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0-25 (Vol 2, No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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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방안 탐색

- 국립중앙과관관 연구과제(2004) -

요 약 문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 방안의 필요성
- 국립과학관(대전+서울)의 년간 관람객 290만명으로 세계적 수준
미국 익스플로러토리움 60만명, 영국 런던과학박물관 270만명, 일본 과학미래관 60만명
입장료 수익 우리나라가 4.5%로 최하위
미국 익스플로러토리움 25%, 영국 런던과학박물관 8.6%, 일본 과학미래관 10%
2002년 제3회 세계 과학관 회의의 핵심 논제, 과학관의 재정 확보
지역사회의 긍정적 평가와 새로운 관람객 창출이 과학관 재정과 연결
출산율 저하와 노령화로 과학관의 주 관람객이던 학생층 감소 심각
해외 과학관의 방문객 비율 중 청소년 층 50% 이하
우리나라 국립과학관의 방문객 중 청소년 층 70% 이상
학생들의 재방문율에 관심,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 필요성 대두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과학관과 연결시킬 수 있는 교사교육 부각

국내 과학관의 교육 활동 실태
교육 프로그램은 대부분은 학생 중심 일회성 프로그램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전무, 교육 전문인력과 양질의 프로그램 부족
학생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와의 연계 전무
과학관에 학생 단체 관람을 인솔해온 교사는 과학관 밖에서 쉼
과학관에서 진행되는 교육프로그램은 대부분 위탁프로그램으로
질적 만족도 낮음
과학관 방문과 학교 과학학습과의 연계도 거의 없음

해외 과학관의 교육 활동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을 위한 전문적인 조직이 존재
전시물과 학교교육과정이 연계된 학생용, 교사용 프로그램 존재
해외 과학관의 경우 학생용 프로그램과 교사용 프로그램이 연계
해외 과학관의 경우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해 학생들의 재방문 유도
교육 프로그램이 일회적, 단기적, 중기적, 장기적 프로그램으로 분화
과학관과 대학이 연계해 과학관 교육과 학교 과학교육을 연계해 질적 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 평가

과학관 교육기능 강화는 전시물과 교육 프로그램의 연계로
전시물에 생명을 불어넣는 것이 교육 프로그램
한가지 전시물도 다양한 상황과 수준에서 접근가능
단순한 안내 인력이 아닌 전시물 개발과 질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조직 구성이 관건
전시물 개발 과정에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
교육과정과 전시물의 단순 연결을 넘어 확장심화 활동까지 개발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핵심적 제안
: 과학관 내 교육전문인력의 확충
과학관 내 교육연구개발 센터 조직
교사용, 학생용, 일반인 대상 교육프로그램 기획, 연구, 개발, 교육
과학교육,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
과학관 내 전시물연구 센터 조직
과학관 내부의 전시물 기획, 개발, 제작 역량 강화-자체 개발 시도
전시물연구 센터에서 일부 개발, 회사와 연계, 해외과학관과 전시 물교류 및 공동 개발 가능
각 분야 전문가의 교차 연수 필요, 과학자, 과학교육자, 큐레이터, 전시기획 및 디자이너
과학관 내 평가연구 센터 조직
과학관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교육 활동의 만족도, 개선점,
기대효과 등 자체 및 외부 평가
평가연구 결과는 과학관 운영 계획에 반영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로부터 얻는 기대효과
과학관-방문객 증가, 국가의 우수 기관 자원 역할, 사회적 지원 가능
교사-과학 교과 전문성 향상, 다양한 과학지도 전략 개발
학생-과학관 연계 학습의 질적 성장, 과학기술문화소양 함양
사회-자원의 효율적 활용, 과학관-학교 연계로 과학교육 혁신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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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요약문 3
I.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21
2. 연구의 목표와 기대효과 25
3. 연구 과정과 방법 27

II. 연구 결과 28
1. 과학관의 교육적 기능 28
2. 국내외 과학관과 비정규 과학교육기관의 교육기능 38
3. 해외 과학관의 교육기능 현황 49

III.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기본 방향 240
1. 과학관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핵심 대상, 교사 240
2. 과학관 교사교육의 가치와 목표 242
3. 과학관 교사교육의 차별성 243
4. 과학관 교사교육의 핵심 전략, 전문인력 조직과 전시물 247

IV.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 249
1. 과학관 교사교육의 운영체제 제안 249
2. 과학관 교사교육의 영역 제안 256
3. 과학관 교사교육 프로그램 예시 264
4.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지원체제 270

V. 요약 및 후속 연구과제 271
1. 요약 및 시사점 271
2. 후속 연구과제 274

VI. 참고문헌 278
참고문헌 278
참고사이트 280
도와주신 분들 281


부록(CD)

부록 1 국립중앙과학관 교육자료 예시
부록 2 익스플로러토리움(The Exploratorium) 교육자료 예시
부록 3 로렌스홀(Lawrence Hall of Science) 교육자료 예시
부록 4 런던 과학박물관(London Science Museum) 교육자료 예시
부록 5 글래스고 과학 센터(Glasgow Science Center) 교육자료 예시
부록 6 국립과학기술센터(퀘스타콘, QUESTACON) 교육자료 예시
부록 7 일본 과학미래관
(National Museum of Emerging Science and Innovation)교육자료 예시
부록 8 도이체스 박물관(Deutsches Museum) 교육자료 예시
부록 9 파리 과학산업관(라빌레뜨, Cite des Sciences et de l'Industrie) 교육자료 예시
부록 10 과학관 육성법, 육성법 시행령, 시행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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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책임자: 유 준희
공동 연구원: 장경애

첨부
3. 요약문.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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