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6-01-25 (Vol 13,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교사안내서(2) - 여러 곳에서 한 주제를 집중하여


-----------------------------------------------------------

차 례(2)

제Ⅲ부. 교과.주제 탐방의 안내
-지하철.버스 타고 여러 곳을 한 주제 집중해서-

‘국어’, ‘영어’ 교과군 중심 주제
1. 한글 창제와 발전의 발자국 따라 - 한글과 한국어의 가치 바로 알기 /178
2. ‘온 누리 한글화’의 꿈을 찾아 - 한글의 생활화와 세계화 /186
3. 서울에 있는 ‘영어 마을’ 체험 - 영어권 국가 문화와 언어 알기 학교 밖 체험 /192

‘도덕’, ‘사회’ 교과 중심 주제
4. 한양이 도읍이 된 까닭은? - 한양도성 탐방을 중심으로 /199
5. 서울 속 종교를 찾아 - 인간 믿음의 원천은 /209
6. 인권 현장을 찾아 - 인간의 존엄과 가치의 구현은 /217

‘수학‘, ‘과학’ 교과 중심 주제
7. 세계적으로 으뜸이었던 세종대왕시대의 과학기술을 찾아-세기 과학사를 밝힌 극동의 등불 조선에서 새로운 기운이 싹 텄음을 /226
8. 과학선현 ‘이원철 박사’의 발자취를 찾아 - 천문.기상학을 개척한 한국 최초의 이학박사 /243
9. 산림녹화 성공과 나무 활용의 비밀을 찾아 - 현신규 교수는 누구인가 /256

‘기술.가정’ 교과 중심 주제
10. 생태환경 체험을 통한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 - 지구의 위기와 생태환경 변화 /274
11. 에너지 자립의 체험- 에너지 자립 건물과 마을을 찾아서 /287
12. 세계로 도약하는 건강 한식의 원천을 찾아 -한식, 조화와 균형의 음식. 그 특별한 가치 /301

‘음악’, ‘미술’, ‘체육’ 교과군 중심 및 특별 주제
13. 서울 ‘예술의전당‘을 찾아 - 안식과 아름다음을 선물 받으며 /315
14. 서울의 스포츠 계를 찾아 - 약동하는 스포츠 산업과 삶의 질 느끼며 /328
15. 민족의 젖줄 한강을 따라 - 한강의 역사와 가치, 관련 기술을 중심으로 /338


붙임 1. 서울특별시 지역 별 면적과 인구 및 학교 관련 통계 /351
2. 직업의 분류 예와 과학기술 선현 /353
3. 서울특별시 탐방 장소 조사와 선정 예시 /361
4. 창의.융합.진로 지도 앞면 /370
5. 창의.융합.진로 지도 뒷면 /371

첨부
교사용 2.png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