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1-25 (Vol 2, No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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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 42( 8) Ocatober 2005

<논문 요약 1>

문화 및 언어적으로 다양한 초등학생들의 과학과 소양 성취도에 미치는 수업 자료의 효과
An Instructional Intervention's Impact on the Science and Literacy Achievement of 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Diverse Elementary Students

Okhee Lee, Rachael A. Deaktor, Juliet E. Hart, Peggy Cuevas, Craig Enders


이 연구는 문화적으로 그리고 언어적으로 다양한 초등학생들에게 과학과 소양에 있어서 성취도와 동등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수업 자료를 5년 동안 투입한 효과를 조사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다음 세 영역에 있어 조사되었는데, 그것은 (a) 전반적인 과학과 소양의 성취도, (b) 인구통계학적으로 구분된 집단 사이의 성취도 차이, (c) 국가 평가(NAEP) 및 국제 평가(TIMSS) 표집 학생들과의 비교 등이다. 이 연구는 한 개의 대도시에 소재한 6개 초등학교에서 표집된 3학년과 4학년 1,52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평균치에 대한 유의도 검증 결과 두 학년 모두에서 그리고 과학과 소양의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성취도 증가를 보였다. 일부 측정값에서, 3학년의 경우는 성취도 차의 폭이 넓었던 반면, 4학년의 경우에는 그 차가 좁아진 경향을 보였다. NAEP 및 TIMMS 표집 학생들과 비교한 결과 학년도 말에는 이 연구에 표집된 학생들이 좀더 긍정적인 성취 행동을 나타냈다.


<논문 요약 2>

고급 과학 수업에서 흑인 남학생들의 학술적 능력 및 잠재적 영재성에 대한 자아 인식
Black Males' Self-Perceptions of Academic Ability and Gifted Potential in Advanced Science Classes

Barbara Rascoe, Mary Monroe Atwater

이 연구의 목적은 흑인 남학생들의 과학에서의 학술적 능력과 잠재적 영재성에 대한 자아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었다. 의도적으로 표집한 표집 학생수는 14세에서 18세까지의 9명의 흑인 남학생이었다. 다음과 같은 네 영역의 학술적 능력과 잠재적 영재성에 대한 자아인식이 데이터로부터 분류되었다: (a) 영재성있는 높은 성취자, (b) 영재성 있고 “더 잘 할 수 있는” 높은 성취자, (c) 영재성 있고 “더 잘 할 수 있는” 비 성취자, (d) 영재성 있고 “더 잘 할 수 있는” 낮은 성취자 등이다. 과학 교사들이 그들의 과학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에 관련된 참여자들의 인식은 과학 교사들의 내용 지식에 집중되었다. 과학 학습 환경에서 그들의 노력을 경주하게 하는, 그리고 흑인 남학생들에게 가치 있게 여겨지는 힘과 역동성(power and dynamics)이 논의되었다. 연구의 결과로부터 과학 수업을 위한,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그리고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시사점들이 제시되었다. 그리고 이 연구는 두 가지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한 가지 가정은 흑인 남학생들의 학술 능력에 대한 자아 인식이 그들의 학술적 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두 번째 가정은 부모, 동료, 지역사회 및 과학 교사가 학술적 능력에 대한 학생들의 자아 인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연구는 부모, 동료, 또는 지역 환경이 그들의 학술적 성취에 미치게 될지 모르는 어떤 잠재적 영향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은 아니다.



<논문 요약 3>

높은 수준의 과학 교육과정이 다양성을 가진 집단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조사
Examining the Effects of a Highly Rated Science Curriculum Unit on Diverse Students: Results From a Planning Grant

Sharon Lynch, Joel Kuipers, Curtis Pyke, Michael Szesze

이 논문은 다양성을 가진 학생 집단에 높은 수준의 교육과정을 투입했을 때의 효과를 연구하는 한 연구 재단의 연구 보고이다. 인종, 언어, 사회경제적 수준이 다양하도록 표집된 5개 중학교의 8학년 학생 1500명에게 이 교육과정이 투입되었다. 학생들에게는 물질 보존에 대한 그리고 동기와 참여도 측정을 위한 사전, 사후, 사사후 검사가 실시되었다. 이것은 준 실험연구이며 이 연구를 통해 이들의 성취도, 기초 학습 참여도, 및 목표 지향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구성 요소별 자료 분석 결과는 현재 ESOL에 등록한 학생들을 제외하면, 모든 경우의 성취 수준에서 실험 집단이 비교 집단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비디오 자료 분석을 위해, 4명으로 구성된 다양성 그룹에 자료를 투입한 장면을 찍어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학생들로 하여금 서로 다른 기능을 하는 것을 허용하는 학습 환경에 들어 있을 때의 학생들은 과학적 용어의 사용과 같은 언어적 반응 패턴에서 네 학생이 각각 서로 다른 패턴의 참여도를 보임을 시사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높은 수준의 교육과정 단원들에 대한 더 많은 연구들을 위한 도로를 만들어주었다.


<논문 요약 4>

화학 수업에서 입자 모형 사용에 대한 임용 전 교사들의 교수적 내용 지식
Preservi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Using Particle Models in Teaching Chemistry

Onno De Jong, Jan H. Van Driel, Nico Verloop


이 논문에서, 우리는 졸업 후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임용 전 화학 교사들의 교수적 내용 지식 (PCK)에 대한 연구 결과를 기술하였다. 중등학교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한 입자 모형의 사용에 대한 실험 기초 코스에 참여한 직전 교사(preservice teachers) 집단(n=12)은 현상들(예를 들면, 물질의 성질, 물리적 화학적 과정)과 입자적 실체(예를 들면, 원자, 분자, 이온)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었다. 이 모듈은 실질적인 교수 경험을 직업적 웍샵에 연결함에 의해 가르침으로부터의 배움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연구 데이터는 참여자들이 작성한 필기 과제에 대한 응답, 웍샵 토의의 기록, 반성적 과제 보고서 등으로부터 얻어졌다. 이 연구 결과는 모든 참여자들이 물질의 성질을 구성 입자들의 특성에 관련짓는데 있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과 같은 특수한 학습 장애를 기술할 수 있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 단계에서, 모든 직전 교사들이 현상과 입자적 실체 사이의 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분자와 원자 모형을 사용하는 잠재적 중요성을 알고 있었다. 수업 후에, 모든 직전 교사들은 입자 모형들의 사용과 관련한 자기 학생들의 문제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나타냈다. 그리고 반 정도의 참여자들이 특수한 수업 상황에서 입자 모형들을 사용하는 데 있어 가능성과 제한점에 대해 좀더 깨닫게 되었다. 가르침으로부터의 배움을 통해, 직전 교사들은 입자 모형을 사용하는 데 대한 그들의 교수내용지식(PCK)을 더 깊이 발달시킴을 보였다.

김영민, 부산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