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0-25 (Vol 2, No 10)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광주교육청] 2005년 탐구·실험중심의 과학교육 종합계획

- 창의력 계발을 위한 탐구·실험 교육활동-

1. 교사 실험수업 지도역량 강화
가. 목 적
과학실험연수와 과학과 장학지도를 통하여 초·중등 과학교사의 탐구·실험 수업 지도역량을 제고한다.
나. 추진 내용
1-1 교사 실험연수 프로그램 운영
1-2 중등 신규 과학교사 실험연수 실시
1-3 실험·실습교육 장학협의 실시
1-4 탐구·실험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다. 기대 효과
탐구·실험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이 정착되고,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신장될 것임

2. 탐구·실험학습 지도자료 개발
가. 목 적
탐구·실험 학습지도자료의 개발·보급을 통하여 과학수업 방법을 실험중심 으로 정착시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제고한다.
나. 추진 내용
2-1 탐구·실험수업 지도자료 보급
2-2 장학자료 개발·보급
다. 기대 효과
탐구·실험활동 중심의 과학과 교수·학습 전개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관 심이 제고되어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신장될 것임.

3. 과학교육 여건 개선
가. 목 적
과학교육이 탐구·실험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급 학교의 과 학교육 여건을 개선하여 과학교육활성화를 기한다.
나. 추진 내용
3-1 과학실험실 현대화
3-2 과학교구 및 실험실습재료비 확보
3-3 과학실험보조원 전문성 제고
3-4 과학교육 선도학교 운영
다. 기대 효과
과학교구 및 실험실 확충, 실험실 현대화와 과학실험보조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 탐구·실험 중심의 교수-학습 전개로 학생들의 창의력이 신장될 것임.

4. 탐구·실험 중심 과학교육 프로그램 운영
가. 목적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과학행사를 활성화하여 과학적 소양을 개발하고 공동체 의식을 기르며 과학인구의 저변을 확대한다.
나. 추진 내용
4-1 과학교실 운영
4-2 탐구중심 과학동아리 활동 장려
4-3 발명교육의 강화
4-4 과학의 달 교내 과학축제 개최
4-5 과학자율탐구반 우수학교 지원
4-6 제6회광주학생과학축제
4-7 청소년과학탐구대회
4-8 과학전람회 및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4-9 학부모와 함께 하는 발명대회
4-10 학생과학탐구올림픽대회
다. 기대 효과
다양한 과학행사를 통하여 과학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과학인구의 저변 확대와 우수 인력을 이공계 분야로 유도하는 계기가 될 것임.

5. 영재교육
가. 목 적
영재의 조기 발굴과 육성을 위하여 판별 도구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영재 교육 담당 교원 연수 등 영재교육의 기반을 조성한다.
나. 추진 내용
5-1 영재교육 기반 구축
5-2 영재교육기관 운영
다. 기대 효과
영재교육을 위한 제반 인프라 구축으로 영재교육이 활성화 될 것이다.

6. 수학 · 과학경시대회
가. 목 적
창의적 사고력과 과학학적 탐구력 평가를 통해 수학·과학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기초과학 및 응용과학 분야에 진출하게 한다.
나. 추진 내용
6-1 학교 대회
6-2 시 대회
다. 기대효과
우수 재능을 지닌 학생들이 수학·과학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어 진로선택을 기초과학 및 응용과학 분야로 정하는 경우가 많아질 것이다.

7. 환경교육의 강화
가. 목적
환경교육을 통하여 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하며 학생과 시민들이 환경보전에 대한 의식 전환을 갖도록 하고자 한다.
나. 추진 내용
7-1 환경보전 의식 제고
7-2 체험환경교육의 강화
7-3 환경보호활동 운동 전개
다. 기대효과
환경보전 활동이 실생활과 연계되어 전개 될 것이며, 학생과 시민들의 환경보전에 대한 실천의지가 더욱 확산 될 것임.

<부 록 > 2005학년도 과학 관련 연구학교

첨부
광주과학교육종합계획[1].hwp

광주광역시교육청 http://www.gen.go.kr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