구에 불을 켤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안다.
(나) 회로 검사기를 만들어서 전류가 흐르는 물체와 전류가 흐르지 않는 물체를 분류한다.

<5학년>

(1) 용액 만들기
(가) 다양한 물질을 물과 아세톤 등에 녹여 보고, 녹는 물질과 녹이는 물질을 서로 연결지 어 본다.
(나) 물의 온도에 따라 물질의 녹는 양을 비교하고, 용해 전과 용해 후의 무게를 비교한다.

(2) 결정 만들기
(가) 뜨거운 물에 물질을 최대한으로 녹인 후 식히면서 결정을 만들고, 만들어진 여러 가지 결정을 비교, 관찰한다.
(나) 우리 몸의 감각 기관과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한다.

(3) 물체의 속력
(가) 여러 가지 물체의 운동을 관찰하여 속력을 정성적으로 비교한다.
(나) 물체가 이동한 거리와 걸린 시간을 측정하여 속력을 구한다.

(4) 꽃과 열매
(가) 여러 가지 꽃의 생김새를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한다.
(나) 여러 가지 열매의 겉모양과 속 구조를 관찰하여 식물의 종류에 따라 열매의 생김새가 다양함을 안다.

(5) 거울과 렌즈
(가) 여러 가지 거울에 생긴 물체의 상을 관찰하여 물체와 거울에 생긴 상의 특징을 비교 하고, 실생활에서 이용되는 예를 찾는다.
(나) 여러 가지 렌즈로 물체를 보았을 때 나타나는 상의 특징을 비교하고, 실생활에서 이용 되는 예를 찾는다. 그리고 렌즈를 이용하여 간단한 사진기를 만든다.

(6) 식물의 잎이 하는 일
(가) 식물의 잎에서 증산 작용이 일어남을 실험을 통하여 관찰하고, 환경 조건에 따라 증산 작용이 일어나는 정도가 다름을 관찰한다.
(나) 햇빛을 비춘 잎과 햇빛을 가린 잎에서의 녹말 검출 실험을 통하여 식물이 빛을 이용 하여 광합성을 하고, 그 결과 녹말이 형성됨을 안다.

(7) 날씨 변화
(가)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하루 동안의 기온을 측정하고, 일 주일 동안 매일 같은 시각의 기온을 측정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기온의 변화를 이해한다.
(나) 물과 흙을 가열하는 실험을 통하여 수면 위의 공기와 지면 위의 공기의 온도 변화가 다름을 추리하고, 대류 상자 실험을 통하여 해풍과 육풍이 부는 현상을 이해한다.

(8) 물의 여행
(가) 건습구 습도계로 공기 중의 습도를 측정하고, 안개와 이슬 발생 실험을 통하여 공기 중에도 물이 있음을 이해한다.
(나) 구름 발생 모형 실험을 통하여 공기 중의 수증기의 일부가 구름이 되는 현상을 관찰 하고, 구름을 이루는 작은 물방울이 커져 비가 내리는 과정을 이해한다.

(9) 작은 생물 관찰하기
(가) 물에 사는 작은 생물(해캄, 장구벌레, 개구리밥, 플라나리아 등)을 채집하면서 생활 환 경을 조사하고, 실체 현미경이나 돋보기로 그 생김새와 특징을 관찰한다.
(나) 땅 위의 작은 생물(이끼, 곰팡이, 지렁이 등)을 채집하면서 생활 환경을 조사하고, 실 체 현미경이나 돋보기로 그 생김새와 특징을 관찰한다.

(10) 환경과 생물
(가) 온도, 빛, 물 등의 환경 조건과 생물의 생활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나) 환경 조건에 따라 적응된 동ㆍ식물의 몸 색깔과 형태를 조사하여 비교한다.

(11) 화산과 암석
(가) 화산 분출 모형 실험을 통하여 화산이 분출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화산과 화산이 아닌 산을 사진이나 그림을 통하여 비교한다.
(나) 화산 활동을 통하여 나오는 여러 가지 물질을 알아보고, 화산 활동과 관련된 대표적인 암석을 관찰하여 그 특징을 비교한다.

(12) 전기 회로 꾸미기
(가) 전지와 전구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연결하여 불을 켜 본다.
(나) 기호를 이용하여 전기 회로를 나타내고, 여러 가지 전기 회로도를 보고 불이 켜지는 것을 찾는다.

(13) 용액의 성질 알아보기
(가) 색, 냄새 등 여러 가지 분류 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용액을 분류한다.
(나) 여러 가지 용액에 리트머스 시험지와 지시약을 넣었을 때의 변화를 관찰하고, 이를 이 용하여 용액을 분류한다.

(14) 용액의 변화
(가) 산성, 염기성, 중성 용액에 금속이나 대리석을 넣었을 때의 현상을 관찰하여 산성 용 액의 성질을 발견한다.
(나) 실생활에서 산성, 염기성 용액이 이용되는 예를 찾는다.

(15) 에너지
(가) 바람, 높은 곳에 있는 물체, 열, 전기가 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실험을 통하여 안 다.
(나) 여러 가지 에너지가 전환되는 예를 실생활에서 찾는다.

(16) 태양의 가족
(가)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태양의 모양을 관찰하고, 사진이나 그림 자료 등을 이용하 여 태양의 특성을 찾아본다.
(나) 태양계를 구성하고 있는 행성을 조사하고, 태양계 모형 등을 사용하여 행성의 크기와 태양으로부터의 거리를 비교한다.

<6학년>

(1) 우리 몸의 생김새
(가) 우리 몸의 속 구조를 그림이나 모형을 통하여 관찰하고, 각 기관의 명칭을 안다.
(나) 우리 몸 내부의 각 기관의 기능을 조사한다.
[심화 과정]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생활 방식 조사하기

(2) 계절의 변화
(가) 모형 실험을 통하여 태양의 고도에 따라 지표면에 도달하는 에너지의 세기를 비교하 고, 기온이 태양의 고도에 따라 달라짐을 이해한다.
(나) 지구본을 이용한 실험을 통하여 지구의 운동과 계절의 변화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심화 과정] 해시계 만들기

(3) 기체의 성질
(가) 간단한 실험을 통하여 기체도 무게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고, 기체에 가한 힘의 크기 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변함을 관찰한다.
(나) 탄산 음료에 들어 있는 이산화탄소를 분리함으로써 기체가 액체에 용해되어 있음을 확인한다.
[심화 과정] 바람을 이용해서 움직일 수 있는 장난감을 만들어 ‘누가 누가 빨리 가나’ 경기 하기

(4) 여러 가지 기체
(가) 실생활에서 기체가 이용되는 예를 조사하고, 그 때의 기체의 성질을 추리한다.
(나) 기체 발생 실험을 통하여 기체를 만들고, 연소나 석회수를 이용한 실험 등을 통하여 기체의 성질을 확인한다.
[심화 과정] 화학 물질을 이용하여 이산화탄소 만들기

(5) 물 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가) 용수철 저울로 여러 가지 물체의 무게를 공기 중에서와 물 속에서 재어 비교한다.
(나) 물의 깊이에 따라 물체에 작용하는 압력의 크기가 다름을 실험을 통하여 관찰하고, 물 속에서 압력이 작용하는 방향을 찾는다.
[심화 과정] 무게가 같고, 밑넓이가 다른 물체의 압력 비교하기

(6) 주변의 생물
(가) 주위의 여러 가지 식물의 특징을 비교하여 꽃식물과 민꽃식물로 분류하고, 꽃식물 중 에서 속씨식물의 특징을 알고, 쌍떡잎식물과 외떡잎식물로 분류한다.
(나) 여러 가지 동물의 생김새와 구조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척추동물과 무척추동물로 분류 하고, 척추동물을 특징에 따라 다시 분류한다.
[심화 과정] 쌍떡잎식물과 외떡잎식물의 꽃 구조 비교하기

