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1-25 (Vol 2, No 1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토론 과정에서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개념 학습 전략: 교수 효과와 소집단 토론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본 연구에서는 토론 과정에서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개념 학습 전략을 개발하여 그 효과와 소집단 토론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간의 언어적 상호작용 양상을 조사하였다.

예비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메타인지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토론 활동지를 사용하고, 심층적인 논의를 유도하기 위하여 가설의 개수를 줄이며, 오리엔테이션을 강화하는 등 개념 학습 전략을 보완했다. 7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9차시 동안의 수업 처치 후, 교수 효과를 인지 갈등 유발 전략 및 전통적 수업과 비교하였다. 성취도 검사에서는 학습 전략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인지 갈등 유발 전략 집단의 의사소통 능력 하위 학생들의 점수가 전통적 수업을 받은 학생들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다. 개념 검사에서는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전략 집단 학생들의 교정 평균이 다른 집단의 학생들에 비해 높은 경향이 있었다. 또한,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전략은 개념 학습에서 의사소통 능력 상위 학생들이나 유의미 접근 방식의 학생들에게 더 효과적이었다. 의사소통 불안, 과학 수업 및 과학에 대한 태도, 조 활동에 대한 인식의 측면에서는 유의미한 효과가 발견되지 않았다. 과학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의 경우, 개인적 적합성 영역이나 학생간의 협상 영역에서는 집단간 차이가 없었으나,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전략에 의해 학생들의 참여도는 증가하였다. 또한,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전략 집단 학생들이 소집단 토론에 대해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처치 집단들의 4개 소집단 1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을 조사하였다. 학생간의 소집단 토론 과정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상호작용을 녹음 및 녹화한 후, 기록 원고를 작성하고, 분석하였다.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하여 개별 진술, 상호작용 단위, 에피소드 수준의 분류틀을 개발하였다. 개별 진술 분석에서 학생들의 이전 성취도와 지식 구성 과정에의 기여도 사이에는 뚜렷한 관계가 없었다. 상호작용 단위 분석에서는 부분 참여형 상호작용과 대칭적 상호작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발견되어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부분적이고 피상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에피소드 분석에서는 제시된 의견의 수용이나 부분적인 정교화 유형이 가장 흔히 나타났고, 변증법적인 대화는 드물었다.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전략 집단에서는 전체 개별 진술이나 지식 구성 진술이 인지 갈등 유발 전략 집단에 비해 2배정도 많이 나타났다. 특히, 가설의 비교·평가나 토론 활동지 작성은 학생들의 메타인지적 진술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전략 집단에서는 다수 참여형 및 정교화 상호작용이나 탐구형 에피소드의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많은 학생들이 소집단 토론에 참여하였고 상호작용적인 정교화 토론이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상호작용이나 에피소드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전략이 보다 우수하였다.
----------------------------------------------------------------------
2000년
서울대학교 과학교육과(화학전공)에서 박사 학위
지도교수: 노태희

첨부
요약-강석진.hwp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