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12-25 (Vol 11, No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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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의 과학문화 활동

[본문]

1. 서언

1.1 사업의 시대적 필요성[11,15,18]* * 참고문헌 번호

전 국민의 과학소양은 인간의 기본교육으로서 뿐만 아니라 국가의 절실한 창의 경제 달성을 위해 원천적 과제로 다양한 정책과 사업이 진행 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의 청소년을 비롯해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관의 역할은 정규 학교 과학교육과 더불어 비정규 과학교육으로서 주요한 한 가지 국가의 기대 과제이다.
그러나 과학관의 중심인 전문 인력, 특히 과학전시를 위한 고급 인력은 절대 부족으로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과학관의 기능이 제약되고 있다. 과학전시 전문 인력의 양적 증가와 질적 향상을 위한 혁신적인 양성 과정과 기관이 절실하나 부족하며, 있어도 지역에 따라 접근성이 떨어진다.
단기적으로는 현직 과학관 인력의 질적 향상과 일자리 창출에 공헌하며 장기적으로는 과학관의 여러 전문적인 고급인력 양성과 광의의 과학문화 향상을 위한 과학전시 전문 인력 양성과정이 절실하게 요청 된다.

1.2 주최기관의 사업 취지

추진 배경
국공립 및 사립과학관에 관람객을 위한 현장 과학전시 기획 및 전시 내용 분야 전문가 부족으로 과학문화 확산이 미흡하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대학(원), 과학관육성법에 의거한 등록과학관, 한국과학관협회 회원기관 및 과학관 관련 단체 등을 통한 전문가 과정의 개설로 현장 전문 인력 양성을 추진한다.

사업 목적과 추진
과학전시 분야의 전문가 과정을 개설하여 현장 중심 형 전시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교육대상 : 과학전시 기획 및 내용 개발에 관심 있는 대학(원)생 및 일반성인
교육인원 : 기관 당 30~40명
교육시간 : 100시간 이상: 이론교육 60 시간, 현장실습(견학포함) 40시간 이상

교육 내용
이론 강의 : 국립중앙과학관이 요구하는 내용 위주로 주관기관에서 편성하데, 과학관학 기초, 과학전시 내용 기획과 개발, 과학전시 디자인(관람동선, 조명, 음향 포함), 과학유산의 수집.보존.관리, 과학 전시와 소통, 과학전시 교육과정 개발, 국내외 과학관 동향, 과학전시 정책과 행정
현장 실습 : 국립중앙과학관 등 국·공립과학관 및 관련기관 견학

1.3 주관 기관의 수행 목표 설정과 내용 및 방법 구상 개요

수행 목표 설정[15]
과학전시 이론 이해와 실습을 통해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실력과 태도를 함양하여,
개인적으로는, 과학관전시 전문 분야(기획, 제작, 교육, 경영 등)에 진출하게 하며,
지역적으로는, 특히 대구 및 경북 지역의 과학관 발전에 실질적으로 공헌하고,
국가적으로는, 국내외에서 활약할 과학관 고급 전문 인력 양성의 단초가 되게 한다.

수행 활동 개요[41]
과학전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양질의 교육 과정과 교재를 연구 개발하고. 과학전시 전문 인력 교육대상자를 모집하고 교육 준비와 환경 조성을 도모한다. 또한 과학전시 전문 인력 양성 교육을 실시하고 평가하며 계속 연구 활동을 한다.

지도 내용과 기본 방침[34,42]
과학전시 전문 인력의 공통소양과 전문교육 내용을 수강자 배경과 요구에 부응하여 구성한다.
일반 이론 강좌와 현장 특강(공동 필수 60시간 이상): 과학관의 태동과 변천 및 기본 개념과 역할, 과학관전시 기획과 개발 및 설계와 연출, 과학관전시의 소통과 교육, 과학관전시 경영과 평가, 특히 대구 및 경북 지역 과학관의 실태와 발전방안 논의 및 진로 탐색 등을 포함한다.
과학관 현장 관람실습(공동 필수 40시간 이상): 국립, 공립, 사립 과학관, 특히 국립과학관들과 대구 및 경북 지역 과학관을 방문하여 특강에 이은 관람탐구와 실험실습 그리고 희망자에게 연구과제 포착 후 수행하도록 한다.
개인별 또는 조별로 활동 하게하고 보고서 작성 제출하며 ppt준비하여 발표하게 하며, 희망자는 개인 또는 집단별로 연구 과제를 포착하고 계획서 작성하여 수행한 후 가능하면 소논문 까지 작성하여 발표하게 하는 등 계속 국내외에서의 연구 활동을 격려한다.
강의 교재를 계속 숙독하게 하고, 녹화하여 원하는 수강자는 여러 번 보게 하며, 조별 모임의 기회가 적으므로 개인적으로 과제를 수행하고 연구원과 이메일로 논의하게 한다.
또한 본 과정 이외에 기회 있는 대로 국내외의 여러 과학관, 박물관 등을 방문하고 과학행사를 참여하도록 구체적인 안내를 한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1. 국내의 국립과학관: 대전, 과천, 대구, 광주; 국립 해양박물관, 농업과학관,
시도군의 공립 과학관과 박물관 그리고 과학 관련 기관이나 연구소의 ‘홍보관’,
기업이나 개인의 사립 과학관과 박물관 등
2. 미국의 스미소니언 박물관들, 뉴욕자연사박물관, 시카고 과학산업관, 서부의 탐험관,
영국의 런던자연사박물관, 불란서 파리의 ‘발견궁’, 독일 뮨헨의 도이취박물관,
일본의 자연사박물관, 과학기술관, 미래관 등
3. 과학전람회, 과학 싹 잔치, 과학연극, 과학캠프, 과학문화탐방 등


(첨부에 보고서 본문 전체와 붙임 1 및 2가 있으며,
아래에 붙임 3과 별첨 내용이 나뉘어 있습니다.)

첨부
1224pm최종보고서[박승재 검토].pdf
1224pm붙2탐방과사진[2].pdf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