(7) 쾌적한 환경
(가) 생물을 둘러싼 환경 조건을 조사하여 생물적 환경과 비생물적 환경으로 구분하고, 생 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양적x (나) 환경 오염과 그로 인한 피해를 조사하여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물, 공기, 토 양, 삼림의 보존 방법을 토의한다.
[심화 과정] 환경 오염 사례 조사

(8) 일기 예보
(가) 견학 및 통신 등을 통하여 기상청에서 하는 일을 조사하고, 일기도에 사용하는 여러 가지 기호와 일기 예보하는 과정을 알아본다.
(나) 공기의 이동, 기온, 습도 등의 특징을 중심으로 일기도를 보고 우리 나라의 날씨를 계 절별로 조사하여 알아본다.
[심화 과정] 연속된 3개의 일기도를 비교하여 고기압과 저기압이 이동하는 위치 추정하기

(9) 편리한 도구
(가) 지레를 사용하여 물체를 들 때의 힘의 크기를 비교함으로써 지레의 원리를 알고, 지레 가 실생활에서 이용되는 예를 찾는다.
(나) 고정 도르래와 움직 도르래로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 필요한 힘의 크기가 다름을 알고, 실생활에서 이용되는 예를 찾는다.
[심화 과정] 빗면과 축바퀴를 이용하는 사례 조사하기

(10) 흔들리는 땅
(가) 대표적인 변성암을 관찰하고 화성암, 퇴적암과 비교한다.
(나) 지층의 휘어짐과 끊어짐 모형 실험에서 지층의 모양을 관찰하여 지진 발생 과정을 이 해하고, 최근 우리 나라에서 발생한 대표적인 지진에 대하여 조사한다.
[심화 과정] 간이 지진계 만들기

(11) 전자석
(가) 나침반을 이용하여 전류가 흐르는 도선과 자석 주위에 자기장이 생김을 확인하고, 전류의 방향을 바꾸면서 자기장의 방향을 조사한다.
(나) 전자석을 만들고 그 성질을 알아보고, 실생활에서 전자석이 이용되는 예를 찾는다.
[심화 과정] 센 전자석 만들기

(12) 촛불 관찰
(가) 초가 탈 때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하고, 초가 탄 후 만들어진 물질을 확인한다. 또, 실 생활에서 연소가 이용되는 예를 찾는다.
(나) 간단한 실험을 통하여 연소의 조건을 알아보고, 실생활에서 소화의 예를 조사함으로써 연소의 조건과 소화를 관련짓는다. 또, 그림을 통하여 소화기의 구조를 알고 그 사용 방 법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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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7 학년>

⑴ 지구의 구조

㈎ 대기권을 기온의 연직 분포에 따라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 등으로 구분하고 각 층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특징을 이해한다.
㈏ 주어진 지진파의 속도를 분포 곡선을 이용하여 지각을 포함한 지구 내부의 층상 구조를 이해한다.
[심화 과정] 지구 구조 모형 만들기

⑵ 빛

㈎ 빛의 반사와 굴절 현상을 관찰하고, 실생활에서 그 예를 찾는다.
㈏ 프리즘이나 분광기 등을 이용하여 빛의 분산을 관찰하고, 환등기나 조명 장치를 이용하여 빛을 합성한다.
[심화 과정] 물 속에서의 전반사 관찰하기

⑶ 지각의 물질

㈎ 지각을 구성하는 8대 원소와 조암 광물을 알아보고, 대표적인 광물의 관찰 및 실험을 통하여 여러 가지 광물을 구분한다.
㈏ 여러 가지 암석을 관찰하여 화성암, 퇴적암, 변성암으로 구분하고, 그 암석을 각각의 특징에 따라 분류한다.
㈐ 풍화 작용과 토양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침식, 운반, 퇴적을 유수, 지하수, 바람, 빙하, 해수의 작용에 의해서 생기는 특징적인 지형과 관련짓는다.
[심화 과정] 학교 건물과 운동장의 구성 물질 비교하기

⑷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기화, 액화, 응고, 융해, 승화와 같은 여러 가지 상태 변화와 이 때 나타나는 현상을 실험을 통하여 관찰하고, 이로부터 물질은 분자라는 기본 입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또, 생활 주위에서 여러 가지 상태 변화의 예를 찾는다.
㈏ 분자 모형을 이용하여 물질의 상태를 표현하고, 물질의 상태에 따른 분자 배열의 차이를 비교한다.
[심화 과정] 드라이 아이스 등을 이용한 상태 변화 실험하기

⑸ 분자의 운동

㈎ 증발, 확산 등의 실험을 통하여 물질을 구성하는 분자의 움직임을 추리한다.
㈏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를 측정하여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분자 운동과 관련짓는다.
㈐ 기체를 가열할 때 나타나는 부피 변화를 통하여 기체의 부피 변화와 온도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분자 운동과 관련짓는다.
[심화 과정] 보일의 법칙 실험하기

⑹ 생물의 구성

㈎ 현미경을 사용하여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를 관찰하고, 세포의 구조를 비교하여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의 공통점 차이점을 발견한다.
㈏ 생물은 세포로부터 조직, 기관 등을 거쳐 체계화된 개체를 구성함을 이해한다.
[심화 과정] 원생 생물 관찰하기

⑺ 상태 변화와 에너지

㈎ 물질의 상태가 변할 때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상태 변화를 열에너지와 관련짓는다.
㈏ 모형을 이용하여 물질의 상태 변화 과정을 분자 운동과 관련짓는다.
[심화 과정] 상태 변화시 수반되는 열을 이용하는 물건 만들어 보기

⑻ 소화와 순환

㈎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의 종류와 작용을 조사하고, 영양소 검출 실험을 통하여 음식물 속에 들어 있는 3 대 영양소를 확인한다.
㈏ 소화 기관과 관련지어 음식물 속의 영양소가 소화, 흡수됨을 이해한다.
㈐ 혈구를 관찰하고 혈액의 조성과 기능을 이해하며, 모형이나 표본을 이용하여 사람의 심장 구조를 관찰하고, 혈액의 흐름을 이해한다.
[심화 과정] 운동과 맥박수의 관계 조사하기

⑼ 호흡과 배설

㈎ 사람의 호흡기 구조를 이해하고, 폐와 조직 세포에서의 기체의 교환과 그 이동을 설명하며, 호흡이 생활 에너지를 제공하는 중요한 과정임을 이해한다.
㈏ 사람의 배설기 구조를 모형이나 표본을 이용하여 관찰하고, 물질 대사 결과 생성된 노폐물이 몸 밖으로 배출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심화 과정] 호흡기 질환과 흡연과의 관계를 조사하여 토의하기

⑽ 힘

㈎ 탄성력, 마찰력, 자기력, 전기력, 중력 등 여러 가지 힘을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확인하고, 실생활에서 힘이 작용하여 나타나는 현상을 조사한다.
㈏ 용수철을 이용하여 힘의 크기를 측정하고, 힘의 크기와 방향을 화살표로 나타낸다.
㈐ 한 물체에 작용하는 두 힘의 방향에 따라 두 힘의 합력이 달라짐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고, 두 힘의 합력을 구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심화 과정] 3 개 이상의 힘이 작용할 때 합력 구하기

⑾ 해수의 성분과 운동
㈎ 해수에 녹아 있는 주요 성분을 질량의 크기 순으로 열거하고, 그 성분비가 일정함을 설명한다.
㈏ 해수의 운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난류와 한류의 성질과 분포를 조사하고, 밀물과 썰물에 의한 조류의 특징을 안다.
[심화 과정] 해안 환경 조사하기

