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7-10 (Vol 11, No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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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NSE 9. Sound from the Valuts(1999)

추천된 명품 전시 9. 소리의 공방

개요
시카고 필드 박물관(Chicago Field Museum)에 1999년 9월 전시
86만 달러를 들여 대략 2년 개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관람객들이 여러 세기와 문화에 걸쳐 있는 50가지 인공적인 도구들-모두 필드 박물관의 인류학 소장품인-을 "가지고 놀게" 해주는 한시적 전시.

전문가의 언급:
"제가 느낀 '박물관의 소리' 전의 짜릿한 점은, 소장품의 물리적인 물체와 전기적 해석 사이의 타당한 만남을 여기서 처음 보았다는 겁니다....... 독창적으로 기술을 사용해서 관람객이 유리 케이스에 전시되어 있는 약한 악기들을 '연주할' 수 있게 했어요. 기술의 '멋짐'이 중심무대를 차지하지 않고, 관람객 체험을 심오하게 증진시키는 데에 기여한 보기 드문 경우죠."
-시카고 대학교 채핀 홀 아동연구소 마이클 스포크

"그 전시는 진짜 공예품들을 전시하면서도 이 악기들이 연주되고 음악을 만드는 것을 관람객들에게 들려주었다는 점에서 너무 좋았어요. 악기와 아이디어들은 색을 기준으로 나누어놓아서 내가 전시에서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여기서 어떤 걸 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기가 쉬웠어요. 전시는 디지털로 제어한 음향을 통해 생명력을 얻었어요. 또한 한 악기를 골라서 그것이 무엇으로 만들어지고 어디서 왔는지를 알아 볼 수 있는 조그만 '웹사이트'도 있었어요. 글로 관람객들을 기죽이지 않으면서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방법이죠."
-미네아폴리스 아동박물관 제니퍼 페이즈 로빈슨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아래 책에 있습니다.
ARE WE THERE YET?
- Conversations about Best Practices in Science Exhibition Development -
Edited by Kathleen McLean and Catherine McEver
2004 by Exploratorium

과학전시 브레인스토밍
- 과학 전시 개발 최고의 실천에 과한 논의들 -
캐슬린 맥린과 개저린 매캐버 공동편집, 김지선 역
2011 국립중앙과학관

첨부
박물관의 소리.jpg

편집 일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