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9-25 (Vol 2, No 1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과학기술 교육정책의 국제비교와 혁신적 실천방안

-초중등 과학교육과 기술교육을 중심으로-
(교육부 정책연구, 1995)

요약의 개요

I. 과학기술교육의 성격과 가치

과학과 기술, 과학교육과 기술교육
과학기술교육의 분류, 과학기술교육의 기대역할

II. 과학기술 학습의 혁신

1. 학습자 중심의 탐구 활동 실현
국가지향: 과학기술 학습은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바람직한 사회문화적 과정
[정책과제 1-11] 참다운 탐구적 과학기술 학습 활동의 수행

2. 바람직한 과학기술교사의 기대역할
국가지향: 과학기술교사는 실력있는 전문가요 참다운 스승이어야 함
[정책과제 II-11] 과힉기술교사는 전문가로서 탐구활동을 주의 깊게 안내하고 격려하는 "스승"임에 긍지를 갖게 함

III. 과학기술 학습지도의 혁신

1. 초중등 교육과정의 과학기술교육
국가지향: 과학기술교육 중심으로 초.중등 교육과정을 개편
[정책과제 III-11] 과학 및 기술 교과의 이수단위를 도구 교과보다 높이고 유치원
[정책과제 III-12] 교육과정의 개편과 내용의 구성

2. 과학기술 교사의 자질과 대우
국가지향: 국가사회의 지도자적 과학기술교육 인력의 자질 향상과 그에 대응하는 예우와 근무 여건 조성
[정책과제 III-21] 과학기술 교사의 학습지도 연구 실천, 고급 전문가로 위상 정립
[정책과제 III-22] 과학기술 교사의 지도자적 예우 풍토 조성
[정책과제 III-23] 실험.실습 강화와 분반의 실현을 위한 과학기술 교사 및 실험보조원 증원

3. 과학기술 학급 인원수
국가지향: 탐구 학습이 가능하도록, 학습실 인원 적정화
[정책과제 III-31] 과학기술 학습 활동장(場)의 인원 감축 조직

4. 과학기술교육의 평가
국가지향: 학교 평가와 입학 시험의 참다운 교육화
[정책과제 III-41] 평가 목표의 설정과 교육화
[정책과제 III-42] 평가 방법의 다양화
[정책과제 III-43] 단계화 평가와 결과의 적절한 활용

5. 과학기술교육의 실험.실습 여건
국가지향: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과학기술 실험.실습 여건 확보
[정책과제 III-51] 실험.실습 여건의 완비

6. 과학기술교육과 다중매체
국가지향: 21세기에 걸맞는 혁신적 교육을 위해서는 탁월한 다중매체 과학교육 자료의 수집, 개발, 보급이 전제되어야 함. 학습에 다중매체를 보조수단으로 이용함으로써 과학 학습을 생동감 있게 진행하고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고조시킴
[정책과제 III-61] 다중매체를 통한 과학.기술교육의 개선
[정책과제 III-62] 다중매체 교육자료 체제

IV. 과학기술 학습지도 지원의 혁신

1. 과학기술교육의 연구와 개발
국가지향: 과학기술 교육 연구의 중요성과 학문성 적극 고취
[정책과제 IV-11] 과학기술교육 연구개발 체제의 확립
[정책과제 IV-12] 과학기술교육 연구 중심 기관의 확보

2. 과학기술교육 인력의 양성과 계속교육
국가지향: 연구 바탕의 과학기술 교육 인력 양성 전문화 체제 확립
[정책과제 IV-21] 초등교사 양성, 임용 및 계속교육 속에 과학기술교육 강화
[정책과제 IV-22] 중등 과학기술 교사 임용 및 계속교육의 내실화
[정책과제 IV-23] 과학기술교사 여건의 개선
[정책과제 IV-24] 과학기술교육 특수 및 고급인력 양성과 연수

3. 과학기술교육 제도와 행정 및 장학
국가지향: 교육 개혁에 있어서 과학기술 교육 혁신 중심 체제로 추진
[정책과제 IV-31] "과학교육 진흥법", "기술교육 진흥법" 개정과 활성화
[정책과제 IV-32] 시설 및 교구 기준령의 현실적 개정
[정책과제 IV-33] 교육부 과학기술교육 정책 및 행재정 체제 강화

4. 과학기술교육의 재정 확보
[정책과제 IV-41] 과학기술교육 재정의 확보 및 법제화
[정책과제 IV-42] 과학기술교육 기금 확보
[정책과제 IV-43] 육성회비의 일정 부분 확보

5. 과학기술 교육계의 국내 위상과 협조 체제
국가지향: 과학기술교육의 교육계, 과학계, 대중매체, 지도자 및 일반 국민으로부터 바람직한 인식과 지원을 받도록 함
[정책과제 IV-51] 교육계와 교육학계 속에 과학기술교육 체제확립
[정책과제 IV-52] 과학기술계와 과학기술교육 체제확립
[정책과제 IV-53] 대중매체와 과학기술교육 체제확립
[정책과제 IV-54] 지도자의 과학기술교육 체제확립
[정책과제 IV-55] 일반인과 과학기술교육 체제확립

6. 과학기술교육계의 국제적 활동과 토착화
국가지향: 한국의 과학기술 전통을 의미있게 조사.분석하고 빠르게 국제적 동향을 철저히 파악하여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과학기술교육을 실천
[정책과제 IV-61] 과학기술교육 관계 국제적 학회 및 연구모임 참가 및 주최
[정책과제 IV-62] 청소년 과학기술 활동의 국제적 교류
[정책과제 IV-63] 국제적 활동의 토착화를 위한 노력
------------------------------------------------------------------------------------
교육부 중앙교육심의회 과학기술교육분과
연구 책임자: 박승재
연구 위원: 김재삼, 김진순, 정병훈, 한병선
자문 위원: 김수일, 김영식, 김윤신, 김창식, 유기수, 이세영, 조우제
협조위원: 김범기, 김익균, 송진웅, 최승언

첨부
95과학기술 교육정책.pdf

(이 보고서는 교육부 중앙교육심의회 과학기술교육분과가 교육부의 1995년도 정책연구비 지원을 받아 6개월간 수행하고 제출한 것으로 보고서의 앞 부분과 "요약" 내용 전체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일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