⑿ 파 동

㈎ 용수철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파동을 만들어 보고, 파동의 성질을 이해한다.
㈏ 여러 가지 물체가 진동할 때의 소리를 들어 보고, 소리의 높이와 세기를 구별한다.
㈐ 물결과 투영 장치를 이용하여 파동의 전달을 관찰한다.
[심화 과정] 소리를 눈으로 볼 수 있는 장치 만들기

<8 학년>

⑴ 여러 가지 운동

㈎ 속력이 변하지 않는 운동, 속력이 변하는 운동, 방향이 변하는 운동 등 여러 가지 운동을 시간과 위치의 변화로 나타낸다.
㈏ 힘이 작용하지 않을 때의 물체의 운동을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관성으로 설명되는 현상을 찾는다.
㈐ 힘이 작용할 때의 물체의 운동을 이해하고, 일상 생활에서 그 예를 찾는다.
[심화 과정] 물방울 낙하 시간 측정하기
달리는 버스 속에서 물체가 낙하하는 지점 찾기

⑵ 물질의 특성

㈎ 끓는점, 녹는점, 밀도, 용해도 등 물질의 성질을 실험을 통하여 조사하고, 얻어진 자료를 해석한다.
㈏ 실생활에서 물질이 이용되는 예를 조사하고, 그 물질의 용도와 특성을 관련짓는다.
[심화 과정] 호수의 물이 위부터 어는 이유와 이것이 수중 생물에 미치는 영향 토의하기 여러 가지 결정 만들기

⑶ 지구와 별

㈎ 지구가 둥글다는 증거를 제시하고, 지구 모형을 이용하여 지구의 크기를 측정한다.
㈏ 망원경을 이용하여 태양과 행성을 관측하고, 최근의 태양계 탐사 자료를 통하여 태양과 행성의 특징을 조사한다.
㈐ 다양한 기구를 이용하여 별을 관측하고, 별이 밝기와 등급을 관련짓는다.
㈑ 우리 은하는 성단과 성운, 성간 물질로 이루어져 있음을 이해하고, 우리 은하의 특성을 설명한다.
[심화 과정] 우리 은하 중심 근처의 사진을 보고 성단, 성운 찾아보기
별자리 보기판 보기

⑷ 식물의 구조와 기능

㈎ 뿌리의 구조 및 물과 양분이 흡수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식물 생장에 필요한 주요원소를 열거한다.
㈏ 줄기의 단면을 관찰하여 그 구조와 기능을 관련짓고, 쌍떡잎식물과 외떡잎식물의 차이점을 비교한다.
㈐ 잎의 단면을 관찰하여, 증산 작용과 광합성 및 호흡을 이해한다.
㈑ 꽃의 생김새를 관찰하여 그 구조와 기능을 설명하고, 꽃가루와 밑씨의 수정으로 씨가 만들어짐을 이해한다. 또, 다양한 식물 열매의 속 구조를 관찰한다.
[심화 과정] 공변 세포 관찰하기
여러 가지 씨의 차이점 조사하기

⑸ 자극과 반응

㈎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하여 눈, 귀, 코, 혀, 피부 감각 기관의 구조를 알아보고, 자극에 대한 반응을 연관시켜 그 기능을 이해한다.
㈏ 뉴런 및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알고, 자극에 대한 반응 경로를 이해한다.
㈐ 신경계와 관련된 약물의 오ㆍ남용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를 조사한다.
㈑ 사람의 주요 호르몬의 기능과 과잉ㆍ결핍에 따른 질병을 조사하고,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를 호르몬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심화 과정] 중추 신경과 말초 신경과의 관계를 조사하여 발표하기
성 호르몬과 2 차 성징과의 관계를 조사하여 발표하기

⑹ 지구의 역사와 지각 변동

㈎ 지층에 나타난 퇴적물의 모양과 화석을 조사하여 지층이 퇴적될 때의 환경을 추론한다.
㈏ 화석 모형 만들기 실험으로 화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아보고, 표준 화석과 시상 화석을 통하여 퇴적물이 쌓인 시대와 그 당시의 환경을 추리한다.
㈐ 상대 연령과 절대 연령을 이해하고, 지질 연대표를 이용하여 지질 시대와 과거의 생물이 살았던 당시의 환경을 추리한다.
㈑ 모형 실험을 통하여 부정합의 형성 과정을 이해하고, 습곡, 단층, 부정합의 구조를 지각 변동과 관련짓는다.
㈒ 지형에 나타나는 융기ㆍ침강의 증거를 찾아 조륙 운동을 설명하고, 습곡 산맥의 구조를 통하여 조산 운동을 이해한다.
㈓ 지각은 여러 개의 판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이해하고, 판 구조와 대륙 이동을 지지하는 증거를 조사한다.
[심화 과정] 인도 대륙의 평균 이동 속도 구하기
나무의 나이테를 이용한 고지구 환경 조사하기

⑺ 전 기

㈎ 마찰 전기를 발생시켜 전기의 성질을 이해하고, 검전기를 이용하여 정전기 유도 현상을 확인한다.
㈏ 전류의 방향 및 전자의 이동 방향을 알고, 전류의 세기를 측정하며, 전류가 흐를 때 전하가 보존됨을 안다.
㈐ 실험을 통하여 전압과 전류의 관계를 밝히고, 이를 저항의 직렬 연결과 병렬 연결에 적용한다.
[심화 과정] 과일 전지 만들기
절연체에서 정전기의 유도 현상 관찰하기

⑻ 혼합물의 분리

㈎ 혼합물과 순물질의 차이점을 알고, 그 예를 찾는다.
㈏ 끓는점, 녹는점, 밀도, 용해도 등의 물질의 특성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하고, 실생활이나 산업 현장에서 혼합물의 분리가 이용되는 예를 찾아 물질의 특성과 관련짓는다.
[심화 과정] 저수지의 물이 정수되어 집으로 오기까지의 과정을 조사하여 발표하기


<9 학년>

⑴ 생식과 발생

㈎ 생물체는 세포 분열을 통하여 생장하고 번식함을 이해하며, 세포 분열의 관찰을 통하여 염색체의 행동을 조사하고, 체세포 분열과 생식 세포 분열의 특징을 비교한다.
㈏ 여러 가지 생물의 생식 방법을 조사하여 무성 생식과 유성 생식을 비교하고, 사람의 생식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 속씨식물과 척추동물의 수정 및 그 발생 과정을 이해하고, 사람의 임신과 출산 과정을 이해한다.
[심화 과정] 유성 생식이 무성 생식보다 환경에 적응하는 데 유리한 점 조사하기
일란성 쌍생아와 이란성 쌍생아의 공통점과 차이점 조사하기

⑵ 일과 에너지

㈎ 일의 정의를 알고, 일의 원리, 일률, 일과 역학적 에너지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 중력장에서의 운동을 관찰하여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를 이해한다.
㈐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의 상호 전환 관계를 조사하여,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됨을 이해한다.
[심화 과정] 용수철 진자의 운동을 관찰하여 에너지의 전환 설명하기
단진자의 운동을 관찰하여 에너지의 전환 설명하기

⑶ 물질의 구성

㈎ 라부아지에, 돌턴, 아보가드로 등에 의해 화학 변화의 양적 관계를 설명하는 여러 가지 법칙이 밝혀지는 과정에서 물질의 입자 개념이 형성되었음을 인식한다.
㈏ 다양한 종류의 원소를 원소 기호로 표현하고, 원소 기호를 이용하여 간단한 분자를 화학식으로 나타낸다.
㈐ 원자 모형을 이용하여 간단한 화합물을 나타내고, 화합물에서 원자의 공간 배열을 정성적으로 이해한다.
[심화 과정] 원자 모형을 이용하여 메탄, 에탄올과 같은 화합물을 나타내 보고, 이들의 화학 식 써 보기

