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7-10 (Vol 11, No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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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명품 전시는 어떻게 선정?

첨부에 있는 두 가지 박물관 전시 평가 방법은 다음 저서의 부록에 있는 내용입니다.

Kathleen McLean & Catherine McEver,
Are we there yet?: Conversations about best practices in science museum exhibits, Exploratorium Museum Professional Series, 2007
(캐슬린 ,맥린과 캐서린 매키버 공동 편집, 김지선 역,
‘과학전시 브레인스토밍’, 국립중앙과학관, 2012)

이것들은 전문적인 전시 개발 및 디자인의 실천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발되었는데,

첫째인 ‘박물관 전시 기준과 탁월성의 지표(1)’는 미국박물관협회 산하 직업 자문 상임위원회에서 개발했고.

둘째, ‘관람객 체험 관점에서 본 전시 탁월성 평가 기준(2)’은 비벌리 세렐과 동료들이 제안했습니다.

첫번째 제안의 핵심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봅니다.

1. 철저한 관람자 의식
2. 적합한 내용의 구성
3. 적절한 전시품 진열
4. 합당한 해석과 소통
5. 멋진 디자인과 제작
6. 인체공학적인 고려: 심적, 육체적으로 편안함, 안전, 접근성

구체적인 탁월성의 지표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고 하였습니다.
- 전시의 한 양상이 혁신적이다.
- 전시가 한 주제에 관해 새로운 시각이나 새로운 통찰을 제공한다.
- 전시가 새로운 정보를 제공한다.
- 전시가 도발적 방식으로 기존 지식이나 소장품 또는 양쪽 모두 종합 제시한다.
- 전시가 미디어, 자재, 그리고 다른 디자인 요소들의 혁신적 사용을 아우른다.
- 전시가 특별히 아름답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키거나 긍정적 인 방식으로 오래 가는 기억을 남긴다.
- 전시는 그 체험을 통해 관람객을 변화시켰음을 입증하는 반응을 유발한다.

그런 체험들은 더러 다음과 같은 말들로 표현된다고 합니다.
“머릿속을 계속 맴돌아”,
“나는 그 전시를 보고 눈이 번쩍 뜨였어”,
“나는 절대 xxx를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는 보지 못할 거야”,
“엄청나게 짜릿 했어”,
“정말 깜짝 놀랐어”,
“등줄기에 소름이 돋았어”,
“이젠 알겠어!”.

다음 항목에 제시한 '미국의 명품 과학관 전시'의 예들은 이 평가 기준에 얼마나 다가 갔다고 할 수 있을까요?

(저서의 부록에 수록되어 있는 두 가지 전시 기준과 평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첨부
전시 기준과 지표 두 가지 예.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