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1-25 (Vol 2, No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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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소리

초·중등 과학교육 혁신을 위한 과학 기술인 100만인 서명 운동과 초·중등 과학교육 혁신을 위한 포럼을 시작하며!

존경하는 과학 기술인 여러분!

과학 기술자들에 대한 사회적 대우는 이미 바닥에 떨어지고, 우리의 경제를 이끈 이공계 인력은 끊임없는 구조조정에 시달립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과학과목이 제대로 개설되지 않아, 이제 학생들은 기초과학을 배우고 싶어도 배울 수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새로운 교육과정 개편을 시작하면서, 우리나라의 장래를 위한 계획에 근거하지 못하고, 10대 교과의 대표 관료들이 다수결이라는 터무니없는 방식으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또 다시 이렇게 교육과정을 개편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우리 과학기술인들이 나서서 사회와 정부, 교육계에 대하여 기초 과학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다음과 같이 요구하면서 설득해야 합니다.

<우리의 주장>
1. 과학기술관련 단체의 전문적 의견을 존중한 과학교육과정에 대한 의사를 결정하도록 하라!
2. 과학교육 진흥의 확대를 위한 구체적이고도 장기적인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라!
3.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서 과학 교과의 이수 비중을 확대하라!
4. 고등학교 2, 3학년의 선택형 교과에서 기초 과학과목을 필수화하라!
5. 과학 과목들을 단일 교과로 묶어 취급하지 말고 각 학문 영역별로 독립시켜라!

2005. 6.

http://www.kps.or.kr/

주관: 한국물리학회, 대한화학회, 한국생물학협회, 한국지구과학회, 전국자연과학대학장협의회, 전국공과대학장협의회, 한국과학기술한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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