⑷ 물의 순환과 날씨 변화

㈎ 증발과 응결 현상을 이슬점, 포화 수증기량 및 상대 습도와 관련지어 설명한다.
㈏ 대기 중에서 수증기의 응결에 의하여 구름이 만들어짐을 이해하고, 구름이 모양을 관찰하여 분류하며, 구름에서 비와 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한다.
㈐ 기압의 개념을 통하여 기압 분포와 바람을 관련짓는다.
㈑ 고기압, 저기압, 기단, 전선에서 나타나는 기상현상을 설명하고, 이를 날씨 변화와 관련짓는다.
㈒ 일기도에 사용된 여러 가지 기호를 이해하고, 일기도를 보고 대기의 상태와 일기를 기술한다.
[심화 과정]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일기 속담 조사하기
인터넷을 통하여 기상청 일기도 조사하기

⑸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

㈎ 대표적인 화학 반응 실험을 통하여 반응 물질과 생성 물질을 알아보고, 이를 분자 모형으로 나타내어 확산, 증발, 용해, 상태 변화 등의 물리 변화와 다름을 안다.
㈏ 간단한 화학 반응 실험을 통하여 화학 반응 전과 후에 질량이 보존된다는 것을 확인하고, 이를 모형으로 나타낸다.
㈐ 나무의 연소, 강철솜의 연소 실험을 통하여 연소 전과 후의 질량 변화에 관하여 토의하고, 닫힌 계에서는 화학 반응 전과 후에 질량이 보존된다는 것을 추리한다.
㈑ 간단한 화학 반응 실험을 통하여 화합물의 성분 질량비가 일정함을 확인하고, 이를 모형으로 나타낸다.
㈒ 화학 반응에서 일정 성분비의 법칙이 성립하는 것을 물질의 입자 모형으로 설명한다.
[심화 과정] 화학 반응에서의 양적 관계를 알아보는 실험 하기
연소 반응에서 질량 보존을 확인할 수 있는 실험 고안하기

⑹ 전류의 작용

㈎ 전압과 전류가 일정할 때 발생하는 열량(온도 변화)을 측정하여, 전기 에너지가 열에너지로 전환됨을 이해한다.
㈏ 전류가 흐르는 도선주위에 생기는 자기장의 특성을 확인하고, 자기장 속에서 전류가 흐르는 도선이 받는 힘에 대하여 이해한다.
[심화 과정] 가정에서 소비 전력 구하기
스피커 만들기

⑺ 태양계의 운동

㈎ 천체의 일주 운동을 관찰하고, 지구의 자전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 황도와 태양의 연주 운동을 이해하고, 지구의 공전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 달의 위상 변화를 관찰하고, 달의 운동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 모형 실험을 통하여 일식과 월식이 생기는 원리를 설명한다.
㈒ 각 행성의 공전 주기와 궤도 크기를 조사하고, 행성 공전 궤도의 상대적 크기를 비교한다.
[심화 과정] 달의 위상 변화 작도하기
부분 일식, 개기 일식, 금환 일식 때 태양ㆍ달ㆍ지구의 위치 작도하기

⑻ 유전과 변화

㈎ 멘델의 유전 법칙을 통해 유전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중간 유전 현상과 멘델의 법칙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 사람의 유전을 연구하는 방법과 여러 가지 유전 현상의 예를 들고, 가계도를 이용하여 각 개인의 유전자형을 추리한다.
㈐ 생물이 진화해 왔다는 증거를 조사하고, 생물이 진화해 온 원인이나 과정에 대한 학자의 학설을 비교하고 종합하여 이해한다.
[심화 과정] 사람의 유전병 조사하기
진화론에 대한 역할 놀이 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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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10 학년〉

(1) 탐 구
① 과학자가 하는 일, 과학에서의 탐구, 과학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2) 에너지

(가) 힘과 에너지
① 여러 가지 종류의 힘이 작용할 때의 운동을 운동의 법칙으로 설명한다.
② 충돌이 일어날 때, 운동하고 있는 물체가 가지고 있는 물리량의 변화를 이해한다.
(나) 전기 에너지
① 전류의 여러 가지 작용을 이해하고, 전기 에너지의 이용을 조사한다.
② 전자기 유도 현상을 이해하고, 이용하는 예를 찾는다.
(다) 파동 에너지
① 파동의 종류를 알고, 여러 가지 예를 찾는다.
② 파동이 에너지를 가지고 있음을 알고, 파동의 전파와 에너지의 관계를 이해한다.
(라) 에너지 전환
① 여러 가지 에너지의 전환을 이해한다.
② 에너지의 흐름과 보존을 이해한다.
[심화 과정] 비탄성 충돌에서 운동 에너지의 변화 알아보기
전자기 유도 현상을 이용하여 간단한 스피커 만들기
소음이나 진동을 줄이는 방법 찾아보기
여러 가지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 방법 찾아보기

(3) 물 질

(가) 전해질과 이온
① 물질과 그 수용액에 전류를 흐르게 하는 실험을 통하여 전류를 흐르게 하는 물질과 전류를 흐르게 하지 않는 물질로 구별하고, 이를 전하는 띠는 입자 모형으로 설명한다.
(나) 산과 염기의 반응
① 대표적인 산과 염기의 성질을 관찰하고, 이를 이온 모형으로 설명한다.
② 산과 염기의 중화 반응에서 지시약의 색 변화와 온도 변화를 관찰하고, 이 반응을 이 온 모형으로 설명한다.
(다) 반응 속도
① 금속의 부식, 불꽃 반응과 같은 빠른 화학 반응의 실험을 통하여 반응 속도를 비교한 다.
② 간단한 실험을 통하여 온도, 농도 등의 요인이 반응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③ 실생활이나 산업 현장에서 반응 속도와 관련 있는 예를 들고 설명한다.
[심화과정] 염화구리(II) 수용액의 전기 분해 실험하기
천연 지시약을 만들어 주위에 있는 용액의 액성 조사하기
반응 조건에 따른 반응 속도의 차이를 비교하는 실험하기

(4) 생 명

(가) 물질 대사
① 물질 대사와 관련된 효소의 작용과 에너지의 흐름을 이해한다.
② 광합성과 생물의 호흡을 연관지어 이해한다.
(나) 자극과 반응
① 감각 기관에 따라 자극을 수용하는 방식과 그에 대한 반응을 이해한다.
② 체내외 환경의 변화에 대한 신경과 호르몬의 조절 작용을 이해한다.
(다) 생 식
① 사람의 생식 기관의 구조와 생식 세포의 형성을 이해한다.
② 여성의 생식 주기와 발생 과정을 이해하고, 모체가 태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
[심화 과정] 무산소 호흡의 예 조사하기
여러 가지 동물의 빛에 대한 반응 조사하기
인공 수정에 대하여 조사, 토의하기

(5) 지 구

(가) 지구의 변동
① 지진대와 화산대의 분포를 비교하고, 이들 사이의 관련성을 이해한다.
② 판의 경계를 세 가지로 구분하고, 판의 이동에 의한 여러 가지 지질 현상을 설명한다.
(나) 대기와 해양
① 다양한 자료를 통하여 일기와 기후 변화를 설명하고, 우리 생활과 관련짓는다.
② 우리 나라 주변의 수온과 염분의 자료를 분석하여 해수의 특징을 비교하고, 우리 나라 주변의 해류를 조사한다.
(다) 태양계와 은하
① 태양계 구성원의 특징, 태양의 구조와 특징 및 별의 일반적인 성질을 설명한다.
② 우리 은하의 형태와 은하의 구성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외부 은하 분류 및 외부 은하 의 공간적 분포를 통하여 우주의 광활함을 이해한다.
[심화 과정] 지각 물질의 종류와 그 쓰임새를 생활과 관련지어 조사하기
사각 수조 안에 잉크로 염색한 얼음물의 확산 관찰하기
물체의 색깔에 따라 물체가 받는 태양 복사 에너지 실험하기

(6) 환 경
① 생물 농축, 산성비, 온실 효과, 소음 등과 같은 환경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알고, 그 해 결 방법을 찾는다.

