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0-25 (Vol 2, No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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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진흥방안 연구

- 과학기술부 정책연구 ( 2000. 12)

연구 요약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과학 탐구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놀라운 우주의 질서를 알게 하며 과학자들의 위대한 노력과 창의력을 탄복하게 할 것이다. 그리하여 과학을 좋아하고 능력 있는 청소년은 과학계로 진출할 것이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실천하는 지성을 갖춘 현대인으로 어느 분야에서 무슨 일을 하던 현대의 과학을 이해하고 지원하며 과학기술 사회의 훌륭한 국민이 될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자연의 세계를 즐거운 마음으로 대면하고 이해하는 기쁨을 누리도록 해야한다. 내적 동기화를 통해 탐구에 몰두하는 과정으로 지적 발달과 지구력이 함양되도록 함으로써 일상적인 일이나 과학적인 연구에서 실증적인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해야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학교 제도권 속의 과학교육은, 국제과학학력 비교에서 초등은 괜찮은 편이지만 중학교는 떨어지고 고등학교는 더 떨어진다는 결과뿐 아니라, 학교에서 과학은 해를 거듭해 배울수록 재미없고 어렵다고 하며 과학 할 마음이 떠나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무척 걱정스러운 징후가 일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밖 과학 활동을 양적 및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진흥방안 및 정책 대안을 제안함으로써, 학교내 과학교육을 자극하는 동시에, 학교내 과학교육에서 달성하기 어려운 청소년 과학 소양 교육을 상보적으로 증진시키는 데 공헌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의 과제는 먼저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의 성격을 규명하고 분석 범주를 대상, 목표, 내용, 방법, 포상, 시기, 재원, 주관 등으로 설정하는 것이었다. 그에 준해 국내 및 일본, 미국, 영국, 호주, 독일의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시사점을 추출하고 진흥방안을 제안하였다.

이것을 위해 문헌과 인터넷 조사, 국내외의 현장 관찰 및 관계자 방문, 연구원 9명의 브레인스토밍과 집중작업, 자문위원회 11명의 활동 등을 통해 접근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학교밖 과학활동의 의미와 의의를 밝히고 범주와 분류기준을 제시하였으며, 그를 통해 한국을 포함 6개국의 실태를 조사 분석하였다. 한국보다 좋은 조건에서 여러 가지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의 외국 예를 알 수 있었으며 가능한 시사점도 받을 수 있었으나 그대로 모방하려는 태도는 아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과학기술부와 교육부의 조화로운 통합적 정책과 능률적인 사업의 준거를 제시하고, 국가적인 공공 기관과 민간 단체에 기대하는 학교밖 청소년 과학활동 사업, 초중고 학교에 기대하는 학교밖 과학활동, 가정에 기대하는 과학활동, 그리고 대중 매체와 정보통신 체제에 기대하는 프로그램 등에 대한 기본 방향과 몇 가지의 구체적인 예시를 하였다.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정책 지향과 과제

청소년 “학교밖(out of school)” 과학활동은 공간적으로 학교밖에서 하는 과학활동과 학교이외의 기관이나 단체가 계획하고 학교내외에서 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따라서 현재 초‧중등 학교에서 계획하고 공간적으로 학교밖에서 하는 활동, 둘째, 학교이외의 기관이나 단체가 계획하고 청소년들이 학교밖에서 하는 활동, 셋째, 학교밖에서 계획하고 추진하는 것을 학교내 활동으로 받아들이는 과학활동을 포함한다.
따라서 청소년 과학활동은 국가의 과학기술 정책과 일반 교육정책 양면에 걸쳐있다. 제도의 변경 여부를 불문하고 청소년 과학활동은 근원적으로 중요한 장기과제로 설정하고 학교내 및 학교밖 과학활동의 혁신적인 진흥방안을 조화롭게 실천하며 점검해야 한다.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의 정책 지향과 과제를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1. 과학기술부는 교육부와 조화로운 통합적 학교밖 과학활동을 계획하고 추진함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과학기술부는 교육부가 초중등학교 과학교육을 담당하지만 여러 교과와 많은 교육 인구로 전통적인 학교내 과학교육도 어려움을 숙고해야 할 것이다. 잠재적 과학기술인력의 확보와 전 국민의 과학소양을 위하여 적극적인 학교밖 청소년 과학활동 진흥방안을 강구함으로써 학교내 과학교육과 상보적으로 청소년에 대한 국가적 기대를 향상시켜야 한다.

