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0-25 (Vol 2, No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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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과학경연의 참여동기와 내적 참여도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초 록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경연에 참가한 학생들의 참여동기와 내적 참여도 구성 요인의 특성을 파악한 다음, 그 구성 요인들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문헌연구 및 예비검사를 통하여 참여동기와 내적 참여도로 구성된 지필형 설문지를 개발하여 과학문화재단에서 주최해온 청소년 과학경진대회에 참여한 전국의 초등학교 4, 5, 6학년, 중학교 1, 2, 3학년 학생 중 1,066명에 적용하여 그 응답자료를 분석하였으며 10명과 면담을 하고 면담자료를 분석하였다.

참여동기의 구성요인인 선호동기, 보상동기, 사회적 동기 순서대로 학생들이 더 중요하게 인식하였으며 내적 참여도의 구성요인인 흥미와 몰두 사이에는 인식하는 정도에 있어서 차이가 없었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모든 구성요인에 있어서 긍정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지만 사회적 동기와 보상동기에서는 상대적으로 차이가 적었다. 중학생들이 초등학생들에 비해 보상동기와 사회적 동기가 높았으며 초등학생들은 중학생들에 비해 선호동기 및 흥미와 몰두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과학관련 진로를 선택한 학생들이 과학비관련 진로를 선택한 학생에 비해 모든 구성요인에 대해서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보상동기에서는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적었다. 성취도에 따라서 대부분 차이를 보였지만 사회적 및 보상동기에서는 성취도가 중간인 학생과 낮은 학생과의 차이가 없었으며 흥미에서는 성취도가 높은 학생과 중간인 학생과의 차이가 없었다. 한번도 수상하지 않은 학생과 수상을 한번 이상 한 학생 사이에는 모든 구성요인에 대해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선호동기와 흥미에서는 수상을 한 학생들 내에서 수상회수에 따라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제작형 종목에 참여한 학생들이 표현형 종목에 참여한 학생들보다 모든 구성요인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차이를 보였으며 표현형에서는 글짓기와 과학상상 그림이 모든 구성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참여동기와 내적 참여도 구성 요인간의 상관분석에서 모두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선호동기, 흥미, 몰두간에는 비교적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사회적 동기와 보상동기는 두 구성요인간에는 높은 상관을 보인 반면 선호동기, 몰두, 흥미와는 비교적 낮은 상관을 보였다. 참여동기와 내적 참여도 구성요인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보상동기는 몰두에 직접영향을 주며 선호동기는 흥미에 직접영향을 주고 몰두에는 흥미를 통한 간접영향 및 직접영향을 주는 모형이 채택되었다. 보상동기는 몰두에 0.17의 직접효과를 주었고 선호동기는 흥미에 0.75의 직접효과를 주었으며 몰두에 0.27의 직접효과와 흥미를 통한 0.36의 간접효과를 합하여 0.63의 전체효과를 주었으며 흥미는 몰두에 0.49의 직접효과를 주었다. 사회적 동기는 흥미와 몰두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며 보상동기는 흥미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면담 결과 경연에 몰두했지만 다른 아이들과의 경쟁에서 뒤진 학생이 과학경연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경우, 사회적 동기를 중요하게 인식한 학생이 특별히 영향을 받은 사람이 없다고 응답한 경우, 부모의 영향을 잠재적으로 받은 경우 등이 발견되었다.

결론적으로 참여동기와 내적 참여도 구성요인은 종목의 유형 및 학년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과학경연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과정에서 내적 참여도 구성요인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선호동기이며 보상동기는 몰두에만 직접영향을 주었고 사회적 동기는 흥미와 몰두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참여동기와 내적 참여도 구성요인을 높이려면 학년별 차이를 고려하면서 종목의 특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종목의 계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며 사회적 동기와 보상동기는 경연 중 흥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

주요용어: 과학경연, 참여동기, 내적 참여도, 선호동기, 보상동기, 사회적 동기, 몰두, 흥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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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 재 규
2 0 0 1 년 8 월
서울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과 물리전공 박사학위 이수
지도교수 박 승재

첨부
학위논문(요약만).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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