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5-04-15 (Vol 12,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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뽑아낸 소식

목적 및 추진 방향

1. 목적
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하는 과학체험활동으로 장애이해교육 및 통합교육 성과 제고
나. 편견없는 과학 중심 체험 활동으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능동적 활동 역량 강화 및 인권 친화적 분위기 조성
다. 전국 단위 축전을 통하여 청소년들에게 체험을 통한 과학 원리 발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함께 참여하는 과학기술인 육성 도모

2. 추진 근거
가. 「2015 특수교육운영계획」, 교육부
나.「2015년 제1회 대한민국어울림축전」추진 안내, 교육부 특수 교육정책과-792(2015.2.3.)

3. 추진 방향
가. 대한민국어울림축전은 전국의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나. 과학체험 부스 운영 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동등한 참여를 권장한다.
다. 장애학생의 참여 만족도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단체의 사전 신청을 통한 원스톱서비스가 있는 축전 체험활동을 지원한다.
라.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어울리는 경연, 체험 등의 통합교육 프로그램 체험 기회를 많이 제공하도록 구성하여 운영한다.
마. 학생·학부모·교사 도우미는 봉사활동 사전 신청을 받아 장애이해를 위한 사전교육을 실시한다.
바. 체험부스별 장애학생 지도교사 및 학생 봉사활동 도우미를 추가 배치하여 교육효과 및 만족도를 높인다.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