2. 청소년 과학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밖 과학활동은 학교내 활동과 더불어 합당하게 계획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국가는 전통적인 학교내 정규 과학교육에서 실험할 수 있는 실험실, 기자재, 협조인력, 지도교사 조건 등을 책임있게 지원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반 조성을 통해 야외 과학활동, 과학관 방문, 전통문화지 과학탐방 등, 특히 2000년대부터 실시하는 제7차 교육과정에 있어서 주 5일 학교내 학습과 1일의 체험학습을 허락하는 조치에 적극적으로 대치하여 한발자욱 더 향상된 의미있는 학교밖 과학활동이 체계적으로 계획되고 실천되도록 해야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교내 및 학교밖 과학활동이, 또한 “정규과정”과 “특별활동”이 보완적으로 포괄적인 청소년 과학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공헌할 수 있다.

3.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은 개방적인 탐구활동의 기회를 모든 수준의 청소년에게 제공해야 한다.
지금까지 그러했고 앞으로도 학교내 활동이 정규적인 수업에 의해 하나의 정답을 향한 수렴적인 탐구활동이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이나, 학교밖 과학활동은 정규과정의 확장과 특별활동의 일환으로 개방적이고 확산적인 탐구활동을 과학재능이 우수한 청소년은 물론 보통의 청소년과 소녀, 그리고 과학 지진아와 장애아에게도 의미있는 활동으로 중요시 해야한다.

4. 학교내 교실과 실험실 뿐 아니라 학교밖 모든 자연 환경과 시설은 “과학활동장화”해야한다.
청소년의 과학활동은 교실이나 실험실에서 하는 과학 수업 시간에만 한정되어서는 안되고 일상 생활에서 실천되고 습관화되어야 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또는 이것을 보강하기 위해서 과학관, 과학연구소 등의 방문은 물론 박물관, 유적지, 산업현장 등 모든 기관 방문에서도 과학 탐방의 기회를 갖도록 청소년 주변의 자연환경과 시설은 모두 과학활동의 장소가 되어야 한다.

5. 과학교사와 과학 관련 전문가 뿐 아니라 모든 부모와 직장인은 자기 일과 관련하여 청소년에게 과학활동을 격려하고 돕는 “과학안내자”라야 한다.
모든 부모는 자기자신이 그리고 자녀들이 과학을 생활화 하는데 앞장서야 되며, 자기 직장에 찾아오는 모든 청소년들에게 자기일과 과학기술이 어떻게 관계되는지 실천하며 설명함으로써 긍지를 보이고 진로지도에 참다히 공헌 해야한다.이렇게 하지 않고 어떻게 “과학문화풍토”가 조성되며 “과학입국이 가능하게 될 것인가?

6. 청소년을 위한 의도적인 학교밖 과학활동 사업과 프로그램은 철저히 연구 개발 되어 유기적인 체제하에 효율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근래에 이르러 산발적으로 시행되는 “과학행사”는 책임있게 철저히 조사 분석되고 전문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공공기관, 민간 단체, 영리업체는 각 기관에 합당한 청소년 과학활동 사업을 중요한 고정 사업으로 선정하고 장기적인 계획 하에 실시하데, .이러한 사업의 총체적 기능을 담당할 기관이 설립되어야한다. 전문적으로 연구하며 개발하고 지도인력 양성과 연수 그리고 여러 사업을 점검하며 평가하여 발전시키는 중추기관이 있어야한다.

7. 무엇보다도 원천적으로 중요한 것은 “가정의 과학환경”이다. 과학기술 활동의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하며 생활화 할 수 있는 가정의 심리적, 물질적 환경조성과 가족의 공동활동은 이상적으로는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한다.
과학완구의 연구개발과 확산, 과학의 생활화, 가족의 과학탐방 분위기 조성은 국가정책으로 지원하며 시행함에 대중매체가 적극 협조해야 한다.

