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0-25 (Vol 2, No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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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 26 (10) August 2004)

멀티미디어 컴퓨터 보조 학습프로그램을 이용한 협동학습을 통한 렌즈의 상형성의 이해를 발전시키기

Author: Ping-Kee Tao
Sour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ume 26, Number 10, August 20, 2004, pp. 1171-1197(27)

이 논문은 학생들이 렌즈에 의한 상 형성의 이해를 발전시키는 것을 돕기 위해 설계된 컴퓨터 기반 협동학습 교육프로그램의 사용을 나타낸다. 이 연구는 학생들이 쌍을 이루어 멀티미디어 컴퓨터 보조 학습프로그램을 수행하면서 어떻게 공유된 지식과 이해를 구성하는지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상은 36명의 중등 4학년(10학년) 학생들이고, 수업 중에는 쌍을 이루고 있다. 수업은 3가지 단계(이름하여 예비검사, 컴퓨터 기반 활동, 사후검사)로 구성되었는데, 그 동안 조 내의 상호작용은 녹음되어 분석을 위해 전사되었다. 수업 후 세 달이 지난 후에 선택된 학생들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사전검사 결과는 많은 학생들은 상형성에 대해서 과학자들이 갖고 있는 점대점 대응모델(point-to-point mapping model)보다는 ‘전체 개념화(holistic conceptualization)’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사후검사와 면담결과는 전체적으로 학생들은 개선된 것이 넓게 퍼져있기는 하지만 상형성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동료간 상호작용의 풍부한 질적 자료들은 학생들이 일과의 그리고 서로서로와의 충돌을 경험하고, 철저한 약속을 강화하는 공동-구축을 경험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자료들은 컴퓨터 보조 프로그램의 중재적인 역할과 학생들이 이해하는 것을 돕는 교사의 역할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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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초등과학교육에서 컴퓨터 보조 협동학습으로 실험 설계하기: 가설검증과 협력적 구성

Authors: Jun Oshima; Ritsuko Oshima; Isao Murayama; Shigenori Inagaki; Makiko Takenaka; Hayashi Nakayama; Etsuji Yamaguchi
Sour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ume 26, Number 10, August 20, 2004, pp. 1199-1221(23)

이 연구는 컴퓨터 기반 협동학습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두 개의 일본 초등학교 6학년 수업에서의 실험 설계에 대한 것이다. 우리는 교수 목적에 따라 실험에서 다른 접근을 했다. ‘공기와 물건이 어떻게 타는가?’의 수업에서 우리는 학생들의 그룹이 ‘어떻게 닫혀진 단지 내에서 촛불이 꺼지는가’에 대한 이론을 만드는 것을 하도록 수업을 설계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용액의 특징’의 수업에서 학생들의 그룹은 알려진 인공물로 산성도를 만드는 것을 협동적으로 수행했다. 두 수업에서 컴퓨터기반 협동학습이 학생그룹 사이의 협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보인다. (1) 학생들은 두 번째 수업에서 대칭적인 대화(예: 그룹 내에서뿐만 아니라 그룹간)에 빠지는 것을 더욱 더 좋아한다. (2) 학생들은 또한 두 번째 수업에서 더욱더 사고중심적이고 그들의 생각을 더욱 자주 공유했다. 결과들은 학생들이 참여한 과학적인 활동과 활동구조의 조망으로부터 토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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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사를 위한 재교육 수업에서 이론과 실천 사이의 어려운 관계

Authors: Ana Rivero Garcí a; Rafael Porlá n Ariza
Sour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ume 26, Number 10, August 20, 2004, pp. 1223-1245(23)

우리는 중등(12-16) 과학교사의 지속적인 교육의 과정에서 기대된 것과 실제적으로 실행되었던 것을 비교하고, 발생한 가장 관련이 있는 문제들을 제시한다. 우리는 교육적인 내용(그것의 본성, 그것이 어떻게 조직되는지, 참여한 교사들에게 어떻게 제시되는지 등)은 이론관 실천 사이에서 확립된 관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다. 결과가 분석되는 것은 이러한 관점에서이다. 자료는 관련된 사람들(과정의 디렉터와 코디네이터, 참가한 교사)로부터 면담과 글로부터 얻어졌다. 결과의 분석으로부터 얻은 추론은 다음과 같다. 공부되고 있는 교육적인 전략에서 실천은 의미를 만드는 참된 시나리오로서 여겨지지 않고, 단지 가르쳐지는 수업의 이론을 적용하는 공간으로써 여겨지고 있다. 이것은 과정의 발달과 참가자의 전문적인 발전의 단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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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탐구로부터 교사들은 학습할 수 있을까?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과학에서 전문적 발달에 대한 연구

Authors: Wynne Harlen; Susan Doubler
Sour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ume 26, Number 10, August 20, 2004, pp. 1247-1267(21)

이 논문은 온라인 수업인 ‘과학 하기’가 동일한 내용과 목적으로 수행된 면대면 과정과 비교하여 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에 대한 연구에서 발견된 것을 보고하는 것이다. ‘과학 하기’는 참가자의 과학내용을 이해하는 정도와 탐구를 통하여 과학을 가르치는 것을 발달시키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연구는 온라인 수업에 참여한 15명과 오프라인 수업에 참여한 18명의 학습과정과 결과물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면서 이 논문은 과정의 참여자와 리더의 경험에 초점을 두고 있다. 온라인 수업의 모습은 수업 목적에 관련된 범주를 사용하여 요약되었고, 오프라인 수업을 관찰하고 녹화한 자료와 비교되었다. 두 수업에서 교사들은 과학 연구를 하는 동안 규칙적으로 과학 탐구 능력을 사용하였다. 온라인 참가자들은 오프라인 참가자들에 비해서 더 큰 정도로 그들의 학습과 탐구의 과정을 신중하게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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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교육을 전공하는 한국 과학교사들의 교육요구와 온라인연수와 집합연수의 선호도

Authors: Taehee Noh; Jeongho Cha; Sukjin Kang; Lawrence Scharmann
Sour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ume 26, Number 10, August 20, 2004, pp. 1269-1289(21)

이 연구에서는 대한민국의 화학교육 전공 과학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직업적 요구와 온라인 방식 및 출석 방식의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한 분석 결과를 예비 교사들과 비교하였다. 연구 대상은 120명의 중등 과학 교사와 67명의 예비 과학 교사였으며, 이들의 전공은 화학교육이거나 과학교육 중 화학 전공이었다. 설문지는 수정된 과학교사의 교육요구 조사 검사지를 이용하였는데, 이 검사지에는 응답자의 신변 정보와 인터넷 사용 정도를 적는 부분이 포함되어 있었다. 선행 연구들과는 대조적으로, 대한민국의 현직 및 예비 교사들은 30개의 모든 항목에 대한 교육 요구가 높았으며, 특히 높은 항목은 7개의 하위 영역에 골고루 분포하였다. 예비 교사들은 현직 교사에 비해 일부 항목에서 더 높은 교육 요구를 보였다. 대한민국의 교사는 여전히 실험 수행하기와 실험 조작 기술 보여주기 등과 같은 항목에 대해서는 출석 연수를 선호하였지만, 전반적으로는 전통적인 출석 연수에 비해 온라인 연수를 선호하였다. 온라인 연수 방식에 대한 선호도는 현직 교사보다 예비 교사가 높았으며, 경력 교사보다는 신참 교사가 더 높았다. 이에 대한 교육적인 함의를 논의하였다.

첨부
V26N10(2004).doc

이봉우
The Institute of Education, University of London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