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6-01-25 (Vol 13,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교사안내서(1) - 한 곳에서 여러 가지 관련 지우며


-----------------------------------------------------------
차례

제Ⅰ부. 탐방의 교육적 지향과 방략

1. 지금 중학교 교육은? /1
2. ‘창의융합진로 탐방’의 지향 /3
3. 어디서 무엇을 탐구? /3
4. 탐방 교재의 개발 /7
5. 탐방 안내를 어떻게? /8
참고문헌과 전산정보 /16

제Ⅱ부. 장소기관 탐방의 안내
- 한 곳에서 여러 가지를 -

중부 지역
1. 남산 - 자연 속에 한양의 과거와 현재를 한 눈에 /18
2. 국립한글박물관 - 한글문화의 꽃이 펴 있는 /35
3. 서울역사박물관 - 한양 도읍 500년의 어제와 오늘을 보이는 /45

북쪽 지역
4. 북한산국립공원- 북한산에서 만나는 자연과 인간의 역사 /53
5. 노원구자원회수시설- 쓰레기가 보물이 되는 현장을 찾아서 /64
6. 성신여자대학교박물관 - 옛날 천문도와 지도를 중심으로 /71

동쪽 지역
7. 홍릉 수목원과 산림과학관 - 아낌없이 주는 나무와 숲 /82
8. 광나루안전체험관 - 안전하고 행복한 나라는 나로부터 /95
9. 세종대왕기념관 - 성왕이 남기신 빛나는 문화유산들이 /107

남쪽 지역
10. 안양천체육생태공원- 안양천 살리기 프로젝트 /114
11. 기상청 - 날씨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124
12. 금천진로직업체험센터- 나의 꿈을 찾아서 /135

서쪽 지역
13.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지구의 역사를 찾아서 /145
14. 상암월드컵축구경기장 - 세계적인 축구 경기장을 찾아서 /159
15. 허준박물관- ‘동의보감’의 저자인 한의학자의 발자취 찾아서 /169

첨부
교사용 1.png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