8. 학교밖 과학교육 활동의 기본축이 되는 것은 국가교육과정에 의한 청소년의 학교내외의 “과학교육”이므로 획기적인 국가 수준의 과학교육 진흥방안을 수립 하고 추진해야 한다.
국가교육과정의 계획, 실천 및 평가에 있어서 혁신적 조치가 없으면, 가정을 비롯한 모든 학교밖 과학활동이 뿌리를 내리기 어려울 것이다. 이것은 학교밖 과학활동이 정규교육과정을 중요시하고 학교내 과학교육과 조화를 이뤄야 함을 뜻한다.해방후 지금까지 학교내 과학교육이 얼마나 발전하였는가? 그 느린 변화와 보수적인 답습상황을 고려할 때, 한편으로는 과감한 학교밖 과학활동 사업이 학교교육을 자극할 수도 있으므로 학교밖 과학활동은 적극적으로 연구추진 되어야 한다.

9. 공간과 시간을 초월하고 또 다양성과 가변성을 지닌 강력한 대중매체, 특히 라디오나 TV 등 방송과 인터넷을 비롯한 컴퓨터의 과학활동을 위한 적절한 활용과 합당한 지원조치가 국가적으로 강구 되어야한다.
학교의 담과 교실의 벽을 허무는 이 정보통신매체는 각별히 과학활동을 위해 연구 개발되고 활용되어야 하며 그 역기능의 가능성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므로 엄격히 조정되어야 한다.한편,이와 과련되 벤쳐 성격의 산업과 기업을 정부가 특별 지원을 해야 하지만,합당한 이윤을 추구하도록 해야 할 것이며 부의 사회 환원은 무엇보다도 청소년들을 위하여 쓰여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정책연구의 초기라는 점을 감안하여 연구자들의 공동작업을 바탕으로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구체적인 진흥방안을 예로 제시하였다. 몇 가지의 제안 수준이라고 하더라도, 공간적 단위를 기준으로

첫째, 국가 수준의 기관과 단체에 기대하는,
둘째, 지역 수준의 단체에 기대하는,
셋째, 초중고 각급 학교에 기대하는,
넷째, 각 가정에 기대하는 과학활동을 논하고,
다섯째, 초공간 범위에 걸쳐 시간적 제약을 완화할 수 있는 대중매체와 컴퓨터 사용 과학활동의 실천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구체적인 진흥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과학 대중화와 잠재적 과학기술인력 확보를 위한 국가적 노력의 일환으로써 학교밖 청소년 과학 활동의 내용과 방향을 제시하게 되고 한국의 문화 배경과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청소년 학교밖 과학 활동의 개발과 보급을 장려하게 될 것이다.
또한 청소년의 학교밖 과학 활동을 위한 학계, 산업계, 과학교육계의 협조 체제를 촉구하게 될 것이며 학교밖 과학 활동이 학교 내 과학교육과 더욱 긴밀히 연계되어 청소년 과학교육 목표 달성에 상보적으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게될 것이다.

본 연구 결과 중 국내·외 청소년 학교밖 과학 활동의 실태와 예시는 학생, 과학교사, 전국 시도교육청 및 과학기술 연구소 관계자 등이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내용을 요약하여 홈페이지 등에 게시함으로 이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 및 제안도 가능할 것이다.

제언 사항

1 계속 심층적 조사 분석 연구와 국내 및 국제적 세미나 개최
본 연구는 짧은 기간의 효시적 정책연구이다. 계속하여 좀 더 심층적인 실태분석 연구를 국내 및 국외 여러 나라에 걸쳐 광범하게 잇달아 실시할 것이 요청된다.또한 관계되는 각계 각층 책임자의 토론과정과 국제적 연구모임을 통해 좀더 거시적인 안목과 미래 지향적인 방향설정을 해야 할 것이다.

