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4-12-25 (Vol 1,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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뽑아낸 소식

“실험교육연구회” 창립 모임

첫 번 모임:

과제 : 기본적인 사항과 구체적 운영 사항 협의
일자 : 2004. 12. 30(목) 오후 4시 ~ 5시30분
장소 : 새로 단장한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회의실(9동 334호)
대상 : 뜻 있는 과학교육자
요청: 참가 예정자께서는 좌석 준비상 필요하오니 email: paksj@snu.ac.kr 로 참가 하심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시지만 부득이 당일 참석 못하시는 분께서도 사전에 연락 주시면 좋겠습니다.

취지:
과학 및 과학교육에서 실험의 중요성은 논의의 여지가 없다고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실제로 모든 과학 지도교사가 개인적으로 또는 소집단별로 많은 애를 쓰고 있다 하겠습니다. 그러나 여러 제약 조건 때문에 소규모로 시행착오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으며 안이하게 구태의연한 “확인실험”을 실시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것 같습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마치 말, 글, 영상으로 과학교육을 다 하려는 듯한 양상도 나타나며, 국가의 정책이나 공공기관도 홍보 효과 사업에만 관심이 많아 보이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겠습니다.

우리 과학교육자는 실험교육에 대해 좀 더 철저하게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개발 체제가 확립되고 추진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누구인가 또는 어느 기관이 이러한 것을 해 줄 것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우리가 자발적으로 시작해서 일이 되도록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꽤 오래전에 "완구과학탐구연구회"를 소규모로 조직하여 산발적으로 일부 활동하던 거을 확대 강화하여 포괄적인 실험교육을 연구개발 해야 하겠습니다.

목적:
과학탐구실험교육에 뜻있는 사람들이 힘을 모아 자발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개발 활동을 공동적으로 실시하며 관련되는 전문적인 기관이 설립되도록 정책기관 등에 촉구하며 계속 활동함.

과학 해보기 - 집, 학교, 어디서나
완구 과학놀이 - 집, 학교, 여행하며
학교 과학실험 - 학교 실험실 등
과학전시물 탐색 - 과학관 등
과학실험 시범 - 집, 학교, 과학관, 강당, 야외, 등

필요에 따라서는 초중고 대상별로, 또 물화생지 분야별 분과를 구성 할 수 있겠음.

추진:
1. 가칭 “과학탐구실험연구회”를 설립.
2. 분과를 구성하고 구체적인 실제적 활동은 각자 직장에서 개인별로 또는 소집단별로 수행.
3. 매월 1회 이상의 연구 모임에서 발표하며 토론.
4. 연구개발 결과를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확인하고 실제 학생들과 실험 활동을 하며 과학교육학적 연구 시행.
5. 연구개발 결과를 국내외의 학회 등 연구모임에서 발표하고 학술지에 계재.
6. 연구개발된 완구, 장치, 인쇄물, 시청자료, 전산프로그램은 널리 확산 보급.

운영:
1. 운영 본부를 한 곳에 둠
2. 각자 연구개발과 발표 장소는 적당한 장소를 선택
3. 운영비는 회비, 외부 지원비, 자체 수입으로 충당

추진자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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