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6-01-25 (Vol 13,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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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창의 융합 진로 탐방 자료"의 연구 개발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혁신과 연구과제인 “2015 서울미래학교 창의융합 체험교육을 위한 지역자원지도(RCM) 개발 사업” 을 수행하고 연구 개발된 자료와 더불어 다음과 같은 내용의 보고서를 제출하고 허락을 받아 여기에 일부 소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앞으로 계속해서 계재하겠습니다.

애쓰신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획 및 자문위원
이근표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정책국 국장
이종배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혁신과 과장
김윤경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혁신과 장학관
김영화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혁신과 장학사

연구 및 집필위원
권오청 연희중학교 교사
김수미 인왕중학교 교사
박승재 대구대학교 석좌교수
신수현 초건축생활문화연구소 소장
안혜성 신용산초등학교 교사
이용복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임성민 대구대학교 교수
장석민 전직업능력연구원 연구위원

자문 및 집필위원
김경숙 청담중학교 교사
노진희 세종대왕기념관 연구원
박창용 이화여자고등학교 교사
심재규 백운고등학교 교사
심재헌 서울특별시교육청남산탐구관 부관장
이성희 경인교육대학 겸임교수
이현숙 경기기계공업고등학교 교사
정호성 국립한글박물관 연구교육과
최선영 환일고등학교 교사
최희수 강명중학교 교사
황슬주 연희중학교 교사

연구 조교 및 사무 협조원
손오근 대구대학교 대학원생
임경화 과학문화교육연구소 사무장

발행 서울특별시교육청
협조 서울특별시청 국립한글박물관 과학문화교육연구소
편집제작 볼록미디어 박철호 이윤정

2015년 11월 30일

연구 개발 책임자
박승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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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요약

연구개발의 배경과 필요성

많은 중학생이 높은 수준의 분석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를 못하며, 내 외적 동기유발이 없어 행복 지수나 수학, 과학 등의 학습에 대한 자신감, 즐거움, 가치 부여 등이 저조한데, 특히 중학생의 장래희망(직업) 없다’의 비율이 높음은 심히 우려할 사항

2016학년도부터 전면 실시되는 ‘자유 학기제’는 의미 있는 지향이고 과감한 조치라고 할 수 있으나, 실제적인 운영을 위한 방법과 교사의 연수 및 구체적인 학생용, 교사용 자료가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으로 판단 됨

서울지역 중학생의 창의.융합.진로교육을 위하여 자연학습장, 과학관, 전시관, 박물관, 연구소, 수목원, 유적지 등 체험학습 장소 다양화로 지역사회의 새로운 관점과 준비에 의한 활용은 전통적인 교실내의 수업에 못지않게, 그리고 그와 더불어 조화롭게 중요시해야 할 것임

연구개발 사업의 지향

- 현장 체험 활동의 즐거움과 어려움의 경험
- 범교과 학습으로 융합과제를 탐구
- 각 학생의 수준에서 가능한 창의력 함양의 기회 제공
- 진로의 탐색과 그 분야의 선현에 감동받아 분발
- 내 고장의 사랑과 여행문화의 품격 향상
- 전통적 인성’을 넘어 자기 주도의 ‘현대적 인성’ 함양

연구개발의 기본 방침

중학교 국가 교육과정의 구현을 위해서 학교 수업과 어울려 학교 밖 체험 중심의 창의.융합.진로 교육으로 여러 교과학습에 대한 흥미도, 성취도, 자신감 등의 제고로 조화로운 지성, 감성, 인성의 함양을 통해 ‘참다운 교육혁신’, 특히 ‘전산문화 교육’과 ‘여행문화 교육’ 구현에도 공헌함을 지향하며 다음과 같은 사업의 방침을 세움
- 학습 내용과 활동 범주를 발전적으로 확장
- ‘현장연구’의 과정으로 공동적 접근의 인력 구성
- 바람직한 질문을 통한 ‘창의력’ 함양의 기회 제공
- 여러 교과군 중심의 ‘융합적’접근 노력
- 교과군 관련 탐방 장소와 기관의 실무자를 통한 진로 안내

서울지역의 자연 환경과 사회적 자원을 활용한 교재 개발

- 중학교 교사안내서 1종 (A4 세로 2단, 371 쪽)
- 중학교 학생활동서 1종 (A5 세로 1단, 578 쪽)
- 창의융합진로탐방지도’앞면과 뒷면
- 앱’자료 64 곳 자료(서울특별시청 앱에 탑재)

인쇄자료와 전산자료의 활용

- 창의융합 체험교육 교재 인터넷 탑재 및 자원 지도(地圖) 보급
- 개발된 인터넷 및 스마트폰 앱 자료는 서울미래학교(창덕여중) 시범운영 및 서울시 내 중학교.직속기관 등에 보급
- 개발 자료 서울시교육청 및 서울교수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에 탑재
- 창의융합 체험교육 및 진로교육 관련 교사 연수 교재로 활용
- 서울시 교육에 있어서 학교 밖 활동을 정책적으로 의무화 여부와 국가 교육과정 실제 운영 중 자유 시간 과제의 한가지로 적극 권고 여부 가능성의 논의 자료로 활용
- 초중등학교 교사 연수에 과학문화탐방 필수화하고 개발한 교재 활용하며 모든 학교에 복사 배포하고 사이트에 올려 계속 사용하게 함
- 초중등학생 과학문화탐방에 활동지를 복사하여 모든 학교에서 사용하며, 사이트/웹에 올려 계속 수정보완하며 사용하게 함
-타 지역 학생과 교사에게 알리어 서울시에 과학문화탐방을 오게 하며 사이트/웹을 통하여 무료로 교재를 받아보게 함으로 다수유치

기대 효과

- 중학교 정규 교육과정 및 학생 개인의 창의.융합교육 체험학습 기회 확대를 통해 수학, 과학, 기술 및 인문사회 분야에 대한 흥미도 및 성취도 제고
- 서울시 초중등 교육 정책 방안, 특히 중학교‘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수행을 위하여 잇 다른 현장 연구와 교사 연수 및 확산을 위한 구체적 예산 확보 및 시행
- 창의융합교육 체험 기회 제공으로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 및 교육만족도 극대화
- 서울지역의 창의융합교육 자원을 활용한 체험학습 및 진로교육 교수학습 자료 제공으로 지역에 대한 애착심 고취 및 과학;인문사회 분야 소양 함양
- 타 지역 학생 서울시 내 문화탐방에 교재 제시로 다수 유치 및 전국 확산에 공헌

예산 집행 사항

인건비 6,020,000원
사업비 18,4200,000
관리비 1,222,,000
부가세 2,566,200
총계 28,228,200

결어 및 제안

이미 그러 하거니와 앞으로는 더욱 청소년의 교육은 학교의 기초교육과 더불어 학교 밖의 넓고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과학기술 및 역사문화 관련의 장소나 기관의 방문으로 참다운 탐구활동을 통한 창의력 함양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실제 세계의 복합성과 관련성, 그리고 직업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대면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탐방 활동은 현재의 학교 체제 속에서는 하기 어려운, 그러나 시대적으로 절실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교육정책과 행재정, 교육연구와 교사양성, 그리고 학교혁신을 통한 학생들의 분발에 실마리가 되도록 적극 검토하고 의논하며 실천해야 할 것이다.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