2.국가적 기본 정책의 수립과 실천방안 강구
연구 제안을 바탕으로 국가적 기본 정책을 수립하고 공공 기관과 단체, 산업체와 기업체, 학교와 가정, 대중 매체 등을 통한 사업과 프로그램에 대해 예산까지도 포함한 상세한 계획을 수립하고 적합하게 실천하도록 하며 점검 해야할 것이다.

3.정보전산화 작업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앞으로 전개될 여러 연구와 토론, 시범적으로 제시한 사업과 프로그램 등을 정보전산화 해야할 것이다.이것은 여러 관계 기관과 단체, 학교, 가정 등에 크게 도움될 것으로 특별과제로 곧 착수될 것이 요망된다.

4.“청소년과학문화센터”의 설립
청소년 과학활동의 본질적연구, 정책연구, 거국적 사업계획, 인쇄 및 멒티미디어 자료와 실험활동 기자제 개발, 지도자 양성과 연수, 거국적 사업의 실시, 여러 사업과 프로그램의 점검과 평가, 국제적 활동 등을 위한 과학,과학학,과학교육학 전문분야의 고급인력이 공동으로 활동할수 있는 기관의 설립이 요청되다.

5. 과학기술부의 청소년 과학활동을 위한 적극저인 대책
과하기술부내에 “과학기술저변혁신위원회”를 설치하고 현재의 “과학기술문화과”를 “국”으로 승격시켜 어린이와 청소년 뿐 아니라 대학생과 일반인에 연계적인, 그리고 기초 수학과 과학, 응용과학과 공학 및 일반기술 교육의 조화로운 정책, 특히 컴퓨터 과학기술의 중요성 강조가 편파적이 되지 않도록 하는 광의의 포괄적인 과학기술 저변의 공고한 확대를 바탕으로 과학문화 혁신을 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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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제출문 1
초록 3
상세목차 10

제1장. 서언 13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표 13
1.2 연구의 내용 15
1.3 연구의 과정 16

제2장. 청소년 학교밖 과학 활동의 가치와 범주 17
2.1 학교밖 과학활동의 배경과 특성 17
2.2 학교밖 과학활동의 가치 18
2.3 학교밖 과학활동의 범주 19

제3장. 국내의 학교밖 과학활동 실태와 장단점 31
3.1 한국의 학교 교육과정과 학교밖 과학활동 32
3.2 스스로 내용을 구성하는 과학활동 33
3.3 과학 현장 및 과학자 대면활동 78
3.4 매체를 통한 간접 경험 과학활동 83
3.5 과학 놀이 오락 활동 89
3.6 분석 및 시사점 93

제4장. 외국의 동향과 관심점 95
4.1 일본의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95
4.2 미국의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131
4.3 영국의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165
4.4 호주의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230
4.5 독일의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274
4.6 국제적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352

제5장. 학교밖 과학활동의 진흥방안 369
5.1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의 정책지향과 과제 371
5.2 국가 수준 기관에 기대하는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사업 374
5.3 지역 수준 단체에 기대하는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사업 378
5.4 초중고 학교에 기대하는 학교밖 과학활동 380
5.5 가정에 기대하는 청소년을 위한 과학활동 382
5.6 대중매체와 정보통신체제에 기대하는 청소년 과학 프로그램 385
5.7 제안하는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사업 예시 388

제6장. 결어와 계속 연구과제 및 제언 399

참고문헌 402
부록 1.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사업(프로그램) 정보전산화 자료 작성표 406
2.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사업(프로그램) 정보전산화 자료 작성예 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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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2000년 6월 1일 부터 2000년 12월 30일 까지

주관연구책임자
박승재 교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공동연구원
강호감 교수 (인천교육대학교)
김희준 교수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송진웅 교수 (대구대학교 사범대학)
유준희 박사 (한국교육과정연구원)
윤혜경 박사 (한국과학문화재단)
장경애 기자 (과학동아 사이언스)
정병훈 교수 (청주교육대학교)
한인옥 박사 (경기여자고등학교)

자문위원
김제완, 김학수, 박승덕, 육근철, 윤창현, 이광영, 이용수, 장재열, 진정일, 한복수, 홍영남

첨부
과학기술부 정책연구용역과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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