생활과 과학
(1) 건강한 생활
(가) 운동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운동을 통하여 건강한 생활을 하는 방법을 습득한 다.
(나) 식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식품 첨가물의 종류와 그 영향을 이해한다.
(다) 질병이 발생하는 원인을 이해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 약물의 기능과 오ㆍ남용에 대 하여 올바르게 인식한다.

(2) 안전한 생활
(가) 전기의 유용성과 위험성을 인식하여 전기를 안전하게 사용한다.
(나) 교통 사고의 원인과 위험성을 인식하고, 교통 기관을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습득한 다.
(다) 각종 재해의 특성과 원인을 이해하고,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습득한다.

(3) 쾌적한 생활

(가) 공기의 중요성과 공기를 오염시키는 원인을 알고, 공기의 오염 방지를 위한 대책을 세 운다.
(나) 우리 생활에서 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물의 오염 방지를 위한 대책을 세운다.
(다)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좋은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조사한다.

(4) 편리한 생활

(가) 정보ㆍ통신 및 자동화 장치의 유용성을 알아 실생활에서 효과적으로 이용한다.
(나) 신소재의 종류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고, 우리 생활과 첨단 산업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 을 인식한다.
(다) 여러 가지 자원이 이용되는 방법을 알고, 자원의 절약과 개발 방안을 조사, 토의한다.


물리1
(1) 힘과 에너지

(가) 속력과 속도를 구별하여 사용하고, 시간 기록계를 이용하여 물체의 속도와 가속도를 구 한다.
(나) 등가속도 직선 운동의 시간, 거리, 속력의 관계를 식과 그래프로 나타내고 해석한다.
(다) 힘은 두 물체 사이의 상호 작용임을 알고, 한 물체에 여러 힘이 작용할 때, 이들 힘을 한 힘으로 나타낸다.
(라) 물체에 힘이 작용할 때와 작용하지 않을 때의 운동 상태의 변화를 이해하고, 힘과 가속 도 및 질량과 가속도 사이의 관계를 실험 또는 자료 분석을 통하여 알아낸다.
(마) 실생활에서 관성 또는 힘의 상호 작용으로 잘 설명되는 현상을 찾는다.
(바)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현상을 도입하여 중력, 마찰력, 탄성력 등에 의한 운동의 특성을 이해한다.
(사) 운동량과 충격량과의 관계를 이해하여, 실생활에서 운동량과 충격량으로 잘 설명되는 현상을 찾는다.
(아) 운동량 보존 법칙을 이용하여 직선상에서의 충돌 현상을 분석한다.
(자) 물체에 힘이 작용하는 방향에 따라 한 일의 양이 다르게 됨을 알고, 힘이 작용한 시간 으로 일률을 구한다.
(차) 물체에 해 준 일이 물체의 운동 에너지의 변화로 나타남을 이해한다.
(카) 식과 그래프를 이용하여 중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와 탄력성에 의한 위치 에너지를 이 해한다.
(타) 다양한 상황에서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되는 경우와 보존되지 않은 경우를 구별한다.

(2) 전기와 자기

(가) 실험을 통해 전압과 전류의 관계를 알아내고, 옴의 법칙을 이해한다.
(나) 비저항의 뜻과 온도에 따른 전기 저항의 변화를 이해하고, 여러 개의 저항을 연결하여 합성 저항을 구별한다.
(다) 교류를 직류와 비교한다.
(라) 저항기에 전류가 흐를 때, 전압이나 전류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열량의 변화를 이해 한다.
(마) 직선 도선과 솔레노이드에 전류가 흐를 때 만들어지는 자기장을 실험을 통하여 관찰하 고, 전류의 자기 작용을 이해한다.
(바) 자기장 속에서 전류가 흐르는 도선이 받는 힘의 크기와 방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 는다.
(사) 실험을 통하여 전자기 유도 현상을 관찰하고, 패러데이 법칙과 렌츠의 법칙을 이해한 다.

(3) 파동과 입자

(가) 파동의 특성을 나타내는 요소를 알고,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나) 파동의 진행과 반사 현상을 조사하고, 실생활과 관련하여 이를 이해한다.
(다) 굴절 실험으로 굴절률을 구하고, 실생활에서 굴절 현상을 찾는다
(라) 빛의 전반사 현상을 이해하고, 주변에서 그 전반사로 설명되는 현상을 찾는다.
(마) 프리즘을 통과한 빛으로 빛의 분산 현상을 이해하고, 무지개 현상을 설명한다.
(바) 두 개의 파동이 만났을 때, 합성파를 분석하여 중첩의 원리를 이해한다.
(사) 보강 간섭과 상쇄 간섭을 이해하고, 이중 슬릿에 의한 실험 결과를 분석한다.
(아) 정상파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현악기를 설명한다.
(자) 물결파의 회절을 관찰하고, 호이겐스의 원리를 이해한다.
(차) 빛의 회절과 간섭 현상을 이해하고, 그 예를 찾는다.
(카) 편광판을 이용하여 편광 현상을 관찰하고,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예를 찾는다.
(타) 영의 실험과 광전 효과의 내용으로 빛의 이중성을 이해한다.
(파) 전자의 회절 현상을 알아보고, 물질파를 이해한다.

화학1
(1) 주변의 물질

(가) 물

① 물의 표면 장력, 상태 변화에 따른 부피 변화, 끓는점, 녹는점 등을 조사하여 물이 다 른 공유 결합 물질과 다르다는 것을 알고, 그 이유를 물분자의 구조 및 수소 결합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또, 물의 특성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자연 현상에 대하여 조사, 토 의한다.
② 수용액에서의 이온 간의 반응, 앙금 생성 반응, 산ㆍ염기의 반응 등을 현상적 수준에서 다룬 후, 이들 중 대표적인 몇 가지 반응의 화학 반응식을 꾸미고, 그 의미를 이해한 다.
③ 물의 정수 과저, 수영장 물의 소독 등을 화학적 원리를 적용하여 정성적으로 이해하고, 이와 관련하여 센물과 단물을 함께 이해한다.
④ 수질 오염의 원인과 대처 방안 및 다양한 정수 방법을 조사, 토의한다.

(나) 공 기

① 공기를 이루는 물질인 질소, 산소, 이산화탄소 등의 성질을 실험을 통하여 조사하고, 이들 기체가 실생활 및 기술 분야에서 이용되는 예를 알아본다.
② 확산, 온도와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등을 기체 분자 운동론을 이용하여 정성 적 수준에서 설명한다.
③ 공기 오염의 실태 및 오염 발생원을 조사하고, 오염 물질이 공기 중에서 일으키는 화 학 반응을 정성적 수준에서 설명한다. 또, 그 대처 방안에 대해 조사, 토의한다.

