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0-25 (Vol 2, No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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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 현장의 실제

[과학완구탐구]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과학놀이 교재 개발

- 한국학술진흥재단 교과교육공동연구지원사업
연구결과개요 보고서(KRF-2004-030-B000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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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1. 연구의 내용 1
2. 연구의 방법 2
3. 연구의 결과 2
4. 과학놀이 학습 자료 개발 7
5. 과학놀이 교수-학습 모형의 현장 적용 결과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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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내용

① 학생들의 동기유발을 가능케 하는 과학놀이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 
기존의 과학완구, 학습모형, 학습동기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동기유발이 가능하고, 나아가 학습에 효과를 줄 수 있는 과학놀이 교수-학습(수업) 모형을 개발하였다.

② 과학놀이 학습활동자료의 개발
국내와 국외의 여러 경로를 통해 입수한 장난감이나 완구를 이용해 초중등학교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과학놀이 교수-학습 모형에 맞추어 개발하였다.

③ 과학 교사를 위한 지원
과학교사가 새로운 완구나 놀이를 접할 때 교수-학습 자료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보급과 지속적인 교류를 위한 홈페이지를 구축하였다.

④ 최종 산출물
·과학놀이 교수-학습 활동 교재
- 과학놀이 교수-학습모형 소개 - 과학놀이 학습활동 개발 절차
- 과학놀이 교수-학습자료 33종
·과학놀이 연구 홈페이지

⑤ 기대효과
·과학완구 활용 수업에 대한 이론적 토대 제공
ARCS 이론과 학습전략이 결합된 과학놀이 교수-학습 모형은 여러 교육기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과학완구 활용 수업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게 되어 현장에 체계적인 교수-학습 개선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교수-학습 모형의 다양화
기존의 과학 교수-학습 모형으로부터 변형된 새로운 모형을 제시할 수 있다는 실례를 제시함으로써 정형화된 학습모형을 한층 풍부하게 만들 수 있다.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학습 자료들이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면 앞으로 교수학습지도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이며, 교과서에서도 많이 응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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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2004.09.01 ~ 2005.08.31

연구책임자 : 경상대학교 손정우
공동연구원 : 태릉중학교 이봉우
한성과학고등학교 조봉제

첨부
과학완구연구결과개요보고서[1].hwp
판구조운동퍼즐[1].hwp

(상세한 보고서와 한 가지 활동 예시가 "첨부"에 있습니다)

 

의견

이봉우 (2005-10-26 01:32:41)
위의 판구조운동퍼즐이라는 첨부파일은 이번에 개발된 자료가 아닙니다. 어떻게 여기에 올라왔는지 모르겠네요.
활동지는 홈페이지(http://peak.new21.org/toy)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