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4-30 (Vol 11, No 5)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Ⅳ.결론 및 제언

1. 결론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과학교육 정책의 변천에 대하여 고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과학교육 정책의 중요성은 사회경제적 환경에 영향을 받아 변화되었다. 과학기술의 발전을 통해 경제성장을 이룩한다는 거싱 최우선적인 국가의 의제로 작동하는 시대에서는 이를 담당할 인재양성이라는 측며네서 과학교육이 강조되었고 국가 주도로 과학교육 정책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제가 거대화, 국제화, 다양화되면서 필연적으로 국가주도의 경제발전은 한계를 지니게 되었고 이에 따라 국가 주도의 과학교육 정책도 중요성이 약화되어 국가 정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었다.

(이하 전문은 첨부에 있음)

첨부
결론및제언.pdf

임용우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