(다) 금속과 그 이용

① 화학사적인 고찰을 통하여 구리, 철과 같은 금속 원소의 발견을 다루고, 알칼리 금속의 반응성에서 공통성과 차이점을 주기율과 관련짓는다. 또, 비금속 원소인 할로게이 나타 내는 주기적인 성질도 설명한다.
② 전성, 연성, 전기 전도율과 같은 금속의 일반적인 성질을 설명하고, 금속을 이용한 생 활 용품과 활용 사례를 통하여 금속의 특성을 금속 결합과 관련짓는다.
③ 금속의 반응성의 차이를 이용한 도금, 앙금 생성 반응 등을 설명하고, 그 이론적 배경 으로 산화ㆍ환원 개념을 이해한다.
④ 금속의 부식, 부식을 막는 방법 및 원리를 탐구 활동이나 실생활의 예를 들어 설명한 다. 또, 금속의 활용면에서 합금의 유용성을 이해한다.
⑤ 납이나 수은과 같은 중금속이 들어 있는 생활 용품의 예를 들고, 중금속이 실생활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 및 중금속 오염의 방지 방안에 대하여 조사, 토의한다.

(2) 화학과 인간

(가) 주변의 탄소 화합물

①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탄소 화합물의 예를 들어 탄소 화합물의 중요성과 다양성을 깨닫 고, 실생활과 관련 있는 간단한 탄소 화합물의 특성과 이용을 이해한다.
② 연료, 프라스틱 등의 탄소 화합물의 성질과 이용을 조사, 토의하고, 탄소 화합물이 인 류의 생활에 기여하고 있음을 인식한다.

(나) 생활 속의 화합물

① 세척 과정의 원리를 분자적 수준에서 설명하고, 특히 세제가 인체 표면에 미치는 화학 적 영향에 대하여 조사, 토의한다.
② 민간에서 사용해 온 물질이나 약초로부터 의약품의 개발로 연결되는 과정 등을 예로 들어 의약품 개발을 이해하고, 의약품의 분류, 이용과 함께 불치병의 퇴치를 위한 신약 개발의 가능성에 대해 조사, 토의한다.
③ 환경 오염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 개발, 대체 에너지 개발 및 자원 재활용 등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하여 조사, 토의함으로써, 화학이 인류의 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인식한다.

생물1
(1) 생명 현상의 특성

(가) 생물체가 나타내는 생명 현상의 특징을 이해한다.

(2) 영양소와 소화

(가) 사람이 먹는 음식물 속에 포함된 주요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을 안다.
(나) 음식물이 소화 기관을 통하여 소화되고 흡수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다) 음주와 관련된 소화계 질병의 원인과 예방, 치료에 대하여 조사, 토의한다.

(3) 순 환

(가) 혈액과 림프의 구성 성분과 기능을 안다.
(나) 혈액의 순환과 관련된 심장과 혈관의 구조에 대하여 이해한다.
(다) 심장병, 동맥 경화 등 순환기 장애의 원인과 인체의 면역에 대하여 조사, 토의한다.

(4) 호 흡

(가) 호흡 기관의 구조와 호흡 운동, 가스 교환을 이해한다.
(나) 세포 호흡을 에너지와 관련지어 이해한다.
(다) 흡연과 건강에 대하여 조사, 토의한다.

(5) 배 설

(가) 배설 기관의 구조와 신장에서 오줌이 생성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나) 인공 신장의 원리를 이해하고, 신장 이식에 대하여 조사, 토의한다.

(6) 자극과 반응

(가) 감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안다.
(나) 뉴런, 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안다.
(다) 인간의 주요 호르몬의 종류와 기능을 이해하며, 삼투압, 혈당량 조절을 중심으로 항상 성을 이해한다.

(7) 생식과 발생

(가) 남ㆍ녀의 생식 기관의 구조와 그 기능을 안다.
(나) 생식 세포 분열을 바탕으로 정자와 난자의 형성 과정을 알고, 생식 주기와 임신, 피임, 기형의 원인과 성병에 대하여 이해한다.
(다) 인공수정의 방법과 문제점에 대하여 토의한다.

(8) 유 전

(가) 염색체와 유전자의 관계를 이해한다.
(나) 사람의 유전 형질과 염색체 이상을 이해한다.

(9) 생명 과학과 인간의 생활

(가) 생태계의 평형과 관련지어 자연 보존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나) 생물학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과 생물학과 인간의 미래를 전망한다.

지구과학1
(1) 하나뿐인 지구

(가) 지구의 탐사

① 지구 과학의 성격, 영역, 지구 과학과 사회 및 지구 과학사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지구 탐사에 관한 최신 자료를 사용하여 지구 과학의 전망을 밝힌다.
② 관찰 및 실험을 통하여 지구와 우주를 탐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나) 지구의 구성

① 기권, 수권, 암권, 생물권의 구조와 특성을 통하여 전 지구적인 관점에서 지구 환경의 구성을 이해한다.
② 지구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각 권의 에너지 및 물질의 순환을 통하여 각 권의 상호 작 용을 이해한다.

(다) 지구 환경의 변화

① 지구의 기원과 원시 지구의 환경을 이해한다.
② 지층과 화석을 이용하여 지질 시대를 구분한다.
③ 각 지질 시대에 따른 환경과 생물계의 변천 과정을 이해한다.
④ 기후 변화의 자료를 통하여 지구 환경의 변화를 이해한다.
⑤ 최근 인간 활동에 의해 크게 변하고 있는 지구 환경의 사례를 조사하여 미래의 지구 환경을 예측한다.

(2) 살아 있는 지구

(가) 지각 변동

① 최근의 화산 및 지진 자료를 이용하여 화산 및 지진 현상을 설명하고, 화산과 지진의 분포 자료를 해석한다.
② 변동대의 의미를 이해하여 변동대에서 나타나는 지질 현상을 판의 운동과 관련지어 설 명한다.

(나) 일기의 변화

① 수증기 응결 실험을 통하여 단열 변화와 응결 및 강수 과정과의 관계를 조사한다.
② 강수량 측정, 구름 관측 등을 통하여 날씨 변화를 조사한다.
③ 과거의 연속적인 일기도와 기상 원격 탐측 자료를 사용하여 현재의 일기도를 해석하 고, 날씨 변화를 예측한다.
④ 우리 나라 주변의 기단, 온대 저기압, 태풍의 발생과 소멸을 통하여 대기의 역동성을 이해한다.

(다) 해양의 변화

① 세계의 해저 지형도를 사용하여 각 대양의 해저 지형의 특성과 그 생성 원인을 판 구 조 운동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② 자료를 통하여 해수의 염분, 온도, 밀도, 용존 산소량 등의 분포를 알아보고 해수의 성 질을 이해한다.
③ 세계 해류도를 사용하여 전반적인 해류의 분포를 조사하고, 우리 나라 부근의 해류 형 성 원인과 그 영향을 설명한다.
④ 최근의 해양 원격 탐사 자료를 통하여 해양 환경의 변화를 이해한다.

(3) 신비한 우주

(가) 천체의 관측

① 천체 관측 도구의 종류를 조사하고, 그 조작법과 관측 방법을 익힌다.
② 망원경 등의 기구를 이용하여 태양의 표면을 관찰하여 태야 표면에 나타나는 현상을 기술한다.
③ 달의 운동과 위상 변화를 관찰하여 태야, 달, 지구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망원경 등의 기구를 통해 달을 관측하여 달의 특징을 기술한다.
④ 행성의 위치 자료를 통하여 행성의 겉보기 운동을 이해하고, 망원경 등에 의한 행성 관측으로 행성의 특징을 기술한다.
⑤ 사진 자료에서 연주 시차를 측정하여 별의 거리를 구하고, 별자리 보기판을 이용하여 별자리를 찾아보며, 별의 밝기와 등급을 관계짓는다.

(나) 태양계 탐사

① 태양계 탐사선의 종류와 탐사 계획을 조사하여 탐사 방법과 목적을 기술한다.
② 태양계 탐사 결과 밝혀진 사실을 최근 자료를 중심으로 조사한다.
③ 과학사적 자료를 이용하여 천동설과 지동설을 비교하고, 우주관의 변천 과정을 조사한 다.

