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1-25 (Vol 2, No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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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Research Group> Cultural Historical Approach to Thinking at the University of Victoria

캐나다 빅토리아 대학의 Chat@UVic 연구그룹 소개

Chat@UVic (Cultural Historical Approach to Thinking at the University of Victoria)은 캐나다 빅토리아 대학의 Wolff-Michael Roth 교수가 이끄는 연구그룹으로 석사 및 박사과정의 대학원생들과 박사후 연구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본 소개글을 쓴 세 명의 필자도 한국과학재단의 지원을 받아 2003년에서 2005년에 걸쳐 이 연구그룹에서 박사후 연구를 수행하였다.

Chat@UVic에서 수행되고 있는 연구주제와 그 결과로 발간된 논문들은 과학교육뿐 아니라 수학교육, 환경교육, 의학교육, 언어학, 사회학, 심리학, 철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를 포괄하거나 서로 연결하고 있다.

Chat@UVic을 거쳐갔거나 현재 공부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국적과 언어적 배경도 캐나다, 브라질, 싱가폴, 한국, 독일, 프랑스, 미국, 타이완, 이란 등으로 다양하다.

현재 Chat@UVic의 연구는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제의 프로젝트와 관련되어 있다:

- 학교와 직장 사이의 경계 가로지르기(Crossing Boundaries Between School and Workplace),
- 표상(Inscriptions),
- 몸짓(Gestures).

또한 Chat@UVic은2005년 6월부터는 캐나다 자연과학 및 공학연구협의회의 지원을 받아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캐나다 전역에 걸쳐 대학과 중등학교 교사가 연계되어 교사의 전문성 발달, 고교생을 위한 빅토리아대학 실험실에서의 인턴쉽프로그램, 해양 보존; 기상학 등의 주제를 포함하는 교실 활동을 제공하게 될CRYSTAL(Centers for Research in Youth,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학기술소양을 위한 태평양센터”로 기능하고 있다.

Chat@UVic의 구성원들은 이 프로젝트들의 범위 내에서 자신의 배경 및 관심사에 맞는 연구 주제를 설정하고 대개 장기간에 걸친 문화인류학적 연구를 다양한 현장에서 수행하게 된다. 또한 구성원들은 그 세부주제가 다르더라도 다른 사람의 자료 수집, 분석 및 토론에 참여하는 역동적인 연구 메커니즘을 만들어가고 있다.

Chat@UVic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프로젝트 및 각 구성원들의 연구주제에 대한 개요 그리고 최근 발표 논문을 살펴볼 수 있다.

CHAT@UVic 그룹 홈페이지: http://www.educ.uvic.ca/Chat
지도교수 Wolff-Michael Roth 홈페이지: http://www.educ.uvic.ca/faculty/mroth/

윤진, 한재영, 황성원

과학문화교육연구소