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9-25 (Vol 2, No 1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특수과학교육

“특수과학교육” 강좌에 초대

우리의 초중등학교에는 여러 학생이 있습니다.

과학 공부를
1. 매우 잘 하는 학생
2. 잘하는 학생
3. 보통인 학생
4. 좀 못하는 학생
5. 장애아, 지진아

그런데, 과학 지도 교사님들께서는 중간 또는 중상 학생 수준으로 지도하신다는 것이 보통이며, 과학교사뿐아니라 학부모님, 과학자, 과학교육연구자, 과학행정 담당자는 상위 3/5에 해당하는 학생에 대하여는 귀여워하며 더 잘 교육하도록 연구하고 지원하며 포상합니다.

그러나 과학을 어려워하고 싫어하며 점수가 낮은 2/5에 해당하는 학생은, 모든 것이 학생 탓인 듯 밉게 생각할 뿐, 교육과정에 “보충”한다고 하지만 귀찮아 하시지 않는지요. 또한 대안학교 학생, 가정학교학생, 과학을 너무 잘해 외로운 "천재"의 과학교육은 어떻게 되나요? 모든 청소년들을 위한 과학교육은 소외된 이 학생들을 위해서도 연구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들을 위한 연구와 지도는 봉사나 시혜의 행동이라고 하면 안될 것입니다. 과학교육자는 마땅히 과학을 못하고 싫어하는 학생, 보통인 학생, 좋아하고 잘하는 학생, 모두에 대해 연구하고 지도해야 할 것입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에 처음 개설되는 “특수과학교육”은 바로 이 아래 2/5에 해당하는 학생의 과학교육을 함께 연구하려는 의도로 시작합니다. 여러 전문 영역의 교수님들 도와주시기 바라며 많은 대학원 학생들이 수강하여 함께 연구 토론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과학을 싫어하고 못하는 학생을 위한 좋은 방법과 교재는 상위 학생에게도 유용할 것이지만, "영재" 학생을 위한 방법과 교재는 그 학생에게는 몰라도 보통이나 아래 학생들을 위해서 사용하기 어려울 것이 아니겠습니까?.
------------------------------------------------------------
“특수과학교육” 강좌 계획 개요

대상: 서울대학교 대학원생 (“특수과학교육연구회” 회원 중 희망자 청강 가능)
시간: 2005. 9. 7(수)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6시30분~9시
장소: 서울대학교 24동 209호
담당: 박 승재 교수 (02)875-0640, 011-9266-0537
paksj@snu.ac.kr, http://seer.snu.ac.kr > 사랑방(6-2) 등록 후 요청

개요
발달 장애아, 학습부진아, 소외된 우수아, 대안학교 학생 등의 과학교육에 대한 연구 논의와 현장 관찰 및 교재의 예시적 개발 등을 담당교수, 자원이사, 수강생,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특수과학교육연구회 회원이 함께 함
-------------------------------------------------------------------
일정

09. 07(수) 강좌 개강
. 인사 소개와 강좌 계획 및 안내
. 특수아 교육과 교과교육: 현황, 과제, 전망
[초청 인사] 권 택환 연구사(교육부 특수교육정책과)
참고 1. 권택환, 기본교육과정 과학과 수업 및 평가의 실제, pp14
2. 교육인적자원부, 2005년도 특수교육실태조사서, pp142
3. 교육인적자원부, 2005년 정기국회 보고자료-특수교육 연차보
고서, pp186
. 강좌 계획 협의와 수강생 과제 분담

09. 14(수) . 발표 1. 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의 소개
. 발표 2. 시각손상 학생의 과학교육
[초청 강사] 한 희성 교수(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
<시각장애아를 위한 빛 탐구 활동 몇 가지>
. 토론: 시각장애아를 위한 빛 과학 학습지도 연구과제

09. 21(수) . 발표 1. 대안학교의 과학교육
[초청 인사] 강 은형 박사 (서울대학교 강사)
. 발표 2. 소외된 우수아 과학교육의 과제
[초청 인사] 김 명환 교수(인천대학교 물리학과)
<과학 탐방의 면모 영상>
. 토론: 참다운 개방적 과학 탐구 활동의 교육적 과제

09. 28(수) . 발표 1. 완구를 통한 과학 탐구 활동
[초청 인사] 조 봉제 교사 (서울 한성과학고등학교)
. 발표 2. 발달장애아 교육과 과학 교과
<정신장애아, 정서불안아를 위한 과학 활동 예시>
[초청 인사] 하 미경 박사 (밀알특수교육연구소)
. 토론: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아를 위한 과학교육 연구과제

10. 05(수) . 발표: 학교 교육과정 속에 음향학 내용
. 활동: 소리 과학 활동의 몇 가지 예시
[초청 인사] 유 준희 교수(서울사대 물리교육과)
. 토론: 청각장애아 과학교육의 연구 과제

10.12(수) . 발표 1. 특수아를 고려한 과학교육과정의 전망(요청예정)
[자원 인사] 김 주훈 박사(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발표 2. 몸 물리 교육의 의의와 구체적 방안(요청 중)
[자원 인사] 송 진웅 교수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 토론: 특수아를 위한 (과학) 교육과정의 계획과 전개

10.14(금) 또는 10.15(토) 특수학교 방문 예정(맹아, 청아학교, 대안학교, 그리고/또는 단국대학, 이화여대 특수교육과 등)

10.19(수) . 발표 1. 과학 학습 부진아의 지도(요청)
[자원 인사] 윤 진 박사 (강현 중학교)
. 발표 2. 학습 장애아 과학교육의 연구 과제(요청)
[자원 인사] 임성민 교수(대구대학교 과학교육부)
. 토론: 미흡 학력 1/3+ 학생의 과학 학습지도와 평가

10.26(수) .발표 1. 장애아 고등교육의 기회와 진로교육
[자원 인사] 장 석민 학장(한국국립재활복지대학)
. 토론 1. 광의의 과학 진로 교육: 개념과 범주 및 방안
. 토론 2. 장애아의 진로와 과학교육

<10.28(금) 인천 특수아를 위한 과학 싹 잔치>

11.02(수) . 발표 1. 특수아의 생리적 특성과 연구과제
[자원 인사]

11.09(수) 이후는 대학원생(청강자 중 희망자) 조사 연구 개발 내용 발표 및 토론

첨부
특수과학교육연구회 규정과 입회원서.hwp

박승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