물리2
(1) 운동과 에너지

(가) 위치와 변위 벡터로 물체의 위치 변화를 나타내고, 벡터양을 합성, 분해한다.
(나) 직선상의 운동뿐만 아니라 평면상의 운동을 순간 속도, 평균 속도, 상대 속도, 가속도 등으로 나타낸다.
(다) 평면상의 충돌 현상을 분석한다.
(라) 중력장과 중력 가속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포물선 운동을 분석한다.
(마) 등속 원운동을 구심 가속도와 구심력, 주기 등으로 나타내고, 관성력을 이해한다.
(바) 단진자와 용수철 진자의 주기 측정 실험으로 주기를 구한다.
(사) 천동설과 지동설에 대하여 토의하고, 케플러 법칙을 뉴턴의 운동 법칙과 관련지어 이해 한다.
(아) 만유 인력의 법칙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을 이해한다.
(자) 만유 인력에 의한 역학적 에너지 보존을 이해하고 인공 위성의 운동에 적용한다.
(차) 열을 포함한 에너지 보존과 비가역 현상, 열기관 및 열효율 등을 이해한다.

(2) 전기장과 자기장

(가) 정전기 유도 현상을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정전기 현상을 찾아 설명한다.
(나) 쿨롱의 법칙을 이해한다.
(다) 전기장을 이해하고, 전기력선을 이용하여 전기장을 가시적으로 나타낸다.
(라) 전위와 전위차 개념을 이해한다.
(마) 전위차와 전기장 사이의 관계를 구한다.
(바) 축전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축전기를 직렬 또는 병렬로 연결하여 합성 전기 용량을 구 한다.
(사) 실험을 통하여 단자 전압을 구하고, 기전력과 내부 저항을 이해한다.
(아) 휘트스톤 브리지의 원리와 키르히호프 법칙을 이해한다.
(자) 평행한 두 도산 사이에 작용하는 힘과 자기장 속에서 운동 전하가 받는 힘을 이해한다.
(차) 실생활과 현대 과학 기술 문명 속에서 전자기력을 응용한 예를 찾아 설명한다.
(카)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변할 때 일어나는 자체 유도와 상호 유도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변압기에 적용한다.
(타) 코일과 축전기가 있는 교류 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위상 및 임피던스를 이해하고, 전 류가 최대가 되는 조건을 안다.
(파) 전기 진동 현상과 전자기파의 발생을 이해한다.
(하) 전자기파의 종류와 성질을 안다.

(3) 원자와 원자핵

(가) 음극선의 성질을 통하여 음극선의 정체가 전자임을 안다.
(나) 전자의 비전하를 이해하고, 전자의 전하량이 기본 전하임을 안다.
(다) 러더퍼드의 실험으로 원자핵이 발견되기까지의 과정을 이해한다.
(라) 톰슨의 원자 모형, 러더퍼드의 원자 모형, 보어의 원자 모형 등을 통하여 원자 모형이 수정되고 발전되어 온 과정을 이해한다.
(마) 수소 원자 스펙트럼을 관찰하고, 그 계열을 보어의 원자 모형으로 설명한다.
(바) 프랑크-헤르츠 실험 결과를 통하여 원자 내 불연속적인 에너지 준위가 존재함을 안다.
(사) 질량 분석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동위원소를 안다.
(아) 원자핵의 전하와 크기, 원자핵의 구성 입자 및 기본 입자 등을 이해한다.
(자) 방사성 원소의 붕괴 과정을 알고, 반감기를 식과 그래프로 나타낸다.
(차) 자연 방사능과 원자핵의 인공 변환의 예를 알고, 실생활에서 이용되는 방사선에 대하여 조사한다.
(카) 질량-에너지 등가 원리로 핵변환이 일어나날 때 에너지의 관계를 이해한다.
(타) 원자핵 분열 과정을 이해하고, 원자력의 발전 과정에 이를 적용한다.
(파) 태양이나 별에서 방출되는 에너지를 핵융합 과정으로 이해한다.

화학2
(1) 물질의 상태와 용액

(가) 기체, 액체, 고체

① 몰 개념을 도입한 후 기체의 부피, 압력, 온도의 관계를 상태 방정식으로 나타내고, 기 체 분자의 확산 속도와 분자량 사이의 정량적인 관계를 이해한다.
② 물질의 상 변화를 설명하며, 특히 액체의 증기압 곡선을 정량적으로 해석하고, 고체는 결정성과 비결정성으로 구분하는 수준에서 이해한다.

(나) 용 액

① 용질 및 용매 입자간의 인력으로 용해 현상을 설명하고, 이것을 크로마토그래피의 원 리와 관련짓는다. 또, 고체와 기체의 용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용해도 곡선을 정량적으로 해석한다.
② 주어진 용액의 농도를 몰 농도와 몰랄 농도로 나타내고, 몰 농도와 몰랄 농도가 이용 되는 사례를 든다.
③ 묽은 용액에서 용액의 끓는점 오름과 어는점 내림 현상을 정량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전해질의 분자량을 구한다.

(2) 물질의 구조

(가) 원자 구조와 주기율

① 원자의 구성 입자를 확인하고, 각 입자의 발견 과정을 물리적 성질을 간단히 설명한다.
② 원자 모형의 변천을 원자 구성 입자의 발견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③ 보어의 원자 모형에 따른 전자 배치를 나타내고, 오비탈 개념을 도입한 후 현대적 원 자 모형에 따른 전자 배치를 이해한다.
④ 여러 가지 원소의 성질에 대한 자료 해석을 통하여 원소의 주기적 성질을 이해한다.

(나) 화학 결합

① 입자 모형을 이용하여 이온 결합, 공유 결합, 금속 결합의 원리를 이해하고, 몇 가지 물질의 성질을 화학 결합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② 전기 음성도 개념을 도입하여 결합의 극성을 설명하고, 전자쌍 반발의 원리로 분자의 모양을 추리한다.

(3) 화학 반응

(가) 화학 반응과 에너지

① 화학 반응에 수반되는 열의 흐름을 엔탈피 변화로 나타내고, 실험을 통하여 헤스의 법 칙을 확인한다.
② 열화학 반응에서의 엔탈피 변화를 결합 에너지와 관련짓는다.

(나) 반응 속도와 화학 평형

① 실험을 통하여 얻은 자료로 화학 반응 속도식을 꾸미고, 간단한 화학 반응의 메케니즘 을 설명한다.
② 반응 속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과 반응 속도 사이의 관계를 입자론적 관점에서 설명 한다.
③ 가역 반응에서 화학 평형의 동적 상태를 이해하고, 자료 해석이나 문헌 고찰을 통하여 화학 평형의 법칙을 이끌어 낸다.
④ 탐구 활동을 통하여 농도, 압력, 온도의 변화가 화학 평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일상 생활이나 산업 현장에서 이를 응용한 예를 찾는다.

(다) 산과 염기의 반응

① 브뢴스테드ㆍ로우리의 산ㆍ염기를 정의하고, 이온화도, 이온화 상수를 이용하여 산ㆍ염 기의 상대적 세기를 나타낸다.
② 중화 반응에서 산ㆍ염기의 양적 관계를 설명하고, 중화, 적정 실험을 통하여 종말점 및 미지 용액의 농도를 결정한다.
③ 염이 가수 분해될 때의 액성을 화학 평형 개념으로 설명한다.
④ 완충 용액의 개념을 도입하여 체내에서의 산ㆍ염기 조절을 이해한다.

