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9-25 (Vol 2, No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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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진로교육

과학을 통하여 삶과 꿈을 풍성하게 할 과학진로교육을 위하여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누구나 꿈이 있기 마련입니다. 각자 나름대로의 다양한 색깔의 꿈을 통하여, 서로 어우러져 살아가는 이 세상에서 저마다의 행복을 꿈꾸며, 자신의 일을 통하여 갈고 닦은 재능을 세상을 향하여 펼쳐내면서 보람을 찾고 소망을 성취하고자 하지요. 아이들의 마음 속에 처음 꿈의 작은 씨앗은 언제 어떻게 뿌려지는 것일까요? 그 작은 꿈은 어떻게 자라나고, 변형되고 좌절을 겪기도 하면서 더 새로워지고, 시련과 도전을 통하여 더 크고 강해지면서 어느 덧 현실 속에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게 되는 것일까요?

과학을 가르치는 일과 관련을 맺고 살아가는 사람들은 아이들의 꿈이 과학을 통하여 더 풍성해지기를 원합니다. 아이들이 학교 안에서, 그리고 학교 밖의 가정 및 사회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과학과 관련된 경험들을 통하여, 과학이 그들의 삶 속에 윤택함을 더 해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바로 ‘과학진로교육’이 담당해야 할 영역이 이러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에게 과학을 하고 싶어 하는 마음을 품게 하고, 과학과 관련된 재능을 키워내고, 과학을 좋아하여 평생 과학과 관련된 일을 하면서 보람을 찾겠다는 꿈과 의지를 심고 키워 주는 일이 중요한 한 가지입니다. 그러나 이런 아이들의 수는 전체 학생들 가운데 더 적은 쪽에 속하기가 쉽습니다. 보다 의미 있다고 할 수 있는 넓은 의미에서의 ‘과학진로교육’은, 과학과 관련된 진로를 선택하지 않는 아이들을 위하여 그들의 장래의 일상생활과 직장 업무, 사회 문제 해결에서 과학 수업시간을 통해 학습한 과학적 지식, 방법, 정신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들을 함에 있어서 아이들과 직접 대면을 하는 과학 교사의 역할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중요 합니다.

첫째, 과학교사들은 많은 아이들에게 그들이 만나는 최초의 과학자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에 대한 이미지는 학교 밖의 대중매체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적 경험으로부터 형성될 수 있지만, 많은 경우, 학교 과학 학습의 경험으로부터 형성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학교사는 아이들의 과학 학습 경험이 과학자의 연구 활동의 다양한 측면을 경험할 수 있도록 탐구에 의한 과학을 가르침으로써, 아이들로 하여금 자연의 사물과 현상에 대한 탐구의 기쁨을 체험하여, 과학적 탐구력과 판단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둘째, 과학교사는 학생들에게 과학 관련 진로를 안내하여 그들로 하여금, 과학 관련 직업의 세계가 어떤 것인지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그들이 학습하고 있는 과학이 훗날 어떤 직업 세계로 연결될 수 있는지를 알려 주고, 과학 관련 직업에 관심과 흥미가 있는 아이들에게는 상급학교의 진학을 포함하여 더 필요한 과학학습과 훈련이 어떤 것인지를 안내하고, 격려와 지원을 계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과학교사는 학생들에게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첨단 과학기술 시대를 살아감에 있어서 과학 지식 및 과학적 사고, 과학정신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어야 합니다. 과학 관련 직업이 아닌 직장의 업무에서도, 일상생활에서도, 사회문제의 해결에서까지도 과학지식, 과학적 사고, 과학정신이 필요하므로 이들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학생들로 하여금 이들을 과학학습을 통하여 체득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합니다.

과학진로교육의 연구는 과학교사들이 이러한 일들을 보다 더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우리 학생들은 과학에 대한 이미지가 어떠한지,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어떠한 이유로 과학 진로를 희망하는지 또는 희망하지 않는지에 대한 실태조사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학생들의 과학관련 진로 선택과 관련된 요인들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 여러 가지 요인들 중에 어떤 요인들이 보다 더 중요한지, 각각의 요인들 사이의 인과 관계는 어떠한지 등에 대한 분석적 연구도 절실합니다.

이러한 실태조사, 요인분석 및 인과분석의 결과를 활용한 과학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및 효과의 분석, 초, 중, 고 학교급별 대상에 맞는 다양한 과학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수정 및 확대 적용, 학생들의 과학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부모와 과학교사 대상의 과학진로교육 연수 등 과학진로교육연구를 통해 뒷받침 되어야 할 영역은 일일이 열거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많습니다.

최근의 이공계 기피현상은 과학진로교육의 중요성을 국가, 사회적으로 일깨워 준 계기가 되었으며, 학생들을 과학기술계로 유인하기 위한 다양한 국가적 정책들과 사회적 행사들이 이어지고 있어서 그 효과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일과성 정책, 일회성 행사에 이끌리게 하기보다는 과학 및 과학학습에 대한 내면적 이끌림을 통하여 과학 공부를 즐거워하며 과학과 관련된 일을 평생의 일로 하고 싶게 만드는 일이며, 바로 그 일은 학교 과학교육의 진로교육적 접근을 통하여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과학 교육이 이루어지고 그러한 바탕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과학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 경험을 축적하면서 과학진로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과학진로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공계 기피현상에 대한 원인 분석과 대책에서 중요하게 등장하는 것 중의 하나가 그동안의 과학교육에서 적절한 과학기술계로의 진로지도가 부재하였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실 인식하에서 과학진로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은 상태에 이르렀으나, 초중등 학교 과학교육의 현장에서 체계적인 과학진로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과학진로교육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을 가르치며 나름대로의 과학진로교육을 실시하고 계시는 현장 교사들의 값진 경험들과,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연구를 통해 얻은 과학교육연구자들의 통찰력과 아울러 과학의 최전선에서 자연현상과 대면하여 연구하는 과학자들의 과학진로교육적 관심이 함께 연결되고 어우러질 수 있어야 합니다.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어느 학자는 ‘모든 교육은 진로교육이며, 진로교육이어야만 한다’고 했습니다. 또 다른 학자는 ‘아이들의 진로교육에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과학자이든 과학교육연구자이든, 과학교사이든 각자의 위치에서 아이들의 마음 속에 과학을 향한 꿈이 깃들 수 있도록, 온 마을이 아닌 온 나라가 나서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들의 작은 꿈을 키워 주어 큰 꿈이 되도록 격려하고 지원할 때, 과학 및 과학교육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의 꿈도 그들의 꿈과 함께 실현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과학 관련 진로를 향하지 않는 아이들에게는 과학지식, 과학적 방법, 과학적 사고와 과학정신의 중요성을 일깨워 그들의 일상생활, 직장 업무, 사회문제의 해결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과학적 소양을 갖추게 해 주는 일 또한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과학진로교육이 정착될 때, 과학기술이 문화의 바탕에 놓여 사회발전을 주도하는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과학진로를 더 많이 선택하게 되고 과학진로를 선택하지 않은 학생들도 각자의 삶과 일 속에서 필요한 과학 소양을 갖는 일이 가능해 질 것입니다.

윤진
강현중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