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9-25 (Vol 2, No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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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 27(9) July 2005

1. IJSE 27(9) pp. 1017-1036
홍콩에서의 사례기반 과학 교수-학습의 딜레마: 학생들은 이를 요구하고 원하지만, 가치있게 여기지 않는다.
The dilemma of case-based teaching and learning in science in Hong Kong: Students need it, want it, but may not value it.

Carmell McNaught, W. M. Lau, Paul Lam, Mark Y. Y. Hui, Peter C. T. Au

이 논문은 홍콩 2개 대학에서 전통적인 피상적 과학 수업을 사례 기반 학습의 수업으로 바꾸기 위한 적합한 과정을 결정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와 같은 준비적 연구를 위해 학생들의 개념 이해 수준 및 전통적 수업에 대한 인식에 대한 일련의 기초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38명의 학생 자료는 정기시험, 학습 과정 설문, 기말 조사 및 집중 집단 모임 등을 통하여 수집되었으며, 또한 교사들은 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반성적 수필을 기록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기초 자료들로부터 사례 기반 학습을 지지하거나 방해하는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한편으로 학생들은 이 분야의 실제적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동기를 보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학습에 대한 개인적 책임지는 것을 회피하려는 경향도 보였다. 이러한 발견은 사례 기반 교수-학습의 수행에 있어 학생의 기대와 신념을 고려해야한다는 우리의 결심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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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JSE 27(9) pp. 1037-1058
인지갈등과 개념변화에 있어서 학생의 인지적 및 동기적 변인의 영향
The influence of students' cognitive and motivational variables in respect of cognitive conflict and conceptual change

Sukjin Kang, Lawrence C. Scharmann, Taehee Noh, Hanjoong Koh

이 연구에서는 학생의 인지적/동기적 변인들과 인지갈등 및 개념변화와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7학년 학생 15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학생의 인지적/동기적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논리적 사고 능력 검사, 장(flied)의존/독립(FDI), 유의미학습 접근, 실패에 대한 관용, 숙달 목표 지향 및 자기효능감을 조사하였다. 또한 불일치 상황에 대한 학생의 인지갈등 정도를 조사하기 위해 선개념검사와 불일치상황에 대한 반응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나서 개념변화 변인을 측정하기 위해 미분화된 무게-밀도 개념을 과학적 밀도 개념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고안된 컴퓨터보조학습을 실시하였다. 사후검사로서 개념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FDI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인지갈등 정도와 상관을 나타냈다. 또 단계적 중다회기분석을 한 결과 논리적 사고능력, FDI 및 실패관용정도가 개념 검사 점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예측자로서 나타났다. 이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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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JSE 27(9) pp. 1059-1082
산소도 끓는다는 걸 몰랐어요! 예비초등교사와 현직초등교사의 ‘단순한’ 과학문제에 대한 응답이 나타내는 교과지식
I didn't know oxygen could boil! What preservice and inservice elementary teachers' answers to 'simple' science questions reveals about their subject matter knowledge

Diana Rice

이 서술적 연구에서는 예비 및 현직 초등교사들의 과학 교과 지식을 조사하고 비교하였다. 미국과학재단의 ‘대중의 과학과 기술에 대한 태도와 이해 조사’의 10개 문항을 포함한 13개의 과학문제에 대한 414명의 예비교사와 67명의 현직 교사들로부터의 응답들을 8년 이상의 기간 동안 초등과학교수방법 강의 중 첫째 날 토론과정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이 두 집단은 10개의 조사문항에 대해서는 보통 시민들보다 뛰어난 응답을 하였다. 그러나 학생들이 과학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에 대한 토론을 유도하는 다른 3개의 질문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초등과학교육과정에서 흔히 등장하는 기본적 물리 및 생물학적 현상에 대한 개념 이해 부족을 드러냈다. 이 글에서는 2001 미국 초중등교육 강령('No Child Left Behind Act')의 대비 하에 ‘우수한 자질을 갖춘 교사’를 위해 점점 부각되고 있는 교과 지식 능력 맥락에서 본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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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IJSE 27(9) pp. 1083-1098
뉴스 속에 화학이 있어요: 진정한 뉴스매체 기반 학습 활동의 분류학
Chemistry Is in the News: Taxonomy of authentic news media-based learning activities

