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9-25 (Vol 2, No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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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교육인적자원부] 초중등 과학교육 활성화 5개년 계획과 3년간 실적

교육인적자원부(과학실업교육정책과)는 과학교육에서 탐구·실험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진술하고 "탐구·실험 중심의 초·중등 과학교육 활성화 계획" 을 세워 5개년 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탐구·실험의 중요성]
□ 청소년들의 이공계 진출을 촉진하고 우수 과학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기반조성을 위해서는 초·중·고 단계에서 기초 과학교육 내실화가 필수적임.
-초·중·고에서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는 것이 이공계 진로 선택을 좌우
-이를 위해서는 과학적 현상과 원리를 직접 경험하게 하는 방향으로 과학교육 개선이 필요
□ 과학교과를 탐구·실험 중심으로 개편한 제7차 교육과정 시행, 학급당 학생수 감축에 따라 가능해진 탐구·실험학습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여건마련이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당면과제임.
-일반교실에서 강의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기존의 과학교육을 실험 중심으로 전환하고,
-이에 필요한 실험실 여건조성 및 탐구·실험학습에 필요한 각종 학습자료 및 학습기회를 획기적으로 확충
□ 이러한 방향으로 탐구·실험 중심 과학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경우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할 핵심인력은 물론 노벨상 수상자 배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추진경과】
·2002. 7 「청소년 이공계진출 촉진방안」발표
·2002.10 인적자원개발회의에서 과학교육 개선방안 수립 의결
·2002.11 과학교육자문위원회 운영(교육부)
·2002.11 인적자원개발회의에 상정·확정

첨부
초중등과학교육활성화계획[1].hwp
과학교육활성화사업(3년간실적)(1).xls

("첨부"에 5개년 계획과 3년간의 구체적 실적 내용이 있습니다. 이것은 담당부서 연구관님의 제보로 여기에 계재하는 것입니다. 편집일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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