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1-25 (Vol 2, No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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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 42(9) November 2005

1. 증거를 우선시하는 과학 교수 활동: 1년차 초등교사의 전문화된 실제와 지식(Giving Priority to Evidence in Science Teaching: A First-Year Elementary Teacher's Specialized Practices and Knowledge) -- JRST, 42(9), 965-986.

저자: Lucy Avraamidou, Carla Zembal-Saul

본 질적 사례연구에서는 1년차 초등교사의 과학 교수 활동을 조사하여 증거를 중시하는 교사의 전문화된 실제와 지식을 연구하였으며, 이러한 교사 지식이 어떻게 생성되었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녹음된 인터뷰 자료 3개, 비디오 촬영된 수업 자료 6개, 학습 지도안, 학생들의 수업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교사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을 관찰, 조사 활동을 통하여 증거를 수집하도록 하였고, 증거를 기록하여 나타내도록 하였으며, 설명하기 위하여 그 증거자료들을 이용하도록 하는 등 증거를 우선시하는 교수 활동을 전개하였다. 또한 이 초등교사의 경우 과학 수업을 준비하고, 대학에서 강의를 수강하는 과정에서 체득한 경험들이 증거를 중시하는 전문화된 지식의 생성에 밑거름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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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초 대학 화학 강좌을 수강하는 대학생들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Factors Influencing Success in Introductory College Chemistry) -- JRST, 42(9), 987–1012.

저자: Robert H. Tai, Philip M. Sadler, John F. Loehr

여러 선행 연구들은 기초 대학 화학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의 성취도를 예측할 수 있는 다양한 변인에 대하여 조사하여 왔다. 이러한 예측 변인들은 학생들의 개인 배경, 고등학교 학습 경험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다. 본 연구에서는 개개인의 학생들이 나타내는 교육적, 일반적 차이를 고려함으로써 그들의 고등학교 화학 교육 경험과 기초 대학 화학 과목에서의 성취도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초 대학 화학을 대학 첫 학기에 수강하는 1531명의 과학, 공학 전공 대학생들을 12개의 대학들로부터 표집하여 조사하였다. 다층 회귀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경험한 흥미로운 교육 경험이 대학 화학 과목에서의 성취도와 높은 관련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특히, 과학적 이해를 위하여 화학 실험을 했던 학생들의 경우 높은 성취도 점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등학교 화학 시간에 과정 중심의 화학 실험을 경험한 학생들의 경우에는 오히려 낮은 성취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학교 화학 교사들의 교육적 선택이 장차 학생들 미래의 성취도에 영향을 줄 것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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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어 학습자들을 위한 대도시 과학 교실을 담당하는 교사를 교육하기: 페미니스트 행동 연구 프로젝트.(Preparing Teachers to Create a Mainstream Science Classroom Conducive to the Needs of English-Language Learners:
A Feminist Action Research Project) -- JRST, 42(9), 1013-1031.

저자: Gayle Buck, Colette Mast, Nancy Ehlers, Elizabeth Franklin

과학교육자, 영어 학습자(ELL: English-Language Learner) 교사, 1년차 과학교사, 대학원 조교로 구성된 페미니스트 행동 연구팀이 결성되어, 한 명의 초임교사가 중급 수준의 ELL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학급을 운영하는 과정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5개월 동안 과학 교실에서 자료들이 수집되었고, 수업을 계획하는 과정으로부터, 연구자들과 학생들로부터 수집한 풍부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자료들 중 수업 관찰, 반구조화된 인터뷰, 지필 자료들을 검토/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a) 초임교사가 ELL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사용해야 할 성공적인 수업 전략으로는, 교사 교육의 범위를 넘는 내용이긴하지만, 학급 운영에서 있어 복잡한 구조적인 요소들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b) 모든 학생들의 학습이 증진되는 경향은 있었으나, ELL 학생들과 비 ELL 학생들 사이에 성취도 차이가 나타났다; (c) 초임교사가 ELL학생들을 지도하는 데에 있어 학생들간의 피드백이 효과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한 역할은 앞으로 모든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 예비교사를 양성하는 것임을 들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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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3학년 학급에서 개별적, 집단적으로 의미 구성하기: 빨간 안개, 찬 깡통, 새어나오는 증기(Individual and Group Meaning-Making in an Urban Third Grade Classroom: Red Fog, Cold Cans, and Seeping Vapor) -- JRST, 42(9), 1032-1061.

저자: Sherry Southerland, Julie Kittleson, John Settlage, Kimberly Lanier

본 연구에서는 3학년 학생들이 응결현상에 대하여 이해하는 과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교실이라는 문화 속에서 개별적, 집단적으로 실시하도록 되어있는 의미 구성 과정에 대하여 다시 한번 반추적으로 생각하여보는, 이른바 확장된 의미의 즉현적 관점(Emergent Perspective)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탐구 중심 활동을 하는 대도시 교실에서 물의 순환 단원을 배우는 두 개의 소집단으로부터 연구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사전/사후 개념 검사, 인터뷰, 지필 자료, 과학 수업 동안의 대화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가 소집단내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위치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나름대로의 의미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힘은 소집단 내에서 그들간의 대화를 통하여 서로를 설득하고 논의를 하여가는 과정 속에 내재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특히, 다른 조원들이 자신들의 집단 활동에 기여하는지 여부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 진술은 소집단 내에서 매우 설득력있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학생들의 평가 진술들은 각 학생들의 학습 능력과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사회적 지식의 생산뿐 아니라, 개별적 내면화 과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 학생들의 지적 원천으로서 그들이 나타내는 특정한 논의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인지적 복잡성과 함께 그들의 발달 능력 또한 중요한 부분으로 고려하고 있다.

첨부
JRST 42(9) 요약.hwp

장신호
서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