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1-25 (Vol 2, No 1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특수과학교육

대안학교의 과학교육

교육이란 무엇입니까?
진심과 정성을 다하여 사람을 바로 키우는 것입니다.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간에 감동이 서려야 그것이 교육입니다. 그런데, 대안교육에는 감동과 교감, 열정과 헌신이 있고, 무엇보다 사랑이 있습니다........(중략).... 제도권 교육에 주는 엄청난 교훈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은 사랑의 공동체라는 것, 교육은 실험정신과 자기쇄신의 노력과 함께 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우리 사회에 온갖 교육적 소외는 사라져야 한다는 것이 그것입니다...(후략) (안병영 전 부총리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2004. 12)

1. 대안교육의 개요

가. 대안교육이란?
-기존 정규학교 교육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해 시도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 및 교육활동 (교육인적자원부)
다양한 형태와 내용 속의 공통적인 특징들
- 학습자 개개인을 존중하고 그 특성을 중시
- 종래 중시되던 가치들, 곧 합리성, 보편성, 편리함, 물질적 풍요들이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위기의 근본이라고 보고 대안적인 가치를 추구
- 근대 문명이 소홀히 했던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협동과 조화를 지향

나.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
(1) 19~20세기 개발중심의 근대적 가치인 생존경쟁, 적자생존의 가치가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며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킨다고 보고 이에 대한 반기로 등장
(2) 1920년을 전후로 획일적인 공교육제도에서 벗어나려는 취지에서 탄생
-독일의 발도르프(Waldorf)학교(1919), 영국의 섬머힐(Summer Hill)(1921)이 초기의 대표적인 대안학교

다. 대안교육의 기본 철학
- 인본주의 : 학생을 존중하면서 훌륭한 인간관 형성과 자아실현에 초점
- 실존주의 : 정해진 교과서나 틀에 짜 맞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을 최대한 배제하고 인간주체의 개별의지와 판단을 최대한 존중
- 낭만주의 : 학생의 자연스러운 성장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구속과 통제를 거부하고 학습자의 자유 활동을 충분히 보장하는 교육
- 생태주의 : 대안교육의 실천들이 자연 친화적인 곳에서 이루어지며 환경교육 등으로 연결

마. 국내 대안교육의 역사
-1990년대 중반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한 실망, 새로운 교육에 대한 갈망의 표출
-1998. 3월 특성화고등학교 제도와 자율학교 제도가 명문화<초 중등 교육법 시행령 제 91조, 제 105조>
-2003. 6월 교육인적자원부 <대안교육 확대 및 내실화 추진방안 발표>

바. 국내 대안학교 현황
인가형(졸업시 학력인정)- 대안교육 특성화 중 고등학교
(2004.3 현재 전국 24개-중학교 6개교, 고등학교 18개교)
-시도 교육청 위탁 교육기관 - 공립 각종학교, 평생교육시설,
수련시설등 (2005.7 현재 서울시내 11개교)
비인가형( 학력 비인정) 민간 대안학교 -민간 수련시설, 민간시설, 야학 등 총 80개 이상

2. 대안학교의 과학 교육

가. 대안학교에서의 과학과 교육과정 및 지도
(1) 인가형 대안학교의 과학교육
-교육과정 분류 공통 교과와 특성화 교과로 분류
-공통교과에 과학과목을 필수로 지도하지만, 이수 단위 수는 학교마다 다름
<사례는 첨부문서 참조>
(2) 비인가형 대안학교의 과학교육
- 교육과정을 정해서 체계적으로 하는 곳도 있으나, 특정한 내용만 단편적으로 다루거나 아예 과학을 가르치지 않는 학교도 있음

나. 대안적 과학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들..
(1) 교육의 본질적 목적에 비추어 대안학교 학생들에게 과학교육은 반드시 필요한가?
(2) 만약, 시간적 제약이 있다면 어떤 주제 또는 내용이 필수적으로 다루어져야 하는가?
(3) 일반 학생이 아닌 대안학교 학생들에 대한 교수
학습 방법은 어떠해야 하는가?
(4) 대안적인 과학교육을 한 경우에 평가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들의 교육은 당시 사회적 관심 밖에 놓여있던 소위 절대 빈곤층의 자녀를 상대로 시작했지만, 경제적 문화적 결핍 때문에 교육적 차별을 받는 아이들, 또 장애아들에게 잘 ‘먹히는’ 교육은 결국 중 상류층의 아이들에게도 매우 훌륭한 교육이 될 수 있음을 증명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역은 성립하지 않는다...... (고병헌, 교육단상, 2004)

첨부문서

대안학교의 과학교육

첨부
대안학교의 과학교육.hwp

강은형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