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9-24 (Vol 11, No 1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의 과학문화 활동

과학 매직 쇼




과학 마술쇼

총 3개의 꼭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화학교육과 학부생 6명과 동촌중학교 특수학급 학생 7명이 함께 쇼를 한다.

첫 번째 꼭지를 하기에 앞서 정수기용 생수통에 에탄올과 금속 산화물을 첨가하여 생수통 내부에 불을 만들어서 오프닝을 시작한다. 그다음에는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한 마술로 커다란 수조에 물을 넣은 다음 드라이아이스를 넣고 생기는 현상을 보여준다. 그리고 세제를 넣은 뒤 길다란 천을 이용하여 수조 입구에 막을 형성하게 한 현상을 보여준다. 또한, 1000mL 메스실린더 4개와 2000mL 메스실린더 1개에 산성 염기성 물질을 넣어 지시약응 이용하여 색변화를 보여주고 드라이아이스 조각을 넣어 색변화와 현상을 보여준다.

두 번째 꼭지는 공기대포이다. 관객에게 멀리있는 종이(또는 촛불)를 움직일 수 있는지 몸을 이용하여 보여주지만 움직이지 못함을 보여준다. 그리고 공기대포를 이용하여 움직이게 한다. 관객에서 공기대포를 발사하여 즐거움을 유도한다. 그리고 스모그 발생장치를 이용하여 공기대포 안에 스모그를 담고 눈으로 그 현상을 다시 한 번 관찰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액체질소 마술이다. 액체질소를 이용하여 뷰렛 또는 스포이드를 통해 구슬아이스크림을 만들고 장미, 금붕어, 풍선, 홈런볼을 깨뜨려보고 살려보고 부셔보고 먹어보면서 관객과 함께 하는 매직쇼를 보인다.

첨부
과학매직쇼.jpg

김학범
대구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