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2-25 (Vol 2, No 1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화학과 생물 교과서에 제시된 삼투 개념과 고등학교 과학 교사와 학생의 삼투 개념 분석

(박사학위 논문 요약)

이 연구에서는 삼투 현상에 관련된 몇 가지 개념들을 가지고 전공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 교사의 이해와 고등하교의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이해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이들에게는 연구자들이 개발한 설문지를 투입하였으며, 설문지 응답 결과를 토대로 보다 심층적인 사고를 알아보기 위해 개별적인 면담을 하였다. 연구를 위해 실시한 교과서 분석에서 삼투 현상, 삼투압, 반투막 등에 대한 화학과 생물 교과서의 설명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러한 다양한 시각이 과학 교사들과 학생들에게서도 나타났다. 특히 생물 교과서에서는 삼투 현상을 세포의 항상성 유지를 위한 메커니즘으로 제시하고, 따라서 반투막을 선택적 투과성막으로 설명하는 시각이 많았다. 따라서 생명체가 아닌 물질로서의 막으로 반투막과 삼투 현상을 설명하는 것과 시각에 차이가 있었다. 이로 인해 배추가 소금에 절여지는 현상이나 삼투현상에서 용질의 역할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이해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많은 혼란이 드러났다. 이러한 혼란과 다양한 유형의 이해는 교사들의 전공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일반고등학교의 학생들과 특수 고등학교의 학생들, 과학고등학교의 학생들 사이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생들은 이들을 가르친 생물 교사의 영향을 크게 받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화학교육전공
박사학위, 2002
지도교수: 백성혜

첨부
고영환 논문 요약.hwp

고영환
서문여자중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