(라) 산화ㆍ환원 반응

① 산화ㆍ환원 반응을 전자의 이동과 산화수의 변화로 설명하고, 산화ㆍ환원 반응식을 완 결한다.
② 화학 전지의 원리를 산화ㆍ환원 반응으로 이해하고, 전위차를 설명한다. 또한, 실용 전 지와 전기 분해를 이해하고, 화학 반응과 전기 에너지 간의 상호 관계를 인식한다.

생물2
(1) 세포의 특성

(가) 세포의 전자 현미경 구조와 그 기능을 간단히 이해한다.
(나) 확산, 삼투, 능동 수송 등 세포막을 통한 물질 출입 현상을 이해한다.
(다) 효소의 구성과 종류 및 특이성을 이해한다.

(2) 물질 대사

(가) 광합성

① 광합성의 장소인 엽록체의 구조를 이해한다.
② 명반응과 암반응을 광합성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과 연계시켜 이해한다.

(나) 호 흡

① 해당 과정, 발효와 같은 무산소 호흡을 이해한다.
② TCA회로, 전자 전달계와 같은 산소 호흡을 에너지 대사와 연계시켜 이해한다.

(3) 생명의 연속성

(가) 염 색 체

① 세포 분열과 세포 주기를 염색체의 행동과 연계시켜 이해한다.
② 연관과 교차를 바탕으로 염색체 지도의 작성을 이해한다.

(나) 유전자와 형질 발현

① 핵산의 구성 성분과 DNA의 이중 나선 구조 및 자기 복제 과정을 이해한다.
② 유전자의 역할, 유전 정보의 저장과 전달, 단백질 합성 과정 및 유전자 발현의 조절을 이해한다.

(다) 생물의 진화

① 생명의 기원을 바탕으로 생물이 진화해 왔다는 여러 가지 증거를 조사한다.
② 진화 과정에 대한 여러 학설을 이해한다.

(4) 생물의 다양성과 환경

(가) 종의 개념, 분류의 단계 및 학명을 바탕으로 계통수를 이해한다.
(나) 분류의 실제
① 생물계를 원핵 생물계, 원생 생물계, 균계, 동물계, 식물계로 분류한다.
② 각 계의 특징, 분류의 기준 및 종류를 이해한다.
(다) 생물과 환경
① 생물적 환경과 무생물적 환경으로 구성된 생태계의 구조를 이해한다.
② 생태계의 평형을 생태계에서의 물질 순환 및 에너지 흐름과 연계시켜 이해한다.

(5) 생물학과 인간의 미래

(가) 생명 공학
① 세포 융합, 핵치환, 유전자 조작 등 생명 공학의 기술을 바탕으로, 각 생명 공학 기술 이 응용된 예를 알아본다.
② 생명 윤리와 같은 생명 공학의 문제점을 이해한다.
(나)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암, AIDS, 유전병, 노화 확산, 환경 오염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생명 과학의 가능성을 전망한다.

지구과학2
(1) 지구의 물질과 지각 변동

(가) 지각과 지구 내부

① 지각과 지구 내부를 구성하는 물질의 종류를 열거하고, 그 특징을 설명한다.
② 지진파의 종류와 특성을 조사하고, 지진파를 이용하여 알아 낸 지구 내부의 구조와 각 층의 특징을 설명한다.
③ 지구 주위는 중력과 자력이 작용하는 공간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시간과 장소에 따른 역장의 변화를 설명한다.
④ 지구 내부의 물질과 구조를 알아내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하여 조사한다.
⑤ 지구 내부 에너지의 근원이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를 설명한다.

(나) 광물과 암석

① 광물의 여러 가지 성질을 조사하고, 조암 광물의 특징을 설명한다.
② 화성암, 변성암, 퇴적암의 생성 과정을 알고, 그 특징을 설명한다.

(다) 지각 변동

① 융기와 침강 운동에 의해 나타난 여러 가지 지형적 증거를 통하여 지각의 상하 운동이 있었음을 지각 평형설을 도입하여 설명한다.
② 베게너가 대륙 이동설을 주장한 이후로부터 오늘날 판구조론이 대두되기까지의 과정과 이론을 뒷받침하였던 여러 가지 증거를 조사한다.
③ 화산, 지진 등의 지각 변동을 판구조론으로 설명한다.

(2) 대기의 운동과 순환

(가) 대기의 안정도

① 단열 변화의 과정을 이해하고, 건조 단열 변화와 습윤 단열 변화의 차이점을 안다.
② 여러 곳의 기온 자료를 이용해 기온의 연직 변화와 대기의 안정도를 조사하여 안정층 과 불안정층으로 구분하고, 각 지역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일기의 특징을 기술한다.

(나) 대기의 운동

① 지균풍, 지상풍, 경도풍에 작용하는 힘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한다.

(다) 대기의 순환

① 지구 에너지 평형으로 대기 대순환을 설명하고, 여러 가지 규모의 대기 순환의 특징에 대하여 기술한다.
② 편서풍 파동의 원인을 모형 실험을 통하여 이해하고, 편서풍 파동이 날씨에 미치는 영 향을 설명한다.

(3) 해류와 해수의 순환

(가) 해 류

① 해류의 발생 원인을 설명한다.
② 수압 경도력과 지형류의 발생 원인을 설명한다.

(나) 해수의 순환

① 해수의 표층 순환은 대기 대순환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심층 순환은 수온과 염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하고 차이점을 비교한다.
② 바람의 작용에 의해 해수의 용승과 침강이 일어남을 설명하고, 용승이나 침강이 우리 생활에 주는 영향을 조사한다.

(다) 해파와 조석

① 해파의 발생 원인을 이해하고 표면파와 장파의 차이점을 안다.
② 달과 태양의 기조력이 조석의 원인이 됨을 설명하고, 태양과 달의 위치에 따라 지구상 의 각 지역에서 나타나는 조석의 양상을 유추한다.
③ 해일이 발생하는 여러 가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해일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을 조사한다.

(4) 천체와 우주

(가) 행성의 운동

① 별의 일주 운동, 연주 운동 등을 통하여 지구의 자전과 공전을 설명한다.
② 여러 가지 천체의 위치를 천구상에 나타낸다.
③ 행성의 운동을 관찰하여 행성과 지구의 위치 관계를 알고, 회합 주기를 이용하여 공전 주기를 구한다.
④ 케플러의 법칙을 통하여 태양계를 구성하는 행성과 위성의 운동을 설명한다.

(나) 별의 특성

① 별의 여러 가지 물리량과 특성, 별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법을 이해한다.
② 주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H-R도를 그려서 별을 분류하고, 별의 생성과 진화 과정에 따 른 특징을 설명한다.
③ 별의 에너지원은 중력 수축 에너지와 핵융합 에너지임을 설명하고, 핵반응에 따른 별 의 내부 구조의 변화를 비교한다.
④ 별의 공간상에서의 운동을 시선 방향의 운동과 고유 운동으로 설명한다.

(다) 팽창하는 우주

① 천체의 적색 편이를 이용하여 허블 법칙을 설명하고, 이를 우주의 나이, 크기와 관련짓 는다.
② 우주의 기원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을 조사하고, 우주의 미래에 대하여 예상한다.

(5) 지질 조사와 우리 나라 지질

(가) 지질 시대

① 지층과 화석을 이용한 지층 대비와 방사성 동위 원소를 이용한 절대 연령을 통하여 지 층의 생성 순서를 정한다.
② 지질 시대를 구분하는 기준을 이해하고, 각 지질 시대의 길이를 비교한다.

(나) 지질 조사와 지질도

① 클리노미터를 사용하여 지층의 주향과 경사를 측정하고, 기호를 사용하여 지질도에 표 기한다.
② 지질도를 해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다) 우리 나라의 지질

① 우리 나라 지질과 주요 지하 자원 분포를 간략히 기술한다.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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