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0-25 (Vol 2, No 10)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외국 과학교육과 소게] 미국 IIT 수학 및 과학교육학과

Department of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USA

필자 김병석은 미국 시카고에 있는 IIT 수학과학교육과에서 중등과학교육 박사과정에, 부인 고은경은 초등과학교육 박사과정에 2002년부터 재학 중이다. 지난 8월 박승재 교수가 본 학과를 방문하여 학과장 및 다른 교수들을 만나 본 학과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들과 연구 동향에 대한 전반적인 면담을 가졌다. 박승재 교수의 요청으로 간단하게 본 학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IIT 수학과학교육과는 최근에 개설된 학과로 교직이수 과정을 2001년에 대학원 과정을 2002년에 시작했다. 교직이수과정은 다른 과 학부학생들 또는 졸업생을 대상으로 중등수학/과학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며 본 과는 수학/과학교육으로 학사학위는 제공하지 않는다. 현재 22명이 교직이수 학부과정을 이수하고 있으며 석사과정에 78명, 박사과정에 37명이 재학 중이다. 이 중 상근하는 박사과정 대학원생은 모두 8명 (수학-4명, 과학-4명)이다.

교수진은 총 6명이며 과학교육 담당 교수가 4명으로 모두 과학교육 전공자이다. 학과장은 Norman Lederman 교수로 원래 오레곤 주립대학교에서 15년 간 교수직을 역임하다 IIT초청으로 2001년부터 본 과 학과장을 역임하고 있다. 1995년 미국과학교사교육학회(ASTE), 2001년 미국과학교육학회 (NARST)장을 역임한 Norman Lederman 교수는 박사논문으로 교수변인과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 개념간의 관계를 연구하였으며 그 이후로 과학의 본성과 과학적 탐구를 주제로 미국과학교육에 기여해왔다. 20여 년 간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연구로 소위 말하는 Lederman 그룹을 형성해왔으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제자들로는 Abd-El-Khalick 교수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Akerson 교수 (Indiana University), Bell 교수 (University of Virginia), Gess-Newsome 교수 (Northern Arizona University)등이 있다.

Norman Lederman 교수의 부인 Judith Lederman 교수는 로드 아일랜드 자연사 박물관 큐레이터, 수학과학 교육 자료센터 디렉터 경험과 비형식교육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본 학과에서 비형식교육에 관한 강의를 맡고 있다. 그리고 시카고 지역 박물관, 동물원과 연계하여 교사연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Judith Lederman 교수는 현재 CESI (Council for Elementary Science International) 회장을 역임하고 있는데 CESI는 미국과학교사협회 (NSTA) 산하 협력 단체로 K-8 학년 과학교육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NSTA 학회를 통해 공유하고 있다.

본과에서 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15여 개 정도가 있으며 가장 규모가 큰 프로젝트는 교사연수 프로그램으로 올 여름으로 5년 간의 일정을 마쳤다. 미국과학재단의 지원으로 수행된 이 연구는 매년 시카고 지역 초·중등 과학교사 60여명을 모집해서 교사들의 과학의 본성과 과학적 탐구에 대한 이해와 교수방법을 향상시키기 위한 웍샵을 진행해 왔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과 진행과정 그리고 교수활동에 대한 자료는 현재 개발 중인 웹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다. www.projectican.com

미국과학재단이 지원하는 또 다른 프로젝트는 Western Michigan University 와 공동으로 작업하고 있는 연구프로젝트로 탐구중심 교수방법과 강의중심 교수방법을 비교하는 것이다. 작년부터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힘/산·염기 단원 강의를 개발하고 올 여름 실험·통제집단 학생들에게 투입하고 그들의 학업성취도를 사전/사후로 검사 비교하였다. 같은 방식의 연구과정이 5년 동안 반복될 예정이다.

그 외 다른 프로젝트들은 교과과정 개발과 평가 또는 교사연수와 관련된 것들이다. 상근하는 대학원생들은 각자가 맡은 주 프로젝트 외에 다른 프로젝트들을 서로 분담해서 참여하고 있다. 대학원생에게 주어진 활동으로는 교과과정 개발, 웍샵 준비 및 진행, 교수관찰, 학생 면담, 평가지 개발, 자료 분석, 보고서 작성 등이 있다. 거의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이 과학의 본성 내지는 과학적 탐구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박사논문 주제에 상관없이 대학원생들은 이 분야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경험을 쌓아가고 있다.

IIT는 2 학기 제이며 여름학기에 추가 등록을 할 수 있다. 석·박사과정을 수료하는데 각각 최소 33, 84 학점이 요구된다. 박사과정 필수과목으로는 질적·양적 연구방법론 각각 6학점과 임상장학, 교육평가, 교과과정, 학습·인지·동기이론 각 3학점, 그리고 교육통계 6학점, 총 30학점이 요구된다.
그 외 자세한 교과교육과정은 첨부파일 또는 웹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www.iit.edu/departments/msed/index.html

김병석

첨부
IIT과학교육학박사과정[1].hwp

(외국에서 과학교육학 박사과정을 이수하신 분은 자기 모교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