Rainer Glaser, Kathleen Carson

유기화학 내용과 실생활 문제의 연결하려는 교수학습 접근의 간략한 역사를 소개하였다. 최근에 그러한 접근들은 점점더 온라인 매체, 인터넷도구, WWW에 의존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이런 접근들의 기술과 논의를 위한 개념 체계를 제공하기 위해 ‘진정한 뉴스매체 기반 학습 활동’의 6단계 분류학을 제안한다. ‘뉴스 속에 화학이 있어요’ 프로젝트는 학생들로 하여금 전 범위의 인지적 기술을 사용함으로서 수업내용과 실생활 문제와의 명시적 관계를 도출하도록 고안되었다. 이 활동들은 연구, 창조 및 협동학습집단에서 작성하는 뉴스 포트폴리오에 대한 동료 비평으로 구성되어있다. 뉴스 포트폴리오는 유명 언론으로 발췌한 원본 뉴스 기사 및 해석과 질문으로 이루어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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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IJSE 27(9) pp. 1099-1121
과학적 지식과 태도의 변화: 시민 과학 프로젝트의 영향
Scientific knowledge and attitude change: The impact of a citizen science project

Dominique Brossard, Bruce Lewenstein, Rick Bonney

이 연구는 비형식적 과학교육 프로젝트인 코넬 조류학 연구소의 The Birdhouse Network(TBN)의 평가에 대해서 논의한다. 정교성 유망 모형(Elaboration Likelihood Model)와 경험적 교육 이론(theory of Experiential Education)을 바탕으로 과학과 환경에 대한 태도, 조류 생물학에 대한 지식 및 과학적 과정의 이해에 TBN이 참가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TBN 프로젝트는 참가자의 조류생물학에 대한 지식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과학 또는 환경에 대한 태도나 과학적 과정에 대한 이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없었다. 이 결과는 프로젝트들이 참가자가 경험하고 있는 문제들을 명시적으로 드러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한다. 또한 연구결과는 환경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는 시민들의 태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보다 민감한 측정도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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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IJSE 27(9) pp. 1023-1137
질적으로 우수한 화학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Teaching for quality learning in chemistry

Jose Teixeira-Dias, Helena Pedrosa de Jesus, Francisle Neri de Souza, Mike Watts

포르투갈에서는 고등교육을 받은 학생수가 1975년에 8만 여명에서 2000년에는 38만 1천명으로 증가하였다(18세에서 22세 집단의 11%에서 53%로 증가). 이는 다른 나라에서도 연구되고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학생 인구의 다양화와 그 결과로 인한 주요한 변화였다. 아베이로 대학의 이공계 대학 초년생을 위한 화학 수업은 질적인 수준 유지 및 학생 중심 접근에 지속적인 관심을 두었다. 이를 위해 수월성 추구를 위한 활동들과 수명의 연구자들에 의한 심화 학습이 조심스럽게 계속되었다. 이 연구는 대학 초년생을 위한 화학 교수법과 관련된 연구 작업들을 보고한다. 이 작업에는 교실 상호작용의 질을 향상시킴으로 인해 능동적 학습을 자극하는 방법을 탐색하는 교수학습 방략의 설계와 적용이 포함되었다. 정규 강의에 더불어 학생 질문에 기반하는 대형 교실 수업을 탐색하였다. 학생의 동기를 증진하고 호기심을 자극하려는 목적으로 다양한 과학-기술-사회적 흥미거리 중에서 선택적 주제를 다루는 회의-강의방법(conference-lecture)을 도입하였다. 학생에 의해 계획되고 수행되어 심화 학습 과정을 촉진하는 탐구 기반 실험에 기초한 실험실 수업의 조직을 포함하여 정량적 분석과 일부 사례연구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2000년 1학기의 32학생들의 사례를 소개하였고 여기서 얻어진 결과를 2001년 2학기의 100명의 학생 사례와 비교하여 논의하였다. 교실 상호작용의 질과 학생들의 질문 사용 및 수업 설계에 대한 학생들의 견해에 특별히 초점을 두었다.

첨부
IJSE27(9).